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중남미 음악의 사회사. 중남미 음악의 구분 역사적 혁명적 이념적 사회문화적 지역적 혼합적 안데스 음악 체를 위한 노래 라틴아메리카 노래운동 멕시코 마리아 치 브라질 삼바 아르헨티나 탱고 쿠바 살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중남미 음악의 사회사. 중남미 음악의 구분 역사적 혁명적 이념적 사회문화적 지역적 혼합적 안데스 음악 체를 위한 노래 라틴아메리카 노래운동 멕시코 마리아 치 브라질 삼바 아르헨티나 탱고 쿠바 살사."— Presentation transcript:

1 중남미 음악의 사회사

2 중남미 음악의 구분 역사적 혁명적 이념적 사회문화적 지역적 혼합적 안데스 음악 체를 위한 노래 라틴아메리카 노래운동 멕시코 마리아 치 브라질 삼바 아르헨티나 탱고 쿠바 살사

3 지역적 중남미 음악 분포 메렝게 살사 마리아치 음악 안데스 음악 누에바 칸시온탱고 삼바

4 안데스 음악 http://blog.naver.com/aprillsky/20047276360 안데스 악기 http://kr.youtube.com/watch?v=jpJkDZ9g9z4 condor pasa http://blog.naver.com/aprillsky/20047276360 http://kr.youtube.com/watch?v=jpJkDZ9g9z4 안데스 지역 안데스 음악 * 안데스 산악지방에서 원주민 음악과 서반아 음악이 조화가 된 혼합음악 안데스 음악의 전승 * Andes 란 ‘ 하늘까지 계속되는 밭 ’ 이란 뜻 * 1614 년 ‘ 악마의 장난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 모든 인디오 악기들을 불태움 * 악기를 만든 자와 연주자 모두 처형 * 이러한 박해 속에서, 잉카 (Inca-’ 태양의 아 들 ’) 의 후손들은 그들의 음악을 보존 * 1960 년대 ‘ 새 노래 운동 (Nueva Cancion)’ 의 모태

5 안데스 음악 http://kr.youtube.com/watch?v=S8YntAnpraQ&feature=related 안데스음악 ( 한국 ) http://kr.youtube.com/watch?v=S8YntAnpraQ&feature=related 안데스 음악의 악기 께나 (Quena) – 안데스를 대표하는 음색을 내는 피리 우석균 ( 바람의 노래 혁명의 노래 ) “ 잉카의 정복사업이 께나의 전 파에 커다란 역할을 했을 것 ” * ‘ 만 차이 푸이투 전설 ’ – 식민시대 남녀의 이루지 못한 사랑에 관한 전설 시꾸 (Sicu) – 안데스의 팬 풀룻 최소 2 명, 많게는 10~15 명이 함께 ‘ 시꾸리 ’ 를 구성 안데스 카니발 중 가장 유명한 ‘ 악마의 춤 ’ 이 시꾸리 의 촉매역할 차랑고 (Charango) – 서반아 기타를 모방해 아르마디요 (Armadillo) 의 등껍질을 이용해 만든 기타 봄보 (Bombo) – 안데스의 북

6 안데스 음악 http://kr.youtube.com/watch?v=IMUq9qYSwz8 Diablada http://kr.youtube.com/watch?v=IMUq9qYSwz8 악마의 춤 (Diablada) * 18 세기부터 악마의 춤이 존재 * 안데스 카니발 때 악마의 춤을 춤 (8 일 정도 지속 ) * 악마의 상징이자 저항의 상징인 띠오상을 1 년에 한번 밖의 로 모셔와 악마의 춤으로서 그것을 만천하에 공개 * 우석균 ( 바람의 노래 혁명의 노래 ) “1 년에 한번 띠오 (Tio) 를 밝은 세상으로 모시고 나옴으로써 원주민의 자긍심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일이었다.” “ 가톨릭 포교를 정복의 명분으로 삼았고 원주민 개종을 책임지겠다는 구실로 대규모 노동력을 확보했기 때문 에 일부러 라도 미사에 원주민들을 참석 시켜야 했을 것이다.” “ 스페인인들이 광산 입구에 거대한 성당을 지어 놓고 원 주민의 영토마저 정복 했노라고 만족해 하고 있을 때 원주민들은 그들만의 신을 창조하는 위대한 저항을 시작 했을 것이다.”

