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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벨바그 이후 현대 영화의 전개 뉴 이탈리안 시네마, 뉴 아메리칸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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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누벨바그 이후 현대 영화의 전개 뉴 이탈리안 시네마, 뉴 아메리칸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
세계영화사 입문 8강 누벨바그 이후 현대 영화의 전개 뉴 이탈리안 시네마, 뉴 아메리칸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

2 누벨 바그 이후 각국 현대 영화의 전개 뉴이탈리안시네마 뉴아메리칸시네마 뉴저먼 시네마

3 도시에 관심을 둠 개인의 내면과 구원을 이야기함
뉴 이탈리안 시네마 의미 네오리얼리즘의 전통 위에서 1960년대에 새롭게 등장한 이탈리아의 영화 경향 네오 리얼리즘의 주제와 미학을 넘어섬 도시에 관심을 둠 개인의 내면과 구원을 이야기함 네오 리얼리즘 느슨한 내러티브 구조를 선호 인과론보다는 우연 중시 농촌과 어촌에 관심을 둠 사회적 현실을 이야기함 복잡한 인간의 감정을 묘사

4 <사타리콘>(1969) <아마코드>(1974)
뉴 이탈리안 시네마 페데리코 펠리니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뉴 이탈리안 시네마의 기수 현대 산업사회에 속한 개인의 소외와 무기력을 다룸 현실과 환상이 교차하는 판타지의 세계를 펼쳐 보임 현대인의 실존에 관련된 문제를 다룸 <달콤한 인생>(1960) <8과 ½>(1963) <사타리콘>(1969) <아마코드>(1974) <정사>(1960) <태양은 외로워>(1962) <붉은 사막>(1964)

5 뉴 이탈리안 시네마 피에르 파올로 파졸리니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타비아니 형제 세르지오 레오네
<아카토네>(1961), <마태복음>(1964)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혁명 전야>(1964),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1972) 타비아니 형제 <파드레 파드로네>(1977) 세르지오 레오네 <황야의 무법자>(1964), <석양의 무법자>(1966)

6 1967년경부터 젊은 감각을 보여주며 새롭게 등장한 미국의 영화 경향
뉴 아메리칸 시네마 1967년경부터 젊은 감각을 보여주며 새롭게 등장한 미국의 영화 경향 1960년대 당시 기존의 보수적 가치에 대한 거부와 저항의 문화 존 F. 케네디의 개혁 정치 시대적 등장 배경 마틴 루터 킹과 말콤 X의 흑인 운동 여성들과 동성애자들의 해방 운동 히피 문화의 성행 베트남전으로 인한 대학 시위의 증가 백인 중산층의 가치 전면적으로 부정됨 마리화나 및 마약의 일상화, 록 음악, 자유로운 성 문화

7 뉴 아메리칸 시네마 영화적 등장배경 미국 영화 산업의 위기감 기존 영화산업이 미국 젊은 세대의 감각에 맞지 않는 영화를 제작
1960년대 초반 <벤허>나 <사운드 오브 뮤직> 등과 같은 대작영화나 대형화면 등으로 위기를 돌파하고자 하지만 결국 실패 TV로 인한 불황 누벨 바그로 대표되는 유럽 예술 영화의 확산 영화계 자체 검열 기준에 대한 저항의 분위기

8 뉴 아메리칸 시네마 마이크 니콜스의 <졸업>(1967) 한 청년의 미래에 대한 무력감과 불안감을 다룸
기성세대와의 단절감을 표현 아서 펜의 <보니와 클라이드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1967) 두 남녀 주인공의 일탈적인 강도행각 일종의 갱 영화 제도와 관습에 대한 저항을 유머스럽게 표현 <보니와 클라이드>

