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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학기 학습 목표 고도 정보화사회에 필수적인 컴퓨터 관련 지식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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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번 학기 학습 목표 고도 정보화사회에 필수적인 컴퓨터 관련 지식 함양
컴퓨터의 역할과 기본 개념 및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과정을 이해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각종 장치들에 관해 이해 컴퓨터를 이용하는데 요구되는 각종 소프트웨어들에 관해 이해 상호 정보교환 및 공유에 관련된 데이터통신, 인터넷 등에 관해 이해 6

2 제1장 정보화사회와 컴퓨터 우리는 왜 변해야 하는가?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이란? 정보통신과 뉴미디어란? 유비쿼터스 시대란?
6

3 우리가 극복해야 할 과제 Morals DIVIDE Digital Language

4 무어의 법칙은 깨지다.

5 컴퓨터 기술의 발전 초기 컴퓨터(1946년 ENIAC 컴퓨터) 지난 60년간 컴퓨터 기술의 발전 크기 : 42평 (교실 크기)
무게 : 30ton, 진공관 18,800개 사용 처리능력 : 1초에 5천번의 덧셈과 뺄셈, 350회의 곱셈 처리 (0.005MIPS) 가격 : 300억원 지난 60년간 컴퓨터 기술의 발전 크기 : 0.02평(3만분의 1로 축소) 무게 : 500g (6만분의 1로 축소) 처리능력 : 1초에 45억4천만개의 명령어 처리 (4,539MIPS) (10만 배 향상) 가격 : 30만원(1만분의 1로 하락) ENIAC ALTO Desktop PC Notebook PC

6 통신 패러다임의 변화 차세대 정보통신망의 보편화
UBWN : Ubiquitous, Broadband, Wireless Network 사람 대 사람(P to P)의 통신」 => -「사람과 기계(P to M) 혹은 기계 대 기계(M to M), 사물과 사물(T to T)의 통신」 - 60억 인구 중 한 사람당 5 *1026의 IP주소 소유 가능 사물의 지능화(Things That Think)‧공간 지능화(Smart Space)의 진전 : 각종 센서 및 스마트 태그 등이 각종 사물에 내장됨

7 유비쿼터스란? 유비쿼터스 사회를 준비하며 유비쿼터스에 대한 정의와 그에 대한 사상을 살펴 보면
1984년 일본의 사카무라 켄이 모든 컴퓨터의 OS를 공통화하고 이 컴퓨터를 모든 기기에 내장하여 네트웍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소위 TRON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유비쿼터스 기본 개념이 나타남 1991년, 미국의 마크와이저 박사가 ’21세기를 위한 컴퓨터’라는 논문에서 대부분의 일상용품에 컴퓨터가 들어가게 된다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을 대외적으로 제안 1993년, ‘Some Computer Science Problems in Ubiquitous Computing’이 라는 논문을 통해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어디에서든지 컴퓨터에 엑세스가 가능한 세계” 라고 정의를 내림 7

8 유비쿼터스 IT 환경 컴퓨터 진화의 3단계 물결을 타고 컴퓨터는 진화‧발전하고 있다 제1의 물결 제2의 물결 제3의 물결
<메인 프레임의 시대> <PC의 시대> <유비쿼터스 사회> 화분 자판기 디지털TV 침대 커튼 화장실 건물 컴퓨터 > 인간 컴퓨터 = 인간 컴퓨터 < 인간 거대하고 고가인 컴퓨터 1대를 복수의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했다. PC가 보급돼 1인 1대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여러 장소에 숨어 있는 컴퓨터를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자각이 없는 상태로 이용한다.

9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 개념적인 설명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Internet발달등 정보화 시대에 들어
Cyber 공간이 생겨나 Cyber상에서 정보검색,교육,게임 등을 즐김 -Cyber세상과 실존 세상과의 상호 독립적 이였음 유비쿼터스 시대는 이 Cyber World와 Real World 가 서로 결합하여 달리는 자동차에서 실시간으로 전방의 도로 상황, 증권상황, 집의 상황을 알 수 있을 뿐아니라 제어도 가능해짐 -즉 IT 기술을 활용해 Cyber상에서 Real World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실제상황을 인지/인식하고 제어를 통해 실제 상황에 대처가 가능해짐 9

10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3) Distance Education, e/u-Learning 의 보편화
-언제, 어디서나, 어떤 장치를 이용하여 원하는 내용에 접근 e-Money, e-Commerce, e-Market, u-City, u-Home, u-Workplace, u-War, u-Shopping, u-Health의 보편화 Web 2.0, UCC, Blog, Cyber Community 의 보편화 IT + BT + NT 융합기술의 확보 및 보편화 No more pencils, No more books, No more lectures, No more teacher’s dirty looks

