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생활속의 에너지 절약 김 태 호 1장 제목.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생활속의 에너지 절약 김 태 호 1장 제목."— Presentation transcript:

1 생활속의 에너지 절약 김 태 호 1장 제목

2 목 록 가정에서의 에너지 절약 방법 자동차 비용절감 방법 사무실 및 사업장에서의 에너지 절약방법
목 록 가정에서의 에너지 절약 방법 자동차 비용절감 방법 사무실 및 사업장에서의 에너지 절약방법 기타 우리기관의 에너지 절약방법

3 가정에서의 에너지 절약방법 주택의 단열시공을 철저히 합니다. 01 겨울에는채광 여름에는 차광을 합니다. 02
단열을 잘하면 단열이 잘된 집은 그렇지 않은 집보다 50%이상 난방에너지가 절감됩니다. 온돌바닥으로의 열 손실이 크므로 바닥단열을 철저히 해야 하며 배관 전 바닥을 고르게 한 콘크리트위에 방습층과 방수층을 시공하고, 창문은 이중창이나 복층유리로 하고 틈새바람을 막아 열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습니다. 겨울에는채광 여름에는 차광을 합니다. 02 창내부에블라인드를 설치하면35%정도,차양을 창 외부에 달면 75%정도의 열흡수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03 조리기의 불꽃은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합니다. 04 압력밥솥을 사용하여 조리시간을 단축 합니다. 05
에어컨 사용을 효율적으로 합니다. 03 여름철 적정냉방온도는 26~28℃로 맞추어 과다한 전기사용을 자제하고, 에어컨과 함께 선풍기를 이용하면 냉방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조리기의 불꽃은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합니다. 04 조리기는 불꽃의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조절하고, 바닥이 넓은 조리기수를 사용하고 불꽃은 알맞은 크기로 조절하여 열기가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압력밥솥을 사용하여 조리시간을 단축 합니다. 05 압력솥은 일반솥보다 조리시간이 1/3정도 단축되고 가스압력밥솥이 전기압력솥보다 에너지비용에서 유리합니다.

5 목욕물을 아껴씁니다. 06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 합니다. 07 조명은 실내 넓이에 알맞은 밝기로 합니다. 08
욕조에 물을 받아 놓고 사용하기보다는 가급적 샤워를 하고 샤워를 할 때도 가급적 물살을 너무 세게 하지 않도록 합니다.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 합니다. 07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하면 65~70%의 절전효과와 8배정도의 수명연장 효과가 있으며, 작은 램프여러개 보다는 큰 것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며 효율도 좋습니다. 조명은 실내 넓이에 알맞은 밝기로 합니다. 08 거실, 서재, 응접실, 공부방 등 용도에 따라 적절한 밝기를 맞추는 것이 좋으며, 반사갓을 이용하면 밝기가 30%정도 밝아 집니다.

6 빈방 등 쓰지 않는 곳과 외출시에는 반드시 소등을 확인 합니다.
빈방 등 쓰지 않는 곳과 외출시에는 반드시 소등을 확인 합니다. 09 껐다가 다시 켜는데 많은 에너지가 소비된다는 석은 잘 못 알려진 상식입니다. 쓰지않는 조명은 반드시 소등하도록 합니다. 실내를 밝은색으로 꾸밉니다.. 10 실내를 밝은 색으로 꾸미면 조도가 더 높아 보이며 창에서 마주보는 벽은 밝아야 좋습니다. 쓰지 않는 가전기기는 플러그를 빼어 놓으면 대기전력 소모를 막을 수 있습니다 . 11 전원을 꺼도 플러그를 통해 소모되는 전력을 대기전력이라고 하는데 가정소비전력의 약 11%를 차지 합니다. 에너지절약마크는 대기전력을 최소하한 제품에 부착되어 짐으로 가전제품을 구입할때는 꼭 에너지절약마크를 확인하여 구입합니다.

