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서 중 콘 크 리 트 관 리 기 법 삼 능 건 설 주 식 회 사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발표자 : 김 승 연 과장(경산백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서 중 콘 크 리 트 관 리 기 법 삼 능 건 설 주 식 회 사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발표자 : 김 승 연 과장(경산백천)"— Presentation transcript:

1 서 중 콘 크 리 트 관 리 기 법 삼 능 건 설 주 식 회 사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발표자 : 김 승 연 과장(경산백천)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서 중 콘 크 리 트 관 리 기 법 발표자 : 김 승 연 과장(경산백천) 삼 능 건 설 주 식 회 사

2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서중 콘크리트란?  더운 계절에 콘크리트를 시공할 경우 기온의 상승에 따라서 콘크리트 타설시의 온도도 높아진다.  그 때문에 콘크리트의 물 증발이 많아져서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가 감소되기 쉽다.  운송중의 슬럼프 저하, 조기 응결, 수화열의 상승, 장기강도의 감소, 급속한 수분의 증발, 건조에 따른 콘크리트 표면 균열의 발생등의 악영향이 생긴다.  특히 콘크리트 타설시의 온도가 30‘c를 넘으면 이것들의 영향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3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서중 콘크리트의 적용기간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서중 콘크리트의 적용기간 풍수해 등급기준  서중 콘크리트는 제조․운반․타설․양생이라는 콘크리트공사 일련의 공정 중에서 고온에 의해 그 품질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에 적용된다. 온도에 따라 콘크리트의 성상 변화는 급격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완만하여 연속적으로 변화되므로 어떤 온도를 경계로 하여 서중 콘크리트와 일반 콘크리트를 엄밀하게 구분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타설할 때의 콘크리트 온도가 30℃를 초과하면 그 성상변화에 의해 콘크리트의 품질이나 시공에 미치는 영향이 무시될 수는 없으며 또한 타설할 때의 콘크리트 온도가 기온보다 높아지는 것 등을 고려하면 적어도 하루평균 기온이 25℃를 넘는 6월말에서 9월초의 시기에 시공시 적용을 검토한다.

4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서중 콘크리트의 문제점 풍수해 등급기준 고온시의 콘크리트 성상 품질․시공면에 미치는 영향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서중 콘크리트의 문제점 풍수해 등급기준 고온시의 콘크리트 성상 품질․시공면에 미치는 영향 비빔시 슬럼프의 감소  (동일 슬럼프를 얻기 위해 수량증가) 건조수축 균열의 증가  내구성․수밀성 등의 감소 슬럼프로스의 증대  (슬럼프로스의 증대를 예상하기 위한 수량 증가) 펌프압송성(pumpability)의 악화  충전성 악화  건조수축 균열의 증가 초기의 급격한 수화반응  (응결시간의 단축)  (블리딩의 감소)  (초기발열의 큼) 시공줄눈의 발생, 장기강도의 감소  내구성․수밀성등의 감소  플라스틱(plastic)균열의 발생  표면 마감의 불량 ,  온도 균열의 발생  초기의 급격한 수분증발  장기강도의 감소 ,  표면 마감의 불량  플라스틱 균열의 발생

