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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yright © 2012 Pearson Education, Inc. Publishing as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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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pyright © 2012 Pearson Education, Inc. Publishing as Prentice Hall
시스템 분석 및 설계, 5판 Essentials of Systems Analysis and Design, Fifth Edition Chapter 3 프로젝트 관리 Copyright © 2013 생능출판사 Copyright © 2012 Pearson Education, Inc. Publishing as Prentice Hall 3.1

2 학습 목표 유능한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능력들을 설명할 수 있다.
프로젝트 초기화,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 종료의 과정에 걸쳐,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필요한 능력과 활동들을 열거하고 기술할 수 있다. 핵심경로 스케줄링의 의미를 설명하고,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의 작성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상용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2

3 Pine Valley Furniture 제조업체 제품: 목재 가구 시장: 미국 조직의 기능 영역
판매 1990년대 3가지의 컴퓨터 시스템들을 데이터베이스와 연계된 환경으로 변환함 3.3

4 3.4

5 정보시스템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관리의 초점 정보시스템 프로젝트가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만듦
예정된 시점에서 결과물이 제공됨 제약조건들과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킴 3.5

6 정보시스템 프로젝트 관리 (계속) 프로젝트 관리자 시스템 분석가가 그 역할을 수행하며,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함
프로젝트 초기화 계획 실행 종료 다음과 같은 능력들이 요구됨 관리 리더십 구체적 문제 해결 갈등 관리 고객 관계 3.6

7 3.7

8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프로젝트 4가지 단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작과 끝이 있는 일련의 활동들을 계획적으로 수행하는 것
초기화 계획 실행 종료 3.8

9 프로젝트 초기화 프로젝트의 규모, 범위, 복잡성 등을 평가하고 후속활동을 지원하는 절차들을 수립한다. 프로젝트 초기화 팀 구성
고객 관계 수립 프로젝트 초기화 계획 수립 관리 절차 수립 프로젝트 관리 환경과 프로젝트 작업집 마련 프로젝트 선언문 작성 3.9

10 Copyright © 2012 Pearson Education, Inc. Publishing as Prentice Hall
Workbook 프로젝트 의사소통 관련문서, 입력물, 출력물, 보고서, 절차, 표준 등을 기록. 감사, 멤버교육, 고객과 의사소통, 미래프로젝트 확인, 사후 프로젝트 검토 Copyright © 2012 Pearson Education, Inc. Publishing as Prentice Hall

11 Copyright © 2012 Pearson Education, Inc. Publishing as Prentice Hall
Project Charter Copyright © 2012 Pearson Education, Inc. Publishing as Prentice Hall

12 프로젝트 계획 1. 프로젝트 범위, 대안, 실현가능성 설명 2. 프로젝트를 관리가 용이한 작업들로 세분화 범위 및 실현가능성
1. 프로젝트 범위, 대안, 실현가능성 설명 범위 및 실현가능성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다루어야 할 문제점이나 기회 달성해야 할 결과들 성공여부에 대한 측정 완료에 대한 판단 기준 2. 프로젝트를 관리가 용이한 작업들로 세분화 작업분할구조(work breakdown structure) 간트 차트(Gantt chart) 3.12

13 프로젝트 계획 (계속) 자원 예측 및 자원 계획 수립 일정 계획 수립 5. 의사소통 계획 수립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활용 5. 의사소통 계획 수립 고객, 팀 멤버, 관리자 간의 의사소통 절차 설정 리포트 유형과 배포 방식 정의 리포트 작성 빈도 결정 3.13

14 3.14

15 프로젝트 계획 (계속) 6. 프로젝트 표준 및 절차 결정 7. 리스크 확인 및 평가 8. 예산 편성
6. 프로젝트 표준 및 절차 결정 결과물들을 생산하고 테스트하는 방식을 규정함 7. 리스크 확인 및 평가 리스크의 원천들을 확인함 리스크의 결과들을 예측함 8. 예산 편성 3.15

16 프로젝트 계획 (계속) 9.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 작성 10. 기본 프로젝트 계획 수립 프로젝트 산출물들을 기술함
9.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 작성 프로젝트 산출물들을 기술함 10. 기본 프로젝트 계획 수립 프로젝트 작업들과 자원들을 기술함 3.16

