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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Vendor to Industrial Partner: 산업별 특화 e-Learning 을 위한 디자인학습사회 구축사례 김도헌, Ph.D 디지탈교육연구실장 DESIGN LEARNING SOCIETY 현대경제연구원 e-H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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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From Vendor to Industrial Partner: 산업별 특화 e-Learning 을 위한 디자인학습사회 구축사례 김도헌, Ph.D 디지탈교육연구실장 DESIGN LEARNING SOCIETY 현대경제연구원 e-HRD

3 순서 2005 ASTD Trend 공유 : Keyword 및 e-Learning 관련 기업교육을 위한 디지털 학습 아키텍쳐 모델 : 기업 교육체계 및 e-Learning 활용 인식에 대한 문제의식과 성찰 디자인학습사회 (DLS) 구축사례 : - From Vendor to Industrial Partner - 백화점식 e-Learning 에서 산업별 특화 e-Learning 으로

4 Survival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igh-Performance Learning Organization Integrated/ Holistic View of Human Capital P erformanc e Architecture 조직성과개인성과 Learning Architecture 학습의 適 · 效 · 成 W orkplace Architecture 리더십 이슈 변화 이슈 조직 문화 Strategic Business Partner Speed/ Time Proactive Talent Purveyor Self-Service Change Agent Informal/ Context (True Blended Learning) C-Level Business Acumen Right Skilling ASTD 2005 Big Picture and Key Issue Alignment Creativity/ Meditation/ Open Mind 1

5 Traditional Blended Training to True Blended Learning 2

6 Elliot Masie, Futurist on Technology, Learning, and People Extreme Learning for Extreme Times: Key Learning Decisions We Must Make - 테크놀로지에 의해 변화될 미래 기업학 습의 모습에 대한 조망 : - 학습의 기본단위로서의 “Course” 에 대 한 창조적 해체와 재구성 - 비즈니스 속도변화에 걸맞는 기업의 새 로운 학습전략 - 새로운 학습전략 설계에 맞는 차세대 교 수설계의 모습 Facilitating Organizational Change Velocity: Just-in-Time Content Vs Context Gaming, Simulation, Device & Search Based, Age of Self-Service 3

7 Expert Competent Functional Conceptual Aware Action Learning Zone Applied Learning Zone Structured Learning Zone Basic Information Zone Time to Competency Tacit Explicit Competency Proficiency Level Learning Curve Performer 학습 아키텍쳐의 구축방안 4

8 Action Learning Zone Action Learning Zone Applied Learning Zone Structured Learning Zone Basic Information Zone Level 정보 (Information) 데이타 (Data) 지혜 (Wisdom) 지식 (Knowledge) Proclaritive/ Procedural (Know What/How) Factual/ Conceptual (Know About) Contextual/ Conditional (Know When) Causal/ Relational (Know Why/Who) Learning Reaction: Interests Impact Behavior E-Learning, Webinars, Tutorials E-Learning, Webinars, Tutorials Portals, Search Engine, U-Learning Action Learning, Expert Facilitation EPSS, Coaching, Mentoring, Communities EPSS, Coaching, Mentoring, Communities Aware 학습아키텍쳐 모형 개발 Expert Competent Functional Conceptual 4 1 2 3 Level1KM Level2KM Level3KM C of Interests C of Learning C of Practice 지식의 유형 KM 의 단계 학습기제평가수준 CoP 육성 5

9 Zone 1: Basic Information Learning Expert Competent Functional Conceptual Aware Basic Information Zone: 독서통신, 웹사이트, 리포트, 자료 Time to Competency Competency Proficiency Level Learning Curve Learning from Information Learning from Information Learning by Reading/Hearing Right Information to Right People 학습자원 및 정보에의 접근용이성 Community of Interest 가입활동 지식유형 Competency Level 디지탈학습기제 평가지표 자각수준 (Awareness): 명시지 : 사실 / 개념적 지식 (Know About) 지식포탈 / 정보검색시스템 /U-Learning(PDA)/EPSS references 반응 : 이해도 및 관심도 평가 6

10 Zone 2: Structured On-Off Learning Expert Competent Functional Conceptual Aware Structured Learning Zone: Instruction & e-Learning Basic Learning Zone: 독서통신, 웹사이트, 리포트, 자료 Time to Competency Competency Proficiency Level Learning Curve Learning from Instruction Understand Concepts & Big Picture Learning Communities 에서 CoP 로 촉진 Meet Competency Mentor 지식유형 Competency Level 디지탈학습기제 평가지표 개념적 이해 및 스킬 형성 수준 (Conceptual/Functional) 명시지 : 명제적 / 절차적 지식 (Know What/How) e-Learning course(LMS), Webinars, EPSS Tutorials etc. 이해도 및 관심도 평가 7

