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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제11강 근대의 교육 전주대학교 서 재 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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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제11강 근대의 교육 전주대학교 서 재 복

2 제1절 문예부흥기의 교육 1. 의미 문예부흥(renaissance, )이란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해방운동 2. 특징  1. 문예부흥의 개념 1) 문예부흥(르네상스)이란 중세적 사고에 대한 도전과 새로운 사회와 인간에 대한 열망에서 일어난 지적․사회적 운동을 통칭한다. 2) 특히,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에서 벗어나 인간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인간 해방 운동을 말한다. 3) 르네상스(renaissance) 즉, 재생(再生)의 의미는 고대의 사상과 문화, 그리고 자유교육을 부흥하는 인문주의를 포함한다. 4) 신체, 가슴, 머리 요소간의 균형과 조화(전인교육)에 있다는 고전적 교육이상을 지향하였다. 2.문예부흥의 특징 1) 인간중심주의, 현세주의, 자연주의적 성격을 갖고 있다. 2) 인간의 자유 의지를 중시함으로써 근대 서양의 사상 형성에 전환점이 되었다. 신본주의 → 인본주의,  내세주의 → 현세주의 금욕주의 → 자연주의, 교회중심 → 개인중심  권위주의 → 이성주의,  억압주의 → 자유주의

3 제1절 문예부흥기의 교육 3. 배경 4. 교육목적 십자군 원정을 통한 문화교류
경제 사회적 제조건의 변화(도시발달과 시민계급 성장) 스콜라 철학에 의한 지적 탐구정신  대학의 팽창과 학문적 자유의 확대 4. 교육목적  2. 문예부흥의 배경 1) 내적 배경 ① 스콜라 철학에 의한 지식탐구 정신과 대학이 팽창하였다. ② 학문적 자유의 확대되었다. 2) 외적 배경 ① 십자군 원정을 통한 문화교류가 확대되었다. ② 자유도시의 발달과 새로운 시민 계급이 성장하였다. 인문적 교양을 통한 인간의 폭넓은 자아실현 사회와 인류의 발전과 복지

4 제2절 문예부흥기의 교육 5. 인문주의 교육 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① 고전 및 고대문화의 부흥을 통해 인간본성을 회복하고자 한 교육 ② 도덕적, 심미적, 신체적 조화를 강조하는 인간성 존중의 교육 ③ 자유 교양교육을 강조 2) 인문주의 교육의 사상적 특징 ① 자연주의 : 중세의 초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서 벗어난 자연주의적 ② 개인주의 : 신에서 벗어나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향 ③ 언어주의 : 고전어의 부흥을 통한 라틴어의 심미적 수양을 강조 ④ 귀족주의 : 중등교육 이상에 교육에 작용  3)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 ① 고전문학의 재생에 의한 인간성의 회복을 지향 ② 개인의 성취를 존중하고 현세적인 시민생활의 준비를 강조 ③ 주관적, 심미적인 개인생활과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및 창작 자유 ④ 전인적 인간 육성 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① 고전 및 고대문화의 부흥을 통해 인간본성을 회복하고자 한 교육이다. ② 도덕적, 심미적, 신체적 조화를 강조하는 인간성 존중의 교육이다. ③ 자유 교양교육을 강조하였다. 2) 인문주의 교육의 사상적 특징 ① 자연주의 : 중세의 초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서 벗어나, 인간과 자연의 심미를 예찬하는 자연주의적 인간생활로 전환하였다. ② 개인주의 : 신에서 벗어나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향하였다. ③ 언어주의 : 고전어의 부흥을 통한 라틴어의 심미적 수양을 강조하였다. ④ 귀족주의 : 중등교육 이상에 교육에 작용하였다.  3)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 ① 고전문학의 재생에 의한 인간성의 회복을 지향했다. ② 개인의 성취를 존중하고 현세적인 시민생활의 준비를 강조했다. ③ 주관적이고 심미적인 개인생활과 사고의 자유, 자기 표현 및 창작활동의 자유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④ 전인적 인간을 길러내고자 하였다.

