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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 (Component) 2009.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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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포넌트 (Component)

2 컴포넌트 정의 여러 개의 컴포넌트를 조립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컴포넌트기반의 개발 툴 정의
델파이 프로그램을 이루는 구성 요소(element)이며 컴포넌트를 모아 프로그램을 만든다. 한마디로 ‘것(thing)’ 우리 눈에 보이고 나름대로의 개성을 가진 물건(Object) 버튼, 레이블, 메뉴, 체크박스 Ex) 볼펜 속성-길이,모양,색상 행동양식 – 볼펜으로 종이를 문지르면 글이 써진다.

3 컴포넌트란 Tcomponent에서 파생되어진 어떤 클래스 이다.
클래스란 데이터 멤버와 함수를 가지며 데이터(속성)와 코드(행동 양식)의 덩어리이며 그 자체로 독립되어 있는 모듈이며 프로그램의 부품이다.

4 여러가지 컴포넌트 Standard Additional Win31 System

5 컴포넌트 조작 컴포넌트 배치 폼에 배치하는 방법은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지만 네 가지 방법이 특별히 다른 것이 아니며 대동소이하다. 팔레트에서 원하는 컴포넌트를 클릭한 후 품을 클릭한다. 팔레트에서 컴포넌트를 클릭한 후 폼에서 드래그한다. 팔레트에서 원하는 컴포넌트를 더블클릭한다. 같은 컴포넌트를 여러 번 배치할 때는 컴포넌트 팔레트에서 컴포넌트를 선택할 때 Shift키를 누른 채로 선택한다.

6 선택 작업 대상이 될 컴포넌트를 지정하는 동작 속성을 바꾸거나 삭제하고자 할 때 먼저 해당 컴포넌트를 선택
오브젝트 인스펙터는 선택된 컴포넌트의 속성을 보여준다. 여러 개의 선택은 Shift키 드래그

7 크기조절 대부분의 컴포넌트는 크기를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다. 물론 메뉴나 타이머와 같이 크기 변경이 안되는(크기 조정을 할 필요가 없는)컴포넌트도 있다. 선택 후 핸들위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확장 마우스커서로 바뀌며 이를 드래그한다.

8 이동 선택 후 드래그 여러 개의 컴포넌트를 선택 하여 한꺼번에 이동도 가능
옵젝트 인스펙터를 통하여 Left, Top속성에 좌표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도 있다.

9 삭제 컴포넌트 선택 후 “Del”키를 누른다. 만약 실수로 삭제 했다면 “Ctrl-z”로 복귀 할 수 있다.

10 정렬 불규칙한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 버튼들을 화면의 특정한 기준선에 맞추어 주는 것 정렬할 컴포넌트들을 선택
메뉴-> View -> Alignment Palette

11 또는 선택한 컴포넌트에서 오른쪽 마우스 Edit -> position -> Align…

12 앞뒤로 이동 두개의 컴포넌트가 같은 위치에서 겹쳐지는 경우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Control
Bring to Front -> 앞으로 Send to Back -> 뒤로

13 속성 컴포넌트의 특징을 정의하는 여러가지 값들 어떤 속성이 정의되어 있는가는 컴포넌트마다 다르다.
제각각 생긴 모양과 하는 동작이 다르므로 지정해 줄 수 있는 속성도 다양하다. 특정 컴포넌트 선택 -> 오브젝트 인스펙터 공통적인 것도 있지만 특정 컴포넌트에만 있는 속성도 있다.

14 레이블 컴포넌트 품상에 문자열을 위치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며 문자열을 Caption속성으로 정해진다.
“Name” 프로그램 내부에서 컴포넌트를 칭하는 이름 “Caption” 밖으로 드러나 보이는 제목 “Alignment” 정렬방식

15 다른 일반적인 컴포넌트 “Color” 색상변경 “Font” 문자의 글꼴을 지정
“Left, Top / Height, Width” 위치와 크기 “Visible” 컨트롤을 보이게 또는 보이지 않게 다른 일반적인 컴포넌트 “Text” 에디터, 메모 컨트롤에 입력된 문장 “Enabled” 컴포넌트의 기능을 잠시 정지 시킬 때

16 속성지정 문자열 입력형 숫자입력형 선택형 대화상자형 Ex) Caption Ex) Left, Top, Height, width
Ex) Alignment 대화상자형 Ex) Font

17 이벤트 이벤트와 코드 이벤트 컴포넌트를 배치하고 속성을 설정하므로 프로그램을 디자인 하는 일은 무척이나 쉬운 편이다.
컽모양 <-> 프로그램의 동작, 기능을 정의 이벤트 마우스를 클릭하는 사용자의 반응이나 시간이 경과는 시스템의 변화 등과 같이 인식 가능한 일체의 변화 사용자가 버튼을 눌렀다 시간이 1초 경과하였다. 품이 새로 생성되었다. 사용자가 키보드를 눌렀다.

18 여러가지 이벤트 OnClick : 컴포넌트 위에서 마우스를 눌렀다 뗄경우
OnDblClick : 컴포넌트 위에서 마우스를 더블 클릭 할 때 OnCreate : 폼이 처음 생성될 때 OnShow : 폼이 숨겨져 있다가 나타날 때 OnMouseDown : 마우스를 누를 경우 OnKeyDown : 키보드를 누를 때 OnChange : 컴포넌트 안의 내용이 바뀔 때 -> 이벤트의 이를은 전치사 “On”으로 시작

19 ->컴포넌트에서 발생 가능한 이벤트에 대한 코드, 즉 이벤트 핸들러를 작성 하는 방법
코드작성법 ->컴포넌트에서 발생 가능한 이벤트에 대한 코드, 즉 이벤트 핸들러를 작성 하는 방법 컴포넌트를 폼에 배치한 후 컴포넌트를 더블클릭 그 컴포넌트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한 코드를 작성 컴포넌트 선택 후 오브젝트 인스펙터에서 이벤트를 선택하여 더블 클릭

20 메소드 특정한 컴포넌트에 연관되어 있는 코드 속성은 컴포넌트의 모양을 결정하며, 메소드는 컴포넌트의 동작을 유발시킨다.
컴포넌트에 변화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디자인시에는 메소드를 사용 할 수 없으며 코드를 작성하여 실행 중에만 사용 할 수 있다. Ex) Hide, Show, Pepaint

21 델파이 프로그래밍 절차 분석 설계 프로젝트 시작 컴포넌트 배치 속성설정 코드작성 저장 실행 테스트 디버깅 유지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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