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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문학의 이해 2016.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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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양문학의 이해 2016.1학기

2 오이디프스 Oidipous 신화 . 오이디프스 신화: 라이오스(테베의 왕)의 아들 - 아폴론의 신탁(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 - 버려짐 – 코린토스의 왕자로 성장 – 델포이의 신탁 – 테베로 가던 중 – 친부 라이오스 왕을 살해 – 스핑크스의 수수께끼 – 모친(요카스타왕비)과 결혼 – 4남매 출산 – 출생의 비밀 밝혀짐 – 파국.

3 오이디프스 왕: 소포클레스의 드라마 . 구성의 기술: . . 3일치의 원칙(시간, 장소, 줄거리): 단일한’ 시간(하루), 장소(테베의 궁성), 사건(주인공의 파국) . . 현재에서 과거로, 현상에서 원인으로, 허상에서 진실로: 수사극 기법 . . 무대 위에서의 행동이 아닌 대화로 진행. . . 장님 예언자 테레시아스를 끌어들임 -> 진실/허상의 극명한 대비 . 모티브 . . 운명의 아이 (신탁에 의해 정해진, 피할 수 없는 운명) . . 근친상간, Oidipus Complex * Electra Complex . 주제 . . ‘인간이란 무엇인가’- 스핑크스(반인반수 괴물)의 수수께끼 . . ‘나는 누구인가?’ – 끝없는 자아탐색 – 서구정신의 원동력 .

4 III. 중세 (500-1500) 중세: 게르만민족 이동과 확산(4-6-8 C) 2. 중세 문학
1) 게르만 신화: 보단Wodan, 프레야Freija… 2) 중세 전반 : 게르만 영웅서사시. 8-13C. 작가미상 . <베어울프 Beowulf >(영), <힐데브란트의 노래Hildebrandslied>(독) . <니벨룽의 노래 Nibelungnlied> (독) 3) 중세 후반: 기사 서사시 C 절정. 작가는 기사 . <아더Arthur 왕과 원탁기사>, <파르치발 Parcival> . < 트리스탄과 이졸데 Tristan & Isolde > <샤를르마뉴 대왕 Charlemagne>, <롤랑/롤란트 Roland>

5 1. 중세: 게르만 신화 . 신들과 거인의 투쟁, 악령과 선의 투쟁, 운명론. . 거인(troll), 난쟁이, 암소 등의 등장이 많음. . 신화집 . <에다 Edda> : 9-13C. 고대 북구 신화집 . <사가 Saga> : 12C. 고대 북구 영웅설화집, 산문.

6 1. 중세: 게르만 신화 . 남신 13-14, 여신 12에 불과 . 신화적 영웅
. 티우Tiu(치우Ziu): 군대, 전쟁 -> Tuesday(영), Dienstag(독) . 보단Wodan(오딘Odin): 주신, 발할라Walhalla의 주인. 폭풍, 지혜의 신 -> Wednesday(영), Mittwoch(독) . 토르Thor(도나르Donar) : 천둥의 신 -> Thursday(영), Donnerstag(독) . 프레야Frejia(Frija, Freia): 가정,사랑,결혼,다산의 여신 -> Friday(영), Freitag(독). Frau(독: ‘여인’) . 신화적 영웅 . Walk üre: 여전사 . Brynhild: 아이슬랜드 여왕 . Sigurd(Siegfried): 용사, 불사신.

7 2. 중세 전반: 게르만 영웅시 . 배경은 게르만 민족이동기(4-6-8C). 기독교 이전시대. 주인공은 게르만 영웅. . 대표작 . . <베어울프>: 영국. 게르만 민족이동 전, 스웨덴 배경, 8C 형성, 10C 필사. 3183행, 영웅서사시. . . <힐데브란트의 노래>: 독일. 배경은 민족이동기, 9C 필사. 68행, 영웅가. . . <니벨룽(엔)의 노래>: 독일. 배경은 민족이동기, 13C 필사. 9518행, 영웅서사시.