5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서중 콘크리트의 특징 • 비빔 슬럼프의 감소 풍수해 등급기준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서중 콘크리트의 특징 풍수해 등급기준 • 비빔 슬럼프의 감소   콘크리트는 비빔온도가 높을수록 슬럼프는 감소되고 동일 슬럼프를 얻기 위해 필요한 단위 수량은 증가한다.  비빔온도가 20℃에서 30℃로 10℃높아짐에 따라 동일슬럼프를 얻기 위해 5-7kg/m3의 수량이 여분으로 필요한 것을 알수 있다. 이 수량의 증가분을 슬럼프차로 치환하면 1-2cm에 해당하며, 동일 단위수량에서는 10℃온도상승으로 인해 슬럼프가 1-2cm낮아진다. 비빔온도와 슬럼프의 관계는 시멘트의 종류, 물시멘트비, 목표슬럼프, 화학혼화제의 종류 등의 조건에 따라 수치적으로는 약간 다르지만 이 경향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소정의 슬럼프를 얻기 위해 서중에는 단위수량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단위 시멘트량도 증가시켜 물시멘트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강도가 감소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C:300kg/m3, W:180kg/m3, W/C = 60%의 콘크리트에서 수량만을 6kg/m3증가시키면 W/C는 2%크 게 되어 5% 전후의 강도감소가 된다.)   그러나 단위수량의 증가는 건조수축이나 블리딩량의 증대를 가져오고 건조수축 균열이나 침하 균열의 증가, 내구성이나 수밀성의 감소등을 야기시킨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6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공기량의 감소   콘크리트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공기를 연행시키기 어렵게 된다. 온도가 10℃ 높아지면 공기 연행량은 20%전후로 감소한다. 더욱이 연행된 공기포는 불안정하게 되고 기포가 크게 되어 소실되기 쉬워지므로 운반중의 공기량 감소도 많아지며 슬럼프로스의 증대나 슬럼프의 큰 변동에도 관계된다.   이 때문에 서중에는 AE제의 사용량을 증가시키거나 공기 연행능력이 큰 타입의 AE감수제를 이용하는 동시에 기온이나 운반․타설에 의한 공기량 변동이 적어지는 것을 선정하는 일이 중요하다.

7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경상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슬럼프로스의 증대  콘크리트는 반죽된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슬럼프가 감소되지만 콘크리트의 온도가 높아 질수록 슬럼프로스는 크게 된다. 그 원인은 시멘트 입자의 응집, 연행공기의 감소, 수분의 증발등이 고온에서 촉진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① 콘크리트의 온도가 20℃에서 30℃로 10℃높아짐에 따라 슬럼프로스의 증대는 경과시간이 60분 이내면 1-2cm이지만, 60분을 초과하면 고온에 의한 슬럼프로스는 두드러 진다.  ② 콘크리트 온도가 30℃ 가까이 되면 슬럼프로스는 두드러 진다.  슬럼프로스의 증대는 과대해지면 펌프압송 중 폐쇄를 일으키기도 하며 워커빌리티의 감소로 인해 곰보등의 타설 결함도 생기기 쉬워진다. 또 서중 콘크리트는 운반 중 슬럼프로스의 증대를 예상하여 슬럼프를 일반 기한보다 크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경우 단위수량 증가도 더해져 단위수량이 과대해지면 균열의 발생이나 내구성의 감소 등에 관계될 염려가 있다.

8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응결시간의 단축  고온시에는 시멘트의 수화반응이 촉진되므로 콘크리트의 응결이 빠르게 발생한다. 따라서 운반시간이 길어지거나 이어치기 시간간격이 길어져 응결이 시작되면 충분한 다짐이 어려워져 콜드조인트(cold joint)가 생길 위험이 있다. 또 수분의 급격한 증발과 더불어 슬럼프 윗면은 빨리 경화되므로 마감시간을 놓치면 마감작업에 지장을 주는 경우도 있다.  • 수분증발의 증대  기온이 높은 서중에는 콘크리트 표면에서의 수분증발이 많아진다. 그리고 콘크리트 온도가 높아지면 블리딩 감소되므로 슬래브 윗면 등에서는 급격한 건조가 일어날 수 있다.  타설된 콘크리트 표면에 블리딩수가 상승하는 속도보다 수분증발이 많으면 타설한지 얼마되지 않은 굳지 않은 콘크리트 표면에 플라스틱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또, 콘크리트 경화초기의 건조는 이후의 강도증진을 두드러지게 방해한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서중에는 특히 습윤양생이 중요시된다.

