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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과 이러닝 1312067 우미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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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격교육과 이러닝 우미희

2 목 차 01. 원격교육이란 무엇인가?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특성 원격교육의 장단점 02. ICT활용 교육이란?
01. 원격교육이란 무엇인가?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특성 원격교육의 장단점 02. ICT활용 교육이란? ICT 활용교육 목표 ICT 활용 교수-학습 활동 유형 03. E- learning은 무엇인가? E- learning의 개념 E- learning의 유형 E- learning 의 최근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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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원격교육의 개념 1 쌍방향 다양한 학습형태 언제 어디서나 교수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매체, 방송매체,
오디오나 비디오 매체 등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활동 물리적 격리 다양한 학습형태 쌍방향 언제 어디서나

5 원격교육의 특성 교수자와 학습자 간 물리적 격리 교수매체의 활용 인쇄자료, 영상자료, 컴퓨터 코스웨어 쌍방향 의사소통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수용 소프트웨어 교수매체의 활용 인쇄자료, 영상자료, 컴퓨터 코스웨어 쌍방향 의사소통 다수 대상의 개별학습 학습자의 책임감 지원조직의 필요

6 원격교육의 장단점 장점 단점 원하는 시간과 장소 초기비용이 많이 듦 다수 대상 학습자 수 제약 없음
학습의 질 관리 및 평가가 힘듦 교수자 학습자 간 의사소통 문제 발생 심리적 거리감: 상호작용 피드백 감소 학습효과 감소 가격 대비 효과가 좋음 통학 시간 노력 감소 원거리에 있는 교사나 전문가와 접촉가능

7 ICT 활용 교육의 목표 2 정보화가 진행됨에 따라 학습자가 정보를 이해하고 선택 정리 창조 전달 등
기초적인 능력을 육성.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 갖춤 정보활용의 실천력 정보사회 참여태도

8 정보활용의 실천력 정보를 주체적으로 수집, 정리, 처리하는 것에 따라 축적한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고
미희선생님이 E-Learning에 대해 내용을 조사합니다. 선생님이 생각하는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고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게끔 피피티와 동영상을 준비합니다. 정보를 주체적으로 수집, 정리, 처리하는 것에 따라 축적한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고 독자적인 가치관에 따라 축적한 정보를 창조하고 상대방에게 알기 쉬운 형태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양성 정보 수집과 관리 정보의 평가와 처리 정보의 전달과 타인의 이해 어떤 목표 어떤 정보 수집 자료 축적 어떤 기준 평가 (기준 선택. 결정) 어떠한 형태로 평가 어떻게 결과 축적 어떤 내용을 전달 상대방은 누구 쉽게 표현하기 위해 어떤 방법 사용

9 정보사회에 참여하는 태도 정보사회에 참여하는 태도에는 사회생활에서 정보통신기술의 역할과
영향에 대한 이해, 정보에 대한 윤리나 책임, 바람직한 정보사회에 대한 전망, 적극적으로 정보사회에 참가하려는 태도 포함 정보통신 기술의 긍정, 부정적인 면을 알고 윤리적 책임감을 알아야 함 정보통신기술의 역할과 영향에 대한 이해 정보에 대한 윤리나 책임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편리성 발생되는 범죄, 그리고 문화에 끼치는 영향 정보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 되는 것이 전재. (오해, 분쟁의 여지가 있음) 프라이버시 범위, 보도 자유와 프라이버시 관계파악 타인의 권리 침해의 한계 적극적으로 정보사회에 참가하려는 태도

10 ICT 교수-학습 활동 유형 정보탐색 정보분석 협력연구 정보안내 웹토론 전문가 교류 웹 펜팔 정보 만들기

11 ICT 교수-학습 활동 유형 정보탐색 자료를 탐색, 정보교환.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는 유형’ 정보분석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활동 정보안내 교사가 학습활동을 주도, CD-Rom, PPT이용해서 학습자에게 수업내용 안내 전문가 교류 인터넷을 통해 특정 분야 전문가, 선후배, 교사와 의사소통, 전문지식을 얻음 -전자 우편, 원격대화 ->화상대화 웹 펜팔 전자우편을 통해 다른 나라 사람과 교류, 문화 이해, 언어학습 정보 만들기 결과물 다른 사람이 볼 수 있게 PPT, 홈페이지 만듦