11 u-사회환경의 도래 정보처리 기술의 고속화 정보통신 속도의 가속화 정보이용 환경의 다양화 수요자 중심 서비스
시공간 초월 서비스 인터넷 기반 서비스

12 경쟁 패러다임의 변화 아날로그 시대의 경쟁 디지털 시대의 경쟁 W W M L L 1 1 0.5
- Winner, loser 그리고 중간영역이 존재 - Winner와 loser만이 존재

13 정보기술의 미래 경향 정보통신 기술의 고속화 및 경량화 모든 장치의 온라인 및 인간화 사회환경의 사이버스페이스화
정보기술의 미래 경향 정보통신 기술의 고속화 및 경량화 모든 장치의 온라인 및 인간화 사회환경의 사이버스페이스화 자료관리 및 정보생성의 최적화 정보이용 장치의 변화

14 모든 장치의 온라인 및 인간화 유.무선 통신 인프라의 확대 및 발전 각종 장치의 인간화 및 지능화
- Increasing P2P/Mobile Computing 각종 장치의 인간화 및 지능화 - Emotion Mouse, Veggie Vision, Wearable PC, 로봇시스템 - 손목부착 형 휴대전화(뼈를 통해 전달 : NTT 도코모) 장치 독립적인 프로그램과 콘텐츠 - Device Independent Program and Contents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Increasing Internet Users) - 사용자수 : M (MOIC, Jun. 2007) : 75.5% - 초고속망 이용자수 : 14.71M (MOIC, Dec. 2007)

15 웹의 발전 추세 15

16 21세기 교육환경의 변화 e-러닝/u-러닝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접근성 향상,비용절감,교육의 질 향상 학습 환경 변화 학 중
습 심 자 학 멀 기 티 반 미 학 디 습 웹 학 기 습 정 디 보 지 의 털 정 공 보 동 의 활 자 개 율 별 및 습 접근성 향상,비용절감,교육의 질 향상 e-러닝/u-러닝 8 8

17 고등교육의 발전 추세 17

18 교육의 새로운 발전동향 Use of Social Soft wares Wikis, Blog, Myspace, Wink, You Tube, Skype, Live Messenger Especially, application of Wiki (public, semi public, private) Application of SOA With a focus on Education Service SOA = IT for Service Collaborative Workplace for Learning Personalized Learning to collaborative learning Teacher-oriented learning to peer-to-peer learning Application of Web 3.0/Education 3.0 Education 1.0 (Teaching, 개별) -> Education 2.0 (Learning, 공유) -> Education 3.0 (Thinking, 참여) Separation of contents and teaching (or learning) strategies Preparation for Future Environments Standardization for interoperability, interchangeability and reusability related to e-Learning contents, service and solution Contents development for m/u-Learning 18

19 우리대학 학습매체의 형태

20 사이버교육을 통한 학점교류현황 인문,사회,자연, 교육,교양,공학 한국가상캠퍼스 7개 대학 60과목(29과목)
(경북대, 경성대, 광운대, 전남대, 한국방송대,한림대, 한양대) 한국가상캠퍼스 7개 대학 60과목(29과목) (2008년 1학기 기준) 인문,사회,자연, 교육,교양,공학

21 교수의 위상과 역할의 변화 지식 생성 및 제공자로서의 교수 권위에 한계 교수와 학생은 정보접근에 있어 동등한 위치
수직적 사고보다 수평적 사고에 의한 협력학습 Blended Learning에 대한 요구 증가(출석수업 등) 시공간 초월의 교육서비스에 따른 교수업무 부담 증가 학생 상호간의 정보공유로 교수의 역할 감소 학생들에 대한 교육서비스 정신 필요(7*24 서비스 정신) 41 47

22 미래의 발전을 위한 사고의 전환 미래지향적 과거지향적 수평적사고 수직적 사고 정보공유적 정보소유적 영역통합적 영역분할적
아날로그 형 디지털 형 과거지향적 수직적 사고 정보소유적 영역분할적 공급자중심 현상유지적 미래지향적 수평적사고 정보공유적 영역통합적 수요자중심 현상개선적 Dynamic Adaptive Optimized 41 47

23 꿈을 꾸며 꿈을 실현하자 41 47

24 제1장 정보화사회와 컴퓨터 제1장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이란? 정보통신과 뉴미디어란? 유비쿼터스 시대란?
6

25 정보화 시대의 발전 가치 시간 80's 90's 2000's ? 지혜의 시대 지식의 시대 정보의 시대 축적된 경험
네트워크 컴퓨팅 지식의 시대 혼란으로부터 질서 클라이언트/서버 정보의 시대 시간 80's 90's 2000's

