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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기획력 향상 프로그램(내부교육용) 생물학전문연구정보센터(BRIC) 발표자: Eastern 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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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D 기획력 향상 프로그램(내부교육용) 생물학전문연구정보센터(BRIC) 발표자: Eastern Water
본 자료는 신현호 선생님의 자료를 복사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2 ( )할 것 -목표에서 벗어나는 것은 기획의 3대조건 달성할 가치가 있을 것 신선할 것 창의적인 내용에 적합하고 정확한 사실을
( )할 것 -목표에서 벗어나는 것은 기획의 치명상이다 기획의 3대조건 달성할 가치가 있을 것 -이익이 되지않는 기획은 실현되지 않는다 신선할 것 -새롭지 않으면 기획이 아니다 창의적인 내용에 적합하고 정확한 사실을 가지고 달성가치를 만들어낸다

3 ▣기획의 특징 기획의 정의 사전적 의미:무엇인가를 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
       정보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생각을 창출하기 위한 지적(知的)작업 어떤 목표를 정해서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행하는 구상, 제안, 실천의 모든 작업

4 기획은 누가(WHO) 하는가? #*%*!$ ( )하고있다 %^R$ 모든 업무에는 ( )이 있다 가정주부
( )하고있다 %^R$ 누구나 가정주부 메뉴결정 → 재료구입 → 조리 → 그릇에 담음 → 상차리기 모든 업무에는 ( )이 있다 기획

5 기획의의미 이무기가 우리를 괴롭힌다 이제 참을 수없다 이무기을 무찌르자????—짜잔---
기획의의미 원숭이(기획) 발상(아이디어) 계획(순서) 꿩(정보) 개(행동) 이무기가 우리를 괴롭힌다 이제 참을 수없다 이무기을 무찌르자????—짜잔--- 아니 이런 결심을 : 지 죽을지도 모르면서 그러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위의 표를 참고로 전략을 수립한다 이무기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무찌르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은다----이를 바탕으로 공격을 위한 작전을 수립한다----이작전을 바탕으로 순서를 정해 공격한다----성공은 우리의것…..짜잔

6 기획과 아이디어 아이디어 기획 1. 기획은 ‘ 정보 + 아이디어 ’를 바탕으로 성립 ▶기획 vs. 아이디어 단발적
기획은 ‘ 정보 아이디어 ’를 바탕으로 성립 ▶기획 vs. 아이디어 아이디어 기획 단발적 생성되는 것(낳는 것) 아이디어의 축적+유기적 통합 창출해내는 것(만드는 것) 반드시 실현가능하지 않아도 무방 가까운 장래에 실현될 가능성이 있어야 함 방향성이 없어도 됨 점(點)

7 기획과 계획 기획 계획 2. 기획은 ‘ 계획 ’을 거쳐 실현 ▶기획 vs. 계획 기(企:일을 꾀한다)를 그리는 것
기획은 ‘ 계획 ’을 거쳐 실현 ▶기획 vs. 계획 기획 계획 기(企:일을 꾀한다)를 그리는 것 계(計:계산한다)를 그리는 것 목표 설정의 역할 수행 기획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설정

8 ◈기획의 모델(다꼬 모델) 아이디어 계획 기획 창조성 논리성 현실성

9 기획에 필요한 능력 수집력 정보능력 분석력 발상력 ( ) 평가력 표현력 발표력 설득력
필요에 따라 풍부한 정보를 다양한 소스를 통해 빨리 모은다 분석력 수집된 정보를 분석, 평가하여 의미있는 정보로 가공한다 발상력 아이디어 발상을 통해 다양한 적응적/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평가력 구체적이고 관찰가능하고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아이디어를 평가하여 해결안을 도출한다 표현력 해결안의 내용을 논리적이고 알기 쉽게 표현한다 기획한 내용을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고 승인을 받는다 정보능력 ( ) 발표력 설득력