11 Zone 3: Applied Learning in Workplace Expert Competent Functional Conceptual Aware Applied Learning Zone: CoP, 도제제도, 멘토링, 코칭 Structured Learning Zone: Instruction & e-Learning Basic Learning Zone: 독서통신, 웹사이트, 리포트, 자료 Time to Competency Competency Proficiency Level Learning Curve Learning through Practice &Collaboration Try/Practice/Discuss 멘토 지원 / 인증 제도 자생적 CoP 지원 / 촉전 전략 수행지원시스템 구축 지식유형 Competency Level 디지탈학습기제 평가지표 스킬 / 역량 숙련 수준 (Functional & Competent) 암묵지 : 절차적 / 인과적 / 관계적 지식 (Know How/Why/Who) Simulation, e-Coaching, Mentorship, CoP 시스템, EPSS tools 행동 : 현업적용도 ( 예 :Mentor 평가 / 인증 제도, 다면평가 ) 8

12 Zone4: Action Learning Expert Competent Functional Conceptual Aware Action Learning Zone: 경영상의 실제적 문제해결 학습 Applied Learning Zone: CoP, 도제제도, 멘토링, 코칭 Structured Learning Zone: Instruction & e-Learning Basic Learning Zone: 독서통신, 웹사이트, 리포트, 자료 Time to Competency Competency Proficiency Level Learning Curve Learning by Co-Creating cross-functional 액션러닝 환경 구축 실제적 경영상의 문제해결활동에 역량 적용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학습문화 실천학습경험의 성찰을 통한 조직지 형성 지식유형 Competency Level 디지탈학습기제 평가지표 전문가 역량 수준 (Expert) 암묵지 : 상황적 / 조건적 지식 (Know Context/When) 액션러닝프로세스 / 전문가 Facilitation 결과 : 경영상의 성과 평가 9

13 프로젝트의 배경 홍익대학교와 사이버강좌 개발 산학협력 체결 홍익대학교와 사이버강좌 개발 산학협력 체결 일본 DCD 사와 공동제휴 일본 DCD 사와 공동제휴 디자인 전문 온라인교육 포털 구축 디자인 전문 온라인교육 포털 구축 프로젝트의 접근방법 산업디자인 교육체계에 대한 연구 산업디자인 교육체계에 대한 연구 교육체계 : CoP 및 학습아키텍쳐 모형 적용 교육체계 : CoP 및 학습아키텍쳐 모형 적용 과정설계 : Bandura 의 사회학습이론 및 과정설계 : Bandura 의 사회학습이론 및 인지적도제모형의 적용 인지적도제모형의 적용 DESIGN LEARNING SOCIETY 현대경제연구원 e-HRD 돈안되는 비즈니스 프로젝트 속에 숨겨진 교육프로젝트 이야기 10

14 프로젝트의 출발 : 홍익 · 현대 산학협력 개요 컨텐트 제공 과정 및 운영시스템 개발 1 차 개발 2 차 개발 3 차 개발 4 차 개발 5 차 개발 20 개 과정 사이버 강좌 개발 및 운영 시범학점과정으로 운영 ( 현대의 운영 시스템 활용 자체 시스템 구축 ) 산업체 교육에 활용 ( 현대 Ubiquitous Design Academy 설립 ) 現 산학협력 범위향후 확대범위 홍익 디자인 사이버대학 설립 사이버대학 운영지원 11

15 디자인산업 교육체계에 대한 기초 조사 Operator Creator Organizer Online Offline 연계학문 디자인전문이론 응용 및 실습 인재육성 방향설정 교과과정 체계수립 교수모형 및 운영체제 구축 12