5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과 개성의 존중→ 자유인의 양성
제1절 문예부흥기의 교육 구분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형식적 인문주의 교육목적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과 개성의 존중→ 자유인의 양성 사회개혁과 인간상호간의 관계 개선 훌륭한 문체와 정확한 표현방식 교육내용 고전 라틴어 성서문학 등 선정된 고전. 키케로문장 『웅변론』 교육방법 교과서에 의한 강의 심리주의, 자발주의, 흥미주의 강조 암송위주 키케로 문체로 표현 특징 상류층중심. 중등교육 남유럽(이탈리아)에서 시작 사고의 자유와 개성존중 전인교육 하류층 중심 북유럽(네덜란드)중심으로 전개 고전문학과 성서문학을 통한 사회개혁 중시 형식주의와 언어주의로 타락 사상가 비토리노 에라스무스, 비베스 4)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 (1) 개인적 인문주의 : 남유럽 인문주의 ① 남유럽 귀족층을 중심으로 인문주의로 개인적, 심미적, 귀족적 성격. ② 교육목적 :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과, 개성을 존중하여 자유인을 양성 ③ 교육내용 : 현세에 중점을 둔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을 중심으로 함 ④ 교육방법 ㉠ 교과서에 대한 강의와 논문작성 ㉡ 개성과 흥미 중시 ㉢ 자기표현과 자기 활동의 강조 ⑤ 교육기관 : 중등교육기관이 발달하였다. ㉠ 대학 준비 학교로서의 성격. ㉡ 고전 및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 ㉢ 오늘날 인문 중등학교의 토대. ㉣ 궁정학교(이탈리아), 꼴레쥬와 리세(프랑스), 김나지움(독일), 라틴 문법학교(영국) 등 ⑥ 특징 ㉠ 중등교육에 관심 ㉡ 사고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 ㉢ 전인교육을 지향 ⑦ 대표자 - 베지오(Vegio), 실비우스(Sylvius), 비토리노(Vittorino) 등 (2) 사회적 인문주의 : 북유럽 인문주의 ① 북유럽 하류층을 중심으로 발달하여, 종교와 도덕에 의한 사회 및 도덕개혁을 강조. ② 교육목적 : 사회개혁과 인간상호간의 관계 개선을 지향하였다. ③ 교육내용 : 고전문학과 성서문학의 내용을 융합하였다(그리스어, 라틴어, 신학성서, 문법, 키케로 강독, 역사, 지리, 과학, 체육 등). ④ 교육방법 ㉠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와 능력을 중시하였다. ㉡ 반복 학습 : 학습한 것을 이해한 후 연습하고, 연습한 것을 기억하며, 기억한 것을 다시 반복한 후 생활에 응용하였다. ⑤ 특징 ㉠ 상류층 교육의 성격에 대중적 교육의 성격이 포함되었다. ㉡ 고전문학과 성서문학을 통한 사회개혁을 중시하였다. ⑥ 대표자 : 에라스무스(Erasmus), 캠피스(Kempis), 아스캄(Ascham), 슈트름(Sturm) 등 3) 키케로주의 ① 좁은 의미의 형식화된 휴머니즘의 경향으로서, 고전에 포함된 사상보다는 키케로의 문장형식만 강조하여, 그의 작품을 암송하고 그가 사용한 단어와 어구의 사용 및 표현에 주력한 형식적, 언어적 인문주의이다. ② 교육목적 : 완전한 라틴문체와 정확한 표현 양식을 기르는데 있었다. ③ 교육내용 : 선정한 고전과 키케로의 문장을 중심으로 하였다. ④ 교육방법 ㉠ 문장의 암송 ㉡ 키케로의 문체를 모방 ⑤ 특징 ㉠ 초기의 전인적 인간을 양성하겠다던 신념이 편협한 언어교육으로 변질되어 갔다. ㉡ 키케로의 문체, 문장, 어귀 등의 모방을 인문주의 교육과 동일시했다.

