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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시오그램 김 인 경 서울여자대학교 김 인 경 2003 ≪ 발표 ≫ Seoul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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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시오그램 김 인 경 서울여자대학교 김 인 경 ≪ 발표 ≫ Seoul

2 지시의 세계 - 1 사회 텍스트 <지시의 효과> 의미작용 맥락 동반 텍스트 텍스트 사회담론 역사 사회 지시대상
언어학 외적인 현실 작가/대중 의미작용 텍스트 <지시의 효과> 지시대상 지시 사회담론 역사 사회 맥락 이 도식은 그 어떤 방향이나 경계를 고려하지 않는다: 선험적으로 “텍스트”이론의 안, 밖이라는 분별이 전혀 없다

3 지시의 세계 - 2 사회 텍스트 “텍스트” 동반 텍스트 맥락 소시오그램(들) 언어학 외적인 현실 역사 /사회 작가 대중
“글쓰기” 자동 지시성 작가 / 스크립터 화자 가치 의미작용 사회 텍스트 동반 텍스트 지시대상 지시(지시하는 것) 사회담론 맥락 상호텍스트 내부텍스트 (지시적 착각) 기억 수신자 / 독자 소설가 / 시인 [장] 고문서 문서 사건들 기억들 지표 정보 / 흔적 소시오그램(들) 바깥 텍스트 효과 (현실효과) 상호 텍스트 효과

4 소시오그램의 정의 소시오그램은 “그 역시 다른 핵과 충돌하는 하나의 핵 주변을 돌면서...상충하는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총체”로 뒤셰에 의해 정의되었다. 소시오그램의 주요점은 수학철학에서 차용한 “흐릿한 총체”와의 접목에서 유래한다 소시오그램은 구체화이고 결정불능 안에서 사회상상력의 현실화라고 말할 수 있다.

5 형상 1 : 흐릿한 총체 단행본의 초판년도 퓌른느판의 분류 퓌른느판의 제목 이야기의 진행 시간 avant 1800
avant 1800 Le Consulat et l'Empire La Restauration Monarchie de Juillet 형상 1 : 흐릿한 총체 1830 vie privée La Maison du chat-qui-pelote avant 1815

6 형상 2 : 표상들의 전체 부분적인 표상 상호작용 분명히 표현되지않는 상호 작용 분명히 표현되지않는 표상

7 19세기의 소시오그램 19세기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시각들이 대립하는 충동하는 하나의 핵 주위로 대혁명부터1900년 까지 세기의 문제의식을 풍부하게 하는 단어들, 개념들, 이미지들, 사상들이 자리한다. 공간은 벡터화된다 : 매우 개략적으로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가치들은 그림의 위쪽부분에, 부정적인 가치들은 아래에 그려지고, 계속되는 접촉, 중복과 이동을 한다. 기호 는 활동중이거나 형성중인 소시오그램등을 가리킨다. 기호 +/- 는 상반되는 표상들로, 그렇다고 반어법적이 아닌 아닌, 경우에 따라서 소시오그램을 발생시킬수 있는 표상들을 가리킨다.

8 POST MODERNE REVOLUTION 과학 / 예술 + 공화국 도시 세기 - 리얼리즘 예술을 위한 예술 상징주의 (근대)
현대 과학 / 예술 [왕좌 - 신전] 현대의 새로운 유럽 REVOLUTION 증기 속도 전력 빛 진보 = 힘 산업 돈 자본 공중 작가 민족 산문 민족성 공화국 Napoleon(+/-) 포지티브 (찬곳) 자유 인민 미래 앞으로 정치 도시 파리 과학 세기 사회문제 사회 사회주의 종교(들) 세기 세기의 자식 환멸 부르주아 민주주의 XIX 의/ 19 의 현대성 새로운것 현대예술 89 개인 과거 93 빈곳 향수 시인 우주공간 유배 야만 우수 떼어냄 (이탈) 엔트로피 프로페타리아 (세기말) 부정부주의 퇴화 다른곳 예술가 전쟁 (1800) (1830) (1900) (전기낭만주의) 낭만주의 파르나스 자연주의 “모더니즘” (+/-) (-) (+) 천년의 효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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