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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가치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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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매트릭스’의 물음 인간은 기술을 통제하고 있는가, 아니면 기술에 의해 통제되고 있는가
영화 ‘매트릭스’의 물음 인간은 기술을 통제하고 있는가, 아니면 기술에 의해 통제되고 있는가? 인간은 기술을 ‘인간적’으로 사용할 능력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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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과 기술의 신화1 프로메테우스 신화 프로메테우스와 에피메테우스는 피조물들에게 각각 적합한 능력을 나누어 주는 일을 하게 됨 -> 에피메테우스가 여러 피조물에게 능력을 나누어 주다가 인간에게 아무것도 줄게 없어짐 -> 프로메테우스가 불과 기술을 훔쳐다가 인간에게 줌 ->기술과 불을 가진 인간은 서로를 해침 ->제우스가 타인을 존중하는 성품과 정의감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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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과 기술의 신화2 타무스 신화 이집트 왕 타무스가 발명의 신 테우스를 초대하여 기술을 전수받음 -> 테우스가 자신의 최고 발명품인 문자를 소개함 -> 타무스 왕의 답변 “발명자는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입장에 있지 않다. 문자는 인간의 능력을 빼앗아 간다. 무지한 자들이 스스로 지혜롭다고 자처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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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컨 – 지식이 곧 힘이다 But, 프랑켄슈타인의 비애와 파멸 기술이 만들어 내는 세계 기술이 변화시키는 인간의 삶 우리는 선택할 수 있는가? “그것은 과학적이다”라는 권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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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셜 맥루언(M. McLuhan) 미디어 생태이론 미디어는 메시지다 인간의 확장과 감각불균형 (기계의 확장) 구텐베르크 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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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터 옹(W. Ong)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미디어는 언어환경 구술성 -> 문자성 -> 제2의 구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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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성 문자성 제2의 구술성 청각 신화 민담 판소리 전설 현존성(지금-여기) 그 공간의 청자 일회성 기억에 의존 패턴화 운율 중복 장황 참여적 동일시 부가적 집합적 보수적 상황적 시각 문자-인쇄기술 분리 – 무한한 공간 허구적 독자 영속성 인쇄된 텍스트 책 논증, 문법, 에세이, 대명사 객관적 거리두기 분석-종합적 진보적 확장적 추상적 시청각 라디오 TV 소리의 복제 시공간의 분리와 대량복제라는 문자문화의 토대 위에 구술성의 특징들, 특히 즉흥성, 상황성, 현존성 등이 더해짐. -> 구어문화의 부활 *관계주의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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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 포스트먼(N. Postman) 미디어 개념의 확장 미디어 인식론 : 메타포로서의 미디어 설명의 시대에서 쇼 비즈니스의 시대로 조지 오웰과 올더스 헉슬리의 디스토피아 Ex> 압구정 가슴녀 사건 테크노폴리 – 테크노크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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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가치 사이의 물음들 인간의 기술인가 기술의 인간인가 기술을 제한하는 것이 가능한가 인간은 필요한 기술을 획득했는가 아니면 기술에 자기 자신의 필요를 재조정 했는가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우리는 ‘더 좋은’ 기술을 가지게 되었는가 &기술 자체에 대한 가치평가가 가능한가 Ex> 배트맨 포에버 - 뇌파조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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