6 제3절 문예부흥기의 학교 1. 궁정학교 ① 인문주의 시대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한 학교 ② 최초의 고전적 중등학교
③ 왕족이나 귀족의 자제에게 고전문학 가르침 ④ 초기에는 왕실과 귀족 자제의 교육, 후기에는 서민층 자제 ⑤ 인문주의와 기사도 이념이 절충된 교육 2. 중등학교 ① 인문주의에 입각한 고전을 중심으로 가르침 ② 유럽 교육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 ③ 프랑스의 꼴레쥬와 리세, 독일의 김나지움, 영국의 라틴어 문법학교  5. 인문주의 시대의 학교교육 1) 궁정학교 ① 인문주의적 시대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한 학교이다. ② 최초의 고전적 중등학교이다. ③ 왕족이나 귀족의 자제에게 고전문학을 가르쳤다. ④ 초기에는 왕실을 비롯한 귀족의 자제들만 입학이 허용되었으나, 후기에는 일반상인이나 서민층 자녀도 입학이 가능했다. ⑤ 신체적, 사회적 훈련도 강조함으로써 인문주의와 기사도적 이념이 절충된 교육을 하였다. ⑥ 비토리노(Vittorino)의 궁정학교가 대표적이다. 2) 중등학교 ① 인문주의에 입각한 고전을 중심으로 가르쳤다. ② 유럽 교육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③ 프랑스의 꼴레쥬(Colleges)와 리세(Lycees), 독일의 김나지움, 영국의 라틴어 문법학교 등이 있었다. 3) 대학 ① 왕립 프랑스 대학(1530) :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 교육 ② 독일의 하이델베르크 대학, 라이프찌히 대학 : 그리스 고전 번역, 수사학 등 ③ 영국의 옥스퍼드, 캠브리지 대학 : 인문주의 교육 3. 대학 ① 왕립 프랑스 대학(1530) :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 교육 ② 독일의 하이델베르크, 라이프찌히 대학: 그리스 고전 번역, 수사학등 ③ 영국의 옥스퍼드, 캠브리지 대학 : 인문주의 교육

7 제4절 문예부흥기의 교육(사상가) 1. 비토리노 1) 최초의 근대적 교사 → 아동의 개성과 자발성, 흥미를 존중
2) 교육목적 : 정신과 신체의 도덕적 품성을 조화적으로 발달 → 실제적 사회생활 능력배양 → 훌륭한 인격인 양성 3) 교육내용 : 라틴어. 그리스어, 고전,  문법, 산술, 기하학 등 4) 교육방법 : 아동의 흥미와 능력 중시   체벌금지(회초리교육 반대) 5) 궁정학교(교장) : 인문주의 시대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한 학교 1) 비토리노(Vittorino, ) (1) 교육사적 의의 ① 이태리 제일의 라틴어 학자이며 인문주의자이다. ② 1428년 궁정학교를 설립하여 교장으로 재직한 최초의 근대적 교사이다. (2) 교육목적 ① 정신과 신체 및 도덕적 품성의 조화로운 발달 ② 실제적 사회생활의 능력을 가진 훌륭한 인간의 양성 (3) 교육방법 ① 훈육은 종교적으로 엄격하게 하였으나 체벌은 금지하였다. ② 아동의 자유와 흥미, 능력, 개성을 중시하였다. ③ 견학과 관찰을 교육의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8 제4절 문예부흥기의 교육(사상가) 2. 에라스무스 1) 문예부흥기의 최고의 인문주의자
2) 교육목적 : 도덕적 선을 지향한 경건심 배양 → 차별 없는 교육. 개성존중교육 주장 3) 교육내용 : 고전과 성서문학 4) 교육방법 : 심리주의,  흥미주의,  계발주의.  아동중심주의,  조기(태아)교육주장 5) 저서 : 『올바른 교수법』 『아동의 자유교육』→ 태아교육주장. 퀸틸리안의 웅변교수론 영향 받음 6) 조기교육, 평등교육 주장,  교육의 세가지 조건 → 자연, 훈련, 연습  2. 에라스무스(D. Erasmus, ) (1) 교육사적 의의 ① 사회적 인문주의의 대표자였다.   ② 아동중심의 심리적 방법을 중요시한 교육사상가였다. ③ 최초로 체계적인 교사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④ 교육의 국가적 의무와 개인적 의무를 강조하였다. (2) 교육목적 ① 경건한 마음을 기르는 것 ② 7자유학과의 철저한 학습 ③ 도의 정신의 함양 ④ 건전한 생활 습관의 형성 ⑤ 지성을 지닌 인간본성의 함양 (3) 교육방법 ① 유희적 방법과 시각을 이용한 교수법을 활용하였다. ② 주입보다는 계발을 강조하였다. ③ 개인차와 능력에 따른 학습을 강조하였다. ④ 체벌에 의한 교육보다 애정을 통한 방법을 강조하였다. ⑤ 아동의 정신발달과 능력, 흥미에 적절한 교재를 사용하였다. (4) 교육 사상 ① 고전과 성서의 중시 ② 교육의 기회균등 강조 ③ 아동연구의 강조 ④ 태아교육과 가정교육 중시 ⑤ 훈육과 학습 중시 ⑥ 조기교육 주장 ⑦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을 통한 개성 신장 주장 ⑧ 근대의 신교육 사상의 기본적 원리 확립

