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이와이 슌지와 러브레터 국제지역문화학 유슬아
2
첫 번째 편지 …………………………하이컨셉과 스토리 두 번째 편지 …………………………스토리 텔링 기법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첫 번째 편지 …………………………하이컨셉과 스토리 두 번째 편지 …………………………스토리 텔링 기법 세 번째 편지 …………………………흥행요소 네 번째 편지 …………………………이와이 슌지 작품활동 추신 ………………………결론
3
하이컨셉과 스토리 『 인생은 덧없는 것을 영원한 것으로 하기 위해서 있다. 』 죽은 옛 연인에게 편지 보내기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하이컨셉과 스토리 흥행을 목적으로 쉽고 간결하게 전달될 수 있는 내용의 영화를 기획하는 것 [ 『 인생은 덧없는 것을 영원한 것으로 하기 위해서 있다. 』 LOVE LETTER 핵심 프루스트 7편 되찾은 시간 죽은 옛 연인에게 편지 보내기 죽은 연인으로부터 답장이 온다면…
4
1. 나에 대한 이야기 <같은 이름에 얽힌 두 남녀, 한 얼굴을 가진 두 여자>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1. 나에 대한 이야기 <같은 이름에 얽힌 두 남녀, 한 얼굴을 가진 두 여자> 내가 나 자신인가에 대한 질문, 현재의 나는 외부에 의해 규정된 것이며, 지금의 나는 과거의 나와 다르다.
5
2. 기억과 시간 <가족들은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모두 다른 기억>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2. 기억과 시간 <가족들은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모두 다른 기억> 객관적 사실에 대해 우리 각자가 가지고 서로 다른 기억이란 부분, 기억의 주관성에 대해 이야기
6
로맨틱한 분위기 연출 스토리 텔링 기법 1. 빛의 활용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스토리 텔링 기법 1. 빛의 활용 로맨틱한 분위기 연출 ✔영화 속에서 자연광이 많이 등장함으로써 사실적인 빛과 색채의 근원을 살림 ✔ 석양이 머무는 때 자연적인 태양광인 '외부광원'을 이용하여 촬영한 장면 ->노을 빛이 관객의 감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8
태양, 스포트라이트, 손전등과 같은 실제 광원을 보여줌으로써 그 장면을 효과적으로 강조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스토리 텔링 기법 2.. 극적인 요소로서 조명의 사용 1.자전거의 불빛, 2.화롯불의 불, 3.도서관과 집에서의 전등 효과적으로 장면을 강조 태양, 스포트라이트, 손전등과 같은 실제 광원을 보여줌으로써 그 장면을 효과적으로 강조 1시 4분
10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3. 의미 있는 색채
12
4. 겨울- 시간적 특성 ✔ 감성적 소구력을 높일 수 있는 ‘눈’이라는 소재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4. 겨울- 시간적 특성 ✔ 감성적 소구력을 높일 수 있는 ‘눈’이라는 소재 ✔ 추운 겨울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따뜻한 느낌의 겨울 ✔눈,흰색,검은색의 이미지는 죽음, 떠나 보냄이라는 상징
13
잊혀진 것(추억). 그러나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는 곳.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5. 공간적 특성 오래된 집 잊혀져 가지만 소중한 추억,과거 도서관 잊혀진 것(추억). 그러나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는 곳. 병원 현재와 과거가 충돌하는 곳 산 아픔이 시작되고 갈등이 해소됨을알려주는 장소
14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6. 나레이션, 소재의 사용 시험지/ 장난/ 카레라 셔터
15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6. 라이트모티브와 음악 leit motiv, 표제음악을 극의 등장인물이나 지역, 상황 등에 주어지는 고유한 선율 부여와 그 선율의 극적 변형 1-1. His Smile 1-2. Childhood Days 1-3. Flow In The Wind 1-4. Letter Of No Return 1-5. Sweet Rumors 1-6. Forgive Me 1-7. Fading 1-8. Frozen Summer 1-9. The Flight 1-10. He Loves You So 1-11. A Winter Story 1-12. Eccentric Love Parade 1-13. Soil Of His Tears 1-14. Gateway To Heaven 1-15. Small Happiness 라이트모티브는 감독에게 있어서 자신의 사상을 담아내는 틀이라는 표현이 적절할 것이다. 음악에서는 몇 개의 악장이 모여 하나의 교향곡을 만들어내는데 여기에는 각 악장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모티브들이 있다. 