9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내부 온도상승의 증대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내부 온도상승의 증대  온도가 높아지면 시멘트의 수화반응이 촉진되어 이에 따라 수화열에 의한 콘크리트 내부의 온도상승이 커진다.   타설 온도가 높을수록 콘크리트의 온도상승이 빠르며 최고온도도 높아진다. 온도 상승이 높을수록 온도하강시 수축에 의한 균열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 장기강도의 감소  기온이 높은 서중에 제조․시공되는 콘크리트의 강도는 상온의 경우와 비교하여 단기재령에서는 높고 장기재령에서는 낮아진다. 이 경우는 우리의 시공경험에서의 상식적으로 온도가 높아지면 콘크리트 강도는 높아지고, 또 기온이 낮은 시기에는 기온에 의한 온도보정이 필요하다 등 모순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것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강도관리 등에서 경험하는 콘크리트 강도는 충분히 수중 양생된 공시체의 28일 재령까지의 강도라는 콘크리트의 강도성상의 극히 일부밖에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10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기온이 높은 서중에 제조․시공된 콘크리트의 장기재령 강도의 감소 원인은 다음과 같다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기온이 높은 서중에 제조․시공된 콘크리트의 장기재령 강도의 감소 원인은 다음과 같다 ① 비빔온도, 양생온도가 높을수록 장기 재령에 의한 강도의 증진이 낮아진다. 이것은 시멘트의 급격한 수화에 의해 이후의 수화반응을 방해하는 수화물이 빠르게 생성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통상적으로 비빔온도와 양생온도를 동일시하지만 양생온도가 일정해도 비빔온도가 높은만큼 장기강도의 증진이 낮아지는 것이 실험으로 확인되고 있다.  ② 초기의 급격한 건조에 의한 수화반응이 방해되어 장기강도가 감소된다.    이상과 같이 서중 콘크리트 시공에서는 강도면에서도 콘크리트의 비빔온도, 양생온도를 될 수 있는 한 낮게하여 충분히 습윤양생 하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1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균열의 증가  기온이 높은 서중에 제조․시공되는 콘크리트는 일반 경우보다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는 것은 앞의 각각항에서 몇 번이나 서술했는데, 여기서는 그 이유와 발생되기 쉬운 균열의 종류를 아래에 정리해 본다.  ① 슬럼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수량의 증가 및 운반에 의한 슬럼프로스 증대를 목적으로 슬럼프를 높이기 위한 수량증가 등에 따라 일반 콘크리트보다 단위수량의 증가로 건조수축이 커져 건조수축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② 콘크리트의 응결이 촉진되어 블리딩이 감소하는 경우와 온도가 높아 표면의 수분이 증발하기 쉽기 때문에 슬래브 윗면에 플라스틱 균열로 불리우는 아직 굳지 않은 상태에서 생기는 초기건조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③ 수화반응의 촉진에 의해 내부온도가 일반보다 높아져 온도 하강시 온도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이러한 균열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 온도를 될 수 있는 한 낮게 억제하고 단위수량 증가를  최소화하여 급격한 표면건조를 방지하는 재료․제조․시공면에서 종합적이 대책이 필요하다.

12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서중 콘크리트의 실무 • 시공 계획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서중 콘크리트의 실무 여기서는「서중 콘크리트의 기본」에서 서술한 서중 콘크리트의 기본적인 성질과 그것이 콘크리트의 품질이나 시공에 미치는 영향을 근거로 삼아 소요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콘크리트공사의 실무 안에서 어떠한 처리가 필요한가를 서술한다. • 시공 계획  서중 콘크리트의 시공에서 특히 유의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서중 콘크리트의 적용기간을 명확히 할 것  ② 콘크리트의 온도가 될 수 있는 한 높아지지 않도록 배려할 것  ③ 운반에 의한 슬럼프로스를 될 수 있는 한 감소시킬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할 것  ④ 타설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타설계획을 세울 것  ⑤ 양생초기의 수분증발에 대해 충분한 양생 방법을 검토할 것 서중 콘크리트의 시공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 이상과 같은 기본사항을 충분한 근거로 삼아 재료․배합․제조․운반․타설․양생 및 품질관리 등을 검토하고 소요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중요하다.

