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만성병 (1): 고혈압 안성시 공도보건지소 이진수. 혈압이란 무엇인가 ? 피의 압력 혈관벽이 혈액에 의해 받는 힘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만성병 (1): 고혈압 안성시 공도보건지소 이진수. 혈압이란 무엇인가 ? 피의 압력 혈관벽이 혈액에 의해 받는 힘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Presentation transcript:

1 만성병 (1): 고혈압 안성시 공도보건지소 이진수

2 혈압이란 무엇인가 ? 피의 압력 혈관벽이 혈액에 의해 받는 힘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3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 고혈압의 기준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140 이상 90 이상

4 140/90 이상을 왜 고혈압이라 할까요 ? 140/90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유지시 합병 증 발생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 뇌졸증, 심 부전, 급성심근경색, 신부전 등의 신장 질환 ) 고혈압의 치료 목표 : BP 140/90 이하로 유 지  당뇨, 신부전, 심부전 : 130/80 이하로 유지

5 고혈압, 왜 치료 / 조절 해야 하는가 ?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뇌졸중 ( 중풍 ) 심부전증 심근경색증 신기능 저하 눈의 합병증 조기 사망 140/90 이상 지속적 으로 유지시 ↑

6 고혈압이 생기는 이유는 ? 유전 나이 가족력 비만 흡연 음주 소금 스트레스 …

7 고혈압일때, 나타나는 증상은 ? 두통 어지럼 코피 숨가쁨 가슴 두근거림 몸이 붓는다 … 無

8 고혈압의 관리 운동요법 교육 올바른약물복용 정상 혈압 유지 (140/90 이하로 !) 식사요법 지속적혈압측정 금연, 금주 체중조절 치료 보다는 조절의 개념 ! 합병증 예방

9 고혈압, 어떻게 해야 하나 ? 혈압약의 올바른 복용법

10 혈압약은 언제 복용해야 하나요 ?  식후 30 분 경에  자기 전에 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공복에  혈압 측정 시 평소보다 높을 때

11 전날 혈압약 먹는 것을 잊어먹었을 때는 ?  전날 안먹었으니 2 배로 먹는다.  오늘 양만 큼만 먹는다.

12 혈압약은 평생 복용 해야 하나요 ? 대부분의 경우, 고혈압은 완치되는 병이 아닙니다. 치료보다는 조절한 다는 개념 고혈압, 나쁜 소식

13 고혈압, 좋은 소식 혈압 조절만 잘 하면 큰 문제 없이 살 수 있습 니다.

14 혈압약이 올바른 복용법 자신에게 맞는 혈압약을 꾸준히 복용 한다. -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공복에 먹는다. - 약을 빠뜨지지 않고 매일 꾸준히 ! - 다른 사람의 약을 먹지 않는다. - 임의로 약을 중단하지 않는다. - 임의로 약의 양을 줄이거나 늘리지 않는다. - 증상 / 부작용 느낄 시에는 의사와 상담한다 : 대부분의 경우 처방대로 드시면 안전합니다.

15 고혈압을 완치 시키는 약이 있나요 ? 고혈압을 완치시키는 약 ? 누에, 알로에, 스쿠알렌, 영지, 홍삼, 녹즙, 쑥, 달개비 풀 … 나도 하지 말고 남에게도 권하지 맙시다.

16 고혈압, 어떻게 해야 하나 ? 운동요법

17 운동 요법 운동을 꾸준히 한다. - 어떤 운동 ? 유산소 운동 ( 조깅, 자전거, 수영 ) - 얼마나 자주 ? 일주일에 3-4 회 - 얼마 동안 ? 30 분 – 1 시간 - 어떤 효과 ? 혈압 감소, 체중 감소, 심폐 기능 강화 - 주의할 점 ?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는다. 역기 들기, 팔굽혀 펴기는 오히려 혈 압을 높힐수도 있다.