8 <니벨룽(엔)의 노래> 독일. 게르만민족이동기(4-6C)가 배경. 13C 필사. 영웅서사시. 9518행. 구성
<1부> : 지크프리트의 죽음 . 라인강변: 부르군트Burgnund족(Bourgogne, Burgundy), 군터왕, 크림힐트공주, 꿈속에서 매의 죽음, 하겐 . 네델란드: 지크프리트, 용 퇴치, 불사신, 보리수잎, 니벨룽의 보물(검,반지, 도롱이) . 아이슬란드: 브륀힐트여왕, 허리띠, 브륀힐트의 치욕과 복수 <2부> : 크림힐트의 복수 . 도나우강: 훈족의 에첼왕(아틸라), 뱃사공의 예언, 부르군트족의 멸망

9 <니벨룽(엔)의 노래> . 역사적 사실과 허구적 신화의 결합 . . 역사: 부르군트족이 훈족에 의해 멸망함 . . 신화: 지크프리트 신화 . 상반된 평가 . 게르만적, 순수독일적일 본질(성실,충성,정절, 철두철미,명예,강인)을 대변. “독일의 일리아스”(독일의 민족서사시) . 복수,잔혹,거짓,음모,탐욕(권력,황금),질투,증오,살인으로 점철됨 . 수용 . 바그너: <니벨룽(엔)의 반지> 1853작, 4부작 오페라. . 톨킨: <호빗>1936, <반지의 제왕>1855. 판타지소설

10 3. 중세 후반: 기사 서사시 시대적 배경: 봉건제도 정착, 기사계급 형성. 중세후반 문학: . 기사문학, 기사시인, 12-13C에 절정. . 음유시인: 투르베르trouvere(북프랑스), 투르바두르troubadour(남프랑스) . 전 유럽 공동의 소재: 아더왕과 원탁기사, 파르치팔, 트리스탄과 이졸데, 샤를마뉴 대왕, 롤랑(롤란트). . 시(서사시, 서정시) 발전. 희곡은 저조. 중세의 절대적 가치관: 혼의 구원, 덕성과 용기 -> 차츰 amore(사랑)가 삶의 지표가 됨. ‘amour courtois’(궁정적 사랑)

11 3. 중세 후반: 기사 서사시 . 쟝르 . chanson de geste (무훈시): <롤랑의 노래>
. roman (운문소설, 기사의 연애담): <트리스탄과 이졸데> * roman, romance: 통속 라틴어 혹은 통속라틴어로 쓰여진 문학 -> romanticism(낭만주의), romantic .

12 3. 중세 후반: 기사 서사시 . 기사도와 여성숭배 전통
. 기사도: 군주에 대한 충성, 기독교신앙, 절제, 명예, 아녀자 보호. 아녀자 보호 의무 -> 여성숭배 전통 . . 아무르 꾸르투아amour courtois(궁정정 사랑), 이탈리아 . . 미네Minne(독) 지고, 청순. 이상화된 연애(비현실적) . . 아녀자 보호 -> 성모마리아 숭배-> 세속의 최고여성 숭배(여군주, 군주의 아내) -> 왜곡된 여성숭배 -> 기사도 비판 . . 단테Dante와 베아트리체Beatrice ,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세르반테스의 <동키호테>, 쉴러의 <장갑> . . . Galanterie .

13 3. 중세 후반 기사서사시: <트리스탄과 이졸데>
. 켈트족 전설(Britain 섬): 원 시는 현존하지 않음 -> 토마스 Thomas(영국, 12C ) -> 크레티엥 드 트로아 Chretien de Troyes(프, 12C) -> 고트프리트 폰 슈트라스부르크 Gottfried von Strassburg(독, 13C) -> 전 유럽에 확산 -> 바그너Wagner(독)의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Tristan und Isolde > (1865) * Iseult(프) .

14 <트리스탄과 이졸데> . 배경: 콘월Cornwall(Britain섬), 아일랜드, 브르따뉴Bretagne(프) . 줄거리 Tristan : 부모 잃음 –외숙부 밑에서 기사수업(Cornwall의 Marke왕) – 모르홀트(아일랜드의 거인 기사) 퇴치 – 용 퇴치 후 부상 – 금발의 이졸데 (모르홀트의 조카, 약혼녀) – 사랑의 묘약 – 브르따뉴로 추방 – 하얀손의 이졸데 - 흰돛, 검은돛 – 죽음 . 주제: 아모르 쿠르투아amour courtois(궁정정 사랑), 지고한 사랑, 운명적 비극적 사랑, 사랑과 죽음 .

