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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어떻게 세계를 휩쓸었나? 뽀롱 뽀롱 뽀로로 10조 이민호 이지원 임정민 최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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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떻게 세계를 휩쓸었나? 뽀롱 뽀롱 뽀로로 10조 이민호 이지원 임정민 최윤정

2 contents -기업 및 캐릭터 소개 -매출 현황 -시장 현황 -경쟁사 기업 소개 swot 분석 Stp 분석 4p
국내 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시장 현황 -경쟁사 swot 분석 Stp 분석 4p 향후 방안

3 기업 소개 - 기업 (주)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애니메이션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
6 애니메이션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획력과 노하우, 범세계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 출처 :

4 아이들이 뽀로로 속 캐릭터를 봤을 때 친근감과 동질감 느끼도록 만듬
기업 소개 - 캐릭터 캐릭터 분석 아이들이 뽀로로 속 캐릭터를 봤을 때 친근감과 동질감 느끼도록 만듬 1. 펭귄이 뒤뚱뒤뚱 걷는 모습 = 유아들이 서툴게 걷는 모습 2. 크롱은 “크롱크롱”이라는 말밖에 할줄 모름 = 옹알이 수준의 아이 3. 뽀로로 속 캐릭터들은 2등신에 가까움 = 아이들과 체형이 비슷 4.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과 색으로 캐릭터 구성 5. 4~5세 아이가 일상에서 경험하거나 상상해봤을 법한 얘기를 다룸 삐삐·뽀뽀 포비 로디 해리 패티 통통이 루피 뽀로로 크롱 에디 음치지만 노래를 좋아하고, 여기저기 참견하며 친구들을 귀찮게 만들 때도 있지만, 항상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어 주는 유쾌한 벌새 뽀로로와 친구들을 멋진 마법의 세계로 초대하고, 커다랗게 변신해 하늘을 나는 신기한 마법사 꼬마용 에디가 자신의 모습을 본떠 만든 로봇으로, 힘이 세고 팔과 다리가 늘어나는 재미있는 로봇 친구 크고 작은 사건을 일으키는 발명품으로 친구들에게 멋진 추억을 선물하는 영리한 발명왕 꼬마여우 수줍음 많고 여성스러운 성격에 요리 솜씨가 뛰어나며, 언제나 친구들을 상냥하게 돌봐주는 소녀 비버 뭐든지 궁금한 건 참지 못하고 직접 해보고야 마는 성격으로, 모험과 도전을 좋아하는 호기심 많은 꼬마 펭귄 커다란 덩치만큼 마음도 넓어, 친구들이 어려울 때마다 제일 먼저 도와주는 마음씨 착한 백곰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의 삐삐와 소심하고 여성스러운 성격의 뽀뽀는 외계에서 온 장난꾸러기 친구들 여성스러운 외모와는 달리 털털한 성격에 어떤 운동이든 잘하는 활달하고 명랑한 소녀 펭귄 항상 뽀로로를 쫓아다니며 말썽을 부리는 사고뭉치지만, 아직은 알고 싶은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 귀여운 아기공룡 출처 :

5 기업 소개 - 매출 현황 구분 매출(소매가 기준) 로열티 2003 55억 2억 2000만 2004 325억 5400만
단위 : 원 구분 매출(소매가 기준) 로열티 2003 55억 2억 2000만 2004 325억 5400만 13억 200만 2005 617억 3100만 24억 6900만 2006 852억 4200만 34억 1000만 2007 1525억 9200만 61억 8400만 2008 2321억 200만 92억 8400만 2009 2580억 103억 200만 누적 8297억 2100만 331억 8900만 출처 : 아이코닉스 ‘뽀로로’의 주 시청자인 유치원생들이 자라면서 소비층이 넓어짐 - 상품 : 애니메이션, 유아용 장난감→ 성인용 음료,비타민 케이크, 유아용 기능성 게임과 전자출판, 뽀로로 테마파크 등으로 확대

6 국내 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 국내시장현황 캐릭터 산업 규모 구분 캐릭터개발 및 라인센스 시장 규모 캐릭터 제조 규모
단위 : 억원, % 구분 캐릭터개발 및 라인센스 시장 규모 캐릭터 제조 규모 2005 2,770 17,988 2006 3,068 20,443 2007 3,453 22,448 2008 3,444 22,675 증감율 0.2 1.0 출처 : 2010 문화부 [2009 캐릭터 산업 백서]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 규모는 : 전년 대비 약 0.2% 감소 but, 총 매출액에서 가장 중요한 원천인 ‘라이선스’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세 (2006년 725억원⟶2007년 1,033억원⟶2008년 1,251억원) 캐릭터 상품 제조시장의 규모 : 전년대비 1.0% 증가

