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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멀티미디어 환경과 활용 멀티미디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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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멀티미디어 시스템 멀티미디어 시스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트 제작이 목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계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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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하드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툴 2.1 멀티미디어 시스템
CPU, 미디어 처리장치, 입출력장치, 저장장치로 구성 시스템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자원을 관리/운영하는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하드웨어 장치들의 입출력을 처리하는 장치 드라이버(Device Driver)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해 주는 DBMS 소프트웨어 툴 각종 미디어 정보를 생성, 편집하는 개별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미디어들을 통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저작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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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플랫폼(Multimedia Platform)
2.1 멀티미디어 시스템 목적에 따른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분류 저작 시스템(Authoring System)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는 기능과 환경을 제공 하드웨어장치, 저장장치,편집 소프트웨어, 저작도구를 포함 재생 시스템(Presentation System)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재생을 위한 최소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플랫폼(Multimedia Platform)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재생하는 하드웨어 환경과 소프트웨어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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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 멀티미디어 컴퓨터 미디어 처리 장치 입력 장치 출력 장치
저장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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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하드웨어 구성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 카드 (처리장치), 장치 드라이버(Device Driver)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하드웨어 구성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 카드 (처리장치), 장치 드라이버(Device Driver) 저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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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컴퓨터 (?) 멀티미디어 PC(MPC: Multimedia PC)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멀티미디어 컴퓨터 (?) 멀티미디어 PC(MPC: Multimedia PC) Microsoft 등 PC 관련 업체들이 멀티미디어 정보의 재생을 위해 요구되는 PC의 성능에 대한 기준 제정 1990 MPC level 1, 1996 MPC level 3 MPC 하드웨어 표준은 더 이상 의미가 없음 그래픽 워크스테이션 (Graphic Workstation) 그래픽스 처리 전용 하드웨어 장착 그래픽스 엔진 인터페이스 카드를 장착하여 멀티미디어 워크스테이션으로도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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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처리장치 미디어 처리 장치 사운드 카드 입출력 장치를 컴퓨터와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능 지원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미디어 처리장치 미디어 처리 장치 입출력 장치를 컴퓨터와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능 지원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저장, 복원/재생 기능 지원 사운드 카드 사운드의 입출력, 소리 정보를 압축, 저장, 복원 Creative사의 SoundBlaster 시리즈, Volcano 시리즈, Sound Opera 등이 대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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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가속보드 비디오 보드 고품질/고해상도의 그래픽을 얻거나 렌더링 속도를 향상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그래픽 가속보드 고품질/고해상도의 그래픽을 얻거나 렌더링 속도를 향상 nVidia의 Geforce, ATI의 Radeon, Matrox의 G시리즈 등 비디오 보드 비디오 데이터를 고속으로 압축/복원하여 모니터 상에 재생 프레임 그래버 보드(Frame Grabber Board) : 비디오 캡쳐 보드 카메라로 촬영한 실세계의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 영상으로 변환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Video Overlay Board) 컴퓨터 내에서 생성된 영상정보와 TV 등의 외부 영상정보를 중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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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장치 [4.2절 참조] 스캐너(Scanner) 사진과 같은 이미지를 읽어 비트맵 형태의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입력장치 [4.2절 참조] 스캐너(Scanner) 사진과 같은 이미지를 읽어 비트맵 형태의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 해상도는 dpi(dot per inch)로 표현 1인치를 표현하는 점의 개수 평판 스캐너 가장 대충화 