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2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음악 음, 가락 청각과 시각 직접 자극 미술 선, 면, 색 문학 말, 글 감각적 심상, 사고 능력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음악 음, 가락 청각과 시각 직접 자극 미술 선, 면, 색 문학 말, 글 감각적 심상, 사고 능력 + 언어 = 의미 구성
3
일상 언어 VS 문학 언어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 미적 자질 직접성 간접성 지시성 함축성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일상 언어 VS 문학 언어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 미적 자질 직접성 간접성 지시성 함축성
4
비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산(山)새 걸음걸이. 여울 지어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멎은 듯 새삼 듣는 빗낱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
5
비 비가 내리기 직전 돌에 그늘이 차고 바람이 부는 모습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산(山)새 걸음걸이. 비가 내리기 직전 돌에 그늘이 차고 바람이 부는 모습 빗방울이 여기저기 다투어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을 ‘산새 걸음걸이’로 표현
6
비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여울 지어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여울 지어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멎은 듯 새삼 듣는 빗낱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
7
일상의 언어로 형상화 비 비가 내리기 전의 모습 비가 내리는 모습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비가 내리기 전의 모습 비가 내리는 모습 일상의 언어로 형상화 “섬세한 묘사를 뒷받침하는 정교한 언어들의 유기적 결합으로 비가 내리는 상황을 감각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
8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 비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산(山)새 걸음걸이. 빗방울이 여기저기 다투어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을 ‘산새 걸음걸이’로 표현
9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 비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여울 지어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 여울 지어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 멎은 듯 새삼 듣는 빗낱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
10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시의 언어는 산문이나 대화의 언어와 달리 정제된 언어여야 하며 그 사용도 절제되어야 하고 나름의 독특한 형상을 창조하여야 한다.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산(山)새 걸음걸이. 빗방울이 여기저기 다투어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을 산새걸음걸이에 비유
11
비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여울 지어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을 손에 비유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시의 언어는 산문이나 대화의 언어와 달리 정제된 언어여야 하며 그 사용도 절제되어야 하고 나름의 독특한 형상을 창조하여야 한다. 여울 지어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을 손에 비유 멎은 듯 새삼 듣는 빗낱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을 걸음에 비유
12
운수 좋은 날 주인공 직업은? 주인공이 노는 무대는? 날씨는? 소설에 드러난 첫 사건은?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주인공 직업은? 인력거꾼 주인공이 노는 무대는? 서울 문안 날씨는? 비 소설에 드러난 첫 사건은? 아내가 기침으로 쿨룰거리기 시작함
13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24:19) 그러나 빈 인력거를 털털거리며 이 우중에 돌아갈 일이 꿈밖이었다. 노동으로 하여 흐른 땀이 식어지자 굶주린 창자에서, 물 흐르는 옷에서 어슬어슬 한기가 솟아나기 비롯하매 일 원 오십 전이란 돈이 얼마나 괜찮고 괴로운 것인 줄 절절히 느끼었다. 이것 말고 더 찾아 보자.
14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근 열흘 동안 돈 구경도 못한 김 첨지는 십 전짜리 백통화 서 푼, 또는 다섯 푼이 찰깍하고 손바닥에 떨어질 제 거의 눈물을 흘릴 만큼 기뻤었다. 더구나 이날 이때에 이 팔십 전이라는 돈이 그에게 얼마나 유용한지 몰랐다. 컬컬한 목에 모주 한잔도 적실 수 있거니와 그보다도 앓는 아내에게 설렁탕 한 그릇도 사다 줄 수 있음이다.
