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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시사 국제통상학 2012113203 진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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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의 시사 국제통상학 진예환

2 춘추 기원:중국 최초의 시사 [시경] 시간:기원전6세기 즉서주(西周)초기에서 춘추시대 중엽
민간에 유행하던 노래의 가사 중 305편을 공자가 엄선해 편집한 중국 최초의 가요집이다

3 `풍` `아` `송` 세 종류:풍(風)•아(雅)•송(頌)
여러 제후국에서 유행하던 민요 160편을 모은 것으로`국풍(國風)`이라고도 한다 `아` 궁중 의식이나 연회에 쓰이던 곡조에 붙인 기사로 대아(大雅)74편과 소아 31편으로 나뉜다 `송` 40편은 종묘제례에 쓰이던 노래이며 주송•노송•상송으로 나뉜다

4 관저(關雎) 關關雎鳩(관관저구) 꾸우꾸우 물수리 在河之洲(재하지주) 모래 섬에 있네 窈窕淑女(요조숙녀) 정숙한 아가씨
君子好逑(군자호구) 군자의 좋은 짝이네 매우 서정적이면서도 청춘남녀의 애틋한 사랑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민요이다.

5 전국 [시경] [초사] 형식 4언 위조 내용 초사(楚辭) 시간:기원전3~4세기경
배경:楚초나라의 굴원(屈原)과 송옥(宋玉)등이 쓴 [초사(楚辭)]는 강회유역의 환상적이고도 낭만적인 지역적 분위기에서 탄생했다 [시경] [초사] 형식 4언 위조 6언 위조 (형식은 대체로 6언이 많은데 5언이나 7언이 가간이 있기도 하므로 초사의 형식도 한마디로 단언하기는 어려움. 한 연의 중간에 혜(兮)자를 두는 것은 초사 형식의 특색 내용 모두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소박한 감정이나 일상생활에 관한 현실의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다루고 있다 우주의 신비나 천지 만물의 생성 또는 땅 위에 존재하는 신비한 것들에 관한 이야기를 주술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6 한대 새로운 변형 : `네 글자로 이루어진 행` 4언체 이들 시는 주로 문인 귀족들에 의해 창작되었다
새로운 변형 : `네 글자로 이루어진 행` 4언체 이들 시는 주로 문인 귀족들에 의해 창작되었다 민간에서는 또 다른 형식의 시가 유행했다 악부가사(樂府歌辭) 악부시는 하층 민중들의 진실한 생활 체험에서 나온 내용을 담고 있어, 질박하면서도 자연스러우며 진한 생활의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다

7 후한의 마지막 임금, 헌제(獻帝) 유협(劉協) 때인 건안(建安,196~220) 시기에 이르러 황건적(黃巾賊)의 난으로 인해 국운이 기울어가는 사회 분위기가 만연하였고,이는신인들의정신세계에 심각한 동요를 일으켰다 그 대표적인 시인들로 조(曹)씨 삼부자인 조조(曹操),조비(曹丕),조식(曹植)의 '3조(三曹)'를 들 수 있다. 그중에서 조비가 두 수의 완정한 칠언시七言诗 [연간행(燕歌行)]를 썼다. 칠언시는 齊,梁시기에 이르러 유행하기 시작했고, 시의 격률 또한 이 시기에 그 싹이 텄다.

8 진대에 이르자, 이 시기 대부분의 작가는 화려하고 전아한 수사와 함께 대구를 맞추어 가지런한 글을 추구했고 그 결과 시의 예술적 형식은 더욱 세련되어졌다. 가장 두드러진 성취는 산수전원시에서 있다. 최고의 성취를 이룬 이는 바로 도연명(陶淵明)이다 도연명은 자가 원량(元亮)이다. 이름이 잠(潛)이고 자가 연명(淵明)이라고도 한다 도연명의 [귀거래사(歸去來辭)]에 실린 구절인 ‘吾不能爲五斗米折腰!’(오불능위오두미절요-내 어찌 쌀 다섯 말때문에 허리를 굽힐 수 있으랴!)