17 프로젝트 실행 1. 기본 프로젝트 계획을 실행에 옮김 2. 프로젝트 진척사항 모니터링 자원을 획득하고 할당함
1. 기본 프로젝트 계획을 실행에 옮김 자원을 획득하고 할당함 새로운 팀 멤버들을 훈련시킴 프로젝트 일정을 준수함 2. 프로젝트 진척사항 모니터링 자원, 예산, 활동 등을 조정함 3.17

18 프로젝트 실행 (계속) 3. 기본 프로젝트 계획에 대한 변경 관리 4. 프로젝트 작업집 유지관리
예정과 어긋난 활동 완료 시점 실책으로 인해 다시 수행해야 하는 작업 발생 예기치 못한 인력 변화 새로운 활동의 필요성 발생 4. 프로젝트 작업집 유지관리 5. 프로젝트 상황에 대한 의사소통 3.18

19 프로젝트 종료 1. 종료 종료의 유형 자연스러운 종료 요구사항들이 만족된 경우 부자연스러운 종료 프로젝트가 중단된 경우 문서화
1. 종료 종료의 유형 자연스러운 종료 요구사항들이 만족된 경우 부자연스러운 종료 프로젝트가 중단된 경우 문서화 인사평가 3.19

20 프로젝트 종료 (계속) 2. 사후 프로젝트 검토 3. 고객과의 계약 종결 다음 사항들에 대한 강점과 약점 평가 프로젝트 산출물
2. 사후 프로젝트 검토 다음 사항들에 대한 강점과 약점 평가 프로젝트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개발 프로세스 3. 고객과의 계약 종결 3.20

21 프로젝트 계획에 대한 표현과 일정수립 간트 차트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비교적 간단한 프로젝트나 큰 프로젝트의 부분들을 보여주는 데 유용함 개별 작업들의 시작일과 완료일을 보여줌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활동들의 순서를 보여줌 3.21

22 프로젝트 관리 기법(1/2) Gantt Chart Time 시간에 대한 활동들의 관계와 진행상황 요약 활동 1주 2주 3주
4주 작업 1 작업 2 작업 3 Time 문제점 작업이 커지고 복잡한 경우 관리 한계 자원 배분의 중요도에 따른 관리 어려움

23 프로젝트 관리 기법(2/2) PERT/CPM Project의 계획 및 통제에 사용되는 그래픽 기법
정의 Project의 계획 및 통제에 사용되는 그래픽 기법 시간, 비용 및 자원 가용도를 개별적으로 혹은 조합해서 다루기 위해 개발됨 PERT/CPM 의 활용 목적 프로젝트 작업 활동을 그래프로 표현 프로젝트 완료에 필요한 시간을 평가 프로젝트 완료에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작업을 파악 프로젝트를 지연 시키지 않고 연기될 수 있는 작업 활동을 파악

24 PERT/CPM - 프로젝트 네트워크 정의: 작업활동 간의 선, 후행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 구성
Arc( ) : 작업활동, 시간을 소모하는 행위 Node( ) : 단계(Event), 작업활동의 시작과 종료지점 : a dummy activity. Dummy activities are used to represent precedence relationships and have a duration of zero.

25 PERT/CPM - 프로젝트 네트워크 특성: Activity On Arrow (AOA) 경우
이전의 모든 작업활동이 끝나야 다음 작업활동이 시작할 수 있음 화살표는 공정상의 순서만을 의미함. 즉 화살의 길이나 방향 각 등은 의미가 없음 단계의 번호들은 네트워크 안에서 반복해서 사용할 수 없음 전체 네트워크에는 1개의 시작점과 1개의 종착점을 가지고 있음 (cf.) Activity On Node (AON)

26 PERT/CPM – 네트워크(AON) 표현
프로젝트 네트워크의 예 가활동(Dummy Activity) – 소요시간 0 공정경로 : 1 – 2 – 4 – 5 – 6, 1 – 2 – 5 – 6, 1 – 3 – 5 – 6 1 2 3 4 5 6 a b c a b c d 가활동 가활동

27 Situations in network diagram
B C A must finish before either B or C can start A B C both A and B must finish before C can start both A and B must finish before either of C or D can start D C B A A C B D Dummy A must finish before B can start both A and C must finish before D can start

