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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0. NCS용 평가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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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apter 00. NCS용 평가 문항

2 Chapter 00 NCS용 평가 문항 NCS 학습 모듈의 위치 편성 내용 사전 평가 항목 직무 능력 평가 수행 정도

3 1. NCS 학습 모듈의 위치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과정/과목명 08. 문화․예술․디자인․방송 03. 문화콘텐츠
02. 문화콘텐츠제작 09.. 스마트 문화앱 콘텐츠 제작 _13v1 UI/UX 디자인

4 2. 편성 내용 단 원 명 (능력단위 요소명) 훈 련 내 용 (수행준거) 평가시 고려사항 디자인 리서치 하기 디자인 콘셉트
1.1 수립된 앱 개발 계획과 설계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스타일을 리서치 할 수 있다. 1.2 조사된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스타일을 활용하여 앱 개발 계획에 적합한 디자인을 분류하고 분석할 수 있다. 1.3 분석한 디자인 리서치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계획 할 수 있다. - 평가자는 다음의 사항을 평가해야 한다. • 일정준수 능력 (개발진도표 상의 일정) • 기능 모델의 완성 여부 • 고객 요구사항 명세화 정확성 여부 • 앱 디자인의 이해 능력 • 정보검색 및 활용 능력 • UI 요건에 대한 이해도 • 최신 UI 기술들에 대한 이해도 • 사용자 경험 분석에 대한 이해도 • 유스케이스(사용시나리오)와 UI 요건을 만족할 수 있는 UI 기술 제시 능력 • 유즈케이스(사용시나리오)와 사용자 경험 분석을 통한 화면/폼 구성 능력 디자인 콘셉트 수립하기 2.1 조사하여 분석된 디자인 리서치와 플래닝을 바탕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정의할 수 있다. 2.2 계획된 디자인 플래닝을 통하여 디자인 콘셉트와 스타일에 맞는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타일을 결정할 수 있다. 2.3 적용할 디자인과 스타일을 세분화하여 업무 플로우 단계별로 설정, 정의 할 수 있다. 2.4 수립된 디자인 콘셉트와 분석된 업무 플로우를 연결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할 수 있다. 디자인 제작하기 3.1 수립된 디자인 콘셉트과 앱 개발 계획을 바탕으로 UI/UX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다. 3.2 수립된 디자인 콘셉트를 활용하여 사용자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스토리보드를 제작 할 수 있다. 3.3 제작된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디자인 시안을 제작 할 수 있다. 3.4 콘셉에 적합하게 나온 여러 개의 디자인 시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UI/UX 디자인을 제작 할 수 있다.

5 3. 사전 평가 항목(기초학습평가) -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수업 초기 시행되는 학습자의 자가 진단적 평가로 수행 준거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지식, 기술 등으로 구성 해당 교과목을 듣기 전 교과목에서 활용하는 능력단위와 능력단위 요소를 진단하기 위해 기초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지식에 대한 질문 평가 결과를 토대로 난이도 조절에 활용

6 3. 사전 평가 항목(기초학습평가) -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순번 능력단위요소 진단문항 자가진단 우수 보통 미흡 평균 1 기초지식 UI/UX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2 디자인리서치하기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있다. 3 정성적/정량적에 대한 이해가 있다. 4 간단한 설문 조사를 해본 경험이 있다. 5 정보 검색과 자료 수집이 가능하다. 6 스마트기기에 대한 동향을 알고 있다. 7 이미지나 도형과 같은 시각화 작성법이 가능하다. 8 디자인콘셉트수립하기 콘셉트나 타깃과 같은 단어를 알고 있다. 9 모바일과 스마트 기기에 대한 기술 동향을 알고 있다. 10 유사 콘텐츠의 특징과 내용 파악이 가능하다. 11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다. 12 한글 문서나 파워포인트의 작성이 가능하다. 13 디자인 제작하기 모바일 UI/UX에 대한 용어를 알고 있다. 14 포토샵을 사용할 수 있다. 15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16 해상도에 대한 이해가 있다. 17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해가 있다. 18 명도 대비와 같은 색채에 대한 이해가 있다.