15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운수 좋은 날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아따, 젠장맞을 년, 별 빌어먹을 소리를 다 하네. 맞붙들고 앉았으면 누가 먹여 살릴 줄 알아.” (22:23) 한꺼번에 이런 금액을 불러라도 본 지가 그 얼마만인가! 그러자 그 돈 벌 용기가 병자에 대한 염려를 사르고 말았다. 설마 오늘 내로 어떠랴 싶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제 일 제이의 행운을 곱친 것보다도 오히려 갑절이 많은 이 행운을 놓칠 수 없다 하였다. (23:4)
16
운수 좋은 날 김첨지는 어떤 인물?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오늘은 나가지 말아요. 제발 덕분에 집에 붙어 있어요. 내가 이렇게 아픈데….” 라고 모기 소리같이 중얼거리고 숨을 걸그렁걸그렁하였다. 그때에 김 첨지는 대수롭지 않은 듯이, “압다, 젠장맞을 년, 별 빌어먹을 소리를 다 하네. 맞붙들고 앉았으면 누가 먹여살릴 줄 알아.” 돈벌이를 위해 아픈 아내의 청을 뿌리친다. 가난이 이 같은 비정함과 냉혹함을 강요하는 것이다. 그러나 김첨지는 이런 외면적인 표현과 달리 아내에 대한 사랑이 내면에 있다. 허기진 배로 하루 종일 배속을 철퍼덕거리면서도 아내에 대한 근심이 가득 차 있다.
17
운수 좋은 날 김첨지는 어떤 인물?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아내에게 거친 말을 하고서도 온종일 마음을 쓰는 것으로 보아, 겉으로는 냉정한 척하지만 아내에게 정이 있는 사람이다. 피곤하지만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보아, 가장으로서의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다.
18
아내가 아파도 일을 나가야 하는 삶을 사는 김첨지가 바로 당시의 일반적인 모습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작가는 일상의 사람과 다르지 않다. 따라서 문학은 일상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문학이 정교하게 짜여진 언어 구조물이지만 그 언어가 우리가 늘 쓰는 말이다. 이 소설에서 찾아보자. 일상인들이 살아가는 모습 아내가 아파도 일을 나가야 하는 삶을 사는 김첨지가 바로 당시의 일반적인 모습
19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작가는 일상의 사람과 다르지 않다. 따라서 문학은 일상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문학이 정교하게 짜여진 언어 구조물이지만 그 언어가 우리가 늘 쓰는 말이다. 이 소설에서 찾아보자. 정교하게 짜여진 언어 구조물 운수 좋은 일이 연거푸 일어나면서도 불행한 일이 일어날 암시를 깔고 있다. 돈을 많이 버는 외면상의 행운과 시간이 갈수록 커져가는 내면의 불안감이 교차되는 짜임이다.
20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작가는 일상의 사람과 다르지 않다. 따라서 문학은 일상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문학이 정교하게 짜여진 언어 구조물이지만 그 언어가 우리가 늘 쓰는 말이다. ‘운수 좋은 날’은 일제를 살아가는 우리 민족의 일상적인 모습을 그렸다. 일제의 지배 아래에서는 행운의 기적이 있을 수 없는 냉혹한 현실을 보여준다. 그렇지만 이 소설에는 치밀한 짜임이 있다. 운수 좋은 일이 연거푸 일어나면서도 아내에게 불행이 닥칠지 모른다는 암시가 여러 번 나타나는 것이다. 자료
21
운수 좋은 날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더 읽어 보기 – 임화 ‘우리 오빠와 화로’
사랑하는 우리 오빠 어저께 그만 그렇게 위하시던 오빠의 거북무늬 질화로가 깨어졌어요. 언제나 오빠가 우리들의 ‘피오닐’ 조그만 기수라 부르는 영남이가 지구에 해가 비친 하루의 모-든 시간을 담배의 독기 속에다 어린 몸을 잠그고 사 온 그 거북무늬 화로가 깨어졌어요. 그리하여 지금은 화젓가락만이 불쌍하게 영남이하구 저하구처럼 똑 우리 사랑하는 오빠를 잃은 남매와 같이 외롭게 벽에 나란히 걸렸어요. (이하 생략)
22
소통 소통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것은 작가와 독자 사이의 소통을 전제 서정양식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것은 작가와 독자 사이의 소통을 전제 서정양식 작가 개인의 정서 토로 소통 교술양식 독자에게 직접적인 교훈 전달 소통 노동요 노동의 괴로움을 잊고 작업의 요율을 높이기 위한 ……
23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문학을 인터넷을 통해 소통 서정양식 교술양식 양방향적 소통 인터넷을 통한 의사 소통의 특징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문학을 인터넷을 통해 소통 서정양식 교술양식 양방향적 소통 인터넷을 통한 의사 소통의 특징 책을 통한 소통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이다. 같은 시간대에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24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문학적 소통의 기본 전제 책을 통해 더욱 깊이 있게 이루어질 수 있다.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문학적 소통의 기본 전제 책을 통해 더욱 깊이 있게 이루어질 수 있다. 작품을 직접 대면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25
‘저 부인’과 ‘뺑덕 어미’에 대한 묘사에서 공통점은?