되어 있는 스캐너 보통 600~2400dpi 정도의 스캐너 사용 드럼 스캐너 필름 스캐너 Negative Film을 스캐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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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카메라(Digital Camera)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디지털 카메라(Digital Camera) 실세계의 장면을 촬영하여 카메라 메모리에 디지털 이미지의 형태로 저장 저장된 이미지는 컴퓨터에 전송 품질은 화상의 dpi 또는 화소(pixel)수로 표시 비디오 카메라(Video Camera) 영상의 입력 또는 화상회의용으로 사용 A/D(D/A) 변환용 비디오 캡쳐(Video Capture) 보드가 장착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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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태블릿(Graphic Tablet)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그래픽 태블릿(Graphic Tablet) 평판 태블릿과 마우스 및 스타일러스(Stylus)로 구성 대형 그래픽 도면, 손으로 쓴 글씨 등의 입력에 사용 스타일러스 펜의 끝 부분에서 태블릿과의 접촉을 감지하여 신호를 컴퓨터로 전송 곡선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으며 섬세한 그림을 쉽게 제작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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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장치 [4.3절 참조] 모니터(Monitor) 컬러 프린터(Color Printer)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출력장치 [4.3절 참조] 모니터(Monitor) 문자, 이미지, 그래픽, 동영상 등의 정보를 화면상 출력하는 장치 그래픽 카드의 종류에 따라 640×480 ~ 1600×1200 화소 표시 해상도는 그래픽 카드의 VRAM(Video RAM) 용량에 따라 제한됨 액정 디스플레이(LCD: Liquid Crystal Display)의 가격이 하락하고 해상도가 높아져 점차 LCD 모니터가 일반화 컬러 프린터(Color Printer) 최근에는 잉크젯(Ink Jet) 및 레이저 방식의 프린터를 많이 사용 프린터의 품질은 dpi로 나타내고 성능은 분당 출력되는 종이의 매수(ppm)로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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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D(Head Mounted Display)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프로젝터(Projector) 컴퓨터 모니터 상에 나타나는 출력을 대형 스크린에 디스플레이 하는 장비 많은 사람에게 동시에 멀티미디어 정보 제공 HMD(Head Mounted Display) HMD는 일종의 안경으로 눈에 착용하면 양쪽 눈 각각에 화면이 나타남 양쪽 화면에 나타나는 약간의 위치 차이에 의해 3차원 물체를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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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장치 CD(Compact Disk) 지름 12cm의 원반에 650MB 정도의 데이터를 장기간 보관 배속 CD의 종류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저장장치 CD(Compact Disk) 지름 12cm의 원반에 650MB 정도의 데이터를 장기간 보관 백업 목적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유용 배속 CD-ROM이 처음 생산되어 상업화 되었을 때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기준으로 한 비율 : 1배속은 150Kbps 48배속 CD 드라이브는 150Kbps X 48 = 7200Kbps (약 7.2Mbps) CD의 종류 CD-DA(오디오 CD), CD-ROM : 제작 후 기록 불가능 CD-R(CD Recordable) : 한번만 기록 가능 CD-RW(CD Rewritable) : 반복적으로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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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 타이틀 멀티미디어 타이틀 (멀티미디어 콘텐츠)
다양한 미디어 요소들을 적적히 생성, 배치, 통합함으로써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특별히 CD-ROM이라는 저장매체를 이용 교육 및 학습용 타이틀, 정보전달용 타이틀 멀티미디어 타이틀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의미 CD 타이틀을 포함하여 키오스크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정보나 웹 서비스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정보가 모두 여기에 해당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적용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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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D (Digital Video Disk)
2.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DVD (Digital Video Disk) 차세대 저장장치로 개발 1990년대 초 도시바, 타임워너, 소니, 필립스 등의 회사 CD와 동일 크기 디스크에 대용량 정보 저장 : 약 4.7GB (135분 영화) 최근에는 17GB까지 저장 가능한 DVD-ROM도 개발 DVD 종류 DVD-ROM, DVD Audio, DVD Video DVD-R, DVD-RW, DVD-RAM 디스크 어레이 (Disk Array) 장치 VOD(Video on Demand) 서비스업체와 같이 영화 등의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보관, 저장하는 곳에서 사용 디스크 어레이에 여러 장의 CD-ROM이나 DVD-ROM을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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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소프트웨어 환경 운영체제(OS)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도구 멀티미디어 컨텐츠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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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를 위한 운영체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제어 마이크로소프트사 Windows의 경우