10 7 STEP 기획은 어떻게(HOW) 진행되나? S1:기획 오리엔테이션 S2:정보수집 및 분석 S3:컨셉트 워크
기획은 어떻게(HOW) 진행되나? S1:기획 오리엔테이션 S2:정보수집 및 분석 S3:컨셉트 워크 S4:아이디어 발상 및 평가 S5:기획서 작성 S7:기획 실행 S6:프리젠테이션

11 S1:기획 오리엔테이션 기획 오리엔테이션(방향설정)을 할 때 핵심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1. 대상은? 2. 3.
4. 5. 6. 대상은? 언제실시하는가? 요구한 사람의 의도는? 비용은? 걸리는 시간은? 누가하는가?

12 기획의 전제조건을 정리하기 위해 시트를 작성하라
오리엔테이션시트 기획자 기획명 의뢰자 기획조건 기획목적 기획내용 제출기한 기획배경 스태프 기획예산

13 1. 메모하라 2. 받은 테이터나 자료를 날짜별로 정리하라 3. 적절한( )리스트를 작성하여 지시자에게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라

14 when Why where What Who How Long Whom How much How
기획한 테마를 체크해 보고 싶으시다면? 6W3H Check list를 이용하라 when Why where 시기, 스케즐 목적 What 장소, 지역 내용 Who 담당자 How Long 기간 대상, 범위 Whom 예산 방법, 준비 How much How

15 S2:정보수집 및 분석 저 높은 곳을 향하여 정보수집 평가 분류 정보분석 저장

16 지혜 Wisdom 창의력 가공 정보 Knowledge 수집 첩보 Information 자료 (Data)

17 <첩보를 분석 평가, 가공하여 정보화시키는 능력>
정보활용 능력이란 무엇인가? * 최근 E-mart를 통해 이루어지는 상거래가 많이 이루어진다---( ) * 상거래 동향, 물품구입 베스트, 연령층에 다른 구입 물품,,,,,,,,,,---( 첩보 ) *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중에 애완용품을 같이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 ) * 노처녀 고객에게 화장품관련 정보를 보낼때 애완용품 관련 정보를 같이 보낸다---( ) <첩보를 분석 평가, 가공하여 정보화시키는 능력>

18 정보수집의 Point * 정보소스를 조직화 * 관심영역의 명확한 설정 * 메모하는 습관
* 정보소스를 조직화 * 관심영역의 명확한 설정 * 메모하는 습관 *Information hungry 정신 * 인맥구성을 통한 Human Network 활용

19 ▣서적 / 잡지정보 수집 ▶수집포인트 1. 소제목에 주목하라 2. 책의 여백을 유용하게 이용하라
▣서적 / 잡지정보 수집 ▶수집포인트 1.       소제목에 주목하라 2.       책의 여백을 유용하게 이용하라 3.       사용빈도가 높은 책은 색인 (INDEX)를 달아라 4.       책을 선택할 경우 서두 , 목차를 읽고 구매하라 5.       ‘ 병행독서술 ’ 을 활용하라 6.       신간서적 소개란의 ‘digest’에 주목하라 7.       도표 , 그림, 그래프 , 챠트를 최대한 활용하라 8.       잡지는 ‘ 광고 ’ 로 읽어라 9.       HUMAN NETWORK으로부터 조언을 받아라 10.   서점산책을 자주하라

20 Human Network 혈연 지연 거래처 각종단체 학연 동우회 직장 종교

21 인맥을 유지하는 방법 l 좋은 인간관계를 계속 유지 l 정보가 상대방 손에 있을 때 즉시 알 것 l 작은 계기를 놓치지 말 것
l       GIVE & TAKE의 관계 l       사외연구회 및 INFORMAL GROUP를 활용 l       ‘ 점심 ’을 유용하게 사용 l       AFTER CARE에 철저할 것

