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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업관리 2010년 8월 31일 건 국 대 학 교 정 보 통 신 대 학 원 겸 임 교 수 서 경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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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화 사업관리 2010년 8월 31일 건 국 대 학 교 정 보 통 신 대 학 원 겸 임 교 수 서 경 석

2 목 차 정보기술의 변화와 대응 프로젝트 관리

3 1. 정보기술의 변화와 대응 2

4 소프트웨어 공학적 접근 개발방법론 사업관리 방법론 요구사항 관리 기법
개발방법론 및 SW 프로세스 모델, 프로젝트 관리 표준,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기법 등 SW 공학 측면에서 개발생산성 및 재사용성, 체계적인 요구사항 관리 측면의 변화 진행 [변화 영역] [주요내용] 개발방법론 구조적 , 정보공학, 객체지향, CBD(컴포넌트 기반 개발방법론)에 이어 SOA (서비스지향 아키텍처)로의 개발생산성 측면 진화 Agile Process, Product Line, MDA 등 자동화 및 사용자 중심, 테스트 중심, 재사용 극대화 측면 진화 사업관리 방법론 범위, 일정, 비용관리의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전개하던 1996년, 2000년 버전의 PMBOK에서 위험관리 및 9개 전체 영역의 프로세스를 동등 수준으로 전개한 2004, 2008년의 PMBOK버전으로 진화하면서 요구사항 식별,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등의 프로세스 추가 반영 등 요구사항, 이해관계자의 중요성 강조 방향으로 진화 요구사항 관리 기법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분리발주에 이어 요구사항 도출 및 구현의 소프트웨어 분할발주 체계 도입 요구사항 도출의 체계화를 위한 시나리오 기반 의인화 기법인 Persona 기법의 적용 확대 3

5 Agile Process(XP, UP, SCRUM..)
개발 방법론의 진화 방향 객체지향, CBD에 이어 SOA로의 개발생산성 측면, ISP, EA등 전략적 측면, Agile Process, Product Line, MDA 등 자동화 및 사용자 중심, 재사용 극대화 측면 진화 CBD SOA 구조적 정보공학 객체지향 재사용 단위 모듈 모듈 객체 컴포 넌트 서비스 ISP EAP(ITA/EA) Agile Process(XP, UP, SCRUM..) Product Line MDA 4

6 Project Human Resource Mng. Project Communications
사업관리 방법론의 진화 방향 PMI의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4차 개정판( )에서는 요구사항 식별과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프로세스 추가 이해관계자 식별 의사소통계획 정보 배포 이해관계자 기대관리 성과 보고 요구사항 수집 범위 정의 작업분류체계 작성 범위 검증 범위 통제 Project Scope Management 활동 정의 활동순서 배열 활동별 자원 산정 활동 기간 산정 일정 개발 • 일정 통제 Project Time 원가 산정 원가 예산 책정 원가 통제 Project Cost 품질 계획 품질 보증 수행 품질 통제 수행 Project Quality 인적자원계획 프로젝트팀 확보 프로젝트팀 개발 프로젝트팀 관리 Project Human Resource Mng. Project Communications 위험 관리 계획 위험 식별 정성적 위험 분석 정량적 위험 분석 위험 대응 계획 .위험 감시 및 통제 조달 계획 조달 계약 조달 관리 조달 종결 Project Procurement 프로젝트 헌장 개발 프로젝트관리계획 개발 프로젝트 실행 지시 및 관리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 통합 변경 통제 . 프로젝트 종료 Project Risk Project Integration 5

7 요구사항 관리기법 등 변화 구분 ISMP ISP
기존의 SW 분리발주에 이어 정확한 요구사항 도출을 먼저 한 후 시스템을 구현하는 SW 분할 발주체계 도입·적용 정보시스템 마스터 플랜(ISMP) : SW 개발사업의 문제점 중 하나인 기획단계의 낙후성 개선 구분 ISMP ISP 목적 특정 정보시스템의 기능적, 기술적 요구사항 상세화 경영전략과 정보화 전략 연계 및 새로운 정보기술 반영 범위 단위 프로젝트 또는 단위 프로그램의 묶음 전사, 서비스 또는 부서 대상 정보화 전략 주요 활동 정보시스템 구축범위 및 방향 수립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능적, 기술적 요건 도출 정보시스템 구조 및 요건 상세 기술 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이행계획 수립 정보시스템 예산 산정 및 업체 선정, 평가 지원 -경영환경 분석(조직, 유관기관 및 고객 특성 등) 최근 정보기술 동향 분석 업무분석(조직 내부활동과 현행프로세스 분석) 정보시스템 구조분석 정보전략 및 정보관리체계 수립 미래업무 프로세스 및 정보시스템 구조 설계 To-Be 로드맵 수립 산출물 제안요청서(RFP) 정보시스템 구축 예산 -경영환경 분석 및 정보기술동향 분석서 -업무,정보시스템 분석서 -IT 비전 및 전략 -이행과제 및 로드맵 6