2.3 소프트웨어 환경 멀티미디어를 위한 운영체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제어 멀티미디어 장치와 편집도구, 저작도구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 사용자가 하드웨어를 손쉽게 설치, 관리할 수 있을 것 마이크로소프트사 Windows의 경우 MCI(Media Control Interface)라는 표준, 기본적 장치 관리자 제공 플러그앤플레이(PnP: Plug & Play) Windows 95부터 등장, 멀티미디어 환경을 손쉽게 조성하는 것이 가능 CD/DVD 기본적으로 지원 “Windows Media Technology” 지원 미디어의 재생, 편집, 배포, 어플리케이션 개발용 API 제공 멀티태스킹(Multitasking) 여러 미디어 정보가 실시간에 동시 재생이 가능, 정보 전달효과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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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목적 입력장치를 통해 입력된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켜 수정, 편집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2.3 소프트웨어 환경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목적 입력장치를 통해 입력된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켜 수정, 편집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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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컨텐트 저작도구 CD 타이틀 저작도구(Authoring Tool) [8장 참조] 웹 페이지 저작도구
2.3 소프트웨어 환경 멀티미디어 컨텐트 저작도구 CD 타이틀 저작도구(Authoring Tool) [8장 참조] 각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데이터를 통합 다양한 GUI를 지원,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손쉽게 편집 가능 상호작용성을 위해 구조화된 방법 또는 스크립트 등의 언어 제공 CD 타이틀 저작도구의 유형 Icon-based 또는 Flow chart 방식 Time-based 또는 Score 방식 Card 또는 Book 방식 웹 페이지 저작도구 페이지기반 저작도구에서 발전 : FrontPage, 나모 웹 브라우저가 HTML 문서 표준을 따르므로 저작도구도 이를 지원 별도의 재생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웹 브라우저로 결과 출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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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멀티미디어 표준 표준의 필요성 표준화 기구 압축 및 저장에 관한 표준 문서관련 표준 VRML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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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의 필요성 필요성 대상 산업 경쟁력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현 형식은 소프트웨어 업체에 따라 차이
2.4 멀티미디어 표준 표준의 필요성 필요성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현 형식은 소프트웨어 업체에 따라 차이 다양한 형식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공유 및 호환성 유지 필요 플랫폼 독립적인 형식으로 국제 기구에서 표준화 작업 진행 대상 전자문서는 마크업 언어로 기술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작성, 표현함으로써 정보전달 효과를 증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준 데이터의 압축/복원 및 저장 방식을 규정 산업 경쟁력 표준화 작업에 참여하는 기업, 연구소 또는 국가가 제안하여 채택된 국제 표준안을 따르는 기술은 지적 소유권이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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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화 기구 국제 표준화 기구 지역별 표준화 기구 컨소시엄
2.4 멀티미디어 표준 표준화 기구 국제 표준화 기구 ISO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CCITT (International Telegraph & Telephone Consultative Committee) 지역별 표준화 기구 ANSI(미국), IEEE(미국), BSI(영국), JIS(일본), KS(한국) 컨소시엄 IMA (Interactive Multimedia Association) : 멀티미디어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 : 웹 멀티미디어와 웹의 표준화 작업을 위해 결성된 표준화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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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JTC1(Joint Technical Committee)
2.4 멀티미디어 표준 ISO/IEC JTC1(Joint Technical Committee) ISO와 IEC는 정보통신 및 멀티미디어 분야의 중요한 표준화 기구 JTC1는 20여개의 분과위원회(SC: Subcommittee)로 구성 각 분과위원회의 워킹그룹(WG: Working Group)이 표준안 제정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 JTC1의 멀티미디어 관련 분과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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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표준화 절차 각 국가로부터 제안서 접수 워킹 그룹에서 워킹그룹안(WD: Working Draft) 작성
2.4 멀티미디어 표준 국제 표준화 절차 각 국가로부터 제안서 접수 워킹 그룹에서 워킹그룹안(WD: Working Draft) 작성 위원회 초안(CD: Committee Draft)을 마련 위원회 초안을 기반으로 발전시켜 국제 초안(DIS: Draft International Standard)을 작성 국제 초안을 바탕으로 국제표준안(IS: International Standard)을 완성 JTC1 총회에서 국제표준안(IS)을 채택함으로써 확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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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 및 저장에 관한 표준 그래픽 정지화상 동영상 사운드
2.4 멀티미디어 표준 압축 및 저장에 관한 표준 그래픽 그래픽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CGM, GKS, PHIGS OpenGL : Silicon Graphics사가 만든 산업체 표준 정지화상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ISO , PNG, GIF, BMP, TIFF 등 동영상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ISO 11172 AVI, MOV, WMF 등 사운드 MP3, WAV, AIFF, AU, MI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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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및 기타 표준 문서관련 표준 방송 가상현실 ODA(Open Document Architecture) - ISO 8613