28 PERT/CPM-작업소요시간의 평가 예) 그림에서 다음 사항을 결정해 보자. 6 4 2 각 공정경로의 작업소요시간
주공정(Critical Path) 프로젝트 총 완료시간 각 공정경로의 여유시간 8 3 1 11 5 6 1 4 9 3 공정경로 : 1 – 2 – 4 – 5 – 6 , 1 – 2 – 5 – 6 , 1 – 3 – 5 – 6 공정경로 길이 : 18주 , 20주, 14주 여유시간 : 20주 – 18주 = 2주, 20주 – 20주 = 0주, 20주 – 14주 = 6주

29 3.29

30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간의 비교 간트 차트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작업 기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줌
작업들 간의 시간 중복을 시각적으로 보여줌 여유시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줌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작업들 간의 의존 관계를 시각적으로 보여줌 어떤 작업들이 동시에 수행될 수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줌 여유시간을 사각형 안의 데이터를 통해 보여줌 3.30

31 프로젝트 계획 표현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은 핵심경로 스케줄링 기법임 작업들이 다음과 같을 때 사용됨
잘 정의되고 시작과 끝이 명확할 때 다른 작업들과 독립적으로 수행될 수 있을 때 순서가 있을 때 프로젝트 목적에 기여할 때 주요 강점은 프로젝트의 완료 시점이 각 활동의 일정변경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임 3.31

32 Pine Valley Furniture의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작성
단계 1. 각각의 활동들을 정의함 요구사항 수집 화면 설계 리포트 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사용자 문서 생성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시스템 테스팅 시스템 설치 3.32

33 Pine Valley Furniture의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작성 (계속)
2. 각 활동에 대한 예상소요시간을 계산함 3.33

34 Pine Valley Furniture의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작성 (계속)
활동들의 순서를 결정함 3.34

35 Pine Valley Furniture의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작성 (계속)
핵심경로를 결정함 최종 프로젝트 완료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련의 활동들 3.35

36 PERT/CPM 적용 절차 활동정의 네트워크구성 활동의 시간 추정치 결정 평균소요시간, 분산 산출 전방, 후방 계산,
to = optimistic time tp = pessimistic time tm = most likely time te = expected (average) time 평균소요시간, 분산 산출 전방, 후방 계산, 여유시간 산출 - Beta distribution 가정 주공정 산출 te = (to + 4tm + tp) / 6 공기 추정 tp to æ ö 2 - ES, EF, LS, LF계산 여유시간(Slack) 산출 s 2 = ç è 6 ø

37 PERT/CPM 적용 절차 – 주공정 산출 관련 용어
i ES K, t EF j 관련 용어 t = single estimate of mean activity duration TE = earliest event occurrence time TL = latest allowable event occurrence time ES = earliest activity start time(가장 일찍 시작 가능한 시간) EF = earliest activity finish time (가장 일찍 마감 가능한 시간) LS = latest allowable activity start time (가장 늦게 시작해도 되는 시간) LF = latest allowable activity finish time (가장 늦게 마감해도 되는 시간) S = total activity slack (총 여유 시간) Slack = LS – ES = LF – EF CP (Critical Path): Slack이 “0”인 작업들을 이어놓은 주공정들

38 PERT/CPM 적용 절차-Forward Pass
1. The earliest occurrence time of the initial event is taken as zero. TE = 0 for initial event. 2. Each activity begins occurrence begins as soon as its precedessor event occurs. EF = TE (for its precedessor event). EF = ES + t = TE + t 3. The earliest event occurrence time is the largest finish times of the activities merging to the event in question. TE = max{EF1, EF2, ... EFn}

39 Forward pass calculation
PERT/CPM 적용 절차-Forward Pass Forward pass notation T E i ES K, t EF j Forward pass calculation D, 18 8 26 8 26 8 26 8 A, 8 E, 20 H, 8 28 34 1 B, 20 F, 9 I, 4 20 29 43 20 20 29 29 33 43 C, 33 G, 10 33 33 33

40 PERT/CPM 적용 절차-Backward Pass
1. The last allowable occurrence time of the terminal event is set to the same value as the earliest occurrence time that we calculate in the forward pass. TE = TL. 2. The latest allowable finish time for an activity is its successor event's latest allowable occurrence time. LF = TL for successor event. LS = LF - t = TL - t. 3. The latest allowable time for an event is the smallest of the latest allowable start times of the activities emanating from the event of interest, TL = min{LS1, LS2, ..., LSn}.

