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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세계의 형성과 발전 1.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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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 세계의 형성과 발전 1.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2 1 1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위·진·남북조 시대가 시작되다 5호 16국의 등장과 남북조 시대의 전개
5호 16국 시대: 후한이 삼국으로 분열 → 진의 통일 → 흉노에 의해 진 멸망 → 한족이 강남으로 이동(동진), 화북 지방에 북방 유목 민족이 나라 건국 남북조 시대: 화북 지방의 유목 민족 왕조와 강남 지방의 한족 왕조의 대립

3 1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위ㆍ진ㆍ남북조 시대의 사회
9품중정제: 관리 추천제, 지방 호족을 비롯한 지배층의 관직 독점 → 문벌 귀족 성장 북위의 발전: 균전제 실시 강남의 개발: 농지 개간, 벼의 수확량 증가 종교와 예술의 발달 불교: 황실과 귀족의 지원을 받아 대규모 석굴 조성 도교: 도가 사상+신선 사상+다양한 민간 신앙 결합 → 교단 조직을 갖춤 청담 사상: 어지러운 속세를 떠나 자연과 함께 살아가려는 풍조 → 화려한 귀족 문화 문학, 예술: 도연명의 시, 왕희지의 글씨, 고개지의 그림

4 탐구 + (교과서 235쪽)

5 탐구 + ‘왕은 곧 부처’라는 사상이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은 무엇일까?
(교과서 235쪽) ‘왕은 곧 부처’라는 사상이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은 무엇일까? 위ㆍ진ㆍ남북조 시대의 불교는 한반도의 고구려, 백제, 신라에 전해졌다. ‘왕은 곧 부처’라는 사상은 왕실의 권위를 높이고 왕권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강력한 고대 국가로 성장하는 데 사상적 토대가 되었다.

6 1 2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수·당이 통일 제국으로 발전하다 수의 남북조 통일
수 문제: 남북조 시대 통일, 과거제 실시, 균전제 등 각종 제도 정비 → 국가 재정과 군사력 강화 수 양제: 대운하 건설(중앙 집권화에 기여), 여러 차례 고구려 원정 수의 멸망: 수 양제의 대규모 토목 공사와 무리한 원정 → 각지에서 농민 봉기

7 1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당의 발전 건국: 이연(고조)이 장안을 수도로 건국
태종: 율령 체제 완성, 중앙아시아의 돌궐 정벌 → 제국의 기틀 확립 현종: 강남에서 농업ㆍ수공업 발달, 대외 무역 발전 → 당의 번영 절정 쇠퇴: 안ㆍ사의 난 이후 지방 절도사 세력의 확대, 여러 가지 제도 붕괴로 쇠퇴 → 황소의 난 등 농민의 반란으로 멸망

8 탐구 + (교과서 236쪽)

9 탐구 + 수 양제가 대운하를 건설한 이유는 무엇일까?
(교과서 236쪽) 수 양제가 대운하를 건설한 이유는 무엇일까? 수 양제는 강남의 풍부한 물자를 수도로 흡수하기 위해 대운하를 건설하였다. 이후 대운하는 중앙 집권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10 깊이 있는 역사 이해 [자료 1]이 당시 동아시아의 국가들의 체제 정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말해 보자.
(교과서 237쪽) [자료 1]이 당시 동아시아의 국가들의 체제 정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말해 보자. 당의 율령 체제가 한반도와 일본, 베트남 등지로 전파되어 각국에서는 당의 3성 6부제를 본뜬 통치 체제가 만들어졌다.

11 깊이 있는 역사 이해 [자료 2, 3]을 통해 당의 농민 지배 체제가 바뀌게 된 원인을 설명해 보자.
(교과서 237쪽) [자료 2, 3]을 통해 당의 농민 지배 체제가 바뀌게 된 원인을 설명해 보자. 중앙 정부의 통치력이 약해지고 귀족이 장원을 확대하면서 균전제가 무너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토지를 잃은 농민에게 종전처럼 세금을 걷을 수 없었는데, 이러한 현상은 안ㆍ사의 난을 계기로 심해졌다. 이에 따라 조세 제도는 양세법, 군사 제도는 모병제로 바뀌었다.