8 페르소나 기반 시나리오(Persona-based Scenario Method)
요구사항 관리기법 등 변화 Persona(특정한 상황과 환경 속에서 어떤 전형적인 인물의 행동을 예측·사용하기 위해 실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개성을 부여하여 생성한 인물)을 활용한 요구사항 관리기법 적용 페르소나 기반 시나리오(Persona-based Scenario Method) 사용자 중심 접근 속성 사용자 중심 설계 “나”라면? (설계자)-> “해리”라면?,“빌리”라면? (사용자) 시간적/자원적 효율적 설계요구사항 도출 전체 대상자 조사 -> 대표 그룹의 일반적 행위 조합 구성 공통의 언어 사용 이해관계자간 이해를 위한 상호 소통의 도구 요구사항의 체계화 어떤 페르소나에 대한 해결안이 얼마나 적합한지 평가·적용 Persona 생성시 고려 요소(예시) 주 임무 가치관(조직 문화, 관행 등 포함) 기술적 숙련도(컴퓨터 사용 능력, 신기술 적응력) 업무의 크기와 영향 소속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언어 습관 페르소나(persona) :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7

9 요구사항 관리기법 등 변화 예시 : Persona 생성을 통한 시나리오 기반 요구사항 도출 및 검증
(해운대 사무관, 빛고을 주무관 등) 현황 시나리오 정의 요구사항 대상 및 양식 정의 요구사항 도출 및 분석 개선 시나리오 및 검증 8

10 업무기반, 사용자 기반 분석/설계기법 등 변화 요건 도출 기법 및 비즈니스 모델 중심 발주관리를 반영한 사용자지향 정보시스템 획득 방법론 진화 Business Model System Spec Model System Impl Model Organization Business Process Role Use Case Actor / Event System User Semantics Business Info Model Entity / Relationship Entity Class / Relation Behaviors Business Process Model Use Case Model / Scenario Control Class / Sequence Individual Persona Model Mental Model User Object User View / Boundary Class Context Scenario Use Case Storyboard Visual Storyboard 9

11 정보기술의 변화 – 종합 개발 및 운영 방법론 측면에서는 개발생산성 극대화, 사업관리 및 요구사항 관리에서는 요구사항 식별 및 이해관계자 관리 강화 등이 EA기반 IT거버넌스 체계의 핵심 고려사항 [변화 영역] [주요 진화 방향] 개발 및 운영 방법론 재사용 및 개발 생산성 극대화 모듈, 객체, 컴포넌트, 서비스 전략 관점의 방법론 진화 - ISP, EA, ISMP 사업관리 방법론 요구사항 관리 강화 범위기획 프로세스를 요구사항 식별로 교체 이해관계자 관리 강화 의사소통 관리 프로세스에 이해관계자 식별 및 이해관계자 기대관리 프로세스 추가 요구사항 관리 기법 요구정의 명확화를 위한 발주 방법 개선 시스템 개발 전 ISMP 수행 시나리오 기반 요구사항 정의 기법 적용 - 페르소나 기법 적용분야 확대 10

12 정보기술의 변화 – 종합 정보기술의 발전 및 변화 과정이 흡수되어 EA기반 IT거버넌스로 전개되고 있음 1990s 2000s
정보보호 관리체계 보안 요구증대 1990s 2000s 정보공학 방법론 보급 (1991) 주요 사건 EAP 보급 (1992) CMM모델 배포 (1995) 엔론사태 (2001) 인터넷 금융거래 확산 금감원 IT경영평가실시 (2001) EA보급 활성화 (2003) ITIL 국제표준 (ISO)등재 IT 거버넌스 발전과정 S/W 개발의 공학화 방법론 개발/적용 S/W 공학의 표준화 ISO 인증 CMM/SPICE 도입 IT 컴플라이언스 IT 투자의 합리화 금융 차세대 IT 투자평가 IT 수준진단 BS 7799 IT 서비스관리 EA 거버넌스 EA기반 IT 거버넌스 11

