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자외선 차단 성분 화장품과학과 90409973 김복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자외선 차단 성분 화장품과학과 90409973 김복곤."— Presentation transcript:

1 자외선 차단 성분 화장품과학과 김복곤

2 자외선 차단제는 화학적 흡수제(유기물)와 물리적 산란제 (무기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화학적 흡수제(유기물)와 물리적 산란제 (무기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흡수제는 자외선을 화학적 방법으로 흡수하거나 열과 진동으로 변환시켜 피부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 피부를 보호하여UVB조사량의 85%이상을 흡수 산란제는 물리적 방법을 이용하여 자외선을 산란 (반사)시켜 피부를 보호합니다.

3 CHEMICAL 케미컬 차단 제품인 화학적 흡수제의 경우 여러  유기 차단 성분들을 혼합하여 차단 효고라를 상승시킬 수 잇는 반면 혼합된 많은 화학성분으로 인해 접촉성을 피부염을 유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자외선을 흡수하여 차단하는 방식을 취하므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도 있습니다.

4 P-aminobenzioc zcid(PABA)
5~15% 로 사용되는 자외선 차단 제품 화학물질. 우리나라 식품의약청의 허용량은 5% 이다. 예민피부를 자극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물에 매우 잘 녹는다. 한때 자외선 차단 제품에 많이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PABA는 비타민 B복합체에서 발견되며 무색이거나 노르스름한 색을띤다.

5 CM - Glucan 이 성분은 식물로부터 피막형성성분, 면역성분, 재생성분 등의 복합적인 기능을 축출한 신 기능의 수용성 글루칸입니다. 피부의 자기방어기능을 자극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피부산화를 야기시키는 UV-A로부터 피부저항능력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환경적 위험으로부터의 피부저항력을 강화시킵니다. 피부 막의 소생비율을 증가시키고 피부 보호력을 향상 시키며 또한 피부 막 수분 투과율을 낮춥니다. CM 글루칸은 민감하다고 여겨지는 피부의 자극을 감소시키고 진정 시켜줍니다.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며 주름 및 잔주름을 감소시켜 줍니다. 모든 효과는 연구소 테스트에 의해 입증됐습니다

6 shea butter(쉐어 버터) 자외선 차단 효과와 콜라겐 생성 세포를 자극(alpha spinasterol)하여  콜라겐을 생성하여 자외선에 생성된 주름을 없애고 탄력을 유지하며 보습, 아토피 피부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Octyl methoxy cinnamate
우리나라 식품 의약청은 7.5%로 사용량을 제한한다. 오늘날 이것은 가장 인기있는 자외선 차단 화학물질로 전세계에 걸쳐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한다. 이것은 뛰어난 자외선 흡수력, 좋은 안정성을 가지며 오일에 잘 녹고 물에는 녹지 않는다. 이 성질 모두는 거의 완벽한 자외선 차단 화학물질로 만들게 한다.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지며, 발삼페루(balsam of Peru), 코코아 잎(cocoa leaves), 계피 잎(cinnamon leaves), 때죽나무(storax)에서 얻어진다.

8 Octyl salicylate FDA인정 자외선 차단 화학물질로 허용량은 3~5%이다. 우리나라 식품 의약청 허용량은 5%이다. 선탠로션에 또한 방부제, 항미생물제로 쓰인다. 용도에 대한 인기가 날로 늘어가고 있다. 살리실산(Salicylic acid)의 염으로 윈터 그린(winter green)잎과 다른 식물에서 천연으로 얻어진다.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된다.

9  Benzophenon -2~12 벤조페논 2~12까지 UVA와UVB를 자외선 차단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성분과의 안정성 문제로 성분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 되어 지고 있습니다.

10 Oxybenzone 우리나라는 사용량을 5%로 제한한다. UVA흡수제로 분류한다. SPF를 높이며 선스크린 제조자들에세 인기가 있는 성분이다.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으며 넓은 대역의 자외선에 대해 차단능력을 갖고 있으며 특정성분과 혼합되면 UVB의 차단능력도 급격하게 증가하는 성질이 있다.