26 정보처리환경의 변화 퍼베이시브 컴퓨팅 환경 홈네트워킹의 도래 시간과 공간의 장애요인을 극복한 사이버 세계의 도래
언제.어디서나 컴퓨팅 기술을 활용 기존의 컴퓨터시스템 + 멀티미디어 + 디지털 + 통신 홈네트워킹의 도래 가정 내 디지털 정보기기들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 단 방향 통신에서 벗어나 양방향 통신의 주문형 시스템이 가능 시간과 공간의 장애요인을 극복한 사이버 세계의 도래 사이버교육(e-Learning, m-Learning, u-Learning), 사이버여행, 사이버쇼핑, 사이버근무 등 19

27 컴퓨터란 무엇인가? 사람이 중간에 개입하지 않고 산술과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장치 컴퓨터의 핵심은 마이크로프로세서(중앙처리장치)
1개 이상의 처리장치와 주변장치로 구성 처리장치 : 중앙처리장치 + 주기억장치 (중앙처리장치 = 제어장치 + 연산장치) 주변장치 : 입출력장치, 보조기억장치, 통신장치 내부에 저장된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 받고 작업을 수행 19

28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 모래와 유리는 각각 반도체와 광범유의 원료 반도체 메모리의 집적도 향상 유리혁명의 가속화(광통신)
64Mb -> 256Mb -> 512Mb -> 1Gb -> 2Gb 의료시스템, 위성통신, 개인휴대통신 고화질 TV 등에 활용 유리혁명의 가속화(광통신) 광섬유 1개는 초당 25억 비트(영문자 2억5천) 전달 에듀테인먼트 시대의 도래 교육에 오락을 추가하여 학습동기 유발 모바일 장치들의 확대보급과 더불어 멀티미디어시장의 주역 19

29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주역 NT(Nano Technology)와 BT(Bio Technology)의 융합에 의한 차세대 IT 3A, 5A, 5C로 설명 3A : Anytime, Anywhere, Anydevice 5A : Anytime, Anywhere, Anyservice, Anydevice, Anynetwork), 5C : 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19

30 유비쿼터스 기술 소프트웨어 기술 하드웨어 기술 통신기술 디지털 동화상 기술, 가상쇼핑시스템, 대화형 TV, DMB 등
처리의 고속화, 가격의 저렴화, 크기의 최소화 등 통신기술 광섬유 네트워크 기술, 무선랜 기술 등 19

31 우리나라의 IT839 전략 2004년 2월에 발표된 8대 신규 서비스, 3대 인프라, 9대 신성장 동력 19

32 우리나라의 u-IT839 전략 2006년 2월에 발표된 8대 신규 서비스, 3대 인프라, 9대 신성장 동력 19

33 컴퓨터시스템의 구성 사 용 자 응용소프트웨어 시스템소프트웨어, 유틸리티 운 영 체 제 하 드 웨 어

34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 입력장치 처리장치 출력장치 중앙처리장치 제어장치 인쇄장치: 플로피디스크 Printer 판독기
표시장치:CRT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구동장치 플로피디스크 판독기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구동장치 OCR,OMR,MICR 주기억장치 중앙처리장치 중앙처리장치 제어장치 제어장치 입력매체 보조기억장치 플로피디스크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OCR,OMR,MICR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플래시메모리 연산장치 연산장치

35 컴퓨터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구성 시스템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매개체 역할
내부 기능의 통제와 응용소프트웨어의 실행 운영체제(MS-DOS, Windows, UNIX, Linux 등) 응용소프트웨어 특정의 목적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 일괄형(패키지)과 고객주문형(회계관리, 인사관리 등)으로 구분

36 컴퓨터시스템의 기본 기능 산술연산 데이터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논리연산 어떤 수가 다른 수보다 큰 것인가를 결정
입출력 처리를 위해 데이터를 받아들이거나 데이터나 정보를 출력 19

37 데이터와 정보 정 보 데이터 처 리 가 공 원 료 제 품 19

38 컴퓨터 프로그램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일련의 명령어 컴퓨터시스템에서 일어나야 할 동작을 명시
올바른 처리를 위해 적당한 순서로 배열 명령어(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작성 저급언어와 고급언어로 구분 19

39 컴퓨터 프로그램과 데이터 처리 기말시험 성적 중간/출석/과제물 : 입력(데이터) 직접입력 OMR 성적처리 프로그램 성적 데이터
: 처리(가공) 성적표 보고서 자료보관 : 출력(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성적처리 예 19

40 컴퓨터의 종류 개인용 컴퓨터 데스크톱 PC, 노트북 PC, PDA(Personal Digital Assistance) 운영체제 : Windows XP, Palm OS, Windows CE 휴대전화와 결합된 스마트폰, 웨어러블 컴퓨터 등의 보편화 서버시스템 강력한 성능과 기능을 갖는 펜티엄 4, 아이태니엄 2, 제온 프로세서, 애슬론 프로세서 등의 탑재 운영체제 : Windows 2000, UNIX, Linux 19

