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머핀 해바라기 우레탄 용액과 광섬유를 이용한 LED해바라기
2
준비물 체크!! ✔✔ ✔ □ 우레탄 용액(P, M), 머핀 틀 □ 스포이트, 막대, 광섬유, 3색 LED
□ 수은전지, 구리테이프, 받침대, 나뭇잎 ✔✔ ✔ (※ 송곳, 테이프, 가위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로 준비해주세요.)
3
1 2 3 4 5 6 만드는 방법 머핀 틀에 우레탄 P용액 1ml, M용액 1ml를 넣으세요.
*스포이트는 용액 별로 나누어 사용하세요. 2 막대를 이용해 색이 골고루 섞이도록 잘 저으세요. 3 우레탄이 부풀어 굳어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4 굳어지면 머핀 틀 바닥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으세요. 5 머핀에 광섬유를 꽂고 가위로 자르세요 *해바리기씨처럼 보이도록 여러개의 광섬유를 꽂으세요. 6 막대 한쪽면은 그림처럼 끝을 감싸면서 구리테이프를 붙이세요.
4
7 8 9 만드는 방법 10 11 12 반대쪽도 그림처럼 구리테이프를 붙이세요
*뒤쪽 구리테이프는 스위치 역할을 하므로 중간을 끊어서 붙이세요. 8 막대 아래쪽에 수은전지를 구리테이프 사이에 놓고 붙이세요. 9 막대 위쪽에 구리테이프 안쪽으로 LED다리를 넣어 테이프로 단단히 고정시키세요. *LED다리 긴쪽이 (+), 전지극 방향과 동일. 10 LED를 꺾어 머핀 바닥 구멍에 끼우세요. *스위치가 있는 방향 반대로 꺾으세요. 11 나뭇잎으로 꾸미고 받침대에 끼워 세우세요. 12 어두운 곳에서 구리 스위치를 눌러보세요.
5
개념 이해하기 폴리우레탄폼 P용액과 폴리우레탄폼 M용액을 섞고 잠시 기다리면 컵 속의 용액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이 끝난 뒤, 거품과 함께 원래 부피의 20~100배까지 커진 용액은 단단하게 굳어지지요. 고분자 물질인 폴리우레탄폼은 이런 특징 때문에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액체 상태의 용액을 뿌리면 시간이 지나면서 부풀어 오르므로 좁은 틈새를 채우기에 유용합니다. 또한, 반응이 일어나면서 생성되는 거품(기포)은 건축물의 단열이나 소음 차단, 충격 흡수에 효과적입니다.
6
읽을거리 광섬유 광섬유(optical fiber)는 중심부에는 굴절률이 높은 유리, 바깥 부분은 굴절률이 낮은 유리를 사용하여 중심부 유리를 통과하는 빛이 전반사가 일어나도록 만든 광학 유리 섬유입니다. 광섬유는 보통 0.1㎜보다 얇은 굵기로, 유리나 플라스틱을 이용해 만듭니다. 광섬유는 구리선이나 케이블 전선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섬유는 구리선보다 전송 속도가 빠르고, 시간당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이 월등히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호의 간섭을 받지 않고 빛으로 전달되는 점에서 데이터의 손실도 더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비행기에서도 조종사가 보내는 제어 신호를 광섬유를 이용하여 전달합니다. 이때 신호들은 레이저 광선으로 전달됩니다. 전기 신호와는 달리 빛은 온도나 주위의 자기장 변화와 상관없기 때문에 광 신호는 전기 신호보다 훨씬 깨끗하고 도청의 위험도 훨씬 적습니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