9 제5절 종교 개혁기의 교육 2. 종교개혁운동의 특징 1. 종교개혁운동의 배경 1) 교회내부의 부패와 타락 - 루터의 비판
2) 신과 인간의 직접적 교섭을 중시하는 신학관 대두 3) 르네상스 운동으로 인문주의자들의 지적 탐구 활발 4) 15세기 인쇄술의 발달과 성서의 독일어 번역 1) 독일, 스위스를 중심으로 한 종교개혁운동 2) 자아각성을 통한 인간성 해방운동  1. 종교개혁 운동의 배경 1) 종교적 배경 ① 교회내부의 심각한 부패와 타락 ② 카톨릭 교회의 신학적 입장(각종 성사의 중요성, 믿음이 선행에 의해 보상될 수 있다는 생각, 성직자에게 부여한 신의 권위)에 대한 견해의 차이 ③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교섭을 중시하는 신학적 관점의 대두 2) 사회적 배경 ① 정치적․경제적 변화 ㉠ 정치적 변화 : 왕들이 교황과 신성로마 황제로부터 벗어나 자기 국민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하였다. ㉡ 경제적 변화 : 교회의 재산과 토지에 대한 면세, 동일한 백성에게 교회와 국가가 세금을 이중으로 부과함으로써 교회와 국가사이의 갈등이 유발되었다. ② 문화적으로 14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르네상스 운동이 종교개혁에 영향을 미쳤다. 즉, 인문주의자들이 고전을 읽는 가운데에 성경을 원래 쓰여진 언어로 읽게되면서 교회가 어떻게 변질되어 왔는가를 알게되고, 교회의 절대권에 대한 의심을 증폭시켰으며, 15세기 중반 활판인쇄술의 발명으로 학문의 전파가 용이하게 됨으로써 루터의 종교 개혁운동의 취지를 쉽게 이해하고 거기에 동조할 수 있게되었다. 2. 종교개혁 운동의 전개 1) 처음에는 교회의 세속화와 타락에 대한 루터(Luther)의 비판에서 시작되었으나, 이후에는 종교적, 도덕적 신앙 회복운동으로 전개되었다. 2) 교황 네오(Leo) 10세의 Peter 사원 개축을 위한 면죄부 판매에 대한 Luther의 강한 반발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3) 종교개혁 정신이 독일과 전 유럽에 전파되어 신앙사상사의 일대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4) 북유럽에는 루터파(Lutheranism), 서유럽에는 칼뱅파(Calvinism), 영국에는 국교주의(Anglicanism)라는 새로운 정신적 지배권이 형성되었다.

10 제5절 종교 개혁기의 교육 1. 신교의 교육 1) 배경 : 종교개혁 운동
2) 목적 : 합리적 신앙과 사회적 도덕도야→ 근대적 기독교인 양성 3) 방법 : 키케로주의에서 탈피→ 자연법칙에 따름, 학년별 학급 조직의 실시 4) 영향 : 초등보통교육 발달에 공헌, 여교사 출현계기 마련 5) 사상 : 인격적 종교인 양성 목적으로 성속 모두 존중 6) 특징 : 교육의 공공 사업화 촉진, 교사 면허증 발급 7) 사상가 : 루터,  멜란히톤,  캘빈 8) 내용 · 초등: 성경, 모국어, 독서, 산수, 음악 등 · 중등: 라틴어. 희랍어, 히브리어, 수, 논리. 수사학 · 고등: 스콜라 철학. 성서연구. 4R.s(3R.s + 종교) 1. 신교의 교육 1) 교육목적 ① 근대적 기독교인 양성 ② 신앙과 도덕이 조화된 인간의 육성 2) 교육내용 ① 초등교육 :  성서, 모국어, 복음서, 교양문답서, 3R's ② 중등교육 :  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변증법, 수사학, 수학 등 ③ 고등(대학)교육 : 성서주해, 법학, 의학, 철학, 과학 등 ④ 대체로 인문주의의 연장이었다. 3) 교육방법 ① 대체로 인문주의의 연장이었다. ② 학년별 학급조직 : 슈투름(J. Sturm, )이 1537년 스트라스부르그에 세워진 김나지움의 교장으로서,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여 학교를 10개의 학급으로 조직하고, 1년에 한 학급씩 진급하게 하였다. 4) 신교 교육의 의의               ① 개인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전환으로 지적, 도덕적 자기 결정을 강조하였다. ② 내세적 삶을 위한 종교와 현세적 삶의 융합으로 조화로운 인간발달을 구현하고자 했다. ③ 교육의 대중화를 촉진하였다. ④ 여성에 대한 학교교육의 당위성과, 초등학교에서 여교사의 채용을 주장하였다. ⑤ 교사에 대한 새로운 권위 부여와 교원양성 및 자격증을 발급하였다. ⑥ 공교육제도 수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5) 대표적 사상가 : 루터(Luther), 칼뱅(Calvin), 멜란히톤(Melanchton) 등