7 체 (Che) 를 위한 노래 http://kr.youtube.com/watch?v=SynVFM_6ezk hasta siempre-carlos puebla http://kr.youtube.com/watch?v=_0RTmVIlC-w zamba del che-victor jara http://kr.youtube.com/watch?v=0E4atCpvcb0 nada mas-Don Atahualpa Yupanqui http://kr.youtube.com/watch?v=SynVFM_6ezk http://kr.youtube.com/watch?v=_0RTmVIlC-w http://kr.youtube.com/watch?v=0E4atCpvcb0 대표곡 * 까를로스 뿌에블라 빅또르 하라 아따왈빠 유빵끼 * 체의 ‘ 이별의 편지 ’ 를 듣고 까를로스 푸에블라가 이곡을 작곡 “ 이별의 편지 ” * 체가 볼리비아로 떠나기 전 피델 까스뜨로와 꾸바 국민에게 작별을 고하는 편지 * 피델 까스뜨로가 라디오 방송을 통해 “ 이별의 편지 ” 를 낭독 * ‘ 승리의 그날까지 영원히 ’ 라는 구절로 끝을 맺음 # 체는 혁명을 통해 이상사회, 즉 유토피아를 꿈꾸는 혁명시대를 상징하는 영웅으로 그의 순수한 이상은 체의 헌정 음악을 통해 비록 육 체는 죽었으나 그의 영혼은 영원한 삶을 살아 가고 있다.

8 체 게바라 ( Che Guevara ; 1928-67) 체에 대한 수식어 “ 그는 잘생겼다, 그리고 멋있다 ” “ 그는 불가능한 것을 성취했다 ” “ 그는 그 자리에 안주하지 않았다 ” “ 체는 혁명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고 끝까지 혁명의 완성을 위해 살다가 죽었다 ” “ 총을 멘 예수 게릴라 ” Che * 아르헨띠나 * 과테말라 * 멕시코 * 쿠바혁명 * 콩고 * 볼리비아

9 라틴아메리카의 노래운동 http://kr.youtube.com/watch?v=sw9oa_qbIL0&feature=related el golpe de Estado de pinochet Chile http://kr.youtube.com/watch?v=sw9oa_qbIL0&feature=related 1970 년 세르히오 오르떼가의 http://kr.youtube.com/watch?v=xZG85yyBT4A&feature=relatedhttp://kr.youtube.com/watch?v=xZG85yyBT4A&feature=related "Venceremos" for Chile 세리히오 오르떼가의 http://kr.youtube.com/watch?v=fvlgM70tBGc “El pueblo unido jamas sera vencido”http://kr.youtube.com/watch?v=fvlgM70tBGc 민중연합의 상징 아옌데의 선거를 위한, 칠레식 사회주의 혁명을 위해 불려짐 인티 이이마니 (Inti-Illimani 1967 년 칠레 산티아고의대학생들로 구성된 라틴 포크그룹 께추아어로 " 이이마니山의 태양 " 이라 함 ) 가 이 곡을 1970, 1973 년 두 차례 자신의 앨범에 포함 아옌데 선거기간 내내 울려 퍼짐 민중의 승리를 상징하는 곡 민중의 소리 = 인디오의 소리 = 안데스 음악 = 누에바 깐시온 낄라빠윤이 확산 – 누에바 깐시온 중에서 가장 전투적임, 마푸체어로 세개의 턱수염 이 노래는 군부의 쿠테타 움직임에 불안해 하고 분노하고 절망하던 민중의 절규