22 “First things first” 중에스티븐 코비의 막말????
@ 속도보다 방향 # 일보다 사람 % 중요한 것부터 하라 ^ 주간단위로 계획하라 & 의견차이는 새로운 시너지 효과의 시작이다 어제의 막말이 오늘의 명언이 될 수도 있다

23 ▣ Internet 정보 수집 ▶수집포인트 l       디렉토리를 분류해서 관리한다                       THEME SITE      COOL SITE   NEW SITE l       테마 사이트는 USER 입장에서 장점만 활용한다 (예)BOOK SITE l       중요한 정보는 반드시 CROSS-CHECK한다  l       검색엔진은 각각의 장/단점을 활용한다           주제별 검색엔진     키워드 검색엔진 모음형 검색엔진 메타 검색엔진

24 ▣ 정보 분류의 4 대원칙    일관성 원칙 예외 배제의 원칙 참신성의 원칙 고 이용 정보 우선의 원칙

25 ▣정보 분석 요령 1. 내용이 어떠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가를 상세하게 조사할 것
      1. 내용이 어떠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가를 상세하게 조사할 것 2. 요소는 결코 독립된 것이 아니고 다른 요소와 어떤 특정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점에 주의할 것 3. 이 관계는 전체의 정보 내용과 연결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체크할 것 4. 정보 내용의 요소만을 추출한다 하더라도 요소간의 관계를 놓치 지 않는 형식을 연구할 것 ▶정보 분석시 유 의 사항  정보를 예견에 의해서 판단해서는 안됨 너무 많은 요인를 채택하여 정보의 판단을 하지말 것 100% 맞는 정보활동을 하지 말 것

26 2. 새롭게 눈을 끄는데 너무 빠져 확실한 결과 를 기대한다
▣ 정보 분석시 빠지기 쉬운 함정 -추론이 한계를 넘는 12가지 이유 (A.T. 케리) 1.  객관성 이 유지되지 않는다 2. 새롭게 눈을 끄는데 너무 빠져 확실한 결과 를 기대한다 3. 자기의 마음에 드는 증거에 비중을 두고 마음에 안드는 증거는 제쳐 버린다 4. 복잡성을 심오성으로 착각한다 5. 주변을 맴돌면서 문제의 핵심을 잡지 못한다 6. 유리한 점에만 치우쳐 불리한 방향, 반대요인을 간과한다 7. 입수된 정보의 신기함에 빠져 올바른 가치를 부당하게 확대하여 해석한다 8. 소수이지만 중요한 지적이 되어 있는 것을 무시해 버린다 9.  조사한 데이타가 적은 데도 전체의 모습으로 추정한다 10.   의견 과 사실 이 다른 것인데도 혼동한다 11. 건성뿐의 상관 한쪽이 변하면 다른 한쪽도 변하는 관계를 체크하지 않는다 12.   원인과 결과를 혼동한다

27 ▣ 정보의 평가 ▶3 대원칙 정확성 신뢰성 유용성

28 ▶보고된 사실 또는 사건이 사실상 가능한 것인가 ▶사실상 발생 가능하지만 논리적으로 모순은 없는가
1.정확성 평가   ◈주요 판정 항목 ▶보고된 사실 또는 사건이 사실상 가능한 것인가 ▶사실상 발생 가능하지만 논리적으로 모순은 없는가 ▶이 정보는 출처가 다른 곳에서 입수된 정보와 일치하는가 평가기호 평가 평가 기준 1 평가요령에 따른 모든 검토를 만족할 경우 2 평가요령에 따른 2인이상의 검토를 만족할 경우 3 평가요령에 따른 2인미만의 검토를 만족할 경우 4 논리적인 모순이 있는 경우 5 다른 정보와 비교할 때 크게 모순되고 있슴이 확인된 경우 6 다른 정보가 전혀 없어 비교할 수 없는 경우 확실 대략확실 평가불능

