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훈련1: Brainstorming, Unusual uses, SCAMPER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훈련1: Brainstorming, Unusual uses, SCAMPER"— Presentation transcript:

1 훈련1: Brainstorming, Unusual uses, SCAMPER
창의적 사고 훈련1: Brainstorming, Unusual uses, SCAMPER 박흠 교수

2 1. Brainstorming 1. 어원과 개념 2. 규칙 ① 1900년대 초 Freud의 ‘자유연상법’과 유사
② 처음에는 Osborn의 ‘조직적인 아이디어 창출 기법’ ③ ‘두뇌 폭풍’이란 뜻이며 집단 아이디어 발상 방법으로서 문제해결 단계 중 빠른 시간에 많은 아이디어 창출 ④ 유창성과 융통성 신장에 도움 2. 규칙 ① 창출된 아이디어를 비난하거나 평가해서는 안 된다(= 판단 유보, 비판 금지). ② 아무리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수용한다(= 지유분방). ③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다(= 질보다는 양). ④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로부터 다른 아이디어를 이끌어도 좋다(히치하이크, 결합과 개선의 원칙). 교육개발센터

3 1. Brainstorming 3. 진행 방법 ① 인원 수에 제한 없으나 보통 12명 내외(가급적 홀수 구성)
② 남녀노소, 초보자와 전문가 혼합 구성이 바람직 1) 사전활동 ① 리더와 기록자 선정 ② 시작 전 5분간 워밍업 2) 본 활동 ① 토의할 주제를 모든 구성원에게 알림 ② 손을 들어 리더의 허락을 얻은 후 발언, 앞 사람의 아이디어 이용 시 ‘히치하이크’라고 말하고 발표 ③ 리더는 아이디어를 비난하는 사람에게 경고함(호루라기) ④ 10-15분 간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경우 리더는 그때까지 나온 내용을 읽어주고 새로운 아이디어 격려 ⑤ 리더는 토의를 마쳐도 좋을지 물어본 후 발표된 아이디어를 정리한다(추가 또는 의문 내용이 있을 시 발표 기회 제공). 3) 사후활동 ① 활동 후 복사물 등을 이용하여 반드시 평가 시간을 갖는다. ② 뒤늦게 떠오른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재정리 시간을 가진다. ③ 제 2차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최종 선택된 아이디어를 실행할 계획을 세우거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소집단 또는 대집단 활동을 할 수 있다. 교육개발센터

4 1. Worksheet 5-1 Brainstorming 활동을 통해 돈 없이 여행하는 방법을 찾아보시오.
교육개발센터

5 1. Worksheet 5-1(아이디어 예시) 무임 탐승 아는 사람이 있는 곳에 간다. 무조건 걷는다. pass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돈을 타서 쓴다. 차릉 얻어 탄다. 자전거를 타고 간다. 집 주변을 여행한다. 텐트를 들고 간다. 안 먹는다. 부모님과 같이 간다. 방송국에 연락한다. 후원회를 조직한다. 여행권(신문 퍼즐)에 당첨된다. 지나가는 아이의 돈을 뺏는다. 구걸을 한다. 20) pass 21) 봉사활동을 간다. 22) 인터넷으로 여행한다. 23) 친구 차 빌려 타기 24) 돈 많은 남자랑 같이 가기 25) 여행사에 취직 26) 신혼 부부의 기사가 된다. 27) 지구본을 돌려 본다. 28) TV 보기 29) 보쳉, 부르노에게 묻는다. 30) 꿈 속 여행 31) 스튜어디스 되기 32) 채팅을 해서 그 지역 여행 33) 빨리 결혼하기 34) 풍선 기구 이용하기 35) 밥 안 먹고 살 수 있는 방법 개발 36) 30년 후 자식에게 여행경비를 내달라고 한다. 37) Superman이 된다. 38) 배트맨이 된다. 교육개발센터

