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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커뮤니케이션 으로서의 광고 영상문화의 이해 3조 김치웅 김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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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시각 커뮤니케이션 으로서의 광고 영상문화의 이해 3조 김치웅 김태현"— Presentation transcript:

1 시각 커뮤니케이션 으로서의 광고 영상문화의 이해 3조 2007102573 김치웅 200112192 김태현
김태환 김하연 김현정

2 C O N T E N T S 1. 광고란 무엇인가? 2. 광고의 기원과 발달 3. 동시대 문화와 사회가 담긴 광고
4. 시각적 설득과 광고 이미지 5. 광고 소개

3 광 고 란 ?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 메시지, 매스 커뮤니케이션
-광고는 상품을 판매하는 여러가지 마케팅 수단의 하나로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알려 자신의 상품을 구매하게 하려는 의도를 지닌 설득 수단이다. 소비자들에게 광고는 상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상품에 관한 정보 뿐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이나 문화적인 가치들을 담게 된다. -넓은 의미의 광고는 모든 인간의 교류를 촉진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광고는 상업적 교환활동을 촉진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광고, 메시지, 매스 커뮤니케이션 -광고의 집행과정 : 정보원-메시지-채널-수신자-효과의 단계로 진행

4 광고의 종류 광 고 란 ? 상품광고 직접행동 광고 간접행동 광고
개별 기업이 자사의 특정상표에 대한 수요촉진을 위해 집행하는 광고 직접행동 광고 즉각적으로 소비자들의 행위를 유발시켜 판매를 촉진하거나 매장 방문객을 늘리기 위한 광고 간접행동 광고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행위를 유도하기보다는 행위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들의 심리적인 단계, 즉 인지, 태도,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행해지는 광고다

5 광고의 종류 광 고 란 ? 선택수요 광고 기업광고 기본수요 광고 상품에 초점을 맞추는 광고로서 특정한 기간에 반복노출을 통하여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 신념,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목적 기업광고 기업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광고로서 기업에 대한 정보를 기업 내외의 공중들에게 제공하고 기업의 인지도나 호감을 높이는 것을 목적 특정 상표가 아닌 전체 상품군에 대한 수요를 촉진시킬 목적으로 행해지는 광고이다. 이러한 광고는 주로 특정 상품과 관련된 협회에서 회원사들이 생산하는 상품 종류에 대한 기본수요를 촉진하거나 업계 이미지를 향상시킬 목적 기본수요 광고

6 광고의 기원과 발달 20세기 초 1950년대 1980년대 1970년대 감성 마케팅
-직접 설명식 카피 -리즌 와이(reason why) -선점 주장 카피 -유명인 광고 / 경쟁광고 등 1950년대 다른 상품이 갖지 않은 광고상품 특유의 혜택을 제시함으로써 상품을 차별화하는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신문이 대중매체로 자리잡게 된 산업혁명 이후 19세기 후반에 시작 1970년대 소비자들 마음 속에 경쟁상품과 관련된 광고상품의 위치를 이용한 포지셔닝 광고 1980년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맥락에서 광고가 체계화 각종 기업광고 다수 출현 감성 마케팅 고객 개개인의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과 기업 또는 고객과 제품 사이에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의 교류를 만들어내고 이것을 감성 마케팅의 코드로 이용하는 전략이 부상

7 광고와 소비문화 동시대 문화와 사회가 담긴 광고 소비는 타인과 나를 구별하는 수단임과 동시에 나를 표현하는 수단
보드리야르- 소비와 광고란 현대사회의 주요 문화이자 정체성을 찾는 기제 윌리엄스 - ‘신비체계’ , 버만- ‘사회통제기제’ , 유엔- ‘상품판매와 문명화’ 유명한 카피 ‘다이아몬드는 영원히’ 다이아몬드는 영원한 결혼예물, 결혼기념일 선물로 대중적인 소비재가 됨 대량생산이 발전하고 시장의 개념이 확대되면서 광고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만드는 주요 수단이 되었다.

8 포스트 모던 문화양식과 광고 동시대 문화와 사회가 담긴 광고 동시대인 욕망을 다루는 광고는 필연적으로
사회적 의미와 문화적 요소를 담게 된다. 포스트모던 광고에서는 상품과 소비자의 관계는 대신 이미지와 소비자의 관계가 설정된다. 시뮬라시옹 - 현실의 본래적인 것의 기계적 재현이 아니라 그것의 상실로서의 이미지를 가리키며 하나의 이미지는 다른 이미지와의 관계 안에서만 의미를 갖게 됨. 파편화된 이미지의 병렬, 시간과 공간의 파괴, 통일성의 파괴 등을 통해 소비자가 만나는 세계는 도취와 환각, 꿈과 채워질 수 없는 욕망이 분출하는 곳으로 나타난다.

9 광고와 이미지 시각적 설득과 광고 이미지 최근의 광고 - 텍스트보다 이미지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짐.
구구절절한 광고문안이나 제품 설명없이 제품이 가진 속성과 특징을 이미지만으로 잘 나타낼 수 있음. 이미지 광고의 범람은 무역과 광고에서의 변화와 연관 시각적인 도상성이 문자언어보다 쉽게 문화 간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메시지를 전지구 차원으로 확산시키려는 광고주들에게 광고의 시각적 측면을 특히 중시하게 만듦.

10 제품설명없이 제품이 가진 젊음의 속성과 움직임이 자유롭다는 엔지니어드 진의 컨셉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이 광고는 청소년들과 젊은이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는데 ‘이것은 광고가 아니라 선전, 선동이다’라는 평을 얻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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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각적 설득과 광고이미지 시각적 설득과 광고 이미지 사진이나 비다오 영상 이미지는 현실의 직접적인
모사물로 간주되어 실생활 속의 사람이나 공간과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착각을 시청자에게 불러일으킨다. 퍼어스가 제안한 도상, 지표, 상징기호의 삼각모델이 시각적 설득의 주요 틀이다.

15 시각적 설득과 광고 이미지 광고 이미지의 불확정성이 주는 효과 시각적 구문은…
논증 과정이 완벽하게 명료하지 않기 때문에 주어진 이미지의 의미를 분명하게 하는 과정에서 시청자들이 훨씬 정신적인 참여를 많이 하게 한다. 함축성을 가지고 있다 어떤 상징이나 사회적으로 드러낼 수 없는 전제나 가정들에 시각적 이미지 등이 활용되어 왔다.

16 끝맺으며.. ‘전달 중심적’ 광고에서, 수용자의 능동적, 주체적 해석이 중요해지고 수용자에 의해 그 의미가
완성되는 ‘이미지 창조 기능’의 광고로 변화되어 왔다.특히 시각 이미지가 중심이 되어가는 오늘날의 영상시대에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힘을 지니게 된 광고 이미지를 읽어내는 것은 시대적 흐름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17 제품광고(매운케찹, 스윔수트, 왁스)

18 지구 온난화를 시각적으로 다룬 공익광고

19 물오염, 흡연, 밀엽등을 소재로한 공익광고

20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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