12 1 3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동아시아 문화권이 형성되다 당의 문화
국제적 문화: 당의 개방 정책, 수도 장안의 발전(세계 여러 나라 사람 왕래), 서역 문물의 유행, 다양한 외래 종교 발달, 동서 교류 활발 → 비단길의 오아시스 도시 크게 번창 귀족적 문화: 이백, 두보 등 시인 활약, 당삼채 유행(서역의 영향), 훈고학 집대성(“오경정의” 편찬)

13 (교과서 238쪽)

14 (교과서 238쪽) 위 자료로 알 수 있는 당 문화의 특징을 말해 보자. 국제적 문화

15 여러 나라 사람이 장안에 갈 때 이용하였을 교통로를 지도에서 찾아 표시해 보자.
(교과서 238쪽) 여러 나라 사람이 장안에 갈 때 이용하였을 교통로를 지도에서 찾아 표시해 보자.

16 1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동아시아 문화권 배경: 당의 제도와 문물의 주변국 전파 공통 요소 한자
한반도의 이두, 일본의 가나, 베트남의 쯔놈 문자 율령, 유교 유교를 정치 이념으로 채택, 당의 율령 체제를 본받아 중앙 집권화 추구 불교 각국의 왕실의 권위 높이는 데 기여

17 탐구 + (교과서 239쪽)

18 탐구 + 위 자료에 나타난 사람들의 활동에 대해 조사해 보자.
(교과서 239쪽) 위 자료에 나타난 사람들의 활동에 대해 조사해 보자. • 현장: 인도로 떠나 날란다 사원에 들어가 불교 연구에 힘썼다. 이후 중국으로 돌아와 인도 여행기인 “대당서역기”를 남겼다. • 감진: 당의 승려로 일본에 건너가 율종의 시조가 되었다. 중국의 불법뿐 아니라 건축, 미술, 의약 등도 일본에 전하였다. • 혜초: 통일 신라의 승려로 당에 건너가 인도 승려 금강지의 제자가 되었다. 인도 기행문 “왕호천축국전”을 남겼다.

19 탐구 + (교과서 239쪽) • 엔닌: 일본 헤이안 시대의 승려로 당에서 불법을 연구하였다. 이후 귀국할 때 장보고의 도움을 받았으며, 여행기 “입당구법순례행기”가 있다. • 최치원: 통일 신라 말의 학자로서 ‘토황소격문’을 지어 유명해졌으며, 신라로 돌아온 뒤에는 진성 여왕에게 시무책을 건의하기도 하였다.

20 1 4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일본에서 고대 국가가 발전하다 야마토 정권의 성립
조몬 문화: 기원전 1만 년경 신석기 문화 야요이 시대: 기원전 3세기경 이후 중국과 한반도의 선진 기술 전래 → 벼농사, 청동과 철 주조 야마토 정권: 4세기 중엽 주변 소국들을 통합하여 강국으로 성장, 유교와 불교 등 선진 문화 적극 수용 → 쇼토쿠 태자가 관료제 정비, 중앙 집권 체제 강화 다이카 개신: 7세기 중엽, 왕족과 당 유학생 출신의 권력 장악, 개혁 추진 → 당의 율령 체제를 본뜬 국왕 중심의 국가 체제 확립

21 탐구 + (교과서 240쪽)

22 탐구 + (교과서 240쪽) 다이센 고분의 축조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을 말해 보자. 왕권 강화

23 탐구 + (교과서 240쪽)

24 탐구 + 한반도에 살던 사람들이 일본으로 간 이유는 무엇일까?
(교과서 240쪽) 한반도에 살던 사람들이 일본으로 간 이유는 무엇일까? 고구려의 남진이나 신라의 삼국 통일 등 한반도의 정치적 격변을 피해 일본으로 이주하였다.

25 1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나라 시대와 헤이안 시대 나라 시대: 8세기 초 야마토 정권이 헤이조쿄 건설, 나라로 천도
헤이안 시대: 중앙 집권 체제 동요 → 8세기 말 헤이안(교토)으로 천도 정치 귀족과 호족, 사원이 장원 확대, 천황의 권력 약화 문화 당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문화 추구 → ‘가나’ 문자 제정, 국풍 문화 발달

26 탐구 + (교과서 241쪽)

27 탐구 + 국풍 문화가 발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교과서 241쪽) 국풍 문화가 발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9세기 말 당이 쇠퇴하면서 당과의 교류도 단절되었다. 이는 일본의 전통을 강조한 국풍 문화가 발달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28 내용정리 쏙쏙 (교과서 241쪽) ⑴ ㉢ ⑵ ㉠ ⑶ ㉡ ⑴ 도교 ⑵ 균전제, 부병제 ⑴ ○ ⑵ × ⑶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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