16 커리큘럼 체계 구성 Operator Level Organizer Level Creator Level 13

17 DLS 비전 ① : Design CoP 14

18 실천공동체내에서 초보입문자가 실천참여를 통해 전문가가 되어가는 과정을 개념화 (Lave & Wenger, 1991) 수직적 관계구 조적 자원 (structuring resources) 들로부 터 발생 1. 실천공동체에서의 학습은 장인과 도제간 의 수직적 관계보다는 공동체 자체의 구 조적 자원 (structuring resources) 들로부 터 발생 한다. 실천활동에의 참여과 정 2. 실천공동체내에서의 학습은 지식이 존재 하는 실천공동체의 실천활동에의 참여과 정을 통하여 발생한다. 모든 활동에의 접근가능성 3. 실천공동체에서의 학습의 열쇠는 초보자 가 실천공동체의 일원이 되기 위한 모든 활동에의 접근가능성에 있다. 실천에 대하여 대화 (talking about practice) 실천과정안에서 의 대화 (talking within practice) 4. 실천공동체에서의 학습은 실천 밖으로 부 터 실천에 대하여 대화 (talking about practice) 하는 것보다는 실천과정안에서 의 대화 (talking within practice) 를 강조한 다. 동기 정체성 형성 5. 실천에의 참여자체가 학습에 있어서 동기 를 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문가 로서의 정체성 형성을 돕는다.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의 특성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Joint enterprise Joint enterprise Mutual engagement Mutual engagement Shared repertoire Shared repertoire Novice Master 실천공동체에서의 전문성 육성 ※ 교육학적 전략이나 기법으로서가 아닌, 학습현상에 대한 분석적 관점으로서 LPP 학습현상에 대한 분석적 관점으로서 LPP 를 이해하여야 함 (Lave & Wenger, 1991) 15

19 DLS 비전 ② : 학습아키텍쳐 구현 Expert Competent Functional Conceptual Aware Action Learning Zone: 경영상의 실제적 문제해결 학습 Applied Learning Zone: CoP, 도제제도, 멘토링, 코칭 Structured Learning Zone: Instruction & e-Learning Basic Learning Zone: 독서통신, 웹사이트, 리포트, 자료 Time to Competency Competency Proficiency Level Learning Curve Tool & Technique Academy Design Case Library Professional Academy ( 홍익 아카데미, 컬러 아카데미 ) Design Management Academy 16

20 Design Tool & Technique Academy: Basic Learning Zone ① 디자인 기초도구 습득 목적 ② 기존 코스웨어형을 모듈형으로 전환 ③ 모듈 단위의 검색기능으로 필요한 도구영역만 학습 가능 ④ Professional Academy 보조 자원 으로 활용 17

21 Design Case Library 의 시도 ① 디자인저널의 유명작가 콘텐츠 작품 온라인 사용 계약 ② 디자인분야에 있어서 Case Knowledge 의 중요성에 근거 ③ 향후 DB 연동으로 학습자 참여형 Case Library 구축 18

22 기업 인적자원육성 동향과 이슈 Cognitive Apprenticeship (Collins, Brown, & Duguid) Social Learning Theory (A. Bandura) 디자인교육 특성에 맞는 이론 기반 설계접근 (Theory-Based Design Approach) Professional Academy: Structured & Applied Learning Zone 19

23 E-Learning 의 최고의 잠재가치는 ? Learning would be exceedingly laborious, not to mention hazardous, if people had to rely solely on the effects of their own actions to inform them what to do. Fortunately, most human behavior is learned observationally through modeling: from observing others one forms an idea of how new behaviors are performed, and on later occasions this coded information serves as a guide for action." Bandura 의 Social Learning Theory: 대리경험학습 20

24 디자인학습의 특성 : Cognitive Apprenticeship Model 1. 교수설계적 특성 인지적 도제모형 (cognitive apprenticeship) “ 전문가적 실천에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훈련시키기 위한 도제식 교육모형 (Collins, Brown, & Newman, 1991)” 1. 부분과제 이전에 전체과제를 보기 (Global before local skills) 2. 과제복잡성의 점진적 증진 (Increasing Complexity) 3. 과제다양성의 점진적 증진 (Increasing Diversity) 학습계열화 원리 교 수 전 략교 수 전 략 Modeling ( 전문가 시연 ) Scafolding & Fading ( 실습안내 / 지도 ) Coaching ( 조언 / 피드백 ) Articulation ( 정교화 ) Reflection ( 성찰활동 ) Exploration ( 실습 및 탐색 ) 교수설계 Framework 도출 원고 작성 실습중심의 디자인 강좌 특성 고려 강좌특성에 적합한 교육모형 적용을 통한 통일성 / 효과성 확보 21

25 교과목 개요 Opening 동영상 Master Project 소개 (Global before local skills) 실습중심의 교육 (4~15 주차 ) 과제 복잡성 / 다양성의 점진적 증진 과목 Orientation 운송기기 디자인의 개요, 조형원리 등 전반에 대한 이해 다양한 디자인 표현 기법에 대한 이해 및 실습 운송기기 디자인 전체 제작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및 실습 Modeling Scafolding & Fading Coaching Articulation Reflection Exploration 인지적 도제모델을 적용한 주차별 학습 Flow Master Project 제출 Master Project 제출 주차별 개별과제 실습 운송기기 디자인 전제 제작 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습을 통한 최종과제 실습 2D 디자인 3D 디지털 모델링 클레이 모델링 운송기기 3D 시뮬레이션 과정 설계 Concept 운송기기디자인 학습구조 22

