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María Isabel Quintana Carrizo Modified 6년 전
1
Ajou University Information & Computer Engineering Lee Kyu-hun Lee Won-man Kang Byung-hyun Bahn Kyoung-jin Kim Jun-su
2
POP artist!!! Andrew Warhola America Philadelphia 출생
Pittsburgh Carnegie Mellon University 졸업 1952년경 뉴욕, 상업디자이너로 활동(광고미술 등) 1962년 뉴 리얼리스트 展 출품 1963년 실험영화, 상업영화, 출판 등 다방면의 예술분야 도전 Andrew Warhola. (1928 – 1987) Art director Photographer POP artist!!! Commercial artist Author 팝 아트를 언급하지 않고 앤디 워홀을 말할 수는 없으므로 밥 아트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c… Filmmaker
3
POP Art - What Is the POP Art?
1960년대 미국에서 유행한 구성회화의 한 장르 주요 소재 : 통속적 이미지, 대중문화의 산물 “대중문화”를 예술의 소재로 다룬 최초의 사조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소비문화의 대중미술 1954년, 영국 비평가 Lawrence Alloway 광고문화가 창조한 대중예술이란 의미로 POP Art라는 단어를 사용
4
POP Art “회화란 미술과 실생활 모두에 관련된 것이며, 그 간격을 메우기 위해 어떠한 시도도 허용될 수 있다.”
Mass Media 의 형상과 기법을 사용 고급문화의 체계를 고수, 대중과 친숙한 이미지 사용 심리적 경계를 허묾 대중문화에 대한 중립적인 입장 대중문화를 소재, 정보로 이용 의도적으로 다양한 양식을 혼용 인공적인 제 2의 이미지를 채택 기존의 추상주의 → Pop Art - 구상적
5
영 국 미 국 POP Art 1940년대, 당시 장엄한 낭만주의 등 지나치게 노력을 요구했던 당시 화풍을 비난하면서 등장
1950년대, 추상주의의 애매하고 주관적인 미학에 반대하며 등장 구태연한 사회질서를 비판 사회와 예술을 접목하려는 젊은 예술인들에 의해 유행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소재들 역시 미적, 예술적 가치가 있다는 사상이 고무 역설적이고도, 직접적인 표현적 특징 일상적 소재를 예술품으로 전환(인공적 가공이 필요)
6
추상주의 POP Art POP Art 감정적 직관적 도덕적 냉담 세심 조직적 구성적 비개성적 유머 풍자적
격렬하고 직접적인 붓 터치 → 진품성 기계적인 붓 터치 → 무의미를 담은 의미 고급적, 문화적 소재 사용을 통한 아름다움 추구 가벼운 소재를 통한 비판적 긴장감 추구
7
The Pope of POP Art The Meaning of POP Art 구상이 다시 전위미술의 일반적 경향으로 등장
일상적인 일들을 매혹적인 상대로 재인식 일상성과의 소통방법을 일깨워 사고와 논란의 주제가 됨 The Pope of POP Art
8
Andy Warhol 상업적인 예술을 선택 : 경제적 이유 “비즈니스 아트”를 추구한 사업가
광고와 삽화를 시작 “비즈니스 아트”를 추구한 사업가 “예술의 다음 단계는 사업미술이다. 난 상업미술가로 출발을 했으며 사업미술가로 마치기를 바란다 … 돈을 버는 것도 예술이고 일하는 것도 예술이라면 사업을 잘 하는 것도 최고의 예술이다.” 순수 미술적인 사진 작업의 사진첩과 전시회도 개최 대중성, 상업성을 항상 염두 경제적인 예술가 ‘Factory’라는 공동체적 작업실을 조직 : 다양한 예술 활동 긍정적, 부정적인 요소 동시 존재
9