18 고혈압, 어떻게 해야 하나 ? 식습관의 개선

19

20

21 식습관의 개선 골고루 적당한 양만큼 음식을 잘 먹는다. 혈압 강하 및 동맥경화성 합병증 발생 감소 - 좋은 음식 ? 살코기, 생선, 야채, 과일..( 식이섬유 ) - 나쁜 음식 ? 돼지 비계, 내장,..(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산 ) - 어떻게 ? 싱겁게 먹는다. 과식하지 않는다. 장류, 젓갈, 짱아치, 김치, 절인 음 식 화학 조미료 인스턴트 식품, 외식 잡곡으로 만든 밥, 빵, 국수 주스나 녹즙 대신 생야채, 생과일 야채 반찬, 해조류 ( 김, 미역 ) 계란이나 메추리알의 노른자 명란젓, 창란젓 내장류 – 곱창, 간, 허파, 신장 등 해물류 - 오징어, 새우, 낙지, 문어 장어, 미꾸라지 포화 지방 갈비, 삼겹살, 버터, 프림, 생크림, 라면 소시지, 치즈 등 불포화 지방 들기름, 참기름, 식용유, 올리브유 땅콩, 호두, 잣 등푸른 생선

22 식사에 관한 질문들 돼지고기, 소고기는 전혀 먹으면 안되나요 ? 골고 루 먹는 것이 원칙 커피는 먹어도 되나요 ? 네, 괜찮습니다. 혈압약을 먹는데도 식사요법을 해야 하나요 ? 네, 혈압약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동맥경화성 합병증 발생을 감소시킵니다.

23 고혈압, 어떻게 해야 하나 ? 체중조절

24 체중 조절 정상 체중을 유지한다. 뚱뚱한 사람의 경우 체중을 줄이면 혈압이 많이 떨어진다. (5-20mmHg/10kg) -> 혈압약 양을 줄일 수 있다.

25 고혈압, 어떻게 해야 하나 ? 피해야 할 것은 ?

26 고혈압, 피해야 할 것 ? 1. 담배 - 담배를 피우면 혈압이 올라간다. - 담배를 피우면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27 고혈압, 피해야 할 것 ? 1. 담배 2. 술 - 과음은 혈압을 올 라가게 한다. - 술은 혈압약의 효 과를 떨어뜨린다.

28 고혈압, 피해야 할 것 ? 1. 담배 2. 술 3. 스트레스 -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압이 올라간다. -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 혈압 조절이 잘 된다.

29 그 밖에 주의할 점 1. 추위를 조심하라. 2. 목욕시 사우나, 열탕은 피하라. 3. 힘에 부친 일은 피하라.

30 고혈압의 관리 : 치료 보다는 조 절의 개념 운동요법 교육 올바른약물복용 정상 혈압 유지 (140/90 이하로 !) 식사요법 지속적혈압측정 금연, 금주 체중조절 합병증 예방

31 부탁의 말씀 (1) 1.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혈압 측정을 하세요. 2. 혈압 측정 시에는 적어도 30 분 이전부 터 술, 담배, 커피를 하지 않는다. 3. 혈압 측정 시에는 되도록이면 같은 시 간대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32 부탁의 말씀 (2) 4. 다른 약을 먹는다고 해서 혈압약 복 용을 중단하면 안 된다. 5. 약을 임의로 중단하거나 추가로 복용 하지 마세요. 6.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을 수 있 으니 혈압 측정을 권유한다.

33 부탁의 말씀 (3) 7.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응급실 내원이 필요하다. - 심각한 두통 / 어지럼, 의식 저하, 마비 - 심각한 가슴 통증 - 눈앞이 갑자기 안보임

34 건강하세요 !!


Download ppt "만성병 (1): 고혈압 안성시 공도보건지소 이진수. 혈압이란 무엇인가 ? 피의 압력 혈관벽이 혈액에 의해 받는 힘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