11 제5절 종교 개혁기의 교육 2. 구교의 교육 1) 배경 : 반 종교운동
2) 목적 : 교황에 복종하여 구교 전도, 보급하는 사람양성(구교질서 옹호) 3) 방법 : 엄격한 군대식 교육(주입, 훈련, 경쟁, 암기) 강의와 반복의 2단계 교육 4) 영향 : 중등교육 발달에 공헌 사범교육 발달에 공헌 5) 사상 : 반종교 운동으로 종교적 교육 강화 6) 사상가 : 로욜라: 예수회교단, 라샬: 예수교동포단체 7) 내용 : 라틴어가 중심이 되어 희랍문학 지리, 역사, 과학, 수학, 고전. 논리학, 수사학 등 2. 구교의 교육 1) 교육운동의 성격 ① 신교의 세력에 밀린 구교 내부의 반성 운동이었다. ② 예수회(Jesuit) 교단을 형성하여 카톨릭 교회의 교리를 향상시키고, 교육의 보급을 통해 종교개혁 운동에 반대하는 운동을 전개하였다.   2) 구교의 교육 (1) 교육목적 : 교황에 절대 복종하면서 기독교 교리를 전파할 교회지도자 양성 (2) 교육과정 및 내용 ① 중등부 ㉠ 중등교육에 해당하며, 교육기간은 5-6년 ㉡ 라틴문법, 그리스어, 역사, 고전문학, 수사학 등 ② 고등부 ㉠ 대학교육에 해당하며 교육기간은 7-9년 ㉡ 라틴어, 희랍문학, 지리, 역사, 과학, 수학, 논리학, 수사학, 문학 등 (3) 교육방법 : 강의와 반복의 2단계 (4) 교육적 특징 ① 전교생을 기숙사에 수용하여 엄격한 군대식 훈련의 교육이었다. ② 학습동기의 유발방법으로 상과 벌, 경쟁심 등을 활용하였다. (5) 교육적 의의 ① 교사양성 교육을 시행하였다(시보-득업생-조교-교수의 4단계). ② 라살(La Dalle)의 사범학교(1685)는 오늘날 사범대학의 기원이되었다.  

12 합리적, 자유적 신앙과 사회적 도덕적 도야가 조화를 이룬 근대적인 기독교인 양성
제5절 종교 개혁기의 교육 신교의 교육 구교의 교육 교육목적 합리적, 자유적 신앙과 사회적 도덕적  도야가 조화를 이룬 근대적인 기독교인 양성 교황에 복종하여 구교를 전도, 보급할 교회의 지도자 양성 교육내용 ① 초등교육 : 성서, 모국어, 3R's, 음악, 체조 등 ② 중등교육 : 라틴어, 희랍어, 히브리  어, 수학, 논리학, 수사학 등 ③ 고등교육 : 스콜라 철학, 성서연구 ① 중등부 : 라틴 문법, 그리스어,  역사, 고전문학, 수사학 등 ② 고등부 : 라틴어, 희랍문학, 지리, 역사, 과학, 수학, 논리학, 수사학,  문학 등 교육방법 ①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방법 ② 직관적 교수의 경향 ③ 학년별 학급조직 실시 ① 엄격한 군대식 교육 ② 강의와 반복의 2단계 교육 ③ 외재적 학습동기 유발(상벌과  경쟁심) 특징 공헌 ① 종교와 도덕 교육의 조화 ② 초등 의무교육의 주장으로 교육의   대중화, 보편화, 세속화에 기여 ③ 공교육제도의 성립 촉진 교원양성제도의 실시 (사범교육의 기원) 교육사상가 루터, 칼뱅, 멜란히톤  로욜라, 쟌센, 라살

