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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덤불-신석정 20311 박찬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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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꽃덤불-신석정 20311 박찬휘

2 신석정 신석정(1907년 7월 7일 ~ 1974년 7월 6일)은 한국의 시인이다. 본명은 석정(錫正)이며, 아호는 석정(夕汀)이다.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선은동에서 태어났다. 동국대학교의 전신인 불교전문강원(佛敎專門講院) 국어국문학과에서 수학했다. 1931년 《시문학》 3호부터 동인으로 참여하면서 작품활동을 본격화, 그해에 《선물》 《그 꿈을 깨우면 어떻게 할까요》 등을 발표했고, 계속 《나의 꿈을 엿보시겠읍니까》 《봄의 유혹》 《어느 작은 풍경》 등 목가적인 서정시를 발표하여 독보적인 위치를 굳혔다. 8 ·15광복 후에는 시작(詩作)과 후진양성에 전념했고, 저서로는 초기의 주옥 같은 전원시가 주류를 이룬 제1시집 《촛불》(1939)과, 역시 8 ·15광복 전의 작품을 묶은 제2시집 《슬픈 목가(牧歌)》(1947), 그 뒤 계속 《빙하(氷河)》 《산의 서곡(序曲)》 《대바람 소리》 등의 시집을 간행했다. 그의 시풍은 잔잔한 전원적인 정서를 음악적인 리듬에 담아 노래하는 데 특색이 있고, 그 맑은 시정(詩情)은 읽는 이의 마음까지 순화시키는 감동적인 호소력을 지니고 있다.

3 꽃덤불 신석정 태양을 의논하는 거룩한 이야기는 항상 태양을 등진 곳에서만 비롯하였다. 달빛이 흡사 비오듯 쏟아지는 밤에도
꽃덤불 신석정 태양을 의논하는 거룩한 이야기는 항상 태양을 등진 곳에서만 비롯하였다. 달빛이 흡사 비오듯 쏟아지는 밤에도 우리는 헐어진 성터를 헤매이면서 언제 참으로 그 언제 우리 하늘에 오롯한 태양을 모시겠느냐고 가슴을 쥐어뜯으며 이야기하며 이야기하며 가슴을 쥐어뜯지 않았느냐? 그러는 동안에 영영 잃어버린 벗도 있다. 그러는 동안에 멀리 떠나 버린 벗도 있다. 그러는 동안에 몸을 팔아 버린 벗도 있다. 그러는 동안에 맘을 팔아 버린 벗도 있다. 그러는 동안에 드디어 서른여섯 해가 지나갔다. 다시 우러러보는 이 하늘에 겨울밤 달이 아직도 차거니 오는 봄엔 분수처럼 쏟아지는 태양을 안고 그 어느 언덕 꽃덤불에 아늑히 안겨 보리라.

4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상징적, 비판적, 독백적 제재: 광복 후의 사회적 혼란 주제: 광복의 기쁨과 새로운 민족 국가 건설에 대한 소망(이상적인 민족 공동체에 대한 소망) 특징: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면서 유사한 시구를 반복하여 열거함으로써 율격을 형성하고, 상황을 부각시키고 있다. ‘어둠’ 과 ‘밝음’ 의 대립적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다. 이 시는 해방 직후 우리 사회가 이념적 갈등으로 혼란했던 시기에 쓰여졌다. 시인은 해방은 되었지만 민족이 분열되어 싸우는 것을 보고 아직도 이상적인 사회는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가 바라는 ‘꽃덤불’ 은 민족이 완전한 자주 독립을 이루고 화합하여 살아가는 사회이다. 이 시는 광복의 희열감과 새로운 민족 국가 수립에 대한 강한 열망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시적 화자는 ‘어둠’ 과 ‘밝음’ 이라는 대립되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조국 광복의 완전한 실현을 노래하고 있다. 특히, 5연에는 역사와 민족에 대한 시적 화자의 태도가 형상화되어 있는데 화자는 ‘겨울밤 달’ 이라는 상징적 시어를 통해 현재의 상황을 비판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우리 민족이 추구해야 하는 역사적 지향점을 ‘꽃덤불’ 로 표현하며 간절하고 의지적인 어조로 민족 국가가 새로이 탄생하기를 염원하고 있다.

5 문제 1. 이 시의 특징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과거의 역사에 대한 회고 ② 동일한 구조의 문장 반복
③ 자연물을 제재로 한 시상 전개 ④ 시적 화자의 미래 지향적인 태도 ⑤ 민족의 광복을 되찾으려는 의지적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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