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영화와 가상현실 2004201720 정광성 2007102808 이종서 2007100762 이정은 2007102753 이정은 200023859 전용석.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영화와 가상현실 2004201720 정광성 2007102808 이종서 2007100762 이정은 2007102753 이정은 200023859 전용석."— Presentation transcript:

1 영화와 가상현실 정광성 이종서 이정은 이정은 전용석

2 목차 8 장 영화 1. 애니메이션 2. 투명성과 Hollywood 양식 3. 컴퓨터 그래픽과 실사영화 9 장 가상현실
1. 매개의 종언 2. 가상현실과 영화의 재매개

3 용어 설명 투명성의 비매개 – 보는 자가 미디어의 존재를 잊고 자신이 표상 대상물의 존재 속에 있다고 믿게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시각적 표상 양식. 하이퍼 매개 – 보는 자에게 미디어를 환기 시켜줄 목적으로 만들어진 시각 표상 양식. 재매개 – 폴 레빈슨이 새로운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앞선 테크놀로지를 개선하거나 수정하는 “인간성향적”과정이라 정의한 개념

4 애니메이션 컴퓨터 그래픽을 재매개 함 전통적인 영화 +디지털 영상 테크놀로지 =번창가능
디즈니 영화 “퇴행적” 재매개를 보여주는 실례 수십년간 애니메이션 영화는 Hollywood의 실사 영화 (live-action films)를 개조해 왔고, 최근에 디즈니 영화에서 계속 되고 있다.

5 애니메이션 <미녀와 야수> 컴퓨터 그래픽은 영화적 관습을 모방 브로드 웨이 뮤지컬을 재매개
미장센과 카메라 움직임이 실사 영화의 경우와 유사 브로드 웨이 뮤지컬을 재매개 1960년 뮤지컬 <카멜롯>

6 애니메이션 <토이 스토리> 매끄러운 표상을 보여주는 전략
작품 전체에 적절히 기능하는 컴퓨터 알고리즘의 부드러움 전적으로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또한 두 번째의 퇴행적 재매개를 보여주는데 컴퓨터 그래픽이 전통적인영화를 재매개 할수 있기 때문이다.

7 투명성과 Hollywood 양식 <스커티의 현기증> 히치콕의 영화 <현기증> 영화의 컴퓨터 혁명을 예고
숏 대부분은 시점이 앞뒤로 이동하는 할리우드 양식 이 효과가 잘 들어맞지 않고 부자연 스럽게 보이기 때문에 우리는 빠져들 수도 있지만 거리도 둘수 있는 것 이다. 이것이 바로 트랙 아웃/줌인이 갖는 양면성의 의미 스커티가 현기증을 느끼는 결정적 순간들의 경우, 독특한 카메라 기법을 활용해 그 감흥을 표상한다. 우리는 스커티가 아래를 내려다 보는 주관적 카메라 숏을 보게되고, 여기서 카메라는 렌즈를 줌인해 들어가면서 재빠르게 트랙 아웃 된다.

8 투명성과 Hollywod 양식 <스커티의 현기증>
<현기증>에서 하이퍼 매개는 꿈, 정신장애 또는 광기와 동일시 된다. 등장인물이 정신적 균형 상태에 있을 경우에 카메라는 투명한 렌즈로 세상을 본다. 무엇인가 잘못 되었을 때에는 주관적 카메라로 왜곡된 광경을 보여주어 우리로 하여금 영화를 미디어로 인식하게 하고 다른 미디어를 끌어들이거나 지시한다. 8

9 컴퓨터 그래픽과 실사영화 애니메이션 영화 디자이너들은 기계식 카메라 대신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
실사 영화 감독이나 편집자도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 <주라기 공원>에서 컴퓨터 그래픽은 사진 사실주의적으로 만들어 졌다 <터미네이터>악당 로봇의 형상을 변화시켜주는 컴퓨터 그래픽을 관객이 보고 평가하도록 만들기도 한다

10 매개의 종언 <가상현실> 투명성의 비매개 논리를 보여주는 가장 명확한 사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점으로 자아를 간주하는 현대적 정의를 가장 잘 보여주는 미디어 투명성의 논리 하에 작동 상호 작용적 랜달 월서 – “사이버 스페이스” 라 표현된 가상현실을 인쇄물.라디오, 연극, 영화에 기반하면서도 그것들을 능가하는 미디어로 명확히 특징짓는다.

11 가상현실과 영화의 재매개 <래리 호지스와 동료들> 이용자의 패닉을 유발하는 가상현실을 만들려는 독창적인 아이디어
가상현실과 영화의 재매개 <래리 호지스와 동료들> 이용자의 패닉을 유발하는 가상현실을 만들려는 독창적인 아이디어 거리를 내려다 볼 수 있는 발코니 두 개의 고층빌딩을 연결하는 로프다리 호텔 내부정원에 설치된 엘리베이터

12 가상현실과 영화의 재매개 가상의 고소공포증에 대한 실험은 각각의 피험자에게 작은 연극이 된다. 각각의 피험자에게 제시된 것은 완전히 1인칭으로 만들어진 내러티브 숏과 유사 했다. 단지 한 명의 등장인물만 있고 여기서 주인공은 두려움을 피하지 않고 직시함으로써 그것을 극복하는 것이다. 가상현실을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은, 시각적인 관점을 점유케 하여 동일시를 만들어 내는 영화의 주관적 양식을 재매개 하는 것이라고 가상현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13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영화와 가상현실 2004201720 정광성 2007102808 이종서 2007100762 이정은 2007102753 이정은 200023859 전용석."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