7 국내 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 국내시장현황 캐릭터 산업 종사자 현황 구분 캐릭터개발 및 라인센스 업체 캐릭터 제조 업체
단위 : 억원, % 구분 캐릭터개발 및 라인센스 업체 캐릭터 제조 업체 정규직 2005 75.0 99.1 2006 90.3 86.6 2007 88.7 83.1 2008 89.0 89.2 비정규직 25.0 0.9 9.7 13.4 11.3 16.9 11.0 10.8 캐릭터 개발 라이선스 업체: 정규직 증가 캐릭터 제조업체: 정규직 감소 출처 : 2010 문화부 [2009 캐릭터 산업 백서]

8 국내 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 국내시장현황 전체 매체 별 매출 현황 구분 지역 TV 극장 홈비디오 인터넷 신규미디어 기타
단위 : 백만원, % 구분 지역 TV 극장 홈비디오 인터넷 신규미디어 기타 합계 애니메이션 창작제작 국내 84,138 4,332 10,126 5,306 17,254 2,133 123,279 해외 34,022 1,322 6,125 - 1,958 43,427 소계 118,160 5,644 16,251 4,091 166,706 하청제작 40,451 6,325 3,753 2,432 1,862 2,743 56,566 45,284 398 4,122 163 4,782 54,749 85,735 6,723 7,875 2,595 7,525 112,315 판권 5,497 363 898 6,758 4,815 795 5,610 10,312 12,368 전체 130,086 10,647 13,879 8,101 20,014 4,876 187,603 84,121 1,720 11,042 6,740 103,786 214,207 12,367 24,921 8,264 11,616 291,389 비중 73.5 4.2 8.6 2.8 6.9 4.0 100.0 TV용 제작 매출 : 7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신규미디어( 모바일, IPTV, DMB) 매출 : 2007년부터 큰 폭으로 상승하여 현재는 TV 용 제작 매출 다음으로 큰 시장 ※2009년 기준 통계자료

9 국내 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 국내시장현황 캐릭터 산업 수출 규모 캐릭터 산업 수입 규모 구분 2005 2006 2008
단위 : 천달러, % 구분 2005 2006 2008 구성비(%) 증감률(%) 중 국 60,094 43,968 31,396 38,346 16.8 22.1 일 본 13,837 6,536 4,638 12,782 5.6 175.6 동남아 8,918 11,883 13,632 20,771 9.1 52.4 북 미 18,656 61,994 68,703 74,410 32.6 2.86 유 럽 41,178 27,331 43,221 50,443 16.7 기 타 20,983 37,739 41,229 31,498 13.8 23.7 전 체 163,666 189,451 202,889 228,250 100 12.5 수출은 전년도 대비 12.5% 증가 수입은 전년도 대비 11.8% 감소 캐릭터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 출처 : 관세청 캐릭터 산업 수입 규모 총 수입액 : 1억 9,867만 달러, 전년도 대비 11.8% 감소 (2008년도 기준)

10 국내 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 해외시장현황 해외 시장의 흐름 2009년도 : 800억 달러( 전년도 대비 17% 성장)
세계경제 불황 속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2009년도 : 800억 달러( 전년도 대비 17% 성장) -미국 제작 비용 대비 벌어들이는 수익이 캐나다나 프랑스에 비해 떨어짐 →한국의 캐릭터 업계가 미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

11 국내 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 해외시장현황 소비자의 성향 변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산업의 주소비자 : 어린이
▶어린이들의 트랜드 변화를 찾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과거와 달리 어린이도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 가능 이를 통해 수많은 캐릭터와 애니메이션을 접할 수 있으므로 TV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 매체의 이용도도 높아지는 시너지 효과 발생

12 국내 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 경쟁사 핑구 (클레이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펭귄 언어로 대화하기 때문에
선정기준 : 유아를 타깃으로 한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션 ※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통해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오락과 교육 사이에서 균형 감각을 유지하며 아이와 부모, 두 소비자의 마음을 충족시킴 곰돌이 푸우 (2D 애니메이션) 인간을 제외한 모든 캐릭터들이 인형의 모습으로 나오며 푸우의 느긋함이 시청자에게 친근감을 가져다 준다. UN으로부터 우정의 대사로 임명되기도 하였다. 핑구 (클레이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펭귄 언어로 대화하기 때문에 시청자는 대화대신 움직임과 표정에 더욱 집중하게 되어 부드러운 움직임의 클레이 애니메이션이 가진 강점이 도드라 지는 작품 꼬마기관차 토마스와 친구들 (애니매트로닉스 애니메이션) 애니매트로닉스(신호에 따라 움직이는 로봇으로 실시간으로 찍는 기법)으로 촬영했다. 성직자와 철도애호가, 동화작가가 만든 원작을 영상으로 만든 것이다. 하이도라(2D 애니메이션) 놀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놀자!라는 메시지로 전세계 어린이로부터 사랑 받는 닉 주니어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13 Swot 분석 Weaknesses(약점) Strength(강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
1. 세분화 고객(유아)를 대상으로 틈새 시장 공략 및 대중적 인지도 확보 성공 2. 캐릭터관련 라이선스 확대 Weaknesses(약점) 1. 질적 양적으로 부족한 자원 2. 연령층의 제한 Opportunities(기회) 1. 정부계획에 따른 애니메이션 산업 지원 2. 국산 캐릭터 해외시장 진출 증가 3. 온라인 캐릭터 비즈니스 확대 추세 4. 인터넷 환경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Threats(위협) 1. 소비자의 빠른 선호 변화 2. 다수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짧은 수명 3. 복제 캐릭터 상품의 범람

