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생활 속의 수학 민기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생활 속의 수학 민기원."— Presentation transcript:

1 생활 속의 수학 민기원

2 목차 자연 속의 수학원리 문화 속의 수학

3 1.자연 속의 수학원리 자연은 신이 쓴 수학책이다 –갈릴레오- 만물은 수이다 -피타고라스-
만물은 수이다 -피타고라스- 자연은 아름답다. 따라서, 자연의 법칙을 나타내는 수식도 아름다워야 한다 -아인슈타인-

4 1)피보나치 수열 순으로 생겨나는 가지의 개수

5 식물의 외피의 구성

6 2)최단거리로 올라가는 나팔꽃 나선형으로 감아 올라가는 나팔꽃의 줄기

7 3)육각기둥의 벌집모양 동일한 공간을 빈틈없이 채울 수 있는 도형 많은 꿀을 담기 위한 전략

8 2.문화속의 수학 1) 시간의 표시 2) 막대도표와 지도

9 1)시간의 표시 달력에는 시간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구조가 담겨있다.
특히 시간 구조는 방향을 정하는 수단을 제공하고 문화는 물론 개인 생활에 일어나는 사건에 어떤 형식을 부여한다. 그것은 연속적이고 일관된 틀을 제공하는데 그 틀 속에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사건이 표시이고 특별한 사건의 위치가 정해진다.

10 시간의 구조에 대한 논의를 몇 가지 천문학적 순환주기에서 시작한다.
(자전에 의한 태양빛의 차이에 따른 낮과 밤의 주기, 달의 다양한 모양, 태양공전에 의한 기후변화, 동물, 식물계의 행태변화) 시간을 좌표 계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구조가 필요하다. (태양일, 시, 분, 초 로의 분류) 트로브리안드 제도에서의 농사. (그들의 달력은 달의 주기를 바탕으로 한다. ) 유대인들의 달력 (7일의 주기를 가지고 있고, 해를 수치로 표현할 수 있고, 지난 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특정한 출발점이 있다.)

11 2)막대도표와 지도 마셜제도의 막대도표 막대도표는 항해술을 전수하고 보존하는 데 사용되었다.
마셜 제도 주민들의 과학 또는 수학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12 지도는 일정한 공간을 평면 위에 표현한 것이다.(위도와 경도를 이용해서)
마셜 제도 주민들이 만든 지도를 ‘막대도표’라 칭한다. 마셜 제도 주민들의 독특한 항해기술. 막대도표는 다양한 표시형식들이 함께 결합하여 하나의 집합적인 개념을 전달하는 것이다.

13 참고자료 문화 속의 수학 (마샤 애셔 , 경문사)


Download ppt "생활 속의 수학 민기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