29 A 신뢰 B C 적음 D E 2.신뢰성 평가 ◈주요 판정 항목 평가기호 평가 평가기준 ▶정보 소스 및 수집자의 확인
  ◈주요 판정 항목 ▶정보 소스 및 수집자의 확인 ▶정보소스는 종래의 제공내용으로 보아 얼마나 믿을만한가 ▶정보의 입수방법은 어떤 방법으로 되었는가 ▶정보의 입수경로는 정상적이었나, 비정상적이었나 ▶정보보고자의 판단력은 탁월한가 ▶교육정도, 과거 임무수행 등을 고려한 수집보고자의 수집기술의 숙련도 ▶수집한 정보에 대한 보안대책 평가기호 평가 평가기준 A 신뢰 정보소스의 진실성, 수집자의 수집기술, 숙련도 등을 검토할 때 전혀 의문의 여지가 없는 경우 B 출처의 신뢰성은 있지만 다른 요소 검토에 일부 의문이나 불분명한 점이 있는 경우 C 적음 출처의 신뢰성 또는 수집자의 수집기술 등에 상당한 의문이 있는 경우 D 출처의 신뢰성 또는 수집자의 수집기술 등에 대단한 의문이 있는 경우 E  평가불능 신뢰성의 검토의 단서가 되는 것이 전혀 없는 경우

30 3.유용성 평가 ◈ 주요 판정 항목 ▶ 현시점에서 소용이 있는가 ▶ 장래에 소용이 있는가 ▶ 직접 소용이 있는가
 ◈ 주요 판정 항목 ▶ 현시점에서 소용이 있는가 ▶ 장래에 소용이 있는가 ▶ 직접 소용이 있는가 ▶ 간접적으로 소용이 있는가 ▶ 정보의 전부가 소용이 있는가 ▶ 정보의 일부가 소용이 있는가 평가기호 평가 평가기준 W(+, -) 현시점에서 정보의 전부가 소용있을 경우 (장래 전부 소용있을 경우) X(+,-) 현시점에서 정보의 일부가 소용있을 경우 (장래 일부 유용성이 있을 경우) Y(+,-) 현시점에서 정보가 전혀 소용이 없을경우(장래에 소용이 없을 경우 ) Z(+,-) 현시점에서 정보가 소용이 있는가, 어떤 불분명한경우(장래 불분명의 경우)

31 경쟁정보 평가 방법 l 수집원의 신빙성에 따른 자료의 평가 및 분류 l 경쟁기업의 각종 연례보고서 요약
l        수집원의 신빙성에 따른 자료의 평가 및 분류 l        경쟁기업의 각종 연례보고서 요약 l        핵심적인 경쟁기업의 재무상태에 대한 분기별 비교분석 l        관련제품 라인 분석 l        경쟁기업의 코스트 분석과 관련 코스트 평가 l        경제, 가격, 경쟁상황에 따른 경쟁시나리오의 작성

32 컨셉트 워크(S3) ▣컨셉트(Concept) 개요 * 개념/ 관념이란 뜻으로 기획의 구심점
▶컨셉트의 정의 * 개념/ 관념이란 뜻으로 기획의 구심점 * 기획의 중점적 사고방식을 간결하고 알기 쉽게 표현한 것 ♣예:현재 사용되고 있는 PC의 분류 ¨       # 10kg이상으로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운반할 수 없는 시스템 ¨      # 10kg이내로 각 요소가 일체화되어 운반 가능하지만 상당한 수고가 필요한 타입 ¨      # 2kg-3kg이내로 외출시에도 가볍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타입 ¨      # 수백g 으로 수첩 정도 크기의 타입

33 ▶예:상품을 개발할 경우 계단을 단숨에 오르는방법으로는 기획 제시가 어려움 개발상품 컨셉트 시장동향 검토 시장환경 컨셉트
개발상품의 기능·디자인 검토 개발상품 컨셉트 경쟁상품 검토 경쟁차별 컨셉트 컨셉트 계단을 단숨에 오르는방법으로는 기획 제시가 어려움 검토작업 검토작업 검토작업 검토작업