10 라틴아메리카의 노래운동 http://blog.naver.com/lmedia?Redirect=Log&logNo=130029552621 victor jara manifiesto http://blog.naver.com/yuli69?Redirect=Log&logNo=140003351825 victor jarate recuerdo Amanda http://kr.youtube.com/watch?v=WyOJ-A5iv5I&feature=related violetta parra gracia a la vida http://kr.youtube.com/watch?v=lGtCeyu9hxQ&feature=related victor jara cantante politico http://blog.naver.com/lmedia?Redirect=Log&logNo=130029552621 http://blog.naver.com/yuli69?Redirect=Log&logNo=140003351825 http://kr.youtube.com/watch?v=WyOJ-A5iv5I&feature=related http://kr.youtube.com/watch?v=lGtCeyu9hxQ&feature=related 누에바 깐시온 (Nueva Cancion) * 비올레따 빠라 (Violetta Parra 1917-1966) 칠레의 민속음악의 선구자, 누에바 깐시온의 어머니 대표곡 ‘ 생애 감사해 ’ ‘ 열일곱 살로 돌아간다는 것은 ’ 등 * 빅또르 하라 (Victor Jara 1932-1973) 누에바 깐시온의 중심, 비올레따 파라와 함께 칠레의 뿌리를 찾아 인디오 문화 ( 전설, 시, 춤 ) 를 채집하고 집대성 * 킬라파윤 (quilapayun) 마뿌체어로 ‘ 세개의 턱수염 ’ 이란 뜻 체에 대한 존경의 표시 혁명의지를 표방 * 인티 이이마니 (Inti-IIimani) 1967 년 칠레 산티아고의대학생들로 구성된 라틴 포크그룹 께추아어로 " 이이마니山의 태양 " 이라 함 칠레를 포함한 라틴아메리카 음악의 뿌리는 민요인 ‘ 폴크로레 ’ 다. 민중의 노래인 폴크로레는 ‘Nueva Cancion” 으로 계승 발전하여 ‘ 노래없는 혁명은 있을 수 없다. 기타는 총, 노래는 총알 ’ 이 라는 구호처럼 라틴아메리카의 ‘Nueva Cancion’ 운동은 민주화를 위한 민중의 힘이었다.

11 마리아치 (Mariachi) 음악 http://kr.youtube.com/watch?v=HfZw8XB0Iv8 mariachi http://kr.youtube.com/watch?v=c7vHIltzhO0 alejandro fernandez http://kr.youtube.com/watch?v=HfZw8XB0Iv8 http://kr.youtube.com/watch?v=c7vHIltzhO0 배경 * 1910 년 멕시코 혁명과 더불어 멕시코 전역에 퍼짐 * 처음에는 종교음악으로 기타, 바이올린을 사용 * 인디오 음악이 가미되어 성모 마리아를 예찬하는 노래에서 시작 * 멕시코 혁명을 거치면서 혁명군을 따라 군악대로 활동 * 혁명 영웅의 소식을 알리는 역할을 담당 * “ 바퀴벌레 (la cucharach)” “ 빤쵸비야 (Pancho villa)” * 시간이 흐르면서 지방축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곡을 연주 어원 * 프랑스가 멕시코를 침공하여 막시밀리아노를 황제로 봉했었던 시대 (1864-1867) 프랑스 인들의 결혼식 때 연주하던 악사를 ‘ 마리아치 ’ 라 부름 * 원주민어로 음악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 특징 * 마리아치가 취사해서 부른 멕시코 민속음악 * 초기에는 북과 피리, 휘파람 이후에는 기타, 하아프, 바이올린, 트럼펫을 장착 독특하고 화려한 의상 * 혁명이후 ‘ 차로 (charro)’ 라 불리는 남성다움과 우아함을 겸비된 독특한 옷과 솜브레로 (sombrero) 유명한 마리아치 * 비센떼 페르난데스 (vicente fernandez), 알레한드로 페르난데스 (alejandro fernandez) 등 이종득 “ 쿠바와 브라질 음악이 라틴의 ‘ 정열 ’ 을 토해낸다고 한다면, 멕시코의 마리아치는 라틴의 ‘ 낭만 ’ 을 노래한다.”

