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비교 문화 제 2강 - 다문화 사회의 이해 - 신진영
2
연구 문제 1.다문화주의란? 2.다문화사회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수업자료
송재용 2009, “다문화주의와 인정의 정치학, 그리고 그 너머”『 사회이론 』35:
3
1 . 다문화 사회 피부색을 넘어 더불어 자라가는 아이들 세상! 외국인 100만 시대.
농촌총각 5명 중 1명이, 신혼부부 7쌍 중 한 쌍이 국제결혼 이제 2020년이 되면 어린이 5명 중 1명은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 다문화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속속 일반 학교로 입학하고 있는 지금 과연 아이들 세계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
4
2. 다문화주의란?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문화 다원화 현상, 곧 다양한 인종 문화, 이념 종교, 민족 등과 같은 문화적 단위들의 공존 현상에 대한 인식론적인 입장이나 태도의 경향을 말한다. 여기서 다원적 문화현상은 넓게는 특정 국가 경계 내에서의 다양한 집단이나 조직의 공존 현상, 좁게는 지역 공동체, 학교, 일터 등과 같은 조직이나 집단 내에서의 다양한 하부 단위들의 공존 현상과 관련 있다(송재용 2009).
5
3. 문화다원주의란? 문화다원주의 (cultural pluralism)은 다문화주의와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함
문화다원주의는 개개 문화의 고유성이 유지된다는 전제 아래 복수의 문화들의 고유성을 인정하는 선에서 조화롭게 공존, 교류. 문화 다원적 현상이 존재한다는 인식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 문화의 고유성이 유지 되며 그래야 마땅하다는’는 입장
6
4. 다문화주의와 문화다원주의 글로벌화로 문화적으로 서로 섞이는 시대적 적실성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함
문화 다원주의 이면에서 자문화중심주의 편향적인 기준으로 작동될 가능성이 있음 문화에 대한 인정이 동화에 대한 요구로 작동할 가능성이 있음
7
5. 다문화주의의 역사 1970년대 호주의 이민자개방정책에 대한 사회적 논쟁과 캐나다 퀘벡주 분리독립 문제를 둘러싼 논쟁을 통해 다문화주의가 규범적 또는 가치 평가적 담론의 대상이 됨 1990년대 서유럽의 다민족(인종) 다문화 국가들의 소수자 인종 및 문화 집단들의 권리 및 정체성 인정 관련 논쟁의 시작과 더불어 전 세계에 섬처럼 산재해 있던 소수 민족과 원주민의 존재에 대한 인정으로 이어짐
8
6. 한국 사회와 다문화주의 199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온 외국인 근로자, 결혼 이민자, 탈북새터민, 그리고 성적 소수자와 같은 소수자 집단들의 정체에 대한 인정 요구 똘레랑스(관용)과 ‘다문화 가족’등은 사실적 변화의 일면을 잘 보여준다. 한국 사회가 오랫동안 문화정서적 차원에서 단일민족국가 신화에서 탈신화화의 요구가 일어나고 있음.
9
7. 다문화주의와 인정의 정치학 ‘인정의 정치학’의 개념은 인간의 정체성은 주체와 객체 양자간의 상호 타협과 대화로(dialogically) 진행되는 상대에 대한 인정을 통해 구성된다는 입장에 기초 기본적으로 한 개인의 정체성은 타자(타집단)으로부터 동등하고 가치있는 존재로 인정받는 과정에서 획득됨 불인정이나 잘못된 인정(misrecognition)은 타자에 상처를 주고 억압 하여 존재 양식을 변형시킴
10
8. 공존과 선한 경쟁 테일러는 언어와 문화를 개인의 사회 생활과 세상을 조망하는 데 빼 놓을 수 없는 필수 불가결한 구성요소로 규정함 모든 공동체는 언어& 관련된 특징적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공동체 정신의 구체화는 문화로 나타남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모든 유형과 방법들 희로애락의 감정과 타인과의 교류 등 모든 행위는 언어 문화 공동체를 통해 이루어지며, 유지되고 존속됨
11
8. 다문화 사회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해외시장의 문을 연 다문화가정 여성들”
* “다문화가정자녀 '언어 영재'로 키운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