34 컨셉트 검토작업 검토작업을 세분화해서 작업마다 컨셉트를 확립하면 논지가 명쾌해짐 컨셉트 검토작업 컨셉트 검토작업

35 ▣ 컨셉트의 역할과 종류 ▶컨셉트의 3대 역할 1. 복잡한 검토 결과를 간단하게 표현하는 역할
▣ 컨셉트의 역할과 종류 ▶컨셉트의 3대 역할 1. 복잡한 검토 결과를 간단하게 표현하는 역할 2. 다른 사람이 알기 쉬운 형태로 제시하는 역할 3. 다른 사람이 알기 쉬운 형태로 제시하는 역할 ▶‘ ’ 컨셉트 :개념을 마치 사물로 취급하듯이 가공하거나 짜맞추는 것 ♣예:컬러 TV, 냉방기, 자동차 Color TV Car Cooler Status symbol=3C 마아케팅

36 이미지는? 안정감 컨셉은 ? 주행감은? 견고함 귀여움 판촉활동은? ▶‘ ’ 컨셉트
▶‘ ’ 컨셉트 :컨셉트를 이미지화 되기 쉬운 언어로 바꾸는 것 ♣예:새로 개발하는 여성용 차의 3대 속성 -스피드를 중시하지 않는 안전성, 차체의 견고함, 귀여움 이미지는? 안정감 컨셉은 ? 주행감은? 견고함 귀여움 판촉활동은?

37 :핵심 특성만 PICK UP하여 상품 이미지를 강하게 어필하는 것
▶‘ ’ 컨셉트 :핵심 특성만 PICK UP하여 상품 이미지를 강하게 어필하는 것 FINE GRIP 쥐기 편리한 볼펜 오래쓰는 볼펜 휴대하기 편리한 볼펜 CARD DESIGN CENTURY 볼펜 가벼운 볼펜 ULTRA LIGHT

38 아이디어 발상 및 평가(S4) ▣창의력을 가로막는 벽 1.인식의 벽(문제의 존재를 느끼지 못한다) 2.문화의 벽(틀에 박힌다)
--우리의 사고방식이나 인식의 패턴에서 오는 벽 2.문화의 벽(틀에 박힌다) --그 나라의 문화, 그 회사의 사풍, 환경 등으로 인하여 아이디어 발상에 장애를 주는 것 3.감정의 벽(부정적인 생각을 갖는다) --선입관, 편견 또는 개인의 성격 등으로 인해 아이디어 발상을 가로막는 벽

39 ◈기원 ◈4가지 원칙 1)질보다 ‘ ’ 2)자유 연상 3)‘ ’ 환영 4)비판 금지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기원 1941 년 미국의 BBDO 광고회사의 알렉스 F. 오스본이 짧은 시간에 많은 아이디어를 모으는발상법으로 개발 ◈4가지 원칙 1)질보다 ‘ ’ 2)자유 연상 3)‘ ’ 환영 4)비판 금지

40  비판하지 않으면 아이디어가 더 많이 나온다 창의적인 문제해결에는 아이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집단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혼자 하는 것보다 훨씬 생산적이다

41 고정된 사고 창의적사고 1. 정의된 문제범위 내에서 수용하고 활동함 2. 규율성,적합성 정확성,정연성,신중성,신뢰성
고정된 사고  1.  정의된 문제범위 내에서 수용하고 활동함 2.  규율성,적합성 정확성,정연성,신중성,신뢰성 3.  기존 패러다임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4. 문제해결은 이미 시도되었거나 알려진 방법을 통해서 함 5. 문제해결을 개선과 효율성을 중심으로 접근하고지속성과 안정성을 강조함 창의적사고 1’. 정의자체를 문제의 일부분으로 봄 2’. 문제해결을 기존에 예상치 못하는 각도에서 시도 3’. 문제를 발견하고자 찾아다니고 다른 해결방안을 모색함-기존 패러다임을 깨뜨림 4’. 문제해결을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 5’. 문제해결을 개혁과 효과성 중심으로 접근하고 새롭고 다른 것을 강조함