11  Mexoryl-LX 멕소릴은 UVA를 차단하는 성분 중 가장 안전한 성분. 멕소릴 분자가 물과 공기등을 통과시키지 않아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멕소릴 성분은 로레알 그룹에서 특허권을 가지고 있으며 1993년 부터 자외선 차단제에 사용되고 있다.

12 Phenyl benzimidazole Sulfonic acid
대부분의 화학적 차단 성분들이 기름에 용해되는 성질(유용성) 때문에 오일 베이스를 사용, 번들대고 무거운 느낌을 주는데 비해 Phenyl benzimidazole Sulfonic acid 는 수용성질을 갖고 있어 가벼운 느낌과 적은 유분으로 인해 가벼운 느낌을 요하는 제품의 제조시 많이 사용된다. UVB는 선택적으로 차단하고, UVA의 대부분을 차단하는 성질이 있다.

13 Avobenzone 유럽에서부터 시작되어 최초 FDA의 승인을 받으면서 현재까지 UVA I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대역의 UVA에 대해 가장 강력한 차단능력을 가진 화학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차단 성분들의 능력을 반감시키는 특성과 광(光)안정성에 대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14  Octocrylene UVB 선스크린. 강한 방수성질과 광범위한 흡수성을 갖는다. 값비싼 원료로써 높은 사용 허용치(7%)를 갖는다. 우리나라는 10% 까지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단가가 비싸며 사용량이 제한된다.

15 NON CHEMICAL 논케미컬 차단 제품인 물리적 산란제의 경우UVA,UVB상관없이 혼합하여 반사 시키는 방식을 취하고 있고, 독립적으로 사용되거나 한두 가지 정도의 화학성분의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어서 피부염 등의 피부 자극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대신 단점도 있는데 SPF수치가 그리 높지 않다는 점과 무기 성분들 (분말상)로 인하여 피부표현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16 미분화된 산화아연(Micronized Zinc Oxide)
미분화된 산화아연은 1990년대 초에 개발되었고,이 성분은 모든 빛의 영역에서의 보호 작용을 할수 있지만  특히 UVA 영역(340~380nm)에서의 보호작용이 뛰어나 피부를 수렴,방부, 항균 작용이 뛰어나며 제조시 너무 과다 사용하면 너무 얼굴이 하얗게 되므로 2~3%적당하며 이산화티타늄과 함께 사용합니다.

17 미분화된 이산화티타늄( Micronized Titanium Dioxide)
UVB와 UVA의 일부영역인(290~340nm)에서의 보호작용이 뛰어나고, 그리고 가시광선 영역에서도 빛을 차단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시광선을 차단하여 변색이 될 수 있는 식품에도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18 이산화아연과 산화 아연 미분화된 산화 아연과 이산화티타늄은 영국의(지구의친구)과 미국의 국립보건환경영향연구소(NHEERL)에서는 쥐 실험에서 미분화된 산화아연과 이산화티타늄이 인체의 신경세포를 손상한다는 연구 결과을 발표 했습니다. 아직 인체에 대한 유해성은 더 연구를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19 자외선 잘 고르는 법 자신의 피부 타입 생활패턴을 고려
예를 들어, 민감한 피부 혹은 피부 트러블이 있는 여성의 경우 ‘마일드(mild)’ 혹은 ‘민감성 피부용’을 강조하는 일상용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야외 활동이 많을 경우에는 지속성이 우수한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한다. 최근에는 자외선차단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예를 들어 미백 기능, 베이스 기능, 피지 컨트롤 기능 등) 다기능 자외선 차단제들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설명문안을 꼼꼼히 읽어보고, 발림성을 평가한 후 자기에게 맞는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Download ppt "자외선 차단 성분 화장품과학과 90409973 김복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