13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재 료 1) 초기 수화열이 높고 응결이 빠른 시멘트의 사용은 피한다.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재 료   1) 초기 수화열이 높고 응결이 빠른 시멘트의 사용은 피한다.      일반적인 부재치수 구조물이라면 서중 콘크리트라 해서 특별히 시멘트에 조건을 생각할 필요없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통 포틀랜드시멘트도 좋다. 그러나 조강 포틀랜드시멘트나 촉진형 화학혼화제를 사용하면 초기수화열의 상승이 높아 응결도 촉진되는 등 서중 콘크리트에 적합하지 않은 현상이 조장되므로 그 사용은 삼가하는 편이 좋다.      또, 메스콘크리트 등에서 온도균열 발생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중용열 포틀랜드시멘트․고로시멘트․ 플라이 애쉬시멘트등 저발열성 시멘트의 사용도 고려하여 콘크리트의 내부 온도 상승을 될 수 있는 한 적게 하는 대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콘크리트의 발열량은 단위 시멘트량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에 가능한한 단위시멘트량을 저감할 수 있도록 시공상의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슬럼프를 작게하고 품질이 좋은 혼화제 및 골재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당사에서는 잔골재의 적절한 입도 조정을 위한 양질의 부순잔골재와 세척과정을 거친 입형 개선 굵은골재를 사용함으로서 동일 압축강도 발현시 최저의 단위시멘트량 사용이 가능하다.

14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2) 일반적으로 시멘트는 입하시 상당한 고온임으로 충분한 사이로 용량(1100톤) 및 갯수(3기)를 확보하여 시멘트를 바로 사용하지 않고 사이로에 투입 후 일정한 시간 경과 후 사용토록 하여 시멘트의 온도관리를 실시한다.   3) 레미콘 용적의 70%를 차지하는 골재를 기건 상태가 아닌 표건 상태를 만들어 사용해야 한다. 특히 굵은 골재의 경우 일반 석산골재를 반입하여 그대로 사용할 경우 절건 상태에 가까운 기건 상태로서 생산에서 현장 타설시까지 상당한 수량을 흡수함으로 슬럼프로스를 크게하는 문제가 발생하나 당사에서는 굵은골재를 세척하여 생산한 것을 사용함으로 표면건조 포화상태를 유지하여 굵은골재가 수량을 흡수함으로서 생기는 슬럼프로스를 방지하고 있다.   4) 레미콘 혼합에 사용하는 사용수의 경우 지하 300m이하의 지하수를 사용함으로서 온도가 13‘c이하로 관리됨으로서 레미콘 온도 상승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5) 외기 온도로 인하여 타설콘크리트의 응결이 빠르므로 지연형 혼화제의 사용을 고려.   6) 고성능 AE감수제의 지연형을 사용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슬럼프 저하 및 작업 중 급격한 레미콘의 응결을 방지하여 현장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한다.

15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배 합 1) 슬럼프로스의 증대를 고려한 배합으로 한다.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배 합   1) 슬럼프로스의 증대를 고려한 배합으로 한다.      서중의 콘크리트는 운반에 의한 슬럼프로스가 커져서 경우에 따라서는 펌프압송상의 문제를 일으키거나 타설상의 결함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슬럼프로스를 예상한 배합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우 다음 사항에 특히 주의한다.      ① 슬럼프의 증대는 단위수량의 증가와 직결되므로 운반으로 인한 슬럼프로스를 가능한 줄일 수 있는 대책을 세우고 최소한으로 슬럼프의 증가를 막는다.       ② 단위수량을 증가시킨 만큼 시멘트량도 증가시켜 물시멘트비를 일정하게 하여 강도감소를 방지한다.