7 가전제품을 구입할때는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 합니다.
가전제품을 구입할때는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 합니다. 12 효율등급은 1~5등급으로 구성되며, 1등급이 가장 좋습니다. 1등급은 5등급 제품에 비해 약 30~45%의 에너지가 절약되므로 반드시 효율 등급을 확인하여 구매하여야 합니다. 13 절수기를 사용합니다. 절수기를 사용하면 일반 샤워꼭지나 수도꼭지보다 20~30%정도 절약 하며, 화장실 물통에 절수기나 벽돌을 넣으면 10%이상의 물이 절약 됩니다. 기타 아이디어 상품을 이용합니다 . 11 스위치 달린 멀티 콘센트, 타이머형 콘센트 원터치콘센트등 각 전기제품에 알맞은 아이디어 상품을 이용합니다.

8 일반 가정의 하루 전기사용료를 알아봅니다. 12 구분 제품 소비전력 (w/h) 사용시간/일 금액 (100원/kw) 1
에어컨12평 1300 4 520 2 진공 청소기 1140 0.3 342 3 전자 렌지 1100 0.1 110 전기밥솥(보온) 90 3.0 27 5 전기 밥솥(취사) 840 1.0 84 6 텔레비전 42” 352 211 7 세탁기 10kg 122 12.2 8 컴퓨터 100 30 9 백열전구 60 36 10 삼파장 28.8 11 형광등 32w 21.6 12 김치냉장고 21 24 50.4 13 냉장고700L 69 165.6 1638

9 그 외 전기제품 구입 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 13 ◇에어컨〓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가전제품. 여름철에만 한시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지만 전력을 특히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구입 시 꼼꼼히 살펴야 한다. 기존 에어컨은 60㎐ 고정전류로 컴프레서가 작동해 찬바람을 만들기 때문에 실내외 온도와 상관없이 일정한 전력을 소모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출시된 절전형 에어컨은 실내온도에 맞춰 30~90㎐까지 변환된 속도로 컴프레서를 작동시킬 수 있어 소비전력을 줄여준다. 올해 출시된 제품의 월 소비전력은 200~300㎾ 초반으로, 종전 300㎾ 후반대 제품에 비해 크게 줄었다. ◇세탁기〓전기사용량이 비교적 큰 드럼세탁기가 인기를 끌면서 세탁기의 초절전 시스템 채택도 활발하다. 제조업체들은 지난해부터 기존 클러치 방식을 대폭 개선한 신클러치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은 물론 세탁력ㆍ헹굼ㆍ소음ㆍ진동을 개선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특히 물 낭비 방지 세탁조를 채택해 기존 세탁기에서 세탁성능과 상관없이 낭비되던 물을 최소화해 물과 세제를 20%정도 절약하도록 한 제품이 많다. ◇냉장고ㆍ김치냉장고〓냉장고는 365일 한시도 쉬지 않고 가동되기 때문에 절전기능이 꼭 필요한 제품이다. 월 소비전력량을 기준으로 볼 때 지난해까지는 40㎾ 후반 대 제품이 주류였지만, 올 들어 출시된 신제품은 30㎾대로 낮아졌다. 김치냉장고의 경우 기존 20㎾대였던 것에 비해 신제품은 15~17㎾정도로 낮아졌다. ◇전자렌지〓기존 전자렌지는 센서를 달아 음식물의 무게나 표면온도만을 감지해 해동시키는 원리로 작동됐다. 하지만 최근 판매되고 있는 인버터 전자렌지는 레이더의 원리를 이용한 새로운 방식의 센서를 적용해 음식의 해동 진행상태를 파악, 온도와 전기사용을 최적화해줌으로써 기존 제품보다 조리 해동이 빨라져 33%가량의 절전효과가 있다.

