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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배경사 이다미, 오윤경, 김혜연 Apr, 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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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 배경사 이다미, 오윤경, 김혜연 Apr,

2 ♬ 우리 함께 기뻐해 우리 함께 기뻐해 주께 영광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잔치와 신부가 준비되었네
♬ 우리 함께 기뻐해 우리 함께 기뻐해 주께 영광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잔치와 신부가 준비되었네 할렐루야 전능하신 주가 다스리네 하늘 위에 주님 밖에 내가 사모할자 이 세상에 없네 내 맘과 힘은 믿을 수 없네 오직 한가지 그 진리를 믿네 주는 나의 힘이요 주는 나의 힘이요 주는 나의 힘이요 영원히 주를 의지하리 영원히 ♬ 하늘 위에 주님 밖에

3 ---- 목 차 ---- I. 제 3권 2과 - 구약 - 신약 II. 제 1권 2과 - 부활하심 - 승천하심

4 1. 구 약 I. 3권 2과, 성경이란 무엇인가? 1) 구약이 쓰여진 이유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디모데후서 3:16 1. 구 약 1) 구약이 쓰여진 이유 ? 롬15:4 –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5 2) 모세오경이란 ?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오경의 내용은 하나님의 창조로부터 시작해서, 이스라엘
조상들의 역사, 출애굽 사건 그리고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 사람들이 시내산을 거쳐서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가는 광야 생활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경은 다섯권을 따로따로 분리시켜서 읽을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연결된 이스라엘의 초기 역사로 읽어야 한다.

6 -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3) 구약의 12권의 역사서 ? -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혜미야, 에스더 4) 5권의 시문서 ? - 시편 (하나님을 찬양과 교훈에 관한 노래 – 찬양시편, 탄원시편, 감사시편 ) - 잠언, 욥기 - 전도서 ( 지혜문학- 인간적 추구에서 벗어나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추구하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 ) - 아가

7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5) 5권의 대예언서 ?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 예언자 ( Prophetes ) :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말하는 사람 히브리어 – Navi ( 나비: 부름 받은 자, 알리는 자란 뜻 ) 6) 12권의 소 예언서 ? -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 12 예언서 전부 합해야 그 분량에 있어서 대예언서의 한 권 정도의 분량이 된다.

8 2. 신 약 1) 신구약 전성경은 그리스도인을 성숙하게 만들 수 있고, 또 그리스도인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2. 신 약 1) 신구약 전성경은 그리스도인을 성숙하게 만들 수 있고, 또 그리스도인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 딤후 3:17 ) 2) 신약의 처음 5권의 역사서 마태복음 (그리스도 윤리의 보고 – 산상설교) 마가복음 (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 누가복음 (하나님 나라의 임박성) 요한복음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화육신 이었다. ) 사도행전 ( 사도들을 통해 역사하는 셩령의 활동에 있고 그 활동이 구체적인 교회의 형태로 나타나거나 지역적으로 확대되어 가는 것 – 성령행전 ) 복 음 서

9 -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3) 바울 서신 –13통의 서신 -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빌레몬서 ■ 바울의 신학 - 구원은 하나님의 은총이요.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외에는 구원이 없다고 하였다. - “ 십자가 ” “ 화육 ” “부활 ” 이 중심주제이다. - 바울의 신학은 “십자가의 신학” “그리스도의 신학” 이라고 한다.

10 - 에베소의 장로 요한이 신앙 때문에 유배되었던
4) 신약의 마지막 책 - 요한계시록 - 에베소의 장로 요한이 신앙 때문에 유배되었던 밧모섬에서 쓴 것이다. - 계시록은 하나님의 나라가 종국적으로 승리하리라는 확고부동한 신앙을 불러 일으키고자 하여 기록하였다. 우리는 어떠한 재난이 계속되더라도 결국은 승리할 것이 확실하다는 저자의 굳은 신념을 볼 수 있다.

11 1. 부활하심 II. 제 1권 제 2과 1) 예수님께서는 자기가 죽은 후에 자기에게 어떤 일이 ”
일어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가?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요2:19-22)

12 2) 예수님의 무덤에서 천사들은 여자들에게 어찌하여
산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고 물었습니다. (눅24:1-5) 3) 사도 바울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어떤 사람들과 무리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보았다고 했습니까? (고전 15: 3-8) 게바, 열 두 제자, 오백여 형제, 야고보, 모든 사도,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13 4) 고린도전서 15:14-19 에서 만약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지 않았다면 최소한 두 가지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했는데
그것이 무엇입니까? 1)우리의 전파되는 것도 헛것이요 2)너의 믿음도 헛되고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5) 어떤 위대한 사실을 사도들을 거듭 증거 했습니까? 1) 행3:14-15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2) 행4:33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거하니 무리가 큰 은혜를 얻어

14 ■ 부활신앙 ? 6) 부활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까? (롬 1:4)
입증되었습니까? (롬 1:4) ■ 부활신앙 ?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 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 우리는 죽음을 이기고 부활한 주 예수를 믿는다. 그래서 세상을 이겨서 살아간다. - 기독교 부활신앙을 믿는다는 것은 그가 믿는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려 죽었다가 다시 삶으로써 세상을 이긴 것처럼 결국 세상을 이겨서 산다는 뜻이다.

15 2. 승천하심 일어났습니까? (사도행전1:9-11) ☞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리라
2. 승천하심 1) 제자들이 바라보는 가운데 예수님께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사도행전1:9-11) ☞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리라 2) 우리는 예수님께서 하늘나라에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하시려고 가신 것을 압니다.

16 3) 에베소서 ? ① 어떤 권위 있는 위치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올라가셨습니까? (20절)
3) 에베소서 ? ① 어떤 권위 있는 위치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올라가셨습니까? (20절) ☞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② 그리스도는 지금 어떤 것들 위에 뛰어나십니까?(21절) ☞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 뿐만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17 ③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신 예수님께 주어진 두 가지 결과는 무엇입니까?(22절)
☞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4) 하나님의 우편에서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계십니까? (롬8:34) ☞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 하시는 자시니라

18 5) 예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 하신 위대한 기도 (요17장) 가운데 자기를 따르는 자들에게 원하신 것과 요구하신
것이 무엇이었습니까?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존하사 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11 절 13 절 저희로 내 기쁨을 저희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15 절 오직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17절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21절 아버지께서 창세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 24절

19 감 사 합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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