16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2) 장기강도의 감소를 감안하여 물시멘트비를 약간 적게 하는 것도 고려해 본다.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2) 장기강도의 감소를 감안하여 물시멘트비를 약간 적게 하는 것도 고려해 본다.      고온에서 시공된 콘크리트는 장기강도의 신장이 나쁜 것을 고려하여 필요할 경우에는 물시멘트비를 약간 적게하는 경우도 있다.(레미콘의 경우는 미리 감안된 경우가 많다) 단, 물시멘트비를 적게하면 단위시멘트량이 증가하여 수화에 의한 발열량이 커지므로(시멘트량 10kg의 증가로 콘크리트의 단열온도상승은 1℃ 높아진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1%정도 감소된다.   3) 서중 콘크리트의 배합은 소요품질을 얻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단위수량, 단위시멘트량이 최소가 되도록 시험비빔을 해본 후 배합을 정한다. 시험비빔의 시기는 실제의 시공시기와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가 많으나 타설시 외부 기온과 비슷한 시험 조건을 주어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17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제 조   1) 공장선정에 있어서는 운반기간이 짧고 서중 콘크리트의 제조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설비를 갖추는 등 고려해야 한다.  운반시간이 길면 슬럼프로스가 증대될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온도의 상승, 응결시간을 단축시킨다.         2) 직사광선에 의한 사용 골재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 - 골재 야적장에 지붕을 설치하여 직사광선으로 인한 야적 골재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고 있으며 골재를 투입하는 호퍼에도 지붕을 설치하여 직사광선을 차단함으로서 골재온도를 관리하고 있다.   3) 입하시의 콘크리트 온도가 35℃이하가 되도록 사용재료의 온도를 조절한다.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에서는 입하시의 서중 콘크리트의 온도를 35℃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의 비빔온도가 일반적으로는 평균기온보다 5℃정도 높아지는 경우 및 운반 중에 2-4℃정도 상승하는 경우를 생각하면 기온이 높은 날에는 입하시 콘크리트 온도가 35℃를 초과할 위험성이 높다. 재료의 온도 조절이 필요하다.

18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콘크리트의 비빔온도를 1℃내리려면 시멘트 온도를 8℃내리거나 수온 4℃ 또는 골재온도를 2℃내리면 된다. 따라서 원재료 중에서는 레미콘 용적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골재의 온도를 저하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 적이다.      - 일반 석산 골재(절건에 가까운 기건상태)의 사용을 피하고 굵은골재를 자체 크랏샤에서 2차에 걸쳐 살수 세척함 으로서 골재의 온도를 저하시키고 운반도중 단위수량을 흡수함으로서 생기는 슬럼프로스를 방지한다. 이와같이 골재를 세척하여 사용할 경우 레미콘 온도가 타사대비 3℃이상 낮게 관리가 가능하다.

19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운 반 1) 레미콘의 운반시간은 60분 이내를 목표로 한다.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운 반   1) 레미콘의 운반시간은 60분 이내를 목표로 한다.      건축공사표준시방서에서는 콘크리트의 반죽에서 타설종료까지의 시간한도를 외부 기온이 25℃이상인 경우는 90분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다리는 시간이나 배출시간을 빼면 순수한 운반시간한도는 60분 정도가 된다. 귀 현장 까지의 운행시간은 30분 이내로서 별 문제가 없다고 판단된다.   2) 서중 콘크리트 타설시는 특히 배차 간격을 정확히 지킴으로서 현장에서 타설 대기로 인한 품질 저하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 출하실과 운반 믹서트럭간에 설치된 무전기를 활용하여 현장상황을 적시에 파악하고 현장에 상주하고 있는 영업담당자 및 품질관리 직원이 책임지고 배차간격을 조정한다.   3) 레미콘 차량 믹서 드럼은 단열페인트 도색 및 부직포로 카바를 씌우고 물량 적재시 자동 살수 장치를사용하여 운행중 외기열로 인한 내부 레미콘 온도 상승을 최대한 억제한다.

20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타 설 1) 신속하게 연속적으로 타설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춘다.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타 설   1) 신속하게 연속적으로 타설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춘다.      서중 콘크리트 시공에서는 품질변화가 적은 가운데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레미콘공장과 사전에 출하간격, 휴식시간 등을 면밀히 협의하고 연락체제를 갖추어 레미콘 차량을 기다리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② 레미콘차는 될수 있는 한 펌프카에 2대를 정차하여 연속 타설이 가능하도록 한다.      ③ 수송관은 꺽어지는 것이 적은 배관방법으로 한다.      ④ 인원배치를 적절하게 하고 연락체제를 효율적으로 갖춘다.   2) 압송 중의 온도상승을 막는다.      수송관은 직사일광을 피하고 필요에 따라 살수하든지 젖은 거적으로 덮는다.   3) 타설되는 콘크리트에 접하는 거푸집 등은 고온이 되지 않도록 해둔다. 콘크리트가 접하는 부분(거푸집널․철근․철골․지반 등)은 직사일광을 막는 덮개나 살수에 의해 온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해둔다.