7 4. 직무 능력 평가 학기당 2회(중간 고사/기말고사)를 실시하거나 챕터별 상시 체크가 가능
능력 단위 요소별 평가로 평가별 능력단위 요소의 중복 사용이 가능 능력 단위 요소에 맞는 평가 내용으로 구성 평가지는 학생용 자가 진단과 교수용 진단 평가로 중복 사용가능

8 : UI/UX 디자인의 이해(학생용 자가 진단)
4. 직무 능력 평가 : UI/UX 디자인의 이해(학생용 자가 진단)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자가진단 우수 보통 미흡 1 UI/UX디자인의 이해 UI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2 UX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3 UI와 UX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있으며 그에 따른 개념을 파악하고 있다. 4 UX 디자인의 요소를 알고 있다. 5 UI/UX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UX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있다.

9 4. 직무 능력 평가 : UI/UX 디자인의 이해(교수용 평가)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진단 우수 보통 미흡 평균
1 UI/UX디자인의 이해 UI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2 UX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3 UI와 UX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있으며 그에 따른 개념을 파악하고 있다. 4 UX 디자인의 요소를 알고 있다. 5 UI/UX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UX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있다.

10 4. 직무 능력 평가 : 디자인 리서치(학생용 자가 진단)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자가진단 우수 보통 미흡 1
디자인 리서치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2 수립된 앱 개발 계획에 따른 목표 설정과 이슈정의가 가능하다. 3 수립된 앱 개발 계획에 따른 사용자 리서치 기법을 찾을 수 있다. 4 리서치 결과를 분류하고 분석할 수 있다.

11 4. 직무 능력 평가 : 디자인 리서치(교수용 평가)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진단 우수 보통 미흡 평균 1
디자인 리서치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2 수립된 앱 개발 계획에 따른 목표 설정과 이슈정의가 가능하다. 3 수립된 앱 개발 계획에 따른 사용자 리서치 기법을 찾을 수 있다. 4 리서치 결과를 분류하고 분석할 수 있다.

12 4. 직무 능력 평가 : 디자인 콘셉트 수립(학생용 자가 진단)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자가진단 우수 보통 미흡 1
콘셉트 모델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2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디자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3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4 콘셉트에 맞는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13 4. 직무 능력 평가 : 디자인 콘셉트 수립(교수용 평가)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진단 우수 보통 미흡 평균 1
콘셉트 모델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2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디자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3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5 콘셉트에 맞는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14 : 모바일 UI/UX 디자인(학생용 자가 진단)
4. 직무 능력 평가 : 모바일 UI/UX 디자인(학생용 자가 진단)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자가진단 우수 보통 미흡 1 모바일 UI/UX디자인 모바일 환경과 최신 경향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 2 모바일 앱의 종류와 디자인의 종류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3 터치 제스처의 용어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4 모바일 UI/UX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있다. 5 수립된 콘셉트에 맞는 정보 구조의 설계가 가능하다. 6 와이어 프레임을 작성할 수 있다.

15 4. 직무 능력 평가 : 모바일 UI/UX 디자인(교수용 평가)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진단 우수 보통 미흡 평균
1 모바일 UI/UX디자인 모바일 환경과 최신 경향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 2 모바일 앱의 종류와 디자인의 종류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3 터치 제스처의 용어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4 모바일 UI/UX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있다. 5 수립된 콘셉트에 맞는 정보 구조의 설계가 가능하다.

16 : 모바일 UI/UX 제작 가이드(학생용 자가 진단)
4. 직무 능력 평가 : 모바일 UI/UX 제작 가이드(학생용 자가 진단)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자가진단 우수 보통 미흡 1 모바일 UI/UX 제작 가이드 해상도와 그 단위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2 안드로이드 해상도와 iOS의 해상도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고 있다. 3 iOS UI의 제작 가이드를 이해하고 있다. 4 안드로이드 UI의 제작 가이드를 이해하고 있다. 5 각 OS별 제작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6 OS별 색상 선택 가이드를 적용할 수 있다. 7 정보 위계에 맞는 타이포그래피의 선택이 가능하다. 8 OS별 레이아웃의 차이를 알고 있다. 9 모바일 UI/UX 디자인 용어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10 모바일 UI/UX의 디자인 패턴과 용어를 이해하고 있다.