10 자동차 운전 시의 에너지 절약방법 출발전에 행선지를 미리 파악합니다. 01 불필요한 엔진공회전을 하지 않습니다. 02
장거리운행이나 여행시 운전에 필요한 지도를 가지고 다니며, 가급적이면 최단코스로 행로를 정하고 교통방송에 귀를 기울이며 정체지역은 피하도록 합 니다. 불필요한 엔진공회전을 하지 않습니다. 02 엔진기술, 오일성능 향상으로 인하여 워밍업을 할 필요가 없으며, 겨울철에도 2분이내로 합니다. 워밍업은 연료만 불필요 하게 소모될 뿐입니다. 공회전 30분이면 1만원의 비용이 듭니다.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지 않습니다. 03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차동차를 가볍게 하여 다닙니다.

11 경제적인 속도를 준수 합니다. 04 급출발, 급제동, 급가속 운행을 자제합니다. 05
승용차는 60~80km/h로 운전할 때 가장연료 소비가 작은 경제 속도 입니다. *경제속도는 도로상황, 운전자 습관, 차종에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급출발, 급제동, 급가속 운행을 자제합니다. 05 급작스런 출발과 제동은 연료의 낭비뿐 아니라 엔진의 수명이 단축되고 타이어의 불필요한 마모만 초래 합니다. 100km/h로 주행했을 때 60~80km/h보다20%의 연료를 더 소모 합니다. 여름철 에어컨 가동은 꼭 필요할 경우만 합니다. 06 에어컨의 사용은 주행속도의 변화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연료소비가 증가 합니다. 오르막길이나 체중이 심한 시내 주행 시 에는 에어컨 작동이 엔진에 부담을 주므로 가능한 에어컨 사용을 줄이고 장거리 운행 시는 1시간 간격으로 에어컨을 끄고 환기를 시키는게 좋습니다.

12 자동차는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차를 선택합니다. 08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 합니다. 07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공기압 보다 부족하면 연료는 더 소비되며 타이어의 수명도 감소합니다. 타이어의 적정공기압을 유지하면 타이어 수명연장, 안정성 유지, 연료가 절약 됩니다. 10%공기압 부족시 5%의 연료가 더 소모됨 자동차는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차를 선택합니다. 08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자동차는 3등급에 비해 15%정도의 연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경차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혜택을 봅니다. 09 경차를 구입하면 차 값 부담이 줄어들고, 유지비용도 적게 들며, 각종혜택도 다양하게 보며, 크게 주차 및 교통난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13 차계부를 쓰는 습관을 갖습니다. 10 11 승용차 10부제나 요일제에 참여합니다. 에어컨 사용요령. 12
차계부를 기록하면 주유량, 주행거리, 운행상태 등을 기록하여 연비(km/L) 를 점검하는 습관은 자동차를 경제적으로 운행하게 됩니다. 11 승용차 10부제나 요일제에 참여합니다. 차량 10부제나 요일제에 참여한다면 연료절감은 물론 대기오염이 줄고, 교통혼잡이 해소되고, 보험료 할인혜택도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요령. 12 에어컨은 시속40km/h이상 속도에서 3-4단으로 놓았다가 적정온도에서 저단으로 놓는것이 효율적이며, 도착 2-3분전에 에어컨을 꺼야 증발기 에 맺힌 물기가 제거 됩니다. 물기가 남아 있으면 실내에 곰팡이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

14 난방기구를 설치할 때 열기가 잘 전달되도록 설치 합니다.
사무실 및 사업장 에너지 절약방법 실내적정 온도를 준수합니다. 01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는 26~28 ℃이며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는 18~20 ℃ 입니다. 02 난방기구를 설치할 때 열기가 잘 전달되도록 설치 합니다. 난방기구는 창측에 놓아 실내가 골고루 난방이 되도록 합니다. 난방기구를 사람이 앉아 있는 높이로 설치해야 체감온도가 따뜻합니다. 고효율 형광등기구를 사용합니다. 03 32w 고효율형광등은 40w 형광등보다 20~35%의 절전효과가 있습니다. 형광등기구에 고조도반사갓을 설치하면 실내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5 04 복도나 창가측 조명은 꺼둡니다. 05 컴퓨터 절전을 생활화 합니다. 06 실내에는 자연조명을 적극 활용합니다.
단층으로 된 일반 주택이나 공장, 지하 주차자의 경우 천정에 자연채광시설 을 설치하고, 건축을 설계할 때는 자연조명을 고려하여 설계합니다. 복도나 창가측 조명은 꺼둡니다. 05 창가측은 자연광에 의하여 조도가 높기 때문에 개별소등이나 밝기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점소등 하는 장치를 부착 합니다. 컴퓨터 절전을 생활화 합니다. 06 스크린세이브 가동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전력과 비슷한 전력이소모되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모니터를 꺼도록 합니다. 프린터, 스캐너등은 사용한 후에 코드를 뽑 고, 대기시간에는 절전모드로 작동하도록 셋팅해 둡니다

