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2003. 9. 25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현철주
디지털 카메라 기초이론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현철주
2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카메라의 ISO 란? ISO :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규격화된 수치 감도 : 필름이나 인화지 등이 빛을 느끼는 정도 감도의 종류 저감도 : ISO 25 ∼ 50, 중감도 : ISO 100 ∼ 200 , 고감도: ISO 200 ∼ 400, 초고감도: ISO 800 ∼ 3200 일반적으로 ISO 100에 고정하여 사용 필름의 감도가 높으면 광량이 부족한 상태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며 플래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전지의 사용도 줄일 수 있음 입자가 거칠어지고 화질이 떨어지는 노이즈 현상이 발생 고감도의 사용 예 저녁이후나 어두운 실내와 같이 빛이 부족한 장면 실내에서의 운동회, 연회에서 붐비는 사람들의 움직임 등 순간 포착 플래시를 사용해서는 안되는 실내공연, 삼각대를 사용할 수 없어 흔들림.
3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노출(Exposure) 노출 필름 위에 화면을 만들기 위해 필요로 하는 빛의 양 노출을 조절하는 두 가지 요인 조리개와 셔터속도 조리개 빛이 통과하는 구멍의 크기를 결정 셔터속도 빛이 카메라에 들어오는 시간을 조정
4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조리개 조리개의 수치 카메라 렌즈 위에 써진 f=2.8 등과 같은 숫자 눈금 단위 22, 16, 11, 8, 5.6, 4, 2.8, 2.0, 1.4 조리개 수치 변경 조리개 수치를 한단계 크게 하면 빛의 양은 반으로 줄어듬. 즉 f/11은 f/16 보다 2배만큼 빛이 많이 들어오고 f/8보다는 빛이 반만큼 들어옴.
5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셔터 속도 셔터속도의 단위 00분의 1초 눈금단위 1,2,4,8,15, 30, 60, 125, 250, 500, 1000, 2000, 4000, 8000 250 이란 의미 1/250초 동안 빛을 받아드린다는 의미 셔터 수치 변경 셔터 수치가 한단계 커지면 빛의 양은 반으로 줄어 듬
6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노출의 조합 노출의 조합 빛이 강한 맑은 날은 빛의 양이 적게, 빛이 약한 흐린 날이나 저녁에는 빛이 많이 들어오도록 조정 노출의 종류 가장 잘 맞는 노출을 적정노출이라 하며, 빛의 양이 너무 많이 들어오면 노출과다, 적게 들어오면 노출 부족. ISO 100의 경우 노출정도 일반적으로 맑은 날 오후에는 의 노출이 필요하고, 흐린 날에는 60-8정도의 노출을 설정. 조리개와 셔터속도의 변화 조리개의 한 스톱씩의 변화는 셔터 속도를 한 스톱씩 변화시킴으로써 적정한 노출로 보상됨 즉 어떤 노출이 예를 들어 셔터속도 1/125초에서 f/8이 적당한 세팅이라고 할 경우 1/60초에 f/11로 교정하여도 동일한 노출을 얻을 수 있고, 또 1/500초에 f4로 교정하여도 역시 동일한 노출을 얻음
7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노출방식 프로그램 방식(P) 완전자동방식으로 인물사진, 풍경사진, 불빛, 불꽃놀이, 클로즈업, 스트로보 촬영 등의 아이콘에 맞추어 촬영하면 자동으로 맞추어 주는 방식 조리개 우선방식(Av) 조리개 값을 정해놓고 적정노출에 필요한 빛의 양을 셔터속도가 자동으로 맞추어지는 방식. 예) 풍경촬영이나 인물 촬영시에 사용하며 배경을 흐리게 할 때 셔터우선방식(Tv) 셔터를 정해놓고 적정노출에 필요한 빛의 양을 조리개가 자동으로 맞추어지는 방식 예) 움직이는 물체를 찍을 때 주로 사용, 느린 셔터속도로 피사체를 흐리게 할 때, 빠른 셔터 속도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지시킨듯이 찍음, 느린 속도로 물의 흐름을 생동감 있게 촬영 수동 (M) : 수동으로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수동으로 조절
8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9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적정노출을 위한 측광방법 다분할 측광 다분할 측광은 AF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측광 방식 노출의 자동화로 어떤 조건에서든 최적의 노출을 설정 스냅 사진이나 움직이는 물체촬영 등에 편리 중앙 집중식 평균측광 중요한 피사체는 가운데에 놓이게 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측광시 중앙의 감도를 강하게 하는 방식 스팟 측광(Spot metering) 화면 중앙의 3 ~ 5 %를 측광 컨트라스트가 높은 조건에서도 정확하게 노출을 측정
10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Spot 측광의 활용 Spot 측광 화면 내의 좁은 범위만을 측광 촬영자가 의도한대로 노출을 맞출 수 있음
11
■ 노출보정(Exposure compensation)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노출보정(Exposure compensation) 수동 노출 모드 (The manual exposure mode) 셔터 속도와 조리개는 내장된 노출계와 무관하게 조절 조리개와 셔터 속도 중의 하나를 촬영자가 임의로 변경가능 보정 다이얼(The compensation dial) 필름에 현재 측정된 빛보다 적은 양의 빛을 주려면 ‘-’의 숫자를 사용하고, 더 밝은 이미지를 위해서는 ‘+’의 값을 사용 인물사진의 경우 뽀샤시한 얼굴색을 얻으시려면 +0.5~+1정도로 보정 풍경 사진에서 좀 진한 컨트라스트의 사진을 얻으시려면 -0.5~-1 정도로 보정
12
■ AEB(Auto Bracketing)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AEB(Auto Bracketing) 셔터를 한번 누름으로써, 조금씩 다른 노출의 컷을 연속 촬영하는 기능 흔히 ±0을 기준으로 하여, 0.5 스톱, 0.3 스톱으로 3컷또는 5컷을 연속해 찍음.
13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연사 촬영 한번 셔터를 눌렀을 때 여러 장의 이미지를 얻어내는 기능 순간 순간 변하는 아기의 표정 촬영 스포츠경기와 같이 연속적인 동작 촬영
14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 피사계 심도 피사계 심도란? 어떠한 지점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정확하게 초점이 맞는 범위 피사계 심도를 결정하는 요인 중 가장 큰 것은 조리개 조리개의 수치를 높여 조리개를 좁게 할수록 피사계 심도는 깊어져 배경이 선명 (팬포커스 : 원근감 강조) 조리개의 수치를 낮추어 조리개를 열면 피사계 심도는 낮아지고 배경은 흐려짐 (아웃포커스 : 피사체 강조) 피사계 심도를 얕아질 때 렌즈의 조리개를 열수록. 망원렌즈(초점거리가 길수록)일수록 피사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15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16
정읍 YMCA 영상교실 전북과학대학 방송계열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