9 음주-5 結盧在人境(결려재인경) 而無車馬喧(이무거마훤) 問君何能爾(문군하능이) 心遠地自偏(심원지자편) 採菊東籬下(채국동리하) 悠然見南山(유연견남산) 山氣日夕佳(산기일석가) 飛鳥相與還(비조상여환) 此中有眞意(차중유진의) 欲辨已忘言(욕변이망언) 사람사는 곳에 오두막을 지었지만 수레 끄는 소리 말 울음소리로 시끄럽지 않네. 어찌 그럴 수 있냐고? 마음이 멀어지면 사는 곳도 절로 외딴 곳이 되는 법. 동쪽 울타리 밑에서 국화를 꺾어 들고 멀리 남산을 바라보네. 산 기운은 해 저물어 아름답고 새들은 짝 지어 돌아오누나. 이 가운데 참뜻이 있어 말로 드러내려다 할 말을 잊고 말았네.

10 그중에서’採菊東籬下 悠然見南山’ 이 말은 무아지경이다
그중에서’採菊東籬下 悠然見南山’ 이 말은 무아지경이다. 무아지경은 사물의 입장에서 사물을 관찰하는 까닭에 어느 것이 나이고 어느 것이 사물인지 모르게 된다. 무아지경은 오직 고요함 속에서만 얻어진다. 그래서 우아하며 아름답다

11 당대는 시 문학이 가장 화려한 꽃을 피운 시기였다
당 왕조300년을 편의적으로 크게 초당(初唐),성당(盛唐),중당(中唐),만당(晚唐)네 개의 시대로 구분해 이야기한다. 이백(李白)과 두보(杜甫)는 성당 시기의 대표 시인일 뿐만 아니라 중국 시 예술의 최고봉이라 칭해진다.

12 이백 출생-사망:701 ~ 762 자 :태백(太白)호청련거사(靑蓮居士) 국적:중국 당(唐) 활동분야:문학
출생지:중국 촉나라 장밍현(오늘날의 쓰촨성) 두보와 함께 중국역사상 가장 위대한 천재 시인으로 꼽히는데 세간에서는 시선 이백과 시성두보를 병칭해 이두(李杜)라고 불렸다. 이백은 문풍이 매우 자유분방하여 생각나는 대로 휘갈겨 쓰는 듯한 천재형 시인이었다.

13 칠언절구 조발백제성[ 早發白帝城 ] zhāo jiān 朝辭白帝彩雲間(조사백제채운간) qiān huán
조발백제성[ 早發白帝城 ] zhāo jiān 朝辭白帝彩雲間(조사백제채운간)  qiān huán 千里江陵一日還(천리강릉일일환)  liǎng zhù 兩岸猿聲啼不住(양안원성제부주)  qīng shān 輕舟已過萬重山(경주이과만중산)  아침 일찍 오색 구름 감도는 백제성에 이별하고 천리길 강릉을 하루만에 돌아왔네 강기슭 원숭이들 울음소리 그치질 않는데 가벼운 배는 만겹의 산을 지나왔다네 칠언절구

14 두보 출생-사망:712 ~ 770 자:자미(子美)호소릉(少陵) 본명:두보 국적:중국 당(唐) 활동분야:시 출생지:중국 허난성[河南省] 궁현[鞏縣] 주요작품:《북정(北征)》 《추흥(秋興)》 《삼리삼별(三吏三別)》 그는 이백을 존경해 추종하는 한편 자기보다 열한 살이 많은 이백과 시우로 지냈다. 중국 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 ‘시성’으로 일컬어지며, 약 1500여 수에 달하는 그의 작품은 시로 쓴 역사와도 같다고 해서 ‘시성(诗圣)’라 불리었다.

15 오언율시 춘망 봄날의 소망 shēn 國破山河在 城春草木深 xīn 感時花濺淚 恨別鳥驚心 jīn 烽火連三月 家書抵萬金 zān
춘망 봄날의 소망 shēn 國破山河在 城春草木深 xīn 感時花濺淚 恨別鳥驚心 jīn 烽火連三月 家書抵萬金 zān 白頭搔更短 渾欲不勝簪 나라는 파괴되었으나 강산은 그대로이니 성에는 봄이 오고 초목이 우거졌구나. 시절을 느끼어 꽃에도 눈물을 뿌리고 이별이 한스러워 새소리에도 놀란 마음이네 봉화가 오랫동안 연이어 오르니 집에서 온 편지는 만금만큼 소중하다. 흰머리는 긁을수록 더욱 짧아져 거의 비녀를 이길 수 없을 지경이네. 오언율시