16 중식시간가 퇴근시간에 쓰지 않는 전력은 차단합니다.
07 중식시간과 퇴근시간 불필요한 사무기기의 전원과 조명을 끄도록 합니다. 특히, 퇴근시 멀티탭의 전원을 차단합니다. 엘리베이터 사용을 줄입니다. 08 엘리베이터를 격층운행하고 가까운 층은 걸어다니도록 합니다. 엘리베이터에서 인위적으로 닫힘버튼을 누르지 않고 가능한 많은 사람이 한번에 탑승하여 운행합니다. 퇴근시간 1시간전에 냉난방기 작동을 멈춥니다. 09 냉난방기를 꺼도 1시간 정도 연속적 효과가 있기 때문에 미리 꺼도록 합니다. 또한 에어컨 실내기의 필터 청소를 자주 하여야 합니다. 필터 청소를 하지 않으면 고장의 원인이 될뿐아니라, 냉풍이 나오지않으며, 전력소모량이 더 많아지며, 수명도 단축됩니다.

17 외곽등은 고압나트륨등이나 메탈할라이드등으로 교체합니다.
10 수은등은 에너지소비가 많고, 어두우므로 메탈 및 나트륨등으로 사용합니다 요즘은 삼파장등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건물내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분배되도록 합니다. 11 각 층별 각 실별로 냉난방 제어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중앙제어식 냉난방 설비를 설치합니다. 한낮, 심야에는 광고용 조명기기를 소등 합니다. 12 네온싸인, 광고용 전광판 등은 타이머를 설치하여 정해진 시간에 자동 소등 합니다.

18 에너지 절약 전문기업(ESCO)를 이용합니다.
13 ESCO기업을 활용하면 별도의 시설투자가 필요없이 에너지 절약 시설을 구비할 수 있습니다. 폐열회수를 강화합니다. 14 히트펌프를 이용하여 폐열회수를 극대화 합니다. 보일러에 폐열회수장치(공기예열기, 급수가열기)를 설치합니다. 에너지 사용설비의 요구온도를 파악하여 단계별 열이용을 실시 합니다. 적정용량의 전동기와 고효율 전동기, 모터절전 장치를 설치합니다. 15 빌딩에서 냉각수의 순환이나 배기팬등 모터를 신규설치 할 때 전동기를 적정용량으로 바꾸어 사용합니다. 일반전동기보다 효율이 높은 고효율 전동기로 교체합니다. 전력 사용부하에 따라 자동으로 적정량의 전력만 투입되는 모터 절전장 치를 부착합니다.

19 최대 전력 감시 및 제어장치를 설치합니다. 16 역률개선용 콘덴서는 부하측에 설치합니다. 17
최대전력 감시 및 제어장치를 설치하여 예정된 전력부하 이상의 전력사용을 억제하여 전기료를 절약합니다. 역률개선용 콘덴서는 부하측에 설치합니다. 17 수변전실에서 역률을 개선할 목적으로 콘덴서를 부착할 경우 부하 말단 에 부착하면 선로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축열조를 이용하는 심야전력을 사용합니다. 18 한전과 약정하여 심야전력을 이용한 난방및 급탕설비를 설치합니다.