13 Project Management 2. 프로젝트 관리

14 프로젝트의 정의 및 특징 1. 프로젝트의 정의 • 일반적 프로젝트 2. 프로젝트의 특징
1. 프로젝트의 정의 • 일반적 프로젝트 사전에 정의된 시간과 비용 한도 내에서 명시적 목표를 달성하거나 고유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 하기 위하여 한시적으로 들이는 노력 및 활동 • IT 프로젝트 기업의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데이터 자원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관리하여 정보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 2. 프로젝트의 특징 • 일시적임(Temporary) : 모든 프로젝트는 명확하게 정의된 시작(착수)일과 종료일이 있음 • 고유함(Unique) :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기존에 없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한 프로젝트의 산출물인 서비스는 유일한 특성을 지님 • 철저한 순차적 작업 진행(Progressive elaboration) :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작업을 세부적 인 단계까지 철저하게 분해하여 순차적, 단계적으로 진행함

15 프로젝트 관리 정의 및 영역 1. 프로젝트 관리 정의 2. 프로젝트 관리 영역
1. 프로젝트 관리 정의 • 정의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될 일련의 작업을 예산, 납기, 자원 및 기술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관찰하며 조정 통제하는 것 • 프로젝트와 관련된 이해당사자(Stakeholder)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기술(skill), 기법, 지식 을 프로젝트활동에 적용하는 것 2. 프로젝트 관리 영역 • 프로젝트의 범위, 일정, 원가, 리스크, 품질 등 에 대한 고객의 요구 사항 파악 • 고객과 합의한 요구 사항의 충족 • 서로 다른 needs와 기대 수준을 가진 Stakeholder 관리

16 프로젝트 계획과 실행 1. 프로젝트 계획 2. 프로젝트 실행 3. 프로젝트 계획과 실제 상황 비교
프로젝트의 계획이 부정확하거나 실행상의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계획과 실행 사이의 차이를 관리하는 것을 프로젝트 관리라 함. 1. 프로젝트 계획 •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예상하여, 예상된 시점에 사람들이 수행해야 하는 작업들을 계획한 모델 2. 프로젝트 실행 • 프로젝트를 실제 상황에서 사람들이 수행하는 것임 3. 프로젝트 계획과 실제 상황 비교 계 획 실제 상황 논리적 진행 비논리적 진행 일관성 돌발 상황 발생, 비일관성 잘 정리됨 복잡한 상황의 동시 발생 단순화된 모델 Fuzzy

17 프로젝트 관리 Overview 고객과의 우호적인 작업 관계를 바탕으로 가용 자원과 시간, 기술, 비용 등의 제약사항을 적절히
통제, 관리함으로써 프로젝트의 목적을 달성한다. Schedule Cost Performance/ Technology 우호적인 고객관계 Resource * 출처 : Project Management 7th edition, Kerzner, page 5

18 프로젝트 관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 Stakeholder, 조직 체계, 관리 스킬,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요소 등이 프로젝트 관리에 영향을 준다. Stakeholder : 프로젝트 관리자, 고객, 프로젝트 팀원, 기타 조직체계 : 조직 문화와 스타일, 조직문화 성숙도, 조직 구조,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관리스킬 : 일반적 관리 스킬, 지휘지도, 의사소통, 협상, 문제해결, 영향력 행사 사회,경제, 환경적 요소 : 표준, 규제, 국제화, 문화적 차이, 사회.경제.환경과의 상호 영향 주요 Stakeholders - 자사 및 고객사의 프로젝트 관리자 - 프로젝트의 산출물을 직접 사용할 고객사의 개인이나 부서, Key man -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할 작업 조직, 팀원, 그룹 -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 지원 결정권이나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 - 프로젝트 Owner, 재정 지원자, 판매자, 협력업체 인원, 팀원의 가족, 정부기관, 미디어 매체, 관련 압력단체 Resource

19 주요 프로젝트 관리 기술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프로젝트 관리자가 가져야 할 Skill Set은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 관리 스킬 기본적 관리 스킬 리더쉽 의사소통 팀 구성 계획 수립 조직 관리 의사 결정 지도지휘 사업가적 스킬 의사소통 체계 수립 의사충돌 해결 보고 상담 및 협상 문제 해결 영향력 상담 협상 문제 발견 및 해결책 제시 기술적 역량 직접적, 간접적 영향력 행사

20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프로젝트 Life Cycle : 프로젝트는 착수일과 완료일이 정의된 Life cycle를 가진다.
양, 수준, 확률 리스크, 불확실성 프로젝트 변경 가능성 프로젝트 성공 원가, 투입인원 착수 초기 단계 중간 단계 종료 단계 완료 시간 → *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은 프로젝트에서 해야 하는 일로써 유형이나 업종에 따라 다를 수 있다. IT프로젝트 : 분석 -> 설계 -> 개발 -> 구현 건설 프로젝트 : 실행가능성 분석 -> 계획 -> 설계 -> 건설 -> 인수

21 Monitoring & Controlling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프로젝트관리 Life Cycle : 프로젝트는 Initiating, Planning, Executing, Monitoring & Controlling, Closing 의 프로세스 그룹과 그 하위 프로세스들의 상호 연관 작업을 통해 관리된다 프로세스 관리 라이프사이클 시간의 흐름에 따른 Overlap Time Level Of Activity Start Executing Planning Closing Monitoring & Controlling Initiating 종료 프로세스 기획 프로세스 실행 프로세스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 착수 프로세스 Finish 업종에 상관없이 공통적이며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Project Management Process)라고도 불리며 착수, 계획, 실행, 통제, 종료로 구성된다. 일반적인 관리 프로세스는 Plan -> Do -> See 혹은 Plan -> Do -> Check -> Action으로 구성된다.