12 ICT 교수-학습 활동 유형 실시간, 비 실시간으로 의견 게시
웹 토론하기 채팅, 게시판, 전자우편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게시하는 활동 토론주제 선정 준비→ 학습안내 → 토론 → 토론결과 발표 및 공유 실시간, 비 실시간으로 의견 게시 합리적 사고, 타인 의견존중, 면대면 토론에 부담을 느끼는 학습자 적극적 참여

13 ICT 교수-학습 활동 유형 INSTAGRAM 통합 교육과정 및 다중문화 경험의 기회 제공 협력 연구하기
교실이라는 제한된 범위를 넘어 다른 지역, 다른 학습자끼리 공동 관심사에 대하여 자료검색, 취합, 결과물 공유하는 유형 연구과제 선정 및 수업준비→ 학습안내 → 연구계획 수립 및 정보수집 → 연구결과 발표 통합 교육과정 및 다중문화 경험의 기회 제공 INSTAGRAM

14 E- Learning의 개념 3 광범위한 의미 – 모든 형태의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
좁은 의미 – 온라인 또는 웹 기반학습에 국한하여 사용하는 용어 인터넷에서 가능한 학습 형태

15 E- Learning의 유형 유형 기준 교수방법 활용 기술 콘텐츠의 유형 실시간 여부 면대면 활동 유무 반복연습형 개인교수형
반복연습형 개인교수형 게임형 시뮬레이션형 문제해결형 자료제시형 교수방법 면대면 활동 유무 온라인 학습 혼합학습 가상현실기반학습 증강현실기반학습 활용 기술 동영상 강의 기반학습 화상시스템 기반 학습 애니메이션 기반 학습 콘텐츠의 유형 실시간 여부 실시간 학습 비 실시간 학습

16 유형 기준 활용 기술 가상현실: 상황, 환경을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게 해서 현실이라고 느끼며 상호작용
가상현실기반학습 증강현실기반학습 가상현실: 상황, 환경을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게 해서 현실이라고 느끼며 상호작용 증강현실: 컴퓨팅 기술을 물리적인 사물에 삽입하여 본래의 현실을 더욱 풍성케 하는 것

17 유형 기준 실시간 여부 실시간 학습: 인터넷 상으로 실시간으로 만나 진행하는 것
비 실시간 학습 실시간 학습: 인터넷 상으로 실시간으로 만나 진행하는 것 비 실시간 학습: 사전 제작 (동영상), 학습자가 원할 때 학습

18 과거 E- Learning의 최근 동향 현재 공유 점유 개방 참여 정해진 순서대로의 학습 <일방적이고 선형적 학습>
공부하고픈 내용 취사선택 <선택적 학습> 경직되고 구조화된 경로 창조적 활동 보장 현재 과거 공유 참여 개방 점유

19 참고문헌 백영균, 박주성 외 7명, 『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판, 학지사, 2008 신재흡,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2 안광식, 『 이러닝과 학습양식』, 인터비젼, 2006 이성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13

20 『이러닝의 학습동기 및 학업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하병환, 2007.
논문내용

21 이러닝 집단의 학습동기는 오프라인보다 학습동기는 높지만
학업 성과 면에서는 비슷하거나 조금 낮다.

22 결론 학습동기 유발차원 및 학습동기 차원에서는 오프라인 수업보다 이러닝이 더 효과적인 수단으로 학습자들에게 인식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이러닝의 이러한 강점에도 불구,학업성과에 대한 비교우위는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았다는 한계도 있다. 이러닝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유도하고 이러닝 수업의 결과에 대한 기대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학습설계 방안이 필요한 것이다.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텍스트 형태의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이러닝 특유의 장점들을 최대한 활용,소리․그림 및 사진․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적 정보를 텍스트와 함께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도․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23 Thank you for listening my pres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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