41 컴퓨터의 종류 범용 컴퓨터 슈퍼 컴퓨터 메인 프레임이라고도 하며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 보편적으로 사용
보통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 사용하며 비교적 고가 소형 컴퓨터들의 성능향상으로 범용 컴퓨터들의 입지는 좁아짐 슈퍼 컴퓨터 대용량의 과학계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나 매우 고가 국내설치 : 서울대학교(IBM JS20:5.15Tflops), 한국과학기술정보원(IBM p690 Plus : 3,655Gflops) 19

42 컴퓨터의 종류 전용 컴퓨터 특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컴퓨터 미사일 유도체제, 핵반응시설 제어, 의료기기,
가전제품, 실험실 등에서 사용 19

43 컴퓨터 요원 시스템 분석자 프로그래머 건축설계사에 비유되며 전산처리가 가능하도록 업무를 설계하고 분석
프로그램의 개발과 테스트까지 책임을 짐 프로그래머 건축의 목수에 비유되며 분석된 내용에 따라 프로그램을 작성 프로그램 분석자와 응용프로그래머로 구분 6

44 컴퓨터 요원 데이터베이스 담당자 시스템 프로그래머 현재 웹 마스터, 웹 디자이너, 정보검색사, 웹 컨설턴트 등이 인기 직종
데이터의 정의, 데이터의 구조, 데이터의 사용에 관한 모든 책임 시스템 프로그래머 운영체제나 컴파일러의 개발 및 컴퓨터 이용과정에서 제기된 제반 문제 해결 현재 웹 마스터, 웹 디자이너, 정보검색사, 웹 컨설턴트 등이 인기 직종 6

45 제1장 정보화사회와 컴퓨터 제2장 컴퓨터와 통신산업의 발전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이란? 정보통신과 뉴미디어란?
유비쿼터스 시대란? 제2장 컴퓨터와 통신산업의 발전 6

46 초창기 계산도구 중국의 주판 : 기원전 2500년경 네피어의 네피어 봉 : 1617년 파스칼의 가산기 : 1642년
네피어의 네피어 봉 : 1617년 파스칼의 가산기 : 1642년 라이프니츠의 승제산기 : 1674년 배비지의 차분기관 : 1823년 배비지의 해석기계 : 1834년 홀러리스의 천공카드시스템 : 1880년

47 배비지의 해석기계 구성 기억장치 입 력 제어장치 (프로그램의 순서) 출 력 계산장치 (덧셈,뺄셈,곱셈, 나눗셈)

48 전자식 계산기의 등장 ABC ENIAC 아타나소프가 1939년에 만든 최초의 진공관 컴퓨터
1946년에 모클리와 에커트가 만든 최초의 대형 전자식 디지털 컴퓨터 18,000여 개의 진공관과 6,000여 개의 스위치 사용 두 숫자의 곱셈을 1/1,000에 수행

49 ABC와 ENIAC <ENIAC> <ABC>
<자료출처 : > 19

50 내장 프로그래밍 개념 1945년 폰노이만에 의해 제안된 개념 컴퓨터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 저장
개념이 적용된 최초의 컴퓨터는 EDSAC(1949, 모리스 월키스) EDVAC : 폰 노이만, 에커트,모클리가 1951년 공동 완성 UNIVAC I : 1951년도에 만들어진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

51 컴퓨터산업의 발전단계(1) 제1세대(1946 – 57) : 진공관 시대 기본 회로 소자로 진공관을 사용
연산속도는 1,000분의 1초 제한된 여건 하에서 과학기술용으로 사용 예 : ENIAC, EDSAC, EDVAC, UNIVAC I

52 EDSAC, EDVAC, UNIVAC I <EDSAC> <EDVAC> <UNIVAC I>
<자료출처 : > 19

53 컴퓨터산업의 발전단계(2) 제2세대(1858 – 64) : 트랜지스터 시대 기본 회로 소자로 트랜지스터를 사용
부피와 전력소비가 적고 신뢰도가 높음 연산속도는 백만분의 1초 주기억장치로는 자기코어, 보조기억장치로는 자기테이프 사용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일반 사무용으로도 사용 예 : TRADIC, UNIVAC II, IBM 7070, IBM 7090, IBM 1401

54 컴퓨터산업의 발전단계(3) 제3세대(1964 – 71) : 집적회로 시대 기본 회로 소자로 집적회로(IC)를 사용
하나의 칩 속에 많은 트랜지스터들을 집적화 연산속도는 10억분의 1초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일반 사무용의 범용컴퓨터 운영체제와 각종 유틸리티들이 개발됨 마이크로 프로그래밍, 캐시메모리, 다중처리, 병렬처리, 가상메모리 예 : IBM 시스템/360, IBM 1130, IBM 시스템/370, CDC 6000계열