22 Project Human Resource Project Communications
프로젝트관리 지식영역과 세부 프로세스 프로젝트 관리는 다음과 같은 9개의 관리영역과 세부 프로세스들로 이루어 짐 Project Scope Management 요구사항 수집 범위 정의 작업분류체계 범위 검증 범위 통제 Project Time 활동 정의 활동순서 배열 활동별 자원 산정 활동 기간 산정 일정 개발 • 일정 통제 Project Cost 원가 산정 원가 예산 책정 원가 통제 Project Quality 품질 계획 품질 보증 수행 품질 통제 수행 Project Human Resource 인적자원계획 프로젝트팀 확보 프로젝트팀 개발 프로젝트팀 관리 Project Communications 이해관계자 식별 의사소통 기획 정보 배포 이해관계자 기대관리 성과 보고 Project Risk 위험 관리 계획 위험 식별 정성적 위험 분석 정량적 위험 분석 위험 대응 기획 위험 감시 및 통제 Project Procurement 조달 계획 조달 계약 조달 관리 조달 종결 Project Integration 프로젝트 헌장 개발 프로젝트관리계획 개발 프로젝트 실행 지시 및 관리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 통합 변경 통제 프로젝트 종료

23 프로젝트 상호작용 Initiating 프로세스에서의 프로세스간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다

24 프로젝트 상호작용 Planning 프로세스에서의 프로세스간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다 Monitoring & Controlling
Initiating 프로젝트 관리계획 개발(4.2) 요구사항 수집 (5.1) 범위 정의 (5.2) 작업분류체계 작성 (5.3) 위험관리계획 (11.1) 위험식별 (11.2) 정성적 위험분석 (11.3) 정량적 위험분석 (11.4) 활동별 자원산정 (6.3) 원가예산책정 (7.2) 인적자원계획 (9.1) 품질계획 (8.1) 의사소통계획 (10.2) 조달 계획 (12.1) 위험대응계획 (11.5) 원가산정 (7.1) 활동정의 (6.1) 활동순서배열 (6.2) 일정개발 (6.5) 활동기간산정 (6.4) Executing Closing

25 프로젝트 상호작용 Planning 프로세스에서의 프로세스간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다

26 프로젝트 상호작용 Executing 프로세스에서의 프로세스간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다

27 프로젝트 상호작용 Monitoring & Controlling 프로세스에서의 프로세스간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다

28 프로젝트 상호작용 Closing 프로세스에서의 프로세스간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다

29 Ⅰ. 개 요 프로젝트 성공 요인 2.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요인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가 있다 프로젝트 성공 요인 리스트 우선 순위 프로젝트 성공 요인 1 적용 가능한 계획 10 신속한 의사결정 2 명확한 기술 사양 11 계약 전략 3 체계적인 의사소통 12 효과적인 팀웍 4 팀원의 명확한 역할과 책임 13 H/W, S/W, 인원의 적절한 통합 5 일정 컨트롤 14 경제적 타당성 6 전문가 활용 15 효과적인 리더쉽 7 예산 컨트롤 16 최고경영자의 지원 8 명확한 프로젝트 목표 17 효과적인 갈등 관리 9 프로젝트 요구 자격 요건을 갖춘 인력 * 출처 : Western California University 28

30 Abraham Maslow의 인간 욕구 단계
프로젝트 욕구단계 획기적인 품질향상 및 생산성향상 자아실현 (전문성 유지) 자아실현 자긍심 자긍심 (생산성, 프로젝트 중요도)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욕구단계와 프로젝트 참여 개개인의 욕구는 같지 않다. 사회적 지위, 소속감, 사랑 소속감과 사랑 (활력 있는 팀의 역동성) 안전 욕구 (고통, 공포, 무방비로부터) 안전 욕구 (일정과 기능에 대한 개인적 약속 이행) 생리적 욕구 (음식, 공기, 물 등) 생존 욕구 (프로젝트 취소되지 않고, 만족스러운 환경,..) Abraham Maslow의 인간 욕구 단계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욕구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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