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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와 디자인 출석대체 과제물 작성 -톤에 의한 스타일링- 가정학과 의상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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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톤의 이해 -톤에 대한 분류 -색상대비 2. 과제물 작성 요령 -톤에 의한 스타일링
*색채와 디자인 멀티미디어 강의 3강, 4강, 5강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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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의 이해 -톤에 대한 분류 -색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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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톤(Tone)이란? -조화로운 배색을 목표로 색채 체계의 원리를 이용하여 색을 그룹화한 것.
-톤은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동일한 색상에서도 명암, 강약, 농담 등의 차이를 12가지로 분류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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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의 분류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
먼셀 표색계의 특징과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특징을 포함. P.C.C.S 표색계는 명도와 채도를 톤으로 분류하여 크게 색상과 톤이라는 두 계열로 나타난 색채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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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v (vivid, 선명한) -비비드 톤은 색중에서 채도가 가장 높아 선명하고 생동감 넘치며 강한 이미지를 주는 순색의 화려한 색의 조합. -시각적으로 강렬한 이미지를 주는 톤. -액티브하고 스포티한 캐쥬얼 이미지에 활용. Jeremy Scott 2011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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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b (bright, 밝은) -비비드에 흰색을 섞어 만드는 맑은 톤. -비비드의 이미지와 비슷하여 선명하고 밝음.
-밝게 빛나는 이미지, 상쾌함과 희망을 주는 효과. L.A.M.B 2012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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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s (strong, 강한) -비비드톤 보다 채도가 조금 낮은 색조.
-비비드의 경쾌함은 사라지고 강한 느낌만 있음. -강한, 화려한, 다이나믹한 이미지. Ossie Clark 2009 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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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dp (deep, 짙은) -비비드에 1/50의 흑색을 섞어 만들어진 맑은 색.
-비비드의 명도를 낮춤으로써 침착한 느낌. -맑은 색이면서 색상을 가지고 있어 중후한 느낌. -깊은, 전통적인, 견고한 이미지. Jaeger London 2012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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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lt (light, 옅은) -비비드에 약 6배의 흰색을 섞어 만들어 깨끗하고 맑은 톤.
-흰색이 섞여 색은 약해지나 가벼운 이미지는 더 강해짐. -시각적으로 여성적이고, 산뜻한, 고운, 로맨틱한 부드러운 느낌. Blugirl 2012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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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soft, 부드러운) -비비드에 약간의 밝은 회색을 섞은 것. -밝고 부드러운 탁색. -편안하고 부드러운 느낌.
톤(Tone) sf (soft, 부드러운) -비비드에 약간의 밝은 회색을 섞은 것. -밝고 부드러운 탁색. -편안하고 부드러운 느낌. Rodarte 2012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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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d (dull, 둔한) -비비드에 회색을 섞어서 만드는 색으로 ‘탁색’이라 불림.
-둔한 이미지, 활동성이 상실되고 전체적으로 확실하지 않은 분위기. -수수한, 차분한, 둔한, 고상한 이미지. Prada 2009 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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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dk (dark, 어두운) -비비드 톤에 1/30의 흑색을 섞어 만드는 맑은 색. -명도가 낮아 어두운 느낌.
-화려하지 않고 소박한 느낌에 남성적, 딱딱한 이미지. Burberry Prorsum 2012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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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의 특징 p (pale, 연한) 톤 -페일 톤은 유채색 톤 중 가장 밝은 톤.
-맑고 깨끗한, 달콤한, 부드러운, 가벼운, 여성적인 섬세한 이미지. -비비드와 멀리 떨어져 비비드의 강도가 상실. Fashion East 2012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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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ltg(light grayish, 밝은 회색조) -밝은 회색에 색상이 약간 가미된 색조.
-엘레강스와 로맨틱한 포멀웨어에 적합. -온화한, 수수한, 편안한 이미지. Trussardi 2012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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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g (grayish, 회색조)
-회색에 약간의 비비드 톤을 섞어서 만드는 탁한 색으로 색상의 기미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음. -주로 남성 정장에 사용. -차분한, 안정된, 고급스러운 이미지. Burberry Prorsum 2009 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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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Tone) dkg (dark grayish, 어두운 회색조) 어두운 회색을 띄는 색으로 안정적이고, 침착한 이미지.
남성적인 느낌과 무거운 느낌도 강하게 나타난다. Wes Gordon 2012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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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대비 색상대비란? -색채간의 차이를 느끼는 주된 요인이 색상인 경우 느끼는 대비.