55 컴퓨터산업의 발전단계(4) 제4세대(1972 - ?) : 고밀도 및 초고밀도 집적회로 세대
기본 회로 소자로 LSI 혹은 VLSI를 사용 연산장치로도 고밀도 집적회로 사용 연산속도의 초고속화(1조분의 1초)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각종 산업용 로봇의 출현 모바일 장치들의 보편화 및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강화 인터넷과 인트라넷 기반의 분산시스템 구축의 활성화 부분적으로 추리력을 갖춘 인공지능형 컴퓨터의 출현 예 : 범용컴퓨터, 개인용 컴퓨터, PDA, 슈퍼컴퓨터 등

56 년대별 컴퓨터시스템 분류 1960년대 : 메인 프레임 시대 1970년대 : 미니 컴퓨터 시대 1980년대 : 개인용 컴퓨터시대
1990년대 : 멀티미디어시스템 시대 2000년대 : 모바일 컴퓨터 시대

57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 일괄처리에서 거래지향처리로 변화 음성통신에서 데이터통신으로 변화 PC통신에서 인터넷으로 변화
광통신을 이용한 초고속통신망 구축 정보의 글로벌 공유시대 도래 우리나라는 세계 제1의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ADSL, VDSL 등)

58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 1971년 인텔에서 최초로 4비트인 4004개발 1973년 오늘날의 8비트인 8080 개발
1978년에 16비트인 8086, 1983년 개발 1986년에 32비트인 개발 1989년에 80486,1990년대에 펜티엄, 펜티엄 II/III 출현 현재 펜티엄 4, 모바일 펜티엄 4, 펜티엄 M 등이 보편적 향후 64비트인 아이태니엄(Itanium), 애슬론(Athlon) 등이 확대 보급될 것으로 봄

59 소프트웨어의 발전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의 발전 프로그래밍언어의 발전 운영체제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발전 응용 소프트웨어의 발전
저급언어에서 고급언어로 발전 운영체제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발전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및 모바일 기능의 강화 응용 소프트웨어의 발전 패키지와 사용자 프로그램의 다양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의 발전 그래픽S/W, 통신S/W, 멀티미디어관련S/W

60 프로그래밍언어의 발전 저급언어의 제한적 사용 고급언어의 발전 다양한 저작도구의 출현 기계어 : 0과 1로 구성
어셈블리어 : 상징적 기호를 사용 고급언어의 발전 1957년 : FORTRAN, 1960년 : COBOL 현재 : C++, C#, Java, 다양한 Visual Tools 다양한 저작도구의 출현 디렉터, 드림위버, 플래시, 나모 웹에디터

61 프로그램의 번역 기계어 컴파일러 원시모듈 번역 또는 해석 목적모듈 C, Java, BASIC, (어셈블러) 인터프리터
어셈블리어 프로그램 기계어 컴파일러 (어셈블러) 인터프리터 원시모듈 번역 또는 해석 목적모듈

62 운영체제의 발전 IBM 시스템/360은 운영체제의 효시 1970년대 AT&T에서 UNIX개발 1980년대 DOS의 보편화
1990년대 Windows의 보편화 모바일 운영체제의 보편화(Windows CE, Palm OS) 다양한 UNIX버전과 Linux의 보편화 64비트 운영체제로 발전

63 컴퓨터산업의 미래 메모리의 대규모 집적화 정보처리 기술의 초고속화 정보저장 능력의 대용량화 다양한 모바일 컴퓨터의 보편화
멀티미디어 기반 산업의 활성화 인터넷 기반의 사이버공간 활성화 인공지능형 신경망 컴퓨터의 출현

64 차세대 정보화 환경 모바일화 디지털화 멀티미디어화 차세대 정보화 환경 초고속화 대용량화 대용량화

65 컴퓨터산업의 발전 과정(1) 세대 구분 연 대 논리회로소자 및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컴퓨터예 진공관 및 릴레이 자기드럼 프로그램
내장방식 기계어 ENIAC UNIVAC I IBM 650 1 세대 트랜지스터 다이오드 자기코어 고급언어 COBOL FORTRAN ALGOL IBM 7090 UNIVAC II TRADIC 2 세대 집적회로(IC) 반도체메모리 마이크로 프로세서 상위고급언어 PASCALOS시분할방식 IBM 360 IBM 370 CDC 6000 3 세대

66 컴퓨터산업의 발전과정(2) 세대 구분 논리회로소자 및 하드웨어 연 대 소프트웨어 컴퓨터예 1972년 - 4 현재 세대 5 세대
초고밀도 집적회로 버블메모리 광디스크 램 디스크 사용자지향 입출력 Windows,UNIX, Linux 객체중심언어 월드 와이드 웹 PC, PDA 서버시스템 범용 컴퓨터 슈퍼 컴퓨터 4 세대 대규모집적회로 조셉슨소자 광소자 갈륨비소소자 기능화 언어 자연어 도형처리 인공지능형 컴퓨터, 신경망 컴퓨터 5 세대 다음세대