20 저효율설비를 과감히 절약형으로 교체합니다. 19 노후보일러,요로는 빨리 교체합니다. 20 보일러 그을음을 자주 청소합니다.
보일러,냉동기, 조명등 에너지 사용설비의 성능을 점검하고 에너지절약형 기기 정보를 입수하여 효율이 높은 설비로 교체합니다. 노후보일러,요로는 빨리 교체합니다. 20 보일러 및 요,로는 산업용 에너지의 67%를 사용하는 에너지 다소비기기 므로 효률이 높은 기기로 교체 합니다. 보일러 그을음을 자주 청소합니다. 21 보일러의 배기가스온도가 낮아져 2%의 연료가 절약됩니다. 가스분석기를 설치하면 과잉공기 손실이 줄어3%의 연료가 절약 됩니다. 정수장치를 설치하여 배관내에 스케일이 생성되지 않게 합니다

21 심야전기를 이용한 냉난방 설비와 중앙 집중식 제어방식을 채택합니다. 02
그 외 그리고 우리기관의 에너지 절약방법 재활용을 철저히 합니다. 01 대부분의에너지를 생산하는 유류의 가격이 높아짐으로 그에 따른 쓰레기 처리비용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재활용만 제대로 하여도 우리법인의 연간 2000여만원의 쓰레기 비용에서 20%이상 절약이 가능 합니다. 특히 쓰레기봉투는 타용도로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100L한장이 3,000원 정도 합니다) 심야전기를 이용한 냉난방 설비와 중앙 집중식 제어방식을 채택합니다. 02 냉난방기는 심야전기와 자연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이 현재 가장 경제적이며 중앙 집중식 제어방식은 필요한 곳에만 작동시킴으로 연료 절감이 가능합니다. 03 환기설비 설치를하고 단열을 철저히 합니다. 병원 및 시설 특성상 환기를 자주 해야 함으로 열 손실을 줄이는 환기 설비를 하고 창호 및 출입문 단열을 철저히 하여 열손실을 줄여야 합니다.

22 전화사용 시 가급적 내선이나 일반전화를 이용합니다. 05
겨울철 및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합니다. 04 실내온도를 1 ℃ 높이고 내리는데 약 7%의 연료가 더 소모되므로 실내 적정 온도를 잘 지켜야 합니다. 전화사용 시 가급적 내선이나 일반전화를 이용합니다. 05 전화를 이용함에 있어서 사무실 일반전화번호를 알아 두어 일반전화를 이 용하거나 시설내에서는 내선을 이용합니다. 기본 3분간 전화 요금을 계산 해보면 내선은 비용이 들지않고 일반전화는 시내일경우 약 40원 휴대폰의 경우 324원의 비용이 듭니다.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뽑아 놓습니다. 06 자주 쓰지 않는 전기기구는 사용 후 전기코드르 뽑아놓고, 콘센트는 개별 스위치형 콘센트를 이용하여 퇴근시나 사용 후 스위치를 꺼도록 하여 대기전력을 줄입니다. 단 복사기나 공용기구의경우 절전모드로 전환 시켜 놓으면 됩니다.

23 필터 부착형 전기기구의 필터를 자주청소 합니다.
07 에어컨, 가습기, 공기청정기, 진공청소기, 컴퓨터 등 필터가 있는 제품의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 합니다. 청소를 하지 않을 시 기구의 효율이 떨어지고, 전기과부하 및 고장의 원인이 될 뿐더러 세균의 번식으로 인한 이용자의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 퇴근시 및 사용하지않는 공간의 전등을 소등합니다. 08 사용 하지 않는 공간에 점등을 하는 것은 전등과 전구의 수명을 단축 시키고 전기료만 더 나오게 합니다. 절수기를 사용합니다. 09 화장실이나 목욕탕 세면대에 절수기를 설치하면 30%이상의 물이 절약 됩니다.

24 문 덕


Download ppt "생활속의 에너지 절약 김 태 호 1장 제목."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