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원주 문화재단 실무자 역량강화 아카데미 6.26 /2012 강사: 김종헌 교수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원주 문화재단 실무자 역량강화 아카데미 6.26 /2012 강사: 김종헌 교수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Presentation transcript:

1 원주 문화재단 실무자 역량강화 아카데미 6.26 /2012 강사: 김종헌 교수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과 뮤지컬기획 원주 문화재단 실무자 역량강화 아카데미 /2012 강사: 김종헌 교수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2 Prologue Welcome to the wonderland !

3 Prologue Somewhere over the rainbow The Wizard of OZ ,1939
공연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어디서

4 공연예술의 기초 이해 공연예술이란 ? 공연은 전시, 문학과 함께 예술의 한 형식(Art Form)을 구성한다.
인류가 밥 먹고 사는 기초적인 문제를 해결하면서 유희 본능 작동 배부르고 등따스면 콧노래가 나오는 것이 당연한 수순인 거처럼 문화예술의 발전은 기아로 부터 탈출하는 시점과 괘를 함께 한다.

5 공연 예술의 기초 이해 공연예술 구성 : 배우, 관객, 무대, 대본 Major Forms
구성 : 배우, 관객, 무대, 대본 Major Forms - Dance, Music, Opera, Theatre , Cirsus Minor Forms - Magic , Poppetry

6 공연 예술의 기초이해 What are the different kind of Theatre arts?
Dance cirque du soleil Concert Play Musical Opera Circus Magic and so on

7 공연 예술의 기초 이해 문화예술 vs 고급예술 공연예술 vs 시각예술
문화예술은 소수가 예술을 즐기던 시대와 달리, 대중들의 삶(일상)속에 예술활동의 저변이 넓어지면서 통용되기 시작. 마치 엘리트 체육과 비교되는 생활체육을 비유로 들고 싶다.

8 공연 예술의 기초 이해 순수예술 vs 상업예술 기초예술 vs 응용예술
순수와 상업의 구분은 공연단체의 영리와 비영리 목적성으로 구분하는 것이 유일하다. 기초와 응용은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의 비유로 이해 할 수 있겠다.

9 공연 예술의 기초 이해 공연의 특징 - 아날로그 산업 , 복제 불가 - Long Life(공연) vs Wide Open(영화)
- 실시간 소통 - 관객은 또 다른 ( )다 - 관객은 집단이어야 한다. - 절대적 퀄러티는 존재하지 않는다.

10 공연 예술의 기초 이해 좋은 공연이란? 1. 잘 만든 공연 2. 즐거운 공연 3. 흥행에 성공한 공연 4. 장수하는 공연
5. 사회에 필요한 공연(정치, 민족정서등) * 프로듀서의 제작 철학에 따라 다양한 모습의 작품을 기획할 수 있다. * 세상에 필요한 작품 vs 내가 하고싶은 작품 vs 돈을 위한 작품

11 뮤지컬 예술의 기초 이해 - 뮤지컬의 간략한 역사 brief history 1. 고대 이집트 2. 원형연극(그리스)
3. 로마, 원형경기장 4. 중세, 암흑시대 5. 교회, 르네상스, 선교를 위해 연극을 활용 년대 오페라 등장 박칼린: 뮤지컬 발성 7. 코믹오페라, 바그너 등장이후 , 서푼짜리 오페라 8. 영국산업혁명, 피로회복용 쇼 등장 , 뮤직홀 9. 미국 브로드웨이 형성과정

12 뮤지컬 예술의 기초 이해 - 뮤지컬 쟝르의 특징 1. 쇼 - 막간극에서 유래 - 환상, 현실탈출을 원한다.
2. 음악이 있어야 한다. - 노래가 없을 수도 있다. - 춤이 없을 수도 있다. - 대사가 없을 수도 있다. 3. 상업적이다. - 복제 가능한 음원이 존재 ex: No. "no matter what" , 디지로그 산업 - 춤과 음악은 현실 탈출의 가장 대중적인 도구 4. 결합을 통한 새로운 독립체 ex: 비빔밥 & 뮤지컬 어워즈 심사위원 구성

13 Musical 현장의 실제 The style 1. Operatic Musical
ex) Les Miserables , The phantom of the Opera , "명성황후"

14 Musical 현장의 실제 The style 2. Dance Musical
ex) " Contact " , "All that Jazz" , "사랑하면 춤을 춰라"

15 Musical 현장의 실제 The style 3. jukebox Musical
ex) "Mamma Mia" , " We'll rock you", "달고나"

16 Musical 현장의 실제 The style 4. Movical (movie + musical)
ex) Catch me if you can , Lion King , Sister Act , 내마음의 풍금

17 Musical 현장의 실제 The style 5. concept musical
ex) company , I love you , chorus line

18 Musical 현장의 실제 The style 6. Musical Revue
ex) closer than ever , forbidden broadway , musical revue of miss saigon ,

19 Musical 현장의 실제 The style 7. Non-verbal Performance and others
ex) Stomp , Blueman Group , Nanta , Riverdance

20 Musical 현장의 실제 Musical 현장의 실제 공연 현장의 실제
Market Place 대한민국 브로드웨이 중국 & 일본 웨스트앤드

21 Musical 현장의 실제 Musical 현장의 실제 Musical 현장의 실제
Market Place 브로드웨이 - 형성과정 - 브로드웨이 vs 오프브로드웨이 - 시장규모 (년간 1.5조원 이상) - 극장주, 유통구조(Opnerun, 극장% 파트너쉽) - 주관객층 Legit Weekly Box Office