16 7세기말에서 8세기 중엽, 즉 당현중 개원唐玄宗 開元 시기를 전후하여 사(詞)와 같은 문학형식이 차츰 형성되기 시작하여 오대를 지나 양송에 이르러 전성시대를 맞았다.
오대십국 이욱[李煜]자는 중광(重光)이고 중주 이경의 여섯째 아들이었다. 그가 즉위하였을 때에는 남당은 이미 송나라를 받들었다. 후주(後主) 또는 이후주(李後主)라고 하였으며, 15년 동안 재위하면서 호화롭고 안일한 생활을 하였다. 975년 송이 남당을 멸망시켰는데, 그는 포로가 되어 3년 동안을 눈물로 얼굴을 씻는(以淚洗面) 고통스러운 생활 끝에 송태종에 의해 독살되었다.

17 우미인(虞美人) 春花秋月何時了, 往事知多少. 小樓昨夜又東風, 故國不堪回首月明中. 雕欄玉砌應猶在, 只是朱顔改. 問君能有幾多愁? 恰似一江春水向東流! 봄의 꽃 가을 달 언제였던고, 잊지 못할 옛 일 많고 많아라. 초라한 누각에 간밤에 또 동풍이 불고 밝은 달 바라보며 고향 생각에 못 견디어라. 아리따운 난간 옥돌 층계는 그대로 있겠거늘 오로지 이 몸만 늙었구나. 묻나니 그대 수심 그 얼마인고? 마치 동쪽으로 흐르는 봄의 강물 같구나!

18 북송 소식(蘇軾) 출생-사망:1037.1.8 ~ 1101.8.24 자:자첨(子瞻) 호:동파거사(東坡居士)
별칭:파공(坡公) ·파선(坡仙) 국적;중국 북송 활동분야:문학, 정치, 행정출 생지:중국 메이산[眉山:지금의 四川省] 주요작품:《적벽부(赤壁賦)》

19 <水調歌頭> (수조가두) 轉朱閣, 低綺戶, 붉은 누각 돌아 明月幾時有, 밝은 달은 언제부터 비단 문에 내렸으니
<水調歌頭> (수조가두) 明月幾時有, 밝은 달은 언제부터 있었을 까 把酒問靑天。      술잔을 들고 하늘에 물 어본다 不知天上宮闕      하늘의 궁전에서도 모를 것이다. 今夕是何年?       오늘 밤이 어느 해에 속 하는가. 我欲乘風歸去     바람 타고 하늘 궁궐 돌 아가고 싶지만 又恐瓊樓玉宇    경루에 선경도 두렵기만 하고 高處不勝寒。      저 높은 곳 추울까 두려 워라 起舞弄淸影        일어나 춤추며 그림자와 노나니 何似在人間。      인간세상에 어찌 이런 곳 있으랴 轉朱閣, 低綺戶,    붉은 누각 돌아 비단 문에 내렸으니 照無眠。           달빛에 잠을 이룰 수 없네 不應有恨           달님은 나하고 원 한도 없을 터인데 何事長向別時圓?  어이하여 이별 할 때 둥그러운가 人有悲歡離合    사람에겐 기쁨과 슬픔이 있고 月有陰晴圓缺    달은 밝고 어둡고 둥글고 이지러짐 있으니 此事古難全。       일이란 자고로 완 전하기 어려워라 但願人長久         다만 바라는 건 오 직 오래도록 千里共嬋娟。       천리밖에서 저 아 름다운 달빛을 함께 보고픈 것이라네.

20 송이 멸망한 후 원대에는 [散曲]이라는 시가 형식이 유행했다
송이 멸망한 후 원대에는 [散曲]이라는 시가 형식이 유행했다. 산곡은 소령[小令]과 투수[套數]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투수는 투곡[套曲]이라고도 한다. 소령은 한 곡인 반면 특수는 몇 개의 곡으로 이루어진다. 곡의 형식은 사와 비슷하나, 용운(用韻)이 사보다 더욱 기민 활발하고 더욱 구어화되어 있다. 신시(新詩)가 출현하기까지 중국 시가에는 이외의 또 다른 새로운 형식이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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