13 제5절 종교 개혁기의 교육 구 분 문예부흥 종교개혁 차이점 공통점 상업자본가 및 귀족중심 개인적 운동
미적 가치 동경하고 중등· 고등교육 발달 촉진 서민 계급 중심.  대중적 운동 초등 보통교육 제도의 기틀 마련 의무교육주장 직업교육실시 대학발달 가속화 공통점 중세의 교권에서 벗어나려는 자유주의적 성격 자아의 자각과 인간이 발견   

14 제5절 종교 개혁기의 교육 교육적 의의 1) 초등교육의 의무화
① 종교교육과 더불어 시민의 의무를 다하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 제시 ② 시민생활에 필요한 성경, 모국어, 3R's, 음악, 체육, 공예, 가사 등 포함 ③ 오늘날 보통의무교육의 사실적 시작 2) 공교육제도의 확립 ① 교회의 지배에 있던 교육기관이 시, 정부의 권한 귀속 공교육제도 성립 ② 독일에서는 초등교육이 서민교육으로 발전 ③ 시민계급과 빈민자제를 위한 직업교육도 실시 ④ 중등교육은 대학준비를 위한 교육으로 고전중심의 교육을 실시 ⑤ 대학은 인문주의화 되고 대학교육의 발전이 가속화 3)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① 성서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강조함으로써, 개인의 판단과 책임 ② 신에 대한 올바른 믿음을 알리기 위해 일반 시민에 대한 교육이 필요 ③ 교육은 교회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국가의 책임이라고 주장 1) 초등교육의 의무화 ① 종교교육과 더불어 시민의 의무를 다하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 제시 ② 시민생활에 필요한 성경, 모국어, 3R's, 음악, 체육, 공예, 가사 등 포함 ③ 오늘날 보통의무교육의 사실적 시작 2) 공교육제도의 확립 ① 교회의 지배에 있던 교육기관이 시, 정부의 권한 귀속 공교육제도 성립. ② 독일에서는 초등교육이 서민교육으로 발전 ③ 시민계급과 빈민자제를 위한 직업교육도 실시 ④ 중등교육은 대학준비를 위한 교육으로 고전중심의 교육을 실시 ⑤ 대학은 인문주의화 되고 대학교육의 발전이 가속화 3)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① 성서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강조함으로써, 개인의 판단과 책임 ② 신에 대한 올바른 믿음을 알리기 위해 일반 시민에 대한 교육이 필요 ③ 교육은 교회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국가의 책임이라고 주장

15 제6절 종교 개혁기의 교육사상가 1. 루터(1483-1546) 위해 개인을 훈련시키는 것
1) 교육목적 : 가정, 교회, 국가에 대한 개인의 의무를 완성하기 위해 개인을 훈련시키는 것 2) 교육내용 : 고전, 역사. 자연, 음악, 체육, 성경 3) 교육방법 : 실습과 인식 4) 취학의 의무실시 주장. 공교육제도 주장, 교사 면허제 주장, 가정교육과 여성교육 중시. 세속교육 중시. 도서관 설치 권장 5) 교육개혁 : 사원학교와 사립학교의 일원화. 교장 교원의 봉급제도 확립. 수업료의 공납제 및 무상교육제의 실시  1. 루터(M. Luther, ) 1) 교육목적 : 합리적 신앙과 사회적, 도덕적 도야가 조화를 이룬 유용한 인간의 양성 2) 교육내용 ① 초등학교 : 모국어, 성서, 음악, 체육 ② 중등학교 : 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변증법, 수사학, 수학 등(인문주의 교과) ③ 대학 : 전문직업 훈련, 언어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 3) 교육방법 ① 억압과 회초리 대신 사랑과 자유를 가지고 지도한다. ②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수③ 학습은 규칙적인 것보다는 실행과 습관에 의한 것 ④ 문답에 의한 학습은 모든 개념을 이해시키는데 편리한 방법⑤ 귀납법이 연역법보다 효과적 ⑥ 한 가지 사실을 충분한 여유를 두고 학습한 뒤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정진법을 적용해야 한다(한규원, 1984) 4) 주요 교육사상  ① 교육개혁 내지 교육재건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② 국가의 번영은 국민교육에 의존한다. ③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학교교육을 더 중요시하였다. ④ 교육의 국가책임론과 공교육의 의무화를 주장하여, 오늘날의 의무교육 제도의 사상적 체계를 마련하였다. ⑤ 취학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오늘날 개인의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에 사상적 토대가 되었다. ⑥ 교직을 신성시하고 교사와 목사를 성직으로 평가하였다. ⑦ 공교육화에 따른 봉급제도의 확립을 주장하였다. ⑧ 학문의 보존을 위한 도서관 설치를 요구하였다. ⑨ 노동과 전문직업 훈련을 강조하였다. ⑩ 여성에 대한 학교교육의 당위성을 주장하였다.