17 : 모바일 UI/UX 제작 가이드(교수용 평가)
4. 직무 능력 평가 : 모바일 UI/UX 제작 가이드(교수용 평가)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진단 우수 보통 미흡 평균 1 모바일 UI/UX 제작 가이드 해상도와 그 단위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2 안드로이드 해상도와 iOS의 해상도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고 있다. 3 iOS UI의 제작 가이드를 이해하고 있다. 4 안드로이드 UI의 제작 가이드를 이해하고 있다. 5 각 OS별 제작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6 OS별 색상 선택 가이드를 적용할 수 있다. 7 정보 위계에 맞는 타이포그래피의 선택이 가능하다. 8 OS별 레이아웃의 차이를 알고 있다. 9 모바일 UI/UX 디자인 용어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10 모바일 UI/UX의 디자인 패턴과 용어를 이해하고 있다.

18 : 모바일 UI/UX 제작 실습(학생용 자가 진단)
4. 직무 능력 평가 : 모바일 UI/UX 제작 실습(학생용 자가 진단)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자가진단 우수 보통 미흡 1 모바일 UI/UX 제작 실습 OS별 앱 크기와 화면 크기의 제작 사이즈 및 해상도를 알고 있다. 2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앱 아이콘의 제작이 OS별로 가능하다. 3 날씨 앱/달력 앱/계산기와 같은 위젯 형태의 앱 제작이 가능하다. 4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스플래시 스크린 페이지의 디자인이 가능하다. 5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프로필 페이지가 OS별로 제작 가능하다. 6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리스트 페이지가 OS별로 제작 가능하다. 7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로그인 페이지가 OS별로 제작 가능하다. 8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슬라이더 메뉴가 OS별로 제작 가능하다. 9 와이어프레임에 따른 UI/UX 페이지 디자인이 가능하다. 10 프로토타이핑을 고려한 UI/UX 페이지 디자인이 가능하다.

19 : 모바일 UI/UX 제작 실습(교수용 평가)
4. 직무 능력 평가 : 모바일 UI/UX 제작 실습(교수용 평가) 순번 영역(능력단위요소) 평가문항 진단 우수 보통 미흡 평균 1 모바일 UI/UX 제작 실습 OS별 앱 크기와 화면 크기의 제작 사이즈 및 해상도를 알고 있다. 2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앱 아이콘의 제작이 OS별로 가능하다. 3 날씨 앱/달력 앱/계산기와 같은 위젯 형태의 앱 제작이 가능하다. 4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스플래시 스크린 페이지의 디자인이 가능하다. 5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프로필 페이지가 OS별로 제작 가능하다. 6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리스트 페이지가 OS별로 제작 가능하다. 7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로그인 페이지가 OS별로 제작 가능하다. 8 자신의 콘셉트와 디자인 계획에 맞는 슬라이더 메뉴가 OS별로 제작 가능하다. 9 와이어프레임에 따른 UI/UX 페이지 디자인이 가능하다. 10 프로토타이핑을 고려한 UI/UX 페이지 디자인이 가능하다.

20 5. 수행 정도 수업이 종료된 시점에 성취 수준을 판단 성취 수준은 1~5단계로 구분 성취수준 수행정도 평가 점수 5
UI/UX에 대한 개념 및 프로세스를 확실하게 습득하고 제작에 필요한 기술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토대로 주도적으로 완벽한 UI/UX 디자인 제작을 수행할 수 있다. 90~100 4 UI/UX에 대한 개념 및 프로세스를 습득하여 제작에 필요한 기술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토대로 UI/UX 디자인 제작을 수행할 수 있다. 80~89 3 UI/UX에 대한 개념 및 프로세스를 대부분 습득하여 제작에 필요한 기술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토대로 타인과 공동으로 UI/UX 디자인 제작을 수행할 수 있다. 70~79 2 UI/UX에 대한 개념 및 프로세스를 부분적으로 습득하여 제작에 필요한 기술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토대로 타인의 지시에 따라 수동적인 UI/UX 디자인 제작을 수행할 수 있다. 60~69 1 UI/UX에 대한 개념 및 프로세스를 습득하는데 부족함이 있어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만 UI/UX 디자인 제작 수행이 가능하다. 59점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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