42 창의력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10요인 1.경험 수준 : 조직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을수록 좀 더 적응적
1.경험 수준 : 조직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을수록 좀 더 적응적 2.요구자의 직위 : 조직에서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사람의 지위가 높을수록 부하직원들의 반응은 좀 더 적응적 3.고객의 선호성 : 고객이 선호하는 스타일이 무엇이냐에 따라 적응적 또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지게 됨 4.거듭 반복하여 나타나는 문제 좀 더 혁신적인 해결방안을 요구 5.위기의 정도 : 위기가 심각할수록 혁신적 스타일이 수용될 가능성이 높음 6.프로젝트 단계 : 프로젝트의 초기단계에는 혁신적 아이디어가 많이 수용되 지만, 성숙된 후기단계에서는 적응적 아이디어가 더 많이 수용됨 7.프로젝트 예산 : 예산이 적으면 적응적 스타일이 선호되지만, 예산이 많으 면 혁신적 스타일이 선호됨 8.경쟁력 : 시장을 선도하는 조직(리더)은 혁신적 스타일을 선호 9.다양화 : 지금까지와는 다른 전략을 추구할 경우 혁신적 접근법을 선호 10.시간 : 단기적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적응적 해결방법이, 장기적 프로젝트 에는 혁신적 해결방법이 선호됨

43 기획서 작성(S5) 1 ▣우수한 기획서의 10계명 #‘ ’가 매력적이며 페이지를 넘기고 싶은 기분을 가지게 한다
#‘ ’가 매력적이며 페이지를 넘기고 싶은 기분을 가지게 한다 1 ‘ # ’이 모두에 위치하고 있고 본문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 논리의 흐름이 스무스하고 페이지의 연결이 좋다 # 내용에 과부족이 없고 구성상의 밸런스가 잡혀 있다 # 레이아웃이 세련되어 있어 시각적으로 읽기 쉽다 # 표기가 간결하며 내용이 알기 쉽다 # 데이타, 이미지가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강약장단이 있다 # 기획서의 ‘ ’이 기획의 내용, 규모에 알맞다 # 의뢰인의 ‘ ’에 부합하여 내용을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기획자의 개성과 참신성이 돋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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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획서와 일반 Biz문서와의 차이점 구분 일반 Biz 문서 기획서 발생 관습에 근거/ 규칙적 필요에 따라/ 불규칙적 기능
기록, 증거 성격 구체적(즉물적) 추상적 대상 실제로 행해지고 있는 일 아직 실행되지 않은 일 작업 표준화가 가능

46 ▣기본 포맷 큰표제 (고딕체) 중간 표제 작은 표제 본문 (명조체) 차트 제목 페이지 번호

47 ▣설계도(Thumbnail) 작성 Next……call! What ? No
▶포맷 작성시 유의사항 - 판형, 용지방향, 종횡표기, 제목, 번호 등을 원칙적으로 통일한다 - 제목을 대, 중, 소 세 가지로 나누어 표기한다 - 페이지 번호의 표기 위치를 통일한다 ▣설계도(Thumbnail) 작성 Next……call! What ? No ********기획서의 볼륨이나 전체구성, 페이지 마다 대충의 레이아웃을 미리 결정하는 것으로 기획서의 논리의 흐름을 스케치하여 구성의 밸런스와 정보의 과부족을 체크할 수 있다