67 제1장 정보화사회와 컴퓨터 제3장 처리장치와 데이터리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이란? 정보통신과 뉴미디어란? 유비쿼터스 시대란?
6

68 처리장치의 개요 처리장치는 CPU와 주기억장치로 구성 CPU는 제어장치와 연산장치로 구성 CPU는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함
현재의 대표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는 펜티엄, 아이태니엄, 애슬론, 파워피시 등

69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중앙처리장치(CPU) 주기억장치 개인용 컴퓨터나 워크스테이션의 경우 마이크로프로세서
현재 32비트 구조에서 64비트(제온, 애슬론, 아이태니엄 등) 구조로 변화 중 주기억장치 ROM과 RAM으로 구성

70 데이터의 저장과 표현 비트(bit:binary digit) 바이트(byte) : 8비트로 구성
기억(데이터)의 기본 단위 바이트(byte) : 8비트로 구성 정보(문자)표현의 기본 단위 워드(word) : 컴퓨터마다 다름 주기억장치의 데이터 접근단위

71 수치데이터의 표현 ( )10 A : 10 B : 11 C : 12 D : 13 E : 14 F : 15 ( )8 16진법 ( )2 ( D )16

72 문자데이터의 표현 ASCII : 7비트 혹은 8비트 EBCDIC : 8비트(죤과 디지트로 구성) UNICODE : 16비트
개인용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서버 등 ANSI : 128개는 ASCII와 동일, 나머지 128개는 Windows 용 EBCDIC : 8비트(죤과 디지트로 구성) 초창기 범용 컴퓨터 UNICODE : 16비트 세계의 각국 문자표현이 가능

73 기억 용량의 단위 1KB = 210(약103)bytes 1MB = 220(약106)bytes
1GB = 230(약109)bytes 1TB = 240(약1012)bytes 1PB = 250(약 1015)bytes

74 호출시간의 단위 1msec = 1/103초 1μsec = 1/106초 1nsec = 1/109초 1psec = 1/1012초

75 명령어의 번역과정 SUM = A + B : 고급언어 MOV AX, A ADD AX, B MOV SUM, AX : 저급언어

76 기계명령어의 구성 명령부 오퍼랜드부 예 : MOV AX, A 오퍼랜드부 레지스터 번호,데이터 주소,상수 등

77 명령어의 실행 과정 명령어인출 후 IR에 저장 제어장치가 명령어 분석 연산장치가 명령어 실행 제어장치가 결과를 저장

78 반도체 기억장치의 유형 ROM(Read Only Memory) RAM(Random Access Memory)
Mask ROM, PROM, EPROM, EEPROM로 구분 RAM(Random Access Memory) SRAM은 캐시 메모리, DRAM은 주기억장치로 사용 플래시메모리, 캐시메모리, 버블메모리 플래시메모리 : 디지털 카메라, 휴대전화, USB, PDA, MP3 등에 사용

79 기억장치 계층구조 CPU 캐시 기억장치 주기억장치 CPU가 직접 참조 참조를 위해 주기억으로 보조기억장치 이동 접근시간 감소
접근속도 증가 주기억장치 비트 당 가격증가 참조를 위해 주기억으로 이동 기억용량 감소 보조기억장치 자기디스크/USB 광디스크 85

80 데이터의 논리적 개체 파일 레코드1 레코드2 레코드3 우편번호 성 명 주 소 필 드

81 데이터의 처리과정 문제:A+B*C 제어장치 연산장치 주기억장치 A B C 입력 출력 장치 장치 (프로그램) (데이터)
명령 1.데이터(A,B,C)를 읽어들인다 2.B와 C를 곱한다. 3.2의 결과에 A를 더한다. 4.3의 결과를 인쇄한다. A B C 보조기억장치 프로그램, 데이터, 정보

82 제1장 정보화사회와 컴퓨터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이란? 정보통신과 뉴미디어란? 유비쿼터스 시대란? 제4장 컴퓨터 입출력 6

83 입출력의 개요 정확한 입력은 정확한 출력 데이터는 컴퓨터 입력을 위해 변환됨 두 가지의 기본적인 처리 과정
Garbage-In Garbage-Out 데이터는 컴퓨터 입력을 위해 변환됨 두 가지의 기본적인 처리 과정 일괄처리와 거래지향처리 처리업무의 형태에 따라 구분

84 입력방법과 입력장치 입력방법 입력장치(입력매체) 원시자료 입력 보조기억매체 터미널 입력
OCR/OMR/MICR장치,바코드,RFID 플로피 디스크 판독장치 자기테이프 판독장치 자기디스크 판독장치 광디스크 플래시메모리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터치스크린, 펜 마우스 음성입력

85 일괄처리 시스템 데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 입력매체의 사용 급여계산용 근무카드, 판매계산용 상품표, 시험답 안지 등
기계가 직접 읽을 수 있는 원시 문서 보조기억장치를 통한 입력