21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4) 콜드조인트(cold joint)의 방지를 고려한 타설계획을 한다.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4) 콜드조인트(cold joint)의 방지를 고려한 타설계획을 한다.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에서는 콜드조인트 방지를 고려해 타설 계속중에 이어치기 시간 간격한도를 외부기온이 25℃이상인 경우는 120분으로 규정하고 있다.   5) 타설부분 주변의 거푸집등에 콘크리트를 흘리지 않도록 양생한다.      타설부분 주변의 슬래브나 보 아래 거푸집등에 콘크리트를 흘린 채로 두면 급격하게 경화되어 나중에 타설된 콘크리트와 일체화되지 않는다. 비닐시트 등으로 타설부분 주변을 양생하면 좋다. 또, 흘린 콘크리트는 신속하게 제거한다.

22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양 생 1) 타설직후의 급격한 건조를 방지한다.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양 생   1) 타설직후의 급격한 건조를 방지한다.      타설직후의 급격한 건조는 균열의 원인이 된다.  콘크리트의 수분증발량은 상대습도, 표면온도, 풍속에 의해 결정되며 수분증발량이 10ℓ/m2/h를 초과하면 균열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고 한다.  직사광선이나 바람을 막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콘크리트 표면의 건조형태를 확인하면서 스프레이나 고압살수장치 등을 이용해 분무 상태의 물을 적당량 살포한다. 기초의 콘크리트는 될수 있는한 천막이 완성된 후에 시공한다.   2) 타설 후 24시간 정도까지는 충분히 급수하고 그 후 서서히 급수량을 줄여 보수양생으로 바꾸는것이 좋다. 서중 콘크리트로서는 급격한 건조나 콘크리트의 온도상승을 억제하는 초기의 습윤양생이 특히 중요하다.   마감 직후에 보수매트, 비닐 또는 폴리에틸렌, 젖은 마포 등으로 노출면을 덮어 콘크리트 표면의 시멘트 페이스트(cement paste)가 물에 씻기지 않을 정도로 경화되면 살수양생을 한다. 살수양생은 스프링클러(sprinkler)등으로 노출면 전체를 살수한다. 살수의 중단은 콘크리트 표면의 급격한 건습을 초래하여 균열 발생의 원인이 된다. 일정기간 동안 살수한 후 서서히 살수량을 줄여 시트양생 등의 보수양생으로 바꾸면 좋다.

23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막 양생제(봉함 양생제)는 콘크리트 표면의 부유수가 제거된 시점에서 분무기 등으로 살포하여 투습저항이 큰 피막을 콘크리트 표면에 형성시키는 것이다. 건축공사에서는 그다지 이용되지는 않지만 초기양생에 효과적이며 후속작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다. 막 양생제 중에는 시간이 경과하면 피막이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것도 있지만 마감이 있을 경우에는 잔존한 피막을 와이어브러시 등으로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마감재와 콘크리트와의 접착이 방해된다. 사용 시에는 양생효과와 계속시간, 사용방법 등을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24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 품질관리 1) 입하 지점에서의 콘크리트 온도가 35℃이하인가를 확인한다.
경산백천지구아파트건립공사 • 품질관리   1) 입하 지점에서의 콘크리트 온도가 35℃이하인가를 확인한다.      입하 지점의 콘크리트뿐만 아니라 공장에서의 반죽온도, 운반으로 인한 온도 상승량 등도 파악해 두어 35℃를 초과할 염려가 있을 때는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해둔다.   2) 콘크리트 품질관리에 이용된 공시체는 시험목적에 따라 양생한다.      채취한 공시체를 급격히 건조시키거나 고온에 두면 이후 수화반응이 방해되어 강도가 감소 된다. 따라서 채취한 공시체는 직사일광을 피해 응달에 보관하고 표준양생 강도시험체의 경우에는 젖은 거적 등으로 덮어 충분히 급수하며 구조체 콘크리트 강도시험용의 경우는 실제구조체 양생조건에 가깝도록 배려한다.   


Download ppt "서 중 콘 크 리 트 관 리 기 법 삼 능 건 설 주 식 회 사 서중콘크리트관리기법 발표자 : 김 승 연 과장(경산백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