영화의 경우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보통 긴 호흡을 이어가는 영화에서 라이트모티브의 구조화는 만드는 작가뿐만 아니라 관람하는 관객에게도 작품의 전체 흐름을 이해하고 감독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렇게 시각적으로 조직화된 라이트모티브에 덧붙여져서 마지막으로 숨을 불어넣는 것이 바로 영화음악인 것이다. 02 차일드 후드- 01 히즈 스마일 이번 OST에는 전주만으로도 추억에 잠겨 미소짓게 만드는 주제곡 'A WINTER STORY'를 비롯하여, 가슴이 먹먹해지는 영화의 엔딩씬에서 흐르던 'SMALL HAPPINESS'까지 이는 감독이 영화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자신의 자의식을 따라가는 과정이라는 전제가 필요하다. 이는 후에 영상과 음악이 이소토포스적인 결합을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물론 이소토포스가 단지 공간적인 개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념적인 영역 혹은 논거로 확대적용 할 수 있다는 바탕 역시 있어야 한다. 작곡가: 레메디오스
16
Ⅲ.흥행요소 소설 원작 영화 특징 : 서사적, 서정적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Ⅲ.흥행요소 소설 원작 영화 특징 : 서사적, 서정적 영화 마케팅 아름답고 평화로운 분위기 백설(白雪)의 영상과 잘 어울리게 담아내 홍보 2. 문화적 호소력 짙은 마케팅- 일본 문화 개방 후 가장 먼저 진출한 멜로 영화 3. 러브 레터의 OST - 감성 마케팅 4.홍보 마케팅 - 유행어 'おけんきですか' 매스컴 홍보 5. 일본 문화 애호 특수 고정 팬층 구전 마케팅
17
Ⅲ.러브레터 4P로 분석하기 Place Price Product Promotion 배우:나까야마 미호, 토요카와 에츠시 내용: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Ⅲ.러브레터 4P로 분석하기 Product 배우:나까야마 미호, 토요카와 에츠시 내용: 드라마, 멜로/애정/ 로맨스 러닝타임: 117분 감독: 이와이 슌지 Place 개봉일: 1999년 11월 20일 /2013년 2월 24일 /2013년 11월 28일, <일본: 1998년> 관객동원 수: 1999년 140만(서울 67만), 일본 95년 개봉 100만이상 상영관 : 2013년 전국 50여개 VHS,DVD,CD,LD 판매 Promotion 매거진, 광고, 뉴스, 팜플렛을 통해 자연스럽게 광고 Price 등급/요금: 전체 관람가 / 6천원 / 아이 5500원 수명주기: 2013년 11월 28일 재개봉 단행본,월간지, 주간지, VHS,LD,DVD,CD,팜플렛 *관광지, 해외수출, 흥행수익 계산불가
18
KINO매거진, 광고지, CD 2.전단지와 소설 비디오와 팜플렛 , DVD
19
러브레터 관광지 오타루 북해도의 아름다운 도시 오타루 훗카이도 삿포로 북서쪽 작은 도시 러브레터 주요 장소만 20곳!!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러브레터 관광지 오타루 북해도의 아름다운 도시 오타루 훗카이도 삿포로 북서쪽 작은 도시 러브레터 주요 장소만 20곳!! 영화 속 추억의 장소 1)아사리 중학교 2)테미야 공원 3)후나미자카 언덕 4)후지이 이츠키 집 5)도서관 6)유리공방 7)전망대 2월에 열리는 오타루 캔들 축제 유리공예 오르골 눈 그 외 관광 명소 1)오타루 운하 2)오타루 오르골당 (유리공방 거리)
20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Ⅳ. 이와이 슌지
21
관객에게 그립고 애잔한 사랑에 대한 기억을 불러 일으키고, 오랫동안 여운이 남도록 !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 Ⅴ. 결론 하이컨셉 메인플롯이 두 개인 병치구조 story 관객에게 그립고 애잔한 사랑에 대한 기억을 불러 일으키고, 오랫동안 여운이 남도록 ! 로맨틱 분위기를 조성한 빛의 활용 효과적으로 장면을 강조하는 조명 다중시점과 제한적 시점의 사용 사랑의 에피소드와 나래이션 겨울이라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 telling
22
이와이 슈운지의 영화 <러브레터> 스토리텔링분석 팀 보고서
Le Temps retrouvé 출처 김희경, 흥행의 재구성, 지안, 2005 박영은, 일본 영화시장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6 이와이 슈운지의 영화 <러브레터> 스토리텔링분석 팀 보고서 Ettenberg. E. Next Economy (Mcgro W-Hill, 2003) 이수정 역, 넥스트이코노미, 청림출판, 2003 고정민,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1 구문모, 영화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실제, 해남, 2006 김형석,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1999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1999, 삶과 꿈 이수영, 영화온라인마케팅사례연구,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Le Temps retrouvé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