16 제6절 종교 개혁기의 교육사상가 2. 캘빈(J. Calvin, 1509-1564)
1) 주요 교육사상 ① 가정, 국가, 교회, 학교의 유기적인 관계에 의한 교육을 주장 ② 초등교육과 서민교육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의 일반화에 공헌 ③ 공교육제도와 교사채용 시험제도를 주장 ④ ‘직업소명설’을 주장하여 신분적 직업관에서의 탈피를 강조 ⑤ 종교적 입장에서 영리활동과 사유재산을 허용 2) 의의 ① 근대 자본주의 발달의 정신적 기초를 제공 ② 매사츄세츠 교육령에 영향

17 제6절 종교 개혁기의 교육사상가 3. 멜란히톤(1497-1560) 2) 독일의 교사로 칭함
1) 교육사업가. 교과서제도 창안 2) 독일의 교사로 칭함 3) 학제를 만들어 오늘날 학년제도의 시초 마련 4) 루터가 초등교육을 중시하였으나 중학교육 중시 1) 주요사상과 영향 ① 신교정신과 인문주의와의 통합에 기여하였다. ② 교육사업에 주력하여 교과서의 편찬과 학제에 영향을 미쳤다. ③ 학제를 구성하여 학년제도의 시초 마련 ④ 삭소니교육안(근대 학교령의 모델)을 고안하여 근대적 공립학교제도의 시초 마련 ⑤ 최초로 개신교 상급학교를 위한 정관을 마련하고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18 시험문제 문제 1.종교개혁으로 인한 유럽 교육의 변화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의무교육 사상의 형성이 촉진되었다. ② 교육에 대한 희랍 문화의 영향이 증대되었다. ③ 도시학교에 대한 교회의 통제력이 강화되었다. ④ 교육은 본래 개인의 일이라는 관념이 정착되었다. 문제 2.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고대의 자유교육을 복원시켰다. ② 최고 수준의 인문주의 키케로 주의라고 칭송되었다. ③ 중세의 카톨릭에 대해서 적대감을 가지고 종교교육을 반대하였다. ④ 인문학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자연과학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었다.

19 시험문제 문제 3. 루터(Luther)의 종교 개혁이 학교 교육의 발달 과정에 미친 영향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① 대학 교육의 보편화              ② 의무 교육 사상의 발아 ③ 자유 교양 교육의 부활          ④ 개인차를 존중하는 교수 방법 문제 4. 근대 공교육 체제의 형성에는 종교적, 경제적, 정치적 요인 등이 함께 영 향을 미쳤다. 다음 중 종교적 영향이 가장 컸다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고타 교육령                    ② 영국의 공장법 ③ 오웬의 ‘뉴하모니 평등 마을’    ④ 피히테의 ‘독일 국민에게 고함’

20 시험문제 문제 5. 다음 중 공교육의 출발 이념에서 가장 강조된 것은?
① 의무성과 무상성             ② 생산성과 효율성 ③ 중립성과 적절성            ④ 합리성과 인간성 문제 6. 교육제도의 조직을 정비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조는? ① 종교 개혁기의 교육사상    ② 실학주의 교육사상 ③ 계몽주의 교육사상          ④ 국가주의 교육사상 문제 7. 인문주의 시대에 ‘의무교육’의 필요성을 가장 먼저 주장한 교육사상가는? ① 루터       ② 프뢰벨  ③ 에라스무스     ④ 코메니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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