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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지수 장 Modified 8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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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와 설교 1. 설교의 핵심요소 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3. 설교의 위기를 넘어서기 4. 설교의 새로운 가능성 5. 첨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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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교의 핵심 요소 1. 본문 1)lexionary 에서 ( 쯔빙글리는 이를 반대 하고 연속강해를 하였다 ; White, 개신교 예배, p.97) 2) 평소 독서의 통찰에서 3) 강해 설교의 연속에서 ( 로이드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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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교의 핵심 요소 2. 내용적 핵심 1) 실존과 은혜의 긴장 : 롬 7:24-25 2) 지식의 획득이라는 교육학적 관점 - 구원론적 기초와 귀납적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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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1. Fred Craddock 의 “ 권위없는 자처럼 ” 1) 신학적 귀납성에 대한 탁월한 진술 2) 개별 본문에서 성도의 삶을 향한다 3) 포스트모더니티 혹은 경험의 인간이 란 관점이 그의 해석학적 지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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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2. 귀납적 설교 1) 구절 및 단락과 삶의 만남 - 전체적 해석이나, 교리적 규정 이전에 말씀과 삶의 만남을 기획한다 2) 귀납적 설교의 움직임 - 연역적 구조와 틀이 아니라 - 본문의 움직임과 삶의 움직임을 따라서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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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3) 움직임의 핵심요소 상상력 - 상상력은 개념이 이미지가 되어 착 달 라붙어 기억되게 하는 힘을 가졌다 - 상상력은 활발한 움직임을 가졌다 - 전체 가운데서 움직이므로 포괄성도 획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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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4) 신학과 삶 - 난삽한 삶의 인상을 실존의 위기라는 관점으로 모아야 한다 - 관련된 구원론적 은혜가 무엇인지 신 학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 성도의 필요를 또한 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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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교의 위기를 넘어서기 1. 설교자에게 요청되는 ‘ 행동주의 ’ 의 요청 을 과감히 넘어 말씀에로 나가라 2. 교회만의 교리적 언어나, 현대적 과학 언 어를 넘어서, 실존과 은혜의 만남에 대한 해석을 가지라 3. 시각이 아니라 청각에 근거하여 하나님 말씀을 듣도록 유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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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교의 위기를 넘어서기 4. 설교자와 회중 사이의 민주적 관계 - 설교자의 귀납적 태도에 대하여 회중의 그 누구가 아멘이 아니라 ‘no’ 로 응답하여도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거기에는 오히려 새로운 가능성 5. 위기는 언제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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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강단의 새로운 가능성 1. 말은 다뜻한 소통 수단이다 2. 구두 커뮤니케이션은 양자의 참여를 요청하 는 특성이 있다 3. 설교가 늘 결단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대 화적이 되어야 한다 4. 언어는 과학적 분석보다는 실제 사용 가운데 인간을 말한다 - 이는 또한 신학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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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강단의 새로운 가능성 5. 결국은 해석학이 문제이다 - 나는 성경을 어떻게 해석할 것이며 - 그 때 성경은 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 가 - 해석학은 문헌해석, 역사해석을 거쳐 세계해석이란 관점으로 넘어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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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첨언 1. 진정한 의미의 귀납적 성경 읽기를 시도하라 2. 귀납적 성경 읽기는 교회의 오랜 전통이다 1) 관찰은 정확히 2) 해석은 위기와 은혜의 다리놓기로 3) 적용은 구체적으로 - 결단을 향하거나, 대화를 향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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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첨언 3. 참고할 책 하나 “13 가지 맛깔스런 설교 레시피 ” 1. 창조적인 이야기꾼 2. 직설적인 대변인 3. 학구적인 분석가 4. 혁명적인 지도자 5. 매력적인 해학가 6. 확신에 찬 변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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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첨언 7. 영감을 불어넣는 웅변가 8. 실용적인 적용자 9. 설득력 있는 동기부여자 10. 열정적인 교사 11. 적절한 예증자 12. 문화 선지자 13. 전위적인 예술가 * 정용섭의 “ 설교의 절망과 희망 ” 에서 보 는 비판 의식과 함께 이런 서적이 가진 설 명에 귀를 기울여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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