9 데니스 호퍼의 <이지 라이더>(1969)
뉴 아메리칸 시네마 데니스 호퍼의 <이지 라이더>(1969) 오토바이를 타고 미국을 횡단하는 두 히피 젊은이의 여행과 죽음 전형적인 헐리웃의 관습을 깸 데니스 호퍼 저예산의 독립제작 방식 어지러운 심리표현을 위해 아방가르드 영화의 기법 채택 전형적 할리우드 영화와 다른 결말인 불행한 결말 록 음악이 배경음악으로 사용됨 히피들이 주인공임 주인공의 마약 복용과 섹스 행위가 묘사됨 당시의 저항 문화 담겨있음

10 뉴 아메리칸 시네마 셈 페킨파 로버트 알트만 스탠리 큐브릭
기존의 서부극과는 전혀 다른 서부극 <와일드 번치>(1969) 로버트 알트만 군대의 부조리를 유쾌하게 조롱한 <매쉬>(1970) 스탠리 큐브릭 SF 영화의 신기원을 보여준 <2001년 우주 오딧세이>(1968) 1970년대에는 영화학교 출신의 젊은 감독들이 대거 등장 우수한 영화들을 제작 <대부>(1972)의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비열한 거리>(1973)의 마틴 스콜세지 <스타 워즈>(1977)의 조지 루카스 영화학교 출신은 아니지만 <죠스>(1975)의 스티븐 스필버그

11 뉴 저먼 시네마 1960년대 중반부터 등장한 독일 영화의 새로운 경향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
누벨 바그의 영향을 받은 26명의 독일 영화인들이 오버하우젠 영화제에서 선언문을 발표함 선언문의 내용은 “아버지 영화는 죽었다”로 요약됨 기존의 영화 산업에 종식을 고함 기존의 진부한 표현을 거부함 기존의 상업주의 영화로부터 자유를 선언 독일 언론과 영화 정책에 영향을 끼침

12 뉴 저먼 시네마 영화적 배경 스타일상의 공통점은 없음 독일 정부의 영화산업 지원 정책 : 1965년부터 재정적 지원
세계 영화제 수상 작품이 등장 알렉산더 클루게의 <어제의 소녀> 폴커 슐렌도르프의 <젊은 퇴를레스> 등 TV와의 공생과 연대를 통해 발전 : 감독의 TV 제작 참여, 제작지원 스타일상의 공통점은 없음 철저한 작가 영화 시도 : 감독, 시나리오, 제작 등의 1인 겸직 저예산, 적은 인원, 꽉 짜인 스케줄에서 속도감 있게 제작 진행 예술성과 대중성을 함께 지향

13 뉴 저먼 시네마 폴커 슐렌도르프 빔 벤더스 베르너 헤어조그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젊은 퇴를레스>(1966), <양철북>(1979) 빔 벤더스 <패널티킥을 맞이한 골키퍼의 불안>(1971) <도시의 앨리스>(1974) 베르너 헤어조그 <아귀레, 신의 분노>(1972), <카스파 하우저의 신비>(1974)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1973)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1978)

14 인종주의, 파시즘 등 독일 전반의 상황을 치열하게 담으려는 시대정신
뉴 저먼 시네마 인종주의, 파시즘 등 독일 전반의 상황을 치열하게 담으려는 시대정신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멜로드라마에 사회 비판의식을 담아냄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인종주의 비판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파시즘과 자본주의 문제 비판 여성 감독들의 페미니스트 영화들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후반까지 다수 제작 주류영화의 코드 붕괴 파편화된 내러티브 마가레타 폰 트로타 <독일인 자매들>(1977) 보이스 오버 사용 : 스틸 사진 사용

15 주요 감독들의 해외 이탈 (빔 벤더스, 베르너 헤어조그, 폴커 슐렌도르프 등)
뉴 저먼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의 쇠퇴 1982년 운동의 구심점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사망 1980년대중반 정부의 재정 지원 중단 주요 감독들의 해외 이탈 (빔 벤더스, 베르너 헤어조그, 폴커 슐렌도르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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