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지구의 모습.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지구의 모습."— Presentation transcript:

1 지구의 모습

2 지구가 푸르게 보이는 이유 지구가 푸른 빛을 띠는 것은 지구가 바로 '물의 별' 이기 때문이다.

3 물이란 ? 물은 무색·무미·무취이며 상온에서 액체인 물체로 수소와 산소의 화합물(화학식H2O)

4 지구상의 물은 13억 8천5백만㎦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바닷물 97. 5%와 담수 2
지구상의 물은 13억 8천5백만㎦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바닷물 97.5%와 담수 2.5% 형태로 존재, 호수에 존재하는 0.3%의 담수로 지구 총 물량의 % 이다

5 육지에 있는 우리가 먹고 마실 수 있는 물이 겨우 3%밖에 되지 않습니다

6 포세이돈

7 [엔키]수메르의  [눈]이집트 물의 신

8 4대 문명 발상지

9 1. 메소포타미아 문명 기원전 3천년경 수메르 아카드 .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 2. 황하문명 기원전 2500년경 중국 황하 유역에서 일어난 문명입니다. 3. 이집트문명 기원전 3500년경 나일강 유역의 비옥한 지역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문명입니다. 매번 범람하지만 그 범람 과정에서 쌓인 부유물에 의해 항상 비옥한 농업환경이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인더스 문명 기원전 3천년 경 인더스 강 유역에 발생한 문명.

10 물의 모습

11 얼음의 모습

12 물의 특이한 성질 고체인 얼음이 액체인 물보다 가볍다.
(액체 상태의 물 분자는 고체에 비해 10만 배나 더 왕성하게 운동하는데, 운동이 활발해질수록 분자 간의 간격이 줄어들어 밀도가 높아져 무거워진다. 그래서 고체인 얼음보다 액체인 물이 더 무거운 것이다.)

13 물과 관련된 기후 현상

14 날씨가  더워짐 -> 지구상의 수분 중 일부가 증발하여 하늘로 올라감 ->아주 미세한 수분 입자가 모이고 모여서
구름 형성 ->구름이 바람을 타고 이리저리 떠돌다가 높은 산등을 만나면 이미 비대해진 구름은 더 올라 가지고 못하고 비를 뿌리게 되는 것입니다. 구름의 높이가 어느 정도 되면 기온이 낮기 때문에 구름 안은 얼음알갱이로 가득 차게 됩니다. 얼음알갱이가 구름 속에서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주변의 수증기가 달라붙어 얼게 되고, 점점 무거워지면서 지면으로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지면의 온도가 낮다면 눈으로 내리게 된다.

15 화성의 모습 화성의 협곡(길이 4000km)-> 물이 있었다는 증거

16 화성 탐사선

17 식물의 물관

18 몸 속 물이 지나가는 곳

19 몸 속의 물의 순환 물의 순환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우리가 마신 물은 입→위장→소장→간장→심장→혈액→세포→혈액→신장→방광→배설의 순으로 우리 몸을 순환하면서 생명을 유지한다

20 우리 몸에 물의 필요성 우리 몸 전체 70%가 거의 수분입니다.
어류는 약 80%, 그 밖에 물 속의 미생물은 약 95%가 물로 구성되어 있다.  다 물이라는 뜻이 아니라 백혈구와 적혈구가 만난 피입니다. 물은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용매제로서, 물질을 이루는 모든 성분들이 물에 조금씩은 다 녹아 있다.

21 물이 가진 뛰어난 용해력 , 우리 인체는 필요한 영양소를 물에 녹아있는 상태로 공급받을 수가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음식을 먹고 물을 안 먹을 경우 3일 ~1주일 까지 밖에 갈수 없지만 물만 마시고 살 경우 1달은 더 살 수 있습니다.

22 몸에 물이 많기 때문에 나타내는 특성 물의 비열이 크기 때문에 사우나에 들어가도 화상을 입지 않는다.
물의 용해도가 크기 때문에 영양소를 운반할 수 있다. 몸이 일정한 온도로 유지 된다.

23 태아 양수는 바닷 물 성분과 매 우 유사한 성 분으로 이루 져 있다.

24 물과 세포 생명의 탄생에서부터 우리 인체는 물을 필요로 한다.
만삭의 태아로 자랄 무렵에는 약 1조 번에 가까운 분열이 이루어지는데, 새롭게 형성되는 하나하나의 세포가 물로 채워져 있다.

25 인체는 다 자라게 되면 약 60조 개의 세포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세포를 기본 단위로 하여 모든 생명 현상이 일어난다
인체는 다 자라게 되면 약 60조 개의 세포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세포를 기본 단위로 하여 모든 생명 현상이 일어난다. 이처럼 세포는 생명체의 기본 단위로서, 뇌세포와 신경세포를 제외하고는 죽고 다시 만들어지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26  연령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피부세포는 28일, 두피세포는 60일, 내장은 120일, 심지어 골격도 120일 만에 죽고 재생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우리 몸은 4개월 만에 없어지고 다시 만들어지는 셈이다. 이와 같이, 인체를 구성하는 수많은 세포들이 다시 태어나는 곳이 바로 물이다

27 물의 오염과 부족 현상

28

29 인구증가와 물 부족

30 깨끗하고 안전한 물은 건강한 삶의 필수조건 입니다. 현재 매년 500만 명의 인구가 물과 관련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는데 이는 전쟁으로 인한 사망자의 10배에 달하는 숫자입니다.

31 물 분쟁 지역

32 미국의 제35대 대통령 John.F.Kennedy는 『물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두 개의 노벨상, 즉 노벨 평화상과 과학상을 받을 것이다 』라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적인 국가간 물 분쟁 위기와 물 부족의 심각성을 이처럼 함축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는 말도 없을 것입니다 [출처] 물부족현황 -물부족 작성자 베르


Download ppt "지구의 모습."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