-색상이 다른 두 색을 동시에 인접했을 경우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 차가 크게 나는 현상. -매우 기본적인 대비현상이며 쉽게 느낄 수 있는 현상. -색상대비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명확하게 구별되는 색채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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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물 작성 요령 -톤에 의한 스타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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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톤(Tone)에 의한 스타일링 12가지 톤 중 한가지 톤을 선택하여 조화로운 색상대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각 색채의 톤을 일정하게 유지하므로 자연스럽게 색상대비를 주요한 수단으로 이용한 색채 기획 (1) 기존에 나와있는 품목들을 조합하여 인테리어 디자인이나 패션 디자인을 구성. (2) 구성한 색채 계획에 관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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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톤(Tone)에 의한 스타일링 (1) 배색 디자인
인테리어나 패션 중 한 디자인 영역을 선택, 조화로운 배색이 되도록 4-5가지 품목을 선택하여 스타일링 한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경우, 한 가지 장소(예. 침실, 거실, 사무실 등)를 가정하고 그 장소를 디자인하기 위한 품목들(예. 벽지, 소파, 소품, 침구 등)을 선정한다. -패션 디자인의 경우, 한 가지 상황(예. 여성의 근무복, 칵테일 파티, 결혼식 등)을 가정하고, 그 상황에 어울리는 복장을 디자인하기 위한 품목들(상의, 하의, 신발, 모자 등)을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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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톤(Tone)에 의한 스타일링 (2) 색채 계획 설명 ① 색채 의도를 나타내도록 구체적이고 간단히 주제를 명명한다.
② 선택한 톤(예. Bright)을 밝힌다. ③ 장소나 상황, 표적시장 등의 디자인 목적에 관해 설명한다. (누구를 위한 디자인인지, 어떤 목적의 방이나 옷인지 등등) ④ 색채의 선정이유, 색상 대비의 사용, 톤의 사용, 배색 의도와 효과 등을 주제와 디자인 목적과 연관하여 명확히 기술한다. 일반적인 톤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자기가 배색한 사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지적하면 설명한다. ⑤ 각각의 사진의 출처를 가능한 자세히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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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톤(Tone)에 의한 스타일링 주의사항
-반드시 방 1개 또는 옷 한 벌의 스타일링만 제시하고, 설명은 그 스타일링 한 것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적는다. : 한 벌 이상의 옷을 스타일링 해도 채점은 한 벌에 대해서만 실시됨. -자신이 디자인한 옷이나 인테리어 작품은 배제하고, 여러 브랜드, 디자이너의 작품, 상품을 혼합하여 스타일링 한다. : 여러 브랜드 상품을 이용하여 잡지에서 이미 스타일링 된 조합 사용 불가, 또는 한 브랜드나 점포에서 이미 스타일링 되어 제시된 한 벌의 조합 사용 불가. (뒤늦게라도 타인이 스타일링 한 것으로 밝혀질 경우 표절로 간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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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톤(Tone)에 의한 스타일링 주의사항
-분석이나 설명은 반드시 자기의 언어로 논술하며, 잡지나 기타 문헌에서 가져온 일반적인 설명은 감점 요인이며, 표절로 간주된다. -조화로운 디자인을 위하여 색채가 사용된 면적의 20%미만은 명시된 톤 이외의 것을 사용할 수 있다. -표지를 제외한 과제물의 양은 3장으로 하고, 표지 양식은 학교 홈페이지에 제시된 양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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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톤(Tone)에 의한 스타일링 평가기준 1. 배색 디자인 톤 사용
사용된 색들이 총면적에서 80% 이상 한가지 톤에서 선택되었다. 사용된 톤이 설명에 밝힌 톤과 일치한다. 색상 대비 색상 차에 의한 미적 효과를 매우 적절히 디자인에 사용하였다. 조화미 색채의 사용과 품목의 선택이 전체적인 미적 조화를 이룬다. 2. 색채 계획 설명 디자인 목적 전체적인 색채 사용과 품목의 선택이 기술된 디자인 목적에 매우 적합하다. 배색의도 배색의도의 설명이 논리적이고, 선택된 디자인의 시각적인 표현과 상승효과를 창출하여 색채계획으로서 설득력이 우수하다. 단락 구분 등 작문 형식과 흐름이 명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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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톤(Tone)에 의한 스타일링 톤에 의한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링 예시
(실제 제출된 과제에는 스타일링 의도를 설명하는 설명과 분석이 함께 제출됨) 최미교 학우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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