12 멕시코 미학이 나타나는 마리아치 http://kr.youtube.com/watch?v=CSd_N_f8UM8&feature=related te quiero dijiste http://kr.youtube.com/watch?v=CSd_N_f8UM8&feature=related 이종득 “ 그들에게 사랑은 정신과 육체의 합인,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사랑이다. 육 체적인 감성의 아름다움과 이상적인 영혼은 일치한다. 이러한 에로티 즘은 관능적이고 미학적이다.” “ 마리아치 노래에서 사랑의 완성은 영원이 아니라 이별의 서곡이다.” 관능적인 사랑을 노래한 마리아치 육체적인 사랑과 이별을 다룬 곡이 대부분 여성은 기다리고 남성은 떠나는 멕시코 미학 ( 마치스모적 성격 ) 남성우월주의적 사회관념 이러한 관능적인 사랑을 노래한 마리아치들, 또 그것을 즐겨부르며 사랑하는 멕시코 국민들, 사랑에 열정적이면서 낭만적이고 순수한 멕시코인들의 성 정체성 또한 마리아치 음악을 통해 서 볼 수 있다. 멕시코에 미혼모가 많은 것도 여기에 연관 지을 수 있겠다. 사랑을 프로포즈 할때 마리아치가 사랑의 세레나데를 연주하는 전통은 너무나 낭만적이다.

13 브라질의 삼바 http://kr.youtube.com/watch?v=-1BQrfpAJHw&feature=related rio carnabal http://kr.youtube.com/watch?v=-1BQrfpAJHw&feature=related 인종혼합, 문화혼합, 아프로 - 아메리카 음악의 대표 기원 태동 아프리카의 흑인 사탕수수 노예들의 배꼽춤 ‘ 움비가다 (umbigada)’ 를 지칭할 때 부르던 셈바 (semba) 에서 찾아 진다. *1850 년 본격적으로 시작한 브라질 산업화정책 은 해방된 흑인 노예들을 북동부에서 남동부로 이주를 가속화 * 리우데 자네이루의 외곽 모후 (morro) 에서 판자 촌을 형성 * 빈민층에서 시작하여 중산층으로 그리고 상류층 까지 영향 * 현재에는 브라질 정체성을 대표하는 데 자리매김

14 삼바의 의의 삼바를 통해 본 가장 브라질적인 것은 다양한 인 종과 문화를 가진 브라질을 하나로 통합시킨 문화 의 상징이 삼바라 할 수 있겠다. 흑백의 차이는 물론 빈부의 차와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이 아니라 주체로서 이를 극복한 일종의 “ 혁 명 ” 인 것이다. 또한 삼바에서 보사노바로 그 자체 로 모던 음악의 통합성을 인정함으로써 브라질 문 화의 잡종성을 강조한다.

15 참고문헌 우석균 (2005), 혁명의 노래 바람의 노래, 해나무 우덕룡 외 (2003), 라틴아메리카 ( 마야, 잉카로부터 현재까지의 역사와 문화 ), 송산 강태진 외 (2003), 라틴아메리카 문화, 대구카톨릭대학교 Carlos Fuentes(1997),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까치글방 이종득 논문, 마리아치 음악에 나타난 사랑과 이별, 중남미연구 제 20 권 최금좌 논문, 삼바 ( 브라질 전통의 진수 ), 중남미연구 제 20 권 김영철 (2003), 브라질 문화와 흑인, 세종 인터넷 자료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You Tube 한 겨레 신문

16 Muchas Gracias


Download ppt "중남미 음악의 사회사. 중남미 음악의 구분 역사적 혁명적 이념적 사회문화적 지역적 혼합적 안데스 음악 체를 위한 노래 라틴아메리카 노래운동 멕시코 마리아 치 브라질 삼바 아르헨티나 탱고 쿠바 살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