14 STP 분석 시장세분화(Segmentation) 구분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애니메이션 특징 짧은 방영시간 및 교육적인 내용
교육적인 내용과 재미위주의 진행, 캐릭터의 개성을 중요시함 자극적이고 화려한 영상, 흥미위주의 줄거리 화려한 영상과 탄탄한 줄거리,치밀한 인과관계 및 세계관 선호캐릭터 뽀로로 핑구 토마스 카트캡터 체리 스펀지 밥 마법 천자문 원피스 이누야사 카우보이 비밥 마스터 키튼 사용량 비교적 많음 선호도에 따라 다름 구매력 영향만 미침 제한적인 주도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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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Stp 분석 표적시장의 선정 (Targeting)
각 세부시장의 크기와 성장성, 구조적 매력도(경쟁사와의 비교), 회사의 목표와 자원의 평가를 토대로 표적시장 선정 -크기와 성장성 경제적 투자규모가 크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시장 -구조적 매력도 경쟁자는 많지만 3D 영상 기술을 원동력으로 2~5세 대상의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장에 진입 -회사의 목표와 자원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규모는 매우 협소→해외진출을 목표로 초기부터 철저한 해외 마케팅 추진 구매영향력을 지닌 중산층 이상의 소득 수준을 가진 가정의 2~5세 유아들

17 STP 분석 뿌까 뽀로로 마시마로 어린이용 텔레토비 드라마 포지셔닝(Positioning)
X축의 왼쪽은 2~5세 유아, 오른쪽은 6~10세 어린이 Y축은 애니메이션, 아래는 비(非) 애니메이션

18 STP 분석 포지셔닝(Positioning) 디자인 차별화 (캐릭터/ 배경/ 컬러) 주조색 : Blue, Green, Pink
주조색 : Black & White 캐릭터 : 펭귄중심 신 장 : 실제펭귄과 동일비율 주조색 : Blue, Green, Pink 캐릭터 : 펭귄중심, 5종의 동물 신 장 : 1.5~2등신

19 STP 분석 포지셔닝(Positioning) 디지털애니메이션의 표현성 극대화 배경 : 제한적(클레이의 한계)
표현 : 제한적인 앵글 배경 : 제한없음 표현 : 자유로움/부드러운 움직임

20 4P 전략 Product (제품전략) 아이들의 눈높이 맞춘 스토리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 친숙한 캐릭터 성격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노랫말 효과적인 대중매체 노출 전략 신뢰감 있는 캐릭터 사업의 전개

21 4p 전략 Price (가격전략) 꼬마펭귄 핑구 DVD 20,000 뽀롱뽀롱 뽀로로 DVD 24,000~27,000 제품에 프리미엄의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일반적인 캐릭터 제품보다 20~30%의 가격을 높이는 대신 품질에 있어서의 질과 안정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소비자 만족도를 극대화

22 4P 전략 Place(유통전략) 라이센스 판매를 통한 DVD 및 영상물유통 유럽, 미주 → 해외 배급사와 공동사업
- 아시아 → 자체배급

23 4p 전략 Promotion (촉진전략) 각 지역을 대표하거나 타 지역으로 확산이 유리한 지역을 거점마켓으로 선정하여 마케팅 역량을 집중시키는 전략을 활용 해외프로그램 마켓 참가 - 대만 뽀로로 런칭 이벤트 (2005년 5월) 개최 철저하게 해외마케팅을 기획 - 프랑스 애니 페스티벌 (2006년 6월) 참가를 통한 국제적 지명도 구축 - 이탈리아 애니메이션 페스티벌(2005년 3월) 출품을 통한 작품성 인정과 상업성의 보장

24 향후 전략 세계적인 캐릭터 브랜드 확립과 스테디 셀러의 입지구축 새로운 스토리 개발, 계속적인 리뉴얼과 브랜드 관리
유아용 콘텐츠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 공략 다양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게임, 뮤지컬, 전시회, 영화,테마파크 등의 OSMU전략 세계적인 캐릭터 브랜드 확립과 스테디 셀러의 입지구축

25 출처 ▷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국제화 전략에 관한 연구, 임정희, 2008
▶ 토종 펭귄 ‘뽀로로’, 세계 동심을 사로잡다, 최종일, 2010 ▷ 한국애니메이션의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전략 연구 :뽀로로, 빼꼼, 아이언키드, 선물 공룡디보를 중심으로, 최돈일, 2008 ▷ blog.naver.com/mdoconst/

26 Thank you The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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