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0장. 시기별 학급경영 11조 20100511 염지수 20100514 이 슬 20100522 권용민 20100833 신해식.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0장. 시기별 학급경영 11조 20100511 염지수 20100514 이 슬 20100522 권용민 20100833 신해식."— Presentation transcript:

1 10장. 시기별 학급경영 11조 20100511 염지수 20100514 이 슬 20100522 권용민 20100833 신해식

2 차 례 시기별 학급경영 이란? 1. 시기별 학급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2. 시기별 학급경영의 운영범위(영역) 3.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수립 절차 4. 시기별 학급경영의 운영 실제 5.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3 시기별 학급경영 이란? 학기별, 월별, 요일별의 연중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학급경 영의 단계를 의미 연간 학교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학급경영의 목표에 따라 담임이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영역 학급 경영은 1년이라는 단위학년도를 기준으로 학기가 나 누어지고, 다시 월별, 주별로 구분된다.

4 1. 시기별 학급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1.1 시기별 학급경영의 의의 ① 계절의 변화에 따라, 또한 학기별 시작, 중간, 그리고 끝에 학교의 노력 중점, 특색 사업과 담임교사의 학급경영 계획 에 따라 학급마다 특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② 교사의 자율성이 강조되고 학생들의 자발성을 유도해야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③ 교육과정 내용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학생들의 발 달 단계도 고려해야 한다.

5 1. 시기별 학급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1.2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의 필요성 ① 학급경영에서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의 이론적 정립 및 실 제 운영 계획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② 시기별 학급경영은 아동의 활동중심으로만 전개되어 있어 서 그에 따른 교사의 준비활동도 병행하여 정리할 필요가 있다. ③ 특별활동(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학교 행사 등)을 포괄하는 연간, 학기별, 월별, 주별 등의 활동계 획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6 하루 의 성공적인 학급경영이 쌓여 한달 의 성공적인 학급 경영이 되고, 월별의 성공적인 학급경영이 쌓여 일 년 의 성공적인 학급경영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시기별 학급경영의 성공적인 운영이야말로 교 육과정 전반의 성공적인 학급경영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 다.

7 2. 시기별 학급경영의 운영범위(영역) 학교는 1년이라는 시간 기준으로 학기로 나누어져 이 루어지고 있으며, 학교의 모든 활동도 시기별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는 곧 시기별 학급경영이 단위학년도의 학 급경영과 직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8 2. 시기별 학급경영의 운영범위(영역) *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수립 과정 연간 교육과정 개괄적 요목 정리 연간 교육과정 개괄적 요목 정리 학기별(방학) 중간 학기별 학기별(방학) 중간 학기별 월별 교사 및 아동 활동 월별 교사 및 아동 활동 주별 및 시간 별 교사 및 아동 활동 둘째 단계 셋째 단계넷째 단계 첫째 단계

9 3.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수립 절차 계획 단계시행단계평가단계 시기별 학급경영 운영 을 어떻게 진행시켜야 할 것인가를 계획하는 단계 계획을 실천하는 단 계 평가를 통하여 반성 하고 보충하는 단계 시기별 학급경영의 운영 절차는 대체로 계획→시행→평가의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0 3.1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수립 과정 ① 연간 교육과정의 개괄적 요목 정리 ② 학기별 학급경영 ③ 월별 학급경영 ④ 주별(요일별) 학급경영 ⑤ 방학 중 학급경영 ⑥ 시간별 학급경영 ∴ 이러한 단계를 거쳐 시기별 학급경영의 운영계획을 수립 할 수 있다.

11 3.2 시기별 학급경영의 시행 시행단계는 계획단계에서 수립된 연간, 월별, 주별 계획의 단계를 실행에 옮기는 단계를 말한다. 본 단계에서 교사는 시기별 학급경영의 기본 방향을 설정 한다.

12 4. 시기별 학급경영의 운영 실제 4.1 학기 초의 학급경영 (1) 첫 만남 의미 만들기 ① 개학 첫날은 교사는 미리 교실에서 아동들을 기다렸다가 들어오는 아이들에게 한 명씩 이름을 물어보고 악수를 반 갑게 나누고 한 해 동안 잘 지내자는 인사를 한다. ② 아이들이 이제 막 서로 만나 어색하고 서먹서먹한 상태이 기 때문에 친해지기 위한 활동을 부여한다. ex) 친구알기

13 친구알기는 학기초에 아이들의 서먹한 분위기를 없애주고 서 로 친밀감을 가지게 해줄 수 있는 활동입니다.

14 (2) 개학 첫날 할 일들 ① 번호 정하기 ② 자리 정하기 ③ 출석 부르기 (3) 개학 첫 일주일 동안 할 일들 ① 학급운영 제반업무 : 출석부 기제, 학교생활기록부, 건강기록 부정리 등 학급 운영에 필요한 제반 업무를 매듭짓는다. ② 나의 소개 : 두어 시간쯤 시간을 내어 학생 자신을 소개하는 ‘1분 소개’ 시간을 갖도록 한다.