86 일괄처리용 입력장치 기계가 직접 읽을 수 있는 원시문서 보조기억장치를 통한 입력
OMR : Optical Mark Recognition OCR :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MICR : Magnetic Ink Character Recognition bar code 보조기억장치를 통한 입력 자기디스크, CD-RW, DAT, USB 메모리 등

87 거래지향처리 시스템 데이터 발생 즉시 처리 대화식 처리 혹은 상호 작용적 처리 입력장치 오늘날 보편적인 처리시스템
터미널,스캐너,마우스, 터치스크린,음성입력 오늘날 보편적인 처리시스템

88 기타 컴퓨터 입력장치 판매점 터미널 이미지 리더 디지타이저 포인팅 스틱, 조이스틱, 터치패드, 디지털카메라, RFID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에 연결 잡화,슈퍼마켓,식료품시스템에 이용 이미지 리더 사진, 그래프,지도,삽화 등의 입력 대표적인 이미지리더는 스캐너 디지타이저 상을 숫자로 변환하는 장치 의학이나 공학의 특수 분야에 효과적 포인팅 스틱, 조이스틱, 터치패드, 디지털카메라, RFID

89 입력데이터 편집 영숫자 확인 테스트 9900105-01034 => 9900105-ㅇl034 타당성 보증 테스트
주당근무시간 70시간 => 80시간

90 입력데이터의 편집 범위 테스트 부서번호 01-17 => 18 입력 일관성 테스트 출국일자 : 07/13/05
입국일자 : 06/20/05

91 체크디지트 생성 방법 4 + 25 + 18 +28 + + + = 250 = 나머지 = 8 250/11 = 3 .... 3 체크디지트

92 출력방법에 따른 매체 방 법 매 체 특 징 인 쇄 영 상 보조기억 음 성 문서로 활용 이미지 출력 프 린 터 플 로 터
방 법 매 체 특 징 문서로 활용 이미지 출력 프 린 터 플 로 터 인 쇄 C R T모니터 빔 프로젝터 일시적 조회 및 출력 영 상 보조기억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광디스크 플래시메모리 보관이나 재활용 음 성 음성출력 음성으로 반응

93 일괄처리용 출력장치 프린터 출력 보조기억 출력 충격인쇄 : 종이, 리본, 글자를 함께 부딪치는 방법
도트매트릭스, 라인프린터 비충격인쇄 : 잉크분사형, 레이저기술 흑백인쇄와 컬러인쇄로 구분 보조기억 출력 CD-RW, USB 메모리, DAT 등

94 보조기억매체 입출력 CPU 프로그램 입력 처리 출력

95 거래지향처리용 출력장치 CRT 모니터 출력 PDA기반의 출력 다양한 크기의 모니터 액정화면(LCD)으로 전환되는 추세
고해상도의 컬러 출력(1280*1024) PDA기반의 출력 휴대전화,컴퓨터,인터넷의 결합 자연어 출력으로 발전

96 USB 포트란? Windows 98의 출시와 더불어 관심을 끌게 된 직렬포트 주변장치와 컴퓨터간 플러그앤플레이 인터페이스
오디오플레이어, 조이스틱, 키보드, CD-ROM 등 다양한 입출력장치 연결 가능 비교적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 지원 12Mbps의 속도, 최대 127개의 장치 연결 가능 PC의 사용 중에도 연결된 장치를 인식

97 컴퓨터 입출력의 미래 사용자 중심으로 발전 모바일 컴퓨터를 통한 입출력 유비쿼터스 시대에 부응하는 입출력
소형화, 경량화, 고급화, 복합화 모바일 컴퓨터를 통한 입출력 PMP, PDA 등의 다기능 모바일 장치 유비쿼터스 시대에 부응하는 입출력 DMB, WiBro, 홈 네트워크나 텔레매틱스 서비스용 입출력장치 음성입출력 및 문자인식기술의 발전 강력한 지능을 포함한 입출력 장치 텔레파시 입출력으로 발전

98 제1장 정보화사회와 컴퓨터 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장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이란? 정보통신과 뉴미디어란?
유비쿼터스 시대란? 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장 6

99 보조기억장치의 개요 주기억을 보조하는 2차 기억장치 대량의 데이터 저장과 액세스 기능 순차접근과 직접적(임의적) 접근으로 구분
소형화,고 용량화,고속화 장치 출현

100 보조기억장치의 종류 종 류 매체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광디스크 기 타 매체의 특성 릴 테이프 카트리지테이프, DAT
종 류 매체의 특성 릴 테이프 카트리지테이프, DAT 순차적 저장 및 검색 자기테이프 임의적 혹은 순차적 저장과 검색 자기디스크 플로피디스크,하드디스크 CD-ROM, CD-WORM, CD-I CD-R, CD-RW, DVD 광디스크 광학적 기록 및 판독 플래시메모리 디스크캐시 자기버블메모리 소형화, 경량화, 대용량화 기 타