26 M odeling A rticulation P re-Coaching R eflection 전문가들의 작품 및 과제수행과정 시연 과제 성취에 요구되는 지식 및 절차에 대한 개념적 이해 증진 전문가수준의 작품 및 작업과정에 대한 관찰의 기회 제공 샘플 작품 시연 ( 멀티미디어 자료 ) 작업 과정 시연 ( 동영상 촬영등 ) 학습자의 이해를 심화 / 정교화시키기 위한 활동 문제제기 (Questioning)/ 사고 표현 (Thought Expression) / 비평활동 (Critique) 작품 비평 활동 학생샘플작품 비교 활동 전문가 인터뷰 제작과정에 대한 단계별 슬라이드 또는 동영상제시와 실습수행시 고려사항에 대한 해설 과제수행과정 전반에 대한 내적 인지모델의 형성 지원 주제영역에 대한 전문지식의 구성 과제수행과정의 핵심특성 / 절차 리뷰 학습내용에 대한 성찰주제 제공 자립적 (autonomous) 실습과제 활동 및 심화 탐구 활동 도움없는 자립적 수준의 수행 단계 (natural culmination of the fading) E xploration ( 실습과제부여 ) 자립적 과제활동을 위한 도움 및 조언 Scaffolding: 학습자의 과제수행을 돕기 위한 지원 / 조언 Fading: 학습자의 독립적 과제수행을 위한 지원의 점진적 제거 R eciprocal- C oaching P OST- C oaching 실습활동에 대한 학생 상호간 지속적 피드백 / 조언활동 전문가 ( 교수 ) 들의 학습자 실습관찰과 조언, 피드백 온라인 프로젝트 전시장에 개별 과제물 제출 팀단위로 온라인상에서 상호 피드백활동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상 실시 주요과제물에 대한 평가 피드백 운영 전략 Cognitive Apprenticeship Model 의 적용 23

27 미니멀리즘 [minimalism] '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 ’ 라는 minimal 에 'ism' 을 덧붙인 미니멀리즘은 ' 최소한주의 ' 라는 의미로 미술분야에서 는 1960 년대 후반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작품 주의를 가리킨다. (1) 장식적인 요소를 최소화하고 학습 방해요인을 최대한 제거하여 내용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 (2) 다양한 Color 사용을 자제하고 무채색을 주조로 하여 세련되고 심플한 느낌으로 개발 (3) Metaphor 및 캐릭터 사용을 자제하여 가장 직관적이고 간결한 느낌으로 개발 1. Concept 2. UI Design Concept Lay out 24

28 Modeling ( 전문가 시연 ) 전문가들의 작품 및 과제수행과정 시연 샘플 작품 시연 ( 멀티미디어 자료 ) 작업 과정 시연 ( 동영상 촬영등 ) 25

29 Articulation ( 정교화 ) 학습자의 이해를 심화 / 정교화시키기 위한 활동 작품 비평 활동 학생샘플작품 비교 활동 전문가 인터뷰 26

30 Pre-Coaching ( 조언 / 피드백 ) 제작과정에 대한 단계별 슬라이드 또는 동영 상 제시와 실습수행시 고려사항에 대한 해설 자립적 과제활동을 위한 도움 및 조언 27

31 Reflection ( 성찰활동 ) 과제수행과정 전반에 대한 내적 인지모델의 형성 지원 과제수행과정의 핵심특성 / 절차 리뷰 학습내용에 대한 성찰주제 제공 28

32 Exploration( 실습과제부여 ) 자립적 (autonomous) 실습과제 활동 및 심화 탐구 활동 온라인 프로젝트 전시장에 개별 과제물 제출 29

33 DESIGN LEARNING SOCIETY 현대경제연구원 e-HRD Epilogue: 컬러디자인 엑스포 DLS 관에 대한 뜨거운 반응 30

34 발표자 Contact Info 발 표 일 : 2005. 12. 발 표 자 : 김도헌 (itdokim@hdlc.co.kr)itdokim@hdlc.co.kr 주 소 : 경기도 용인시 구성읍 마북리 산 1-1 번지 (449-716) T E L : 031-288-7123 F A X : 031-288-7129 Catch your Dream With Cy-learn! Catch your Dream With Cy-le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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