6 2. Unusual uses(색다른 사용법) 1. 어원과 개념 2. 진행 방법 3. 예
① Torrance가 개발한 창의성 검사 도구지에서 유래 ② 용도: 원래의 용도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을 찾아보는 것으로 아동의 창의력 함양에 많은 도움 ③ 예: 다 쓴 깡통의 활용법, 폐 타이어 활용법 등 2. 진행 방법 ① 적합한 사물 제시하기(흥미 유도를 위해 재미있는 상황 설정) ② 아이디어 제시하기(어린이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 수용 –› 격려) ③ 지나치게 환상적이거나 실제 사용이 불가능해 보이는 아이디어는 기초적 사고 단계에서는 수용되지만 익숙한 상태에서는 지양 ④ 창출된 모든 아이디어를 살펴보고 가장 독특한 것은 무엇인지, 누구의 아이디어가 가장 많은지 검토 3. 예 우유곽으로 우유를 담는 용기 이외의 사용법은? ①연필꽂이 ②클립통 ③양념통 ④선물상자 교육개발센터

7 2. Worksheet 5-2 넥타이를 색다른 사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30개를 제시해 보시오(20분)!
교육개발센터

8 2. Unusual uses(연습문제 답안 예시)
넥타이의 색다른 사용법(환경교육, 과학적 활동, 경제활동) 허리띠 땀을 닦기 위한 머리 밴드 운동시합에서 자기 팀 확인을 위해 손목 끈 스카프 방석 크리스마스 트리 밑에 까는 동그라미 천 치맛단이나 소맷단의 바이어스 문고리 커버 붓통 연필통 리모컨 커버 돈지갑(쌈짓돈) 고무줄 넣어 헤어 밴드 덧신 청바지에 덧대기 테니스용 팔찌 고무줄을 넣어 긴 머리 묶기 (목걸이형) 담배 보관함 윷 보관 케이스 20) 밥상 보 21) 퀼트 작품 만들기 22) 발싸개 23) 화장실 슬리퍼에 보온용 깔개로 덧대기 24) 착용감이 좋은 변기 커버 25) 네모난 립스틱 케이스에 덧대기 26) 커튼의 부분 장식 27) 조끼 앞면에 덧대서 패션조끼로 활용 28) 오래된 단추 싸개 29) 유리창 닦기 30) 엄지 손가락만 밖으로 뺀 벙어리 장갑 31) 찌개 깔개 32) 재떨이 받침 33) 도시락용 수저통 34) 칼집 35) 베개 커버 36) 가위 싸개 37) 전기 플러그 싸개 38) 식물 리본으로 묶기 교육개발센터

9 3. SCAMPER(스캠퍼) 1. 어원과 개념 2. 진행 방법
①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기본규칙을 보완하기 위해 Osborn이 제안한 동사 check list를 Eberle(1971)이 보완하여 고안 ② 용도: 특정 대상이나 특정 문제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변형시키는 방법으로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동원하는 check list(용도 개발, 품질 개선, 실용성 증진에 도움) ③ 예: 연필이나 팽이를 스캠퍼 요소에 따라 바꿔보기 등 2. 진행 방법 S= Substitute(대치하기) C= Combine(결합하기) A= Adapt(순응하기) M= Modify, Magnify, Minify(수정, 확대, 축소하기) P= Put to other use(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E= Eliminate(제거하기) R= Reverse(반대로 하기) ① 문제나 주제 확인하기 ② 문제나 주제를 스캠퍼 목록에 맞춰 새 아이디어 떠올리기 교육개발센터

10 3. SCAMPER를 연필에 적용한 예 예 연필 C(결합하기) 연필에 무엇을 더하면 좋을까? A(순응하기) 연필을 조건이나
목적에 맞도록 어떻게 조절할 수 있을까? S(대치하기) 연필 대신 무엇을 사용할 수 있을까? M(수정하기) 색, 모양, 형태를 어떻게 바꿀까? 연필 M(확대, 축소하기) 연필을 크거나 작게 만들면 어떨까? P(다른 용도) 연필을 어떻게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R(반대로 하기) 어떤 경우에 연필은 원위치와 반대가 될까? E(제거하기) 연필에서 나무를 제거하면 어떻게 될까? 교육개발센터

11 Worksheet(5-3) 팽이 팽이를 SCAMPER 요소에 따라 바꿔보시오. 대치 결합 순응 수정, 확대, 축소 다른 용도
제거 반대, 재배열 교육개발센터


Download ppt "훈련1: Brainstorming, Unusual uses, SCAMPER"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