101 기억장치 계층구조 주기억장치 버퍼캐시 CPU 접근시간 감소 캐시 기억장치 CPU가 직접 참조 접근속도 증가 비트 당 가격증가
(레지스터,Ll 캐시) 접근시간 감소 캐시 기억장치 CPU가 직접 참조 접근속도 증가 주기억장치 비트 당 가격증가 참조를 위해 주기억으로 이동 기억용량 감소 버퍼캐시 자기테이프/자기디스크/광디스크 85

102 순차접근 저장장치 물리적 순서에 의한 접근 방법 자료의 백업에 적합한 장치 자기테이프 계통의 장치가 보편적
현재 고속 접근과 높은 신뢰성 장치 출현

103 자기테이프 기억장치 물리적 순서에 의한 순차적인 접근 방법 자료의 백업에 적합한 장치 릴 테이프와 카트리지테이프로 구분
대용량의 데이터 저장을 위한 대형 카트리지테이프 드라이브 시스템 제공

104 자기테이프의 레코드 구성 레코드 레코드 레코드 1 2 3 BOT IBG IBG IBG 하나의 블록에 하나의 레코드

105 자기테이프의 블록킹 개념 레코드 레코드 1 2 3 4 5 6 블록1 블록2 하나의 블록에 2개 이상의 레코드

106 직접접근 저장장치의 개요 데이터를 임의적 순서로 저장 가능 거래지향처리 업무에 적합 멀티미디어의 저장을 위한 대용량화
자기디스크, 광디스크, 램 디스크로 구분

107 하드디스크의 개요 대표적 대용량 저장장치 하드디스크는 여러 개의 판으로 구성 대량의 데이터 저장과 액세스 기능
하드디스크 내부는 압축진공상태

108 하드디스크의 종류 중소규모의 하드디스크, 대용량의 디스크어레이(RAID), 이동성이 높은 집, 재즈 드라이브 등으로 구분
최근에 들어와 고정형보다 분리형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주로 사용 이동헤드와 고정헤드로 구분되며 최근에 들어와 탐구시간을 없애기 위해 고정헤드 드라이브를 주로 사용

109 하드디스크의 데이터 저장 분당 약 7,200회전(0.05초 이내 작업 수행)
이동헤드와 고정헤드로 구분되며 디스크 표면과 떨어짐 기록면 당 트랙의 수는 다양(수백 개에서 수천 개) 주소는 실린더번호, 면 번호, 섹터번호로 구성 데이터의 저장은 면수, 면당 트랙 수, 트랙당 섹터 수, 섹터당 저장용량으로 계산

110 하드디스크의 구성 트랙 트랙들이 하나의 실린더를 구성 섹터 트랙은 섹터들로 구성

111 광디스크의 개요 자기기술이 아닌 광 레이저디스크 기술을 사용 기록 방법에 ROM, WORM, RW로 구분
읽기/쓰기 헤드 대신 2개의 레이저 광을 사용 동심원 형태가 아닌 하나의 나선형 형태로 구성 자기디스크와 다르게 분, 초, 섹터번호에 의해 접근

112 주요 광디스크의 종류 ROM의 형태 : 판독만 가능 WORM의 형태 : 한번에 한해 기록 RW의 형태 : 반복 기록 가능
CD-ROM, DVD-ROM, LD WORM의 형태 : 한번에 한해 기록 CD-R, DVD-R RW의 형태 : 반복 기록 가능 CD-RW, DVD-RW, DVD-RAM

113 광디스크 기록면의 형태 60분03초74섹터 00분00초00섹터 00분23초62섹터

114 USB 메모리 USB 포트에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래시메모리 비휘발성 메모리로 NOR과 NAND 플래시메모리로 구분
디지털카메라, MP3 플레이어, USB 메모리 등에 사용

115 버퍼캐시 데이터의 처리에서 디스크의 동일한 영역을 반복적으로 접근한다는 개념을 이용
디스크로부터 한번 읽어 들인 정보를 주기억장치에 저장 디스크버퍼링에 사용되는 주기억장치의 특정 장소 디스크캐시라고도 하며 접근시간 단축과 실행의 고속화 구현

116 저장장치의 미래 저장장치의 소형화,경량화,고속화 멀티미디어자료를 위한 대용량화 비파괴 칩 메모리기술의 발전
자기버블 메모리 기술의 발전 홀로 그래픽 메모리 기술의 발전

117 “Good yourself to Great yourself”
발전을 위한 제언 Pride Yourself Trust Fun “Good yourself to Great yourself”


Download ppt "이번 학기 학습 목표 고도 정보화사회에 필수적인 컴퓨터 관련 지식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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