15 IV. 근대 ( ) 근대의 3대 발견: . 인쇄술(1455) -> 민중 계몽 . 나침반-> 지리상의 발견, 상인계급 부상, 상업과 도시 발전 . 화약 -> 기사계급의 몰락, 봉건제도의 붕괴

16 근대의 전설 1. 인물 전설 2. 지역 전설 . 역사적 인물: 파우스트 Faust, 빌헬름 텔 (윌리엄 텔),
바로바로사 황제 (붉은수염황제) . 허구적 인물: 탄호이저, 로엔그린 2. 지역 전설 . 로렐라이 . 하멜른의 쥐잡이

17 <파우스트> . 전설 <파우스트>: 연금술사(15-16C) 이야기 . 문학작품 <파우스트>: . 마를로(영, 16C), 레싱(독, 18C), 괴테(독, 19C), 토마스 만(독, 20C) . 오페라 . 구노의 <파우스트> 1818, . 베를리오즈의 <파우스트> 연극, 영화

18 괴테(독일)의 <파우스트> . 희곡, 형성: 실제인물(16C) + 전설 <파우스트> + 악마와의 계약(중세 유행한 모티브) . 구성 . 천상의 서곡: 주님과 메피스토펠레스의 내기 . 1부: 그레첸의 비극 . 2부: 헬레나의 비극

19 괴테의 <파우스트> . 모티브: . . 방황: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 . 악마와의 계약 . . 마르틴 루터 Martin Luther의 모습 . . 구원의 여인상: “영원히 여성적인 것” . . 메피스토펠레스 . . 마술과 학문: 주술, 점성술, 연금술

20 <로렐라이> . Lorelei: ‘요정의 바위’, 라인강 중류(독) . 브렌타노(독, 18-19C)의 설화시 . 하인리히 하이네(19C)의 시 . 가곡 <로렐라이>: 하이네 작시 + 질허 작곡 . 민요? 작가미상?

21 <로렐라이> 옛날부터 전해오는 쓸쓸한 이 말이 가슴속에 그립게도 끝없이 떠오른다. 구름걷힌 하늘아래 고요한 라인강 저녁빛이 찬란하다, 로렐라이 언덕. 저편 언덕 바위 위에 어여쁜 그 색씨 황금빛이 빛나는 옷, 보기에도 황홀해. 고운 머리 빗으면서 부르는 그 노래 마음 끄는 이상한 힘, 로렐라이 언덕.

22 <로렐라이> 조그만 배에 탄 뱃사공은 걷잡을 수 없는 비탄에 사로잡혀 암초는 바라보지도 않고 언덕 위만 쳐다보네. 마침내 물결아 삼켜버릴 것이다, 조그만 배와 함께 뱃사공을. 그리고 그것은 그녀의 노래로써 로렐라이가 한 것이리라.

23 <로렐라이> Ich weiß nicht, was soll es bedeuten, Dass ich so traurig bin; Ein Mä rchen aus uralten Zeiten, Das kommt mir nicht aus dem Sinn. 옛날부터 전해오는 쓸쓸한 이 말이 가슴속에 그립게도 끝없이 떠오른다.

24 <로렐라이> Die Luft ist kühl und es dunkelt, Und ruhig flieBt der Rhein; Der Gipfel des Berges funkelt Im Abendsonnenschein. 구름 걷힌 하늘 아래 고요한 라인강 저녁빛이 찬란하다, 로렐라이 언덕.

25 <로렐라이> . 세이렌 Seiren(그리스 신화) 모티브가 발전한 것 * ‘물의 여인’ 모티브 . 비너스 탄생 신화 – 세이렌, 스킬라, 칼립소,- 님프-멜루지네, 운디네- 로렐라이-인어아가씨 . 목소리 > 반인반수 > 인간의 모습 . 물의 의인화: 생명 부여와 생명 위협의 이중적 의미 . 아름다운 여성에 대한 욕망과 공포 . 여성과 남성, 자연과 인간, 육체와 영혼의 대결구도