1. 문학의 개념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용부가(庸婦歌) 자료 ‘저 부인’과 ‘뺑덕 어미’에 대한 묘사에서 공통점은? 그 시대에 부정적 평가를 받을 만한 행실을 나열하고 있다. 작가의 가치관이 직접 나타나는 부분은? “무식한 창생들아 ~ 행하기를 위업하소” 소통을 위해 작가가 택한 말하기 전략은? 자세히 묘사한 뒤에 평가를 덧붙임
26
용부가(庸婦歌) ‘저 부인’과 작가 사이의 가상 토론을 해 보자.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 저 부인의 행실 비판
1. 문학의 개념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용부가(庸婦歌) ‘저 부인’과 작가 사이의 가상 토론을 해 보자. 저 부인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 작가 저 부인의 행실 비판
27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문학 문명 발달을 이끎 문명의 결과물을 후세에 전승함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문학 문명 발달을 이끎 문명의 결과물을 후세에 전승함
28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문화적 산물의 일부 문학 작품 창작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발견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문화적 산물의 일부 문학 작품 창작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발견 사물에 대한 심미적 체험 조지훈이 <승무>를 쓸 때
29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심미적 특성과 보편성을 가지는 문학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심미적 특성과 보편성을 가지는 문학 일상인의 생활 감정이나 삶의 애환
30
노세소리도 고만하세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1. 문학의 개념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낙락장송 고목되면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눈먼 새도 아니 오네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비단옷도 떨어지면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행주 걸레기로 다 나가네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좋은 음식도 쉬어지면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여물밖에 더 되는가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고생하던 우리 농군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금년 농사도 잘 지었으니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우렁차게 잘 놀아보세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 소리도 고만하세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4,행주걸레기로 다나가네 켕마쿵쿵 노세/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6,우렁차게 잘 놀아보세 켕마쿵쿵 노세 /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4,여룰밖에 더 되는가 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3,좋은음식도 시어지면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5,고생하던 우리농군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1,낙락장송 고목되면 켕마쿵쿵 노세 /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3,비단옷도 떨어지면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노세소리도 고만하세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2눈먼새도 아니오네 켕마쿵쿵 노세/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31
켕마쿵쿵노세 이 작품에서 알 수 있는 농민들의 삶과 의식은? 1. 문학의 개념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농사일의 고단함을 노래로 풀려고 한다. 노래의 내용이 좋은 옷은 나중에 행주, 걸레가 되고, 좋은 음식도 나중에는 여물이 되니 재물에 욕심을 부리지 말고 현재의 삶을 즐기자는 현세지향적이고 낙관적인 의식을 볼 수 있다.
32
켕마쿵쿵노세 구전 민요의 특성을 작품 속에서 찾아 보자. 이런 민요의 의의는? 1. 문학의 개념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켕마쿵쿵노세 구전 민요의 특성을 작품 속에서 찾아 보자. 후렴구 반복 –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노래. 음수율(음보율)로 노래 부르기 쉬운 가사의 형식. 이런 민요의 의의는?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온 문화 유산 (고려 가요 등)
33
유사한 효용의 노래 1. 문학의 개념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논매기 노래
켕마쿵쿵노세 유사한 효용의 노래 논매기 노래 잘하고 자로 하네 에히요 산이가 자로 하네 이봐라 농부야 내 말 듣소 이봐라 일꾼들 내 말 듣소 하늘님이 주신 보배 편편옥토가 이 아닌가 물꼬 찰랑 돋아 놓고 쥔네 영감 어디 갔나 잘한다 소리를 퍽 잘하면 길 가던 행인이 길 못 간다. 이 논배미를 얼른 매고 저 논배미로 건너가세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