48 Thumbnail(전체 흐름도)의 예

49 플로 챠트를 사용하여 논리의 흐름을 알기 쉽게 표현
▣기획서 표현 방법 ¨      문장 표현 기획의 의의나 방향성에 대한 설명 등 개념적인 사항을 표현 ¨      논리 표현 플로 챠트를 사용하여 논리의 흐름을 알기 쉽게 표현 ¨      수치 표현 조사 데이타나 기획의 목표, 효과 등을 그래프를 사용하여 표현 ¨      이미지 표현 말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감각이나 분위기 등을 사진, 일러스트로써 표현

50 ▣구성요소를 결정한다 비쥬얼 다큐멘트 출 전 각 주 그래프· 챠트 메 시 지 타 이 틀 로 고 페이지 번호 작성 년월일

51 ▣ 비쥬얼 Document에 대한 불만 건 수 글자가 너무 작다 사용하지 못함 색을 효과적으로 통일되지 않음 형식이
관계가 불명확 설명과 자료의 기 타 120 100 80 60 40 20 100(%) 건 수 1매당 정보량의과다 n = 128

52 Box writing-문서는 한장에 쓰라 l * 문서 전체의 흐름이나 이미지가 한눈에 들어 온다.
* 문서 전체의 흐름이나 이미지가 한눈에 들어 온다. * 체제가 잘 정돈되어 있어 읽기 쉽다. * 표현방법이 역동적이고 인상이 강하다. * 전체와 부분의 관계도 파악하기 쉽다. l        * 읽는 사람의 머리속에 세부적인 내용까지 잘 들어온다.     * 비정형문서에 관해서도 문서형식을 상당 정도 패턴화하고 표준화해 나갈 수 있다.

53 프리젠테이션(S6) 3) ‘ ’나 그 외의 수단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이야기하는 사람이 바라는
1) 한정된 시간내에 ‘ ’를 정확하게 전달, 그 결과로서 판단과 ‘ ’까지 초래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후지 제록스) 2) 프리젠터가 상대방을 ‘ ’하여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 ’을 하도록 만드는 것(밥 보일란) 3) ‘ ’나 그 외의 수단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이야기하는 사람이 바라는 방향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이해시켜 설득하려고 하는 행

54 ♣정보전달의 구조 내용(A) 방법 설득 (A)=100  50% = 50 내용(B) 설 득 방 법
(B)=80  90% = 72 설 득 내용(B) 방 법

55 ▣ 프리젠테이션의 3요소 1.프리젠터(기획자,발표자,보고자,제안자) 2.상대방(청중,상사, 고객) 3. 내용

56 1.프리젠터(기획자,발표자,보고자,제안자) ● 얼굴 표정=웃는 얼굴 ● 목소리의 대소(大小) =힘있고 명확한 소리,
● 시선=시선을 마주하고 세 방면 목표를 본다. ● 자세=등을 펴고 허리에 힘을 주고 선다. ● 상대와의 거리 (BODY ZONE) ● 복장 ● 목소리의 대소(大小) =힘있고 명확한 소리, 큰 목소리로 변화를 준다. ● 손=뒤나 앞으로 맞잡지 않 는다. 특히 앞으로 맞잡지 않는다. 자연스러운 제스 처는 설득력을 높인다. ● 선 자세=어깨 폭 정도로 벌리고 선다. 부동자세는 좋지 못하다. 필요 이상으 로 걸어 다니면 경박한 인 상을 주게 된다.

57 ---당신이 주인공이다--- ▶프리젠터의 화법 ² * 간결, 명쾌, 선명 * 주제와 내용을 자기 것으로 소화 * 열정과 자신
* 프리젠터 자신이 시청각 기자재 ▶프리젠터의 화법 ²  *  간결, 명쾌, 선명 * 적절한 여백 필요

58 2.상대방(청중,상사, 고객) ▶ 상대방 분석 ▶상대방의 유형 ▶상대방의 문제의식 3. 내용 ▶ 초점이 분명한 내용-목적의식(Point Of View) ▶정확한 내용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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