Andy Warhol - 작품 ’60년대 초 배우, 만화, 광고 등 대중적 이미지 차용 실크 스크린 기법
대량복제가 가능한 특징 ‘모두 동일하지는 않은’ 복제품 생산 반복적 이미지 + 임의적 색체의 조합 대중적 이미지, 공포적 이미지를 소재로 사용 인기 스타, 대량 생산된 상품, 전기 의자, 사고, 범죄자 등 대상의 재인식 촉구 대중적 대상 → 자신만의 독특함 자신의 작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거부
10
Andy Warhol - 작품 실크스크린 : 다양한 색조,색상,디자인 변화로 동일한 이미지 생산가능 대량생산 시 유리
산업예술 : 예술적 생산방식 ← ‘산업화’ 기존 전통의식 : 기계 ↔ 예술 실크스크린을 이단적, 불온한 것으로 간주 예술적 생산과 산업적 생산의 절충점 반복 효과 : 이미지 충격요소 감소 + 이미지 상투화
11
Andy Warhol - 작품 언더그라운드적 실험영화, 상업영화 제작 노골적이고도 자유로운 성의 표현 영화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 영화 편집이 되지 않은 혼합물적인 다수의 필름 <Sleep> : 한 남자가 잠자는 모습을 5시간 가량 찍은 작품 <Empire>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일출~일몰까지의 모습을 8시간 가량 찍은 작품 <미인 2번> : 관음적 충동의 성향을 표현 <첼시의 소녀들> : 상업적 성공을 거둠
12
Andy Warhol - 작품 앨범 재킷 & 정치 포스터 조각 작품 출판 순수 사진 작업 + 포르노그라피 적 사진 작업
<벨벳 언더그라운드와 니코>, 롤링 스톤즈 <스티키 핑거스> ’72년 대선의 조지 맥거번 진영을 위한 포스터 조각 작품 브릴로 상자, 켐밸 수프 상자 출판 <인터뷰> : 비 간섭, 비 편집, 녹음기를 이용한 인터뷰 <일기> : 800쪽이 넘는 자신의 일기 순수 사진 작업 + 포르노그라피 적 사진 작업 벽지, 컴퓨터를 이용한 실험작품 올덴버그가 음식들을 커다랗게 조각하자 그도 조각으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졌다. 어느 날 워홀은 글럭에게 길 건너 슈퍼마켓에 가서 빈상자들을 구해오라고 시켰다. 글럭이 상자들을 들고 들어오자 워홀은 그런 것 말고 좀 더 잘 알려진 상자들이어야 한다면서 말랑가를 다시 슈퍼마켓으로 보냈다. 말랑가는 브릴로 비누, 모트 사과 주스, 켈로그 콘플레이크, 델몬트 복숭아 통조림, 켐벨 토마토 주스, 하인즈 케첩 등 유명 상품들의 상자를 가져왔고 워홀은 목수로 하여금 이들과 같은 크기의 상자를 수백 개 만들도록 주문했다(그림 142). 워홀은 상자가 만들어지자 실크스크린으로 상표를 제작하여 상자의 겉면에 붙였다. 이 상자들은 마치 말랑가가 슈퍼머켓에서 가져온 상품 상자들처럼 보였다. 워홀의 아이디어가 번득이는 이 브릴로 상자들은 캐나다 토론토에서의 전시를 위해 예술품 중개상 제롤드 모리스에게 보내지면서 재미있는 일화를 낳았다. 캐나다의 법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예술품에는 관세를 적용하지 않는데 세관원은 브릴로 상자들을 식료품으로 취급하여 상자당 250달러의 값을 매겼던 것이다. 그럴 경우 실제 가치의 20%를 세금으로 물어야 하므로 워홀의 브릴로 상자 80개의 경우 4,000달러나 되는 세금을 물어야 했다. 모리스가 상품이 아니라 조각품이라며 면세를 요구하자 세관원은 캐나다 국립화랑의 책임자 찰스 컴포트 박사를 불러 문제해결을 요청했다. 해결사로 나타난 컴포트는 브릴로 상자를 보고는 “내 눈에는 조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고 화가 난 모리스는 캐나다 정부를 기소하면서 정부가 미술계의 웃음거리가 되었다고 했다.
13
작품 감상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