2.4 멀티미디어 표준 문서 및 기타 표준 문서관련 표준 ODA(Open Document Architecture) - ISO 8613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 ISO 8879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 W3C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 W3C MHEG(Multimedia and Hypermedia information coding Experts Group) 방송 ATSC-DASE, DVB-MHP, DMB 가상현실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X3D(Extensible 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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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3.4 멀티미디어 플러그인) 웹 브라우저의 기본 기능 플러그인 인터넷 접속 프로토콜 지원
HTML로 작성된 웹 페이지 보기, 네비게이션, 편집 등 플러그인 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여 재생함으로써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시켜 주는 프로그램 저장 포맷에 따라 상이한 플러그인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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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의 종류 애니메이션(Animation) 비디오(Video) 이미지/그래픽(Image/Graphics)
(3.4 멀티미디어 플러그인) 플러그인의 종류 애니메이션(Animation) Macromedia사의 Flash 비디오(Video) QuickTime Mov, RealOne Player, Windows Media Player 이미지/그래픽(Image/Graphics) Adobe SVG viewer, CMX viewer, Quicktime 3D 사운드(Sound) Winamp, RealAudio, Windows Media Player 문서(Document) Adobe사의 Acrobat PDF 기타 VRML COSMO player, Quicktime VR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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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멀티미디어 활용 CD-ROM 타이틀 프리젠테이션 웹페이지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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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ROM 타이틀 멀티미디어 타이틀과 유사어 CD-ROM 타이틀의 장점 광범위한 응용분야
2.5 멀티미디어의 활용 CD-ROM 타이틀 멀티미디어 타이틀과 유사어 650MB 용량의 CD-ROM 형태로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컨텐트 CD-ROM 타이틀의 장점 책에서 제공할 수 없는 애니메이션, 오디오와 비디오 정보를 제공 CD 내의 정보를 하이퍼링크/키워드 검색으로 신속하게 검색 가능 수백 권의 책에 해당하는 정보를 CD-ROM에 저장 가능 일단 마스터 CD가 완성되면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 제작 가능 광범위한 응용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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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젠테이션 정보전달효과 증대 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 슬라이드에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전달, 홍보 및 전시 효과 증대
2.5 멀티미디어의 활용 프리젠테이션 정보전달효과 증대 슬라이드에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전달, 홍보 및 전시 효과 증대 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 Microsoft사의 PowerPoint, Macromedia사의 Director, Flash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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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환경, 모바일 환경 웹 환경의 발전 모바일 환경 웹의 기능이 확장되면서 멀티미디어 컨텐트를 웹 상에서 구현
2.5 멀티미디어의 활용 웹 환경, 모바일 환경 웹 환경의 발전 웹의 기능이 확장되면서 멀티미디어 컨텐트를 웹 상에서 구현 사운드, 미디(MIDI),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플러그인으로 재생 스트리밍(Streaming) 기술을 이용하여 오디오와 비디오 데이터를 실시간에 송수신 모바일 환경 벨소리, 통화대기음 VOD, 모바일TV, 화상전화 카메라폰, 캐릭터, 2D/3D 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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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유형 인터페이스 몰입형 가상현실에서는 보조장비를 사용하여 몰입감을 증대시킴
2.5 멀티미디어의 활용 가상현실 유형 몰입형 가상현실에서는 보조장비를 사용하여 몰입감을 증대시킴 데스크탑 가상현실에서는 마우스 등으로 사이버스페이스내의 물체를 이동시킴 인터페이스 사이버스페이스에서는 사람의 감각기관(눈, 손 등)으로부터 정보를 감지하여 공간내에 이의 대응감각을 표현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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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서비스 서버형 서비스 그룹 통신형 서비스 클라이언트-서버 모델(Client-Server Model) 개념에 기반
2.5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 서비스 서버형 서비스 클라이언트-서버 모델(Client-Server Model) 개념에 기반 대용량의 고성능 서버에서 멀티미디어 정보를 관리, 제공 방대한 정보가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되므로 초고속 정보통신망 필요 VOD(Video on Demand), 전자도서관, 비디오 우편 등 그룹 통신형 서비스 회사나 기관 내에서 멀티미디어 정보를 상호대화 형태로 송수신 고속 통신망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의 전송은 필수 원격강의, 다자간 전화, 다자간 게임, 화상회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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