15 ③ 개별 면담 : 모든 학생을 면담하고 면담내용과 필요한 특 기사항은 반드시 학급 경영록 등에 기록해 둔다. ④ 임원 선출 및 학급 어린이회의 조직 : 임원 선출은 학생 자 율에 맡기되, 자격 기준은 학교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⑤ 교실 꾸미기 : 담임교사와 학생이 처음으로 함께 하는 공 동 작업인 ‘환경미화’를 통해 학생들을 파악할 수 있다.

16 (4) 학년 초에 할 수 있는 친해지기 활동 - 만남의 시간 3월에는 서로를 알아가며, 탐색할 수 있는 계 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학기 초 이름으로 3행시 짓기, 1:1 짝꿍 소개하기, 앞사람 장점 이어 말하기, 노래 경영대회, 타임캡슐 만들기 등 다 양한 놀이를 통해 서로 친해 질 수 있도록 한다. ※ 타임캡슐: 새 학년을 맞아 자신이 고치고 싶은 습관과 꼭 하고 싶은 일을 한가지 씩 적는다. 학년말에 개봉하여 변 화 정도를 반성해 본다.

17 4.2 학기말 학급경영 - 1학기 말에 해야 할 일들 ① 1학기 마무리 잔치 (※ 마무리 잔치 참고 동영상 ) ② 담임 상장 수여하기 ③ 나의 변신 : 한 학기 동안 내가 변화한 모든 것을 글과 그 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여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앞으로 변 화될 모습도 이야기하도록 함. ④ 방학 계획 세우기

18 4.3 2학기 초 학급경영 ① 여름방학 생활 반성 ② 새로운 미래 찾기 :1학기 반성을 토대로 2학기 생활 계획 을 작성 ③ 나의 독서 창고 : 읽고 싶은 책을 찾아 목록을 작성하게 함 ④ 2학기 학급활동 계획 세우기 ⑤나의 하루 일과 : 복잡한 하루 일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 게 하여 생활을 조직화할 수 있도록 한다.

19 4.4 학년말 학급경영 - 학기말의 학급경영은 학생들이 못다한 수업내용이나 교육 과정들을 보완하는데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마무리 활동에서 반성과 격려, 서로에 대한 신뢰와 함께 나누었던 생활을 감동으로 재구성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① 학급 문집 만들기 ② 학급 신문 만들기 ③ 학급 마무리 잔치 : 서로의 지내온 이야기 나누기, 모둠별 장기 자랑 하기, 학급문집과 앨범 나누기

20 4.5 방학 동안 학급경영 - 방학 전 학급경영 방학 동안 학생들이 지켜야 할 생활수칙과 생활 계획표를 작성하고, 특별한 여행 등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한 다. - 방학동안 학급경영 방학 중 생활계획은 교직원을 위한 학교행사, 교직원복무 지침, 비상연락망, 개인연수, 학생을 위한 생활지도, 안전 수칙, 건강생활, 당번활동, 과제지도 등이 들어있다. - 방학 후 학급경영 방학 동안 자유분방하게 생활하던 학생들이 다시 학급 안 에 들어와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21 4.6 계절별, 시간별, 행사활동별 학급경영 -계절별 학급경영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특별히 자연환경 변화와 밀접하게 관계되어있다. 자연을 배우는 계절별 학급활동의 예로 새 싹관찰하기, 간이수영장 놀이, 맨발로 낙엽 밟기, 눈 위에 서 하는 미술활동 등이 있다. -시간별 학급경영 시간별 학급경영에는 아침자습지도, 아침조회, 독서지도, 우유급식, 일기지도, 청소 및 하교지도 등이 있다.

22 계절별 교실 환경 꾸미기 출처 : 우나영의 교실환경 꾸미기

23 - 행사활동별 학급경영 행사활동별 학급경영이란 학교 및 학급 행사활동을 중심 으로 한 학급경영을 말한다. 예) 4월 1) 만우절 단지 거짓말을 하는 날이 아니라 좀 더 의미있는 날로 만 들기 위해 ‘거짓말 글짓기 대회’를 한다. 2) 식목일 : 학교에서도 자신만의 화분 가꾸기를 실천해 본 다. 3) 과학의 날 : 학교 과학의 날 행사에 전원 참가한다. 4) 장애인의 날 : 장애인의 불편함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한다.

24 5.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5.1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분류 -학교행사의 평가 : 행사 종료 후 다양한 형태로 평가 -특별활동의 평가 : 월 단위로 자신의 변화과정을 스스로 느 낄 수 있도록 자기평가의 시간을 갖고, 자기평가 결과를 발표하여 다른 친구의 좋은 점을 배우도록 유도한다. -학기 단위, 월 단위 활동의 평가 : 학급잔치를 겸한 평가회 를 학생들 스스로 준비하게 하고, 자기 평가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ex) 4월: 학급경영 방침들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문제점은 없는지 평가하고 개선한다.

25 5.2 시기별 학급경영 평가 내용 각 시기별로 학급경영 평가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질문들은 시기별 학급경영에서 평가내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ex) 4월 평가 학생에 대한 기본학습 훈련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교실환경은 계절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가? 식목일에 대한 지도는 잘 되었는가? 봄소풍이나 현장학습계획은 잘 짜여졌는가? 봄소풍이나 현장학습 후 사후지도가 이루어졌는가?

26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10장. 시기별 학급경영 11조 20100511 염지수 20100514 이 슬 20100522 권용민 20100833 신해식."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