26 <하멜른의 쥐잡이> . 줄거리: 하멜른(독)에 피리부는 사나이, 쥐 소탕, 약속 불이행, 다시 온 청년, 아이들의 실종,‘가무 없는 거리’ . 문헌: . . Grimm형제(독)의 <<독일전설>> 에 수록. . . Robert Browning의 시 <The Piped Piper of Hamelin> 역사와 허구의 결합 . . 역사: 하멜른에서 130명 아이 실종 . . 허구: 피리부는 쥐잡이 청년

27 <하멜른의 쥐잡이> 어린이 실종 배경에 대한 추측 . 성자 비투스 기념 무도회 . 축제관련설 . 십자군원정설
. 전투 사망설. * 나팔수 . 흑사병 사망설 . 흙사태 사망설 . 동부 이주설. * 박사논문(1949), 언어학자의 주장: 양쪽 도시의 가족명의일치

28 <하멜른의 쥐잡이> 역사에서 허구로 . 중세의 직업: 쥐잡이, 뱀잡이 직업 . 마술사 설화 . 음악의 신비에 대한 믿음: 오르페우스 신화, 마술피리 전설 . 하멜른 교회의 채식유리 그림. 문화상품으로서 전설 . 인구 5-6만의 소도시 하멜른에 관광객 연 250만 명. . 쥐잡이집 -> 식당: 쥐꼬리요리, 쥐빵, 쥐 수프, 쥐 장식 . 여름 일요일 야외공연, 수요일 <Rats>

29 IV. 근대: 유럽의 민담 설화의 분류: 신화, 전설, 민담(동화) .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 게르만 신화, 단군 신화, 박혁거세 신화, 세계 여러나라의 건국신화 등등 . 전설: 파우스트, 샤를마뉴, 탄호이저, 로엔그린, 트리스탄, 로렐라이, 하멜른의 쥐잡이, 망부석 전설 등등 . 민담: 백설공주, 가시장미, 신데렐라, 빨강모자, 핸젤과 그레텔, 요술식탁, 용감한 재단사, 콩쥐팥쥐,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등등.

30 IV. 근대: 유럽의 민담 세계의 대표적 민담집 . <판차탄트라 Panchatantra>, 4C. 산스크리트어 교훈설화집 . <천일야화>, 8C-10C-16C. 통칭 <아라비안 나이트> . <즐거운 밤>, 스트라파롤라Straparola(이탈리아). 75편 . <이야기 중의 이야기>, 바질레Basile(이탈리아). 통칭 <펜타메론>. 50편 . <옛이야기와 교훈>, 뻬로Perrault(프랑스). 10편 . <아동과 가정을 위한 이야기>, 1812/ 그림Grimm형제. 210편. 통칭 <그림동화> . <한국구비문학대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32권.

31 <백설공주> 줄거리 & 모티브 . “눈처럼 희고, 피처럼 붉고, 창틀처럼 검은”: 미의 기준
cf. 금발/ 흑발. ‘우유와 피의 소녀”(이탈리아 판) . “거울아, 이 나라에서 누가 가장 아름다우냐?” . 일곱 살, 일곱 언덕, 일곱 난쟁이 . 간과 허파를 먹음: 마술적 식인의식 . 일곱 난쟁이의 집. 광맥을 캐는 난쟁이 . 접시의 음식을 두루 덜어먹고, 여러 침대에 . 허리띠, 빗, 사과 . 유리관 속의 공주 . 불에 달군 신발, 죽음의 춤

32 <백설공주> 해석 . 아름다움, 미적 충동 . 여성의 성숙과정. initiation, . “눈처럼 희고, 피처럼 붉은” . 엘렉트라 콤플렉스 . 소극적 여성상에 대한 페미니즘적 비판 . 사악한 계모상 – 재혼가정에 상처

33 <백설공주> 판본 비교 . 그림형제의 <아동과 가정을 위한 이야기>: 초고(1810), 초판(1812): 생모 2판(1819)-7판(1857) : 계모 . 유사 판본 백작과 백작부인……

34 <백설공주> . 월트 디즈니 Walt Disney의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 애니매이션 . 비판: 정전화된 민담의 가치관에 대한 비판: 외모 지상주의, 아름다움과 선함의 동일시, 남녀역할의 고정관념 . 패러디: <흑설공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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