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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산업의 대중화와 쟁점 유병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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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VR의 정의 및 확산 요인 2. C-P-N-D 생태계형 산업 3. VR 산업 대중화를 둘러싼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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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의 정의 및 대중화 요인 VR(Virtual Reality)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컴퓨터 기술로 사용자의 시각이나 청각, 촉각 등을 자극해 서 마치 실제로 있는 것처럼 느끼게 만든 가상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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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의 정의 및 대중화 요인 고화질 디스플레이 등장 모션 및 위치정보 기술의 대중화 컴퓨팅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대중화된
콘텐츠 제작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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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P N D C-P-N-D 생태계형 산업 ontents latform etwork evice 게임 영화 의료 뉴스
E-COMMERCE ontents latform etwork evice 군사 유통 부동산 광고 스포츠 소프트웨어 플랫폼 서비스 플랫폼 유선(기가인터넷) 무선(5G) 방송(UHD) 프리미엄 HMD 보급형 HMD 360도 카메라 디바이스 컨트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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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산업 대중화를 둘러싼 쟁점(찬성측) 경험증강가치 및 신경험 창조 가치 현실에서 느낄 수 없는 가치 VR기기와 센서의 발달
사용자 직접 개입,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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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산업 대중화를 둘러싼 쟁점(반대측) 신체적 부작용 사이버멀미 진동장애 청력 저하 및 근육통 시력 손상 광과민성 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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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산업 대중화를 둘러싼 쟁점(찬성측) 제약극복가치 하고 싶지만 하지 못했던 경험들을 가능하게 하는 가치
Ex) 시공간적 제약, 신체적 혹은 상황적 제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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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산업 대중화를 둘러싼 쟁점(반대측) 현실과 가상 세계의 혼동 리셋 증후군 부정적 세뇌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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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VR 산업의 전망과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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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VR 산업의 전망과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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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VR 산업의 전망과 제안 생태계 조성 필요 정부 지원 기술 개발로 한계점 극복 컨텐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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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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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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