41 PERT/CPM 적용 절차-Backward Pass
i LS K, t LF T L j Forward pass notation Forward and backward pass calculation 17 D, 18 35 17 8 17 26 35 8 26 2 5 35 8 19 26 8 A, 8 E, 20 H, 8 39 43 9 28 34 10 B, 20 30 30 F, 9 39 39 I, 4 43 20 30 29 39 43 43 20 29 1 20 3 29 6 33 43 7 43 C, 33 G, 10 33 33 33 33 33 4 33

42 PERT/CPM Example D, 18 2 5 A, 8 E, 20 H, 8 B, 20 F, 9 I, 4 1 3 6 7
G, 10 4

43 PERT/CPM Example 21 D, 18 39 20 8 20 26 39 8 26 2 5 39 8 20 26 8 26 A, 8 43 E, 20 H, 8 43 47 12 26 43 28 34 14 B, 20 34 34 43 I, 4 47 20 34 F, 9 43 43 43 47 47 20 1 20 3 29 6 43 47 7 43 43 C, 33 G, 10 33 33 33 33 33 4 33

44 PERT/CPM 적용 절차 – 주공정 산출 ES of first = 0 EF = ES + Te ES of leaving
활동 설계 모형 제작 장비 평가 모형 테스트 장비 보고서 작성 방법론 작성 최종 보고서 작성 표시 A B C D E F G 선행 작업 _ A C, D E, F 소요시간 21 5 7 2 8 A C B D E F G Phase 1: 전방 계산(ES, EF의 계산) A.21 C.7 B.5 D.2 E.5 F.8 G.2 ES=0 EF=21 ES=21 EF=26 EF=28 ES=26 ES=28 EF=33 EF=36 ES=36 EF=38 ES of first = 0 EF = ES + Te ES of leaving 1) If single, ES of leaving = EF of entering 2) If multi, ES of leaving = max [EF of entering]

45 PERT/CPM 적용 절차 – 주공정 산출 LF of last = max of EF from forward
Phase 2: 후방 계산(LS, LF의 계산) LF of last = max of EF from forward LS = LF - Te LF of entering 1) If single, LF of entering = LS of leaving 2) If multi, LF of entering = min [LS of leaving] A.21 C.7 B.5 D.2 E.5 F.8 G.2 LS=0 LF=21 LS=21 LF=26 LF=28 LS=26 LS=31 LF=36 LS=28 LS=36 LF=38 활동 A B C D E F G LS-ES 0-0 21-21 26-26 31-28 28-28 36-36 여유시간 3 주공정 A C B D E F G 주공정의 발견 Phase 3: 여유시간의 계산

46 PERT/CPM 적용 절차 – 공기 추정 (예) 다음 활동을 35일 내에 완수할 수 있는 확률은 어느 정도?
활동 내용 설계 모형 제작 장비 평가 모형 테스트 장비 보고서 작성 방법론 보고서 작성 최종 보고서 작성 o 10 4 1 7 2 m 22 6 5 8 p 28 14 3 9 te 21 2 2와 7/9 1/9 1과 7/9 활동 표시 A B C D E F G te = (to + 4tm + tp) / 6 tp to æ 2 - ö s 2 = ç è 6 ø 주공정 : A-C-F-G, A-B-D-F-G (공기추정은 분산이 큰 것을 택함) 검정통계량→ 표준 정규 분포표에서 값을 읽어 보면 확률은 0.19가 된다.

47 Probability computation
Determine probability that project is completed within specified time Z = x -  where  = tp = te = project mean time  = project standard mean time x = (proposed ) specified time 47

48 Normal Distribution of Project Time
 = tp Time x Z Probability 48

49 PERT/CPM Example D, 18 8 26 8 26 2 5 8 26 8 26 A, 8 E, 20 H, 8 26 28 34 B, 20 20 F, 9 I, 4 43 47 20 1 20 3 29 6 43 47 7 43 C, 33 G, 10 33 33 4 33

50 상용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존재함 사용에 필요한 3가지 작업 프로젝트 시작일과 종료일 설정
작업 입력 및 작업들 간의 관계 설정 프로젝트 일정에 대한 표현 방법 선택 3.50

51 요약 유능한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능력들 프로젝트 관리자의 활동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초기화 계획 실행 종료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상용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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