22 Musical 현장의 실제 Musical 현장의 실제 Musical 현장의 실제
Market Place 대한민국 - 국공립극장, 민간 뮤지컬 전용극장 - 산재된 주요 대형극장 vs 소극장 중심의 대학로 - 시장규모 (년간 1,500억원 이상) - 유한단기공연 , 극장주 : 단순 임대업 수준 - 주관객층 2010 인터파크 결산 인터파크 판매 랭킹

23 Musical 현장의 실제 The people 1. Producer 2. Creative 3. Director 4. Actor
5. Designer  6. Running Crew  7. Business People (GM, Marketing & Administration) 8. House Staff  9. Investor  10. Promoter  11. Musician  12. Physical Production People 

24 Musical 현장의 실제 Producer vs Presenter vs Promoter
Producer vs Creative vs General manager

25 뮤지컬 만들기 프로듀서가 해야 할 일  1. 작품선정     2. 재원마련    3. 캐스팅  4. 마케팅  5. 대관 

26 Producer Top 4 keys to be a successful producer Knowhow ~
to make a Show ! to raise the Money ! to sell the show ! to run a company !

27 Producer How to become a producer? no special license for that
just cut in market place knock the door of company take any kind of job with the producers

28 Producer some tips you need to survive in general Passion Modesty
Honesty Knowledge of theatre Do not be afraid of making mistake

29 Producer some tips you need to survive practically
need an eye to cast the great artists need an eye to select the great books ability to rents the major theatres ability to raise money skill to organize the teams & oversee all business sector 전체의 최선의 선택을 위해, 자기 전문 파트의 차선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 또는 믿음이 필요하다. 

30 Producers 프로듀서의 노후 설계 예술가(또는 작품)와 사랑을 통해 잉태(selection,idea), 임신기간(developing), 산고(artistic conflict)를 통한 출산(premiere). 양육(교육,건강,작품수정보완)을 통해 성공한 인물(Killer contents)로 포지셔닝. 자식(작품)으로 부터 효도를 받으며 안락한 생활.

31 Producer A dream producer cameronmackintosh
50-most-powerful-people-on-broadway-2009

32 Producer Key producers in Korea 송 승 환 신 춘 수 박 명 성 윤 호 진 설 도 윤 박 용 호
엄 홍 현 김 선 미 조 행 덕 , 김 영 욱 , CJ E & M , MBC

33 뮤지컬 만들기 The process in detail 1. Musical selection 2. Budget
 3. Choose theatre space  4. Build artistic and technial teams   5. Manage legal and tax issues   6. Manage the box office   7. Market the play   8. Use Publicity   9. Transfer the play to a higher production 

34 뮤지컬 만들기 Producing Making Managing

35 뮤지컬 만들기 Making Shopping vs Cooking

36 뮤지컬 만들기 1. 쇼핑 라이센싱 Advancement 로얄티 허여기간, 허여지역
1. 쇼핑  라이센싱   Advancement     로얄티     허여기간, 허여지역     대본,악보 렌탈 (Small Licencing vs Replica Production)  

37 뮤지컬 만들기 2. 쿠킹 - original material - adaptation from
2. 쿠킹        - original material       - adaptation from 소설,영화,드라마,시,에니메이션,연극,오페라,신화, 고전 뮤지컬등        -  variation with 가요,아크로바틱,타악,서커스,마술,춤,성악,민요등         - concept with 영웅,역사적 사건, 결혼, 암살등....

38 뮤지컬 만들기 Book Musical - Story Telling & Showing 대본 (Book)
                             대본 (Book)      가사 (Lyrics)                         음악(Music) 음악은 뮤지컬의 대왕. 가사는 음악의 어머니

39 뮤지컬 만들기 Book Musical Song Momentum & Dance Break
                             Song Momentum & Dance Break 음악은 뮤지컬의 대왕. 가사는 음악의 어머니

40 뮤지컬 만들기 My favorite Song Spot 조승우 "지금 이 순간" 정진호

41 뮤지컬 만들기 뮤지컬 대본을 만드는 기본 레시피 - 컨셉 정리 - 컨셉에 부합한 소재 선택
 - 컨셉 정리   - 컨셉에 부합한 소재 선택   - 크리에이티브 캐스팅 (대본/가사/음악)  - 1차 대본 완성   - song & dance spot 점검   - 가사작업

42 뮤지컬 만들기 - 가사와 작곡의 수 많은 수정보완의 협업을 통해 리허설 대본 완성 - 연출가 또는 안무가 캐스팅
- 가사와 작곡의 수 많은 수정보완의 협업을 통해 리허설 대본 완성  - 연출가 또는 안무가 캐스팅   -안무 모멘텀 또는 연출의 컨셉을 바탕으로 대본 수정   - 워크샾 with 배우   - 배우들의 의견 그리고 워크샾의 모니터를 바탕으로 공연용 대     본 완성   -편곡 (보컬 및 연주) 

43 뮤지컬 만들기 - 리허설 - 트라이 아웃 with 지역 관객 - 관객의 반응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재차 수정
- 리허설   - 트라이 아웃 with 지역 관객   - 관객의 반응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재차 수정   - 프리뷰 with 중앙 관객   - 기술적 수정 및 대본 보완   - 본 공연 개막   - 흥행은 하늘의 뜻 

44 한국 뮤지컬 발전을 위한 생각 - 매출 공개 - 씨어터 클러스터 - 창작 인재 육성 - 생활소비가 가능한 뮤지컬 가격
- 예술지원이 아닌 산업육성으로서의 정책 변화

45 Epilogue 뮤지컬은 아이를 닮고 싶은 어른들의 노래이다.

46 Epilogue The Impossible Dream

47 Epilogue Musical dreams impossible dream!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원주 문화재단 실무자 역량강화 아카데미 6.26 /2012 강사: 김종헌 교수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