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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João Gabriel Carmona Marreiro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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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rable + 상황인지 컴퓨팅 연락하삼조 허대광 변성균 김아영 성민진 홍영민 김나연 윤미현 조민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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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S402(03) Strategic Management Fall 2012
Contents 증강현실이란 웨어러블 컴퓨팅+사례 상황인지 컴퓨팅+사례 시장 전망 문제점 Q&A BUSS402(03) Strategic Management Fal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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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증강현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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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이란? 가상현실 -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
가상현실 -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 증강현실 –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 증강현실 = 혼합현실 BUSS402(03) Strategic Management Fal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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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의 사물에 대해 가상의 관련 정보를 덧붙여 보여주는 것.
BUSS402(03) Strategic Management Fal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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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Wearable Compu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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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S402(03) Strategic Management Fall 2012
저희는 영화 혹은 광고, 만화에서 웨어러블 컴퓨터를 볼 수 있습니다. 유명한 만화 드래곤볼에서는 ‘스카우터’를 이용해 드래곤볼을 찾거나 상대의 위치를 찾는데 사용했었고, 전뇌코일에서는 가상공간의 객체들을 볼수 있었습니다 BUSS402(03) Strategic Management Fal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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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어밴드 하루의 시간, 칼로리 등을 체크하고 활동량으로 데이터화하는 손목 밴드형 착용 활동량계로 나이키 퓨얼이라는 자신의 포인트 시스템으로 평가되는데 활동량에 따른 밴드의 색이 변하게 되는 피트니스 밴드로, 간단히 정의하자면 ‘헬스 웨어러블 컴퓨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어웨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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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r Computer + = (입다) Wearable computing
컴퓨터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으로 입거나 의복에 착용 가능한 작고 가벼운 컴퓨터 자비스!!!!!!!!!!!!!!!!!영상 Wear (입다) + Computer = Wearable 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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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컴퓨팅 특징 작동의 자유성 :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웨어러블 컴퓨터를 사용하는 중에도 다른 작업이 가능 신체의 확장성 : 인간의 생물학적 한계를 증대시켜 주는 다양한 센서 보유 자율적 인지성 : 항상 동작하면서 주변 환경의 변화하는 정보들을 인지하여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제공 작동의 자유성 :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웨어러블 컴퓨터를 사용하는 중에도 다른 작업이 가능 신체의 확장성 : 인간의 생물학적 한계를 증대시켜 주는 다양한 센서 보유 자율적 인지성 : 항상 동작하면서 주변 환경의 변화하는 정보들을 인지하여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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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상황인지 컴퓨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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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인지 컴퓨팅 사용자의 현재 상황 정보 파악/분석
-> 사용자가 현 상황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정보를 검색하여 구동시켜 주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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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된 정보는 컨텍스트 엔진에 의해 상황에 대한 분석과 판단, 융합, 확률 및 추론규칙에 기반을 둔 서비스를 제공
상황인지 컴퓨팅의 3가지 영역 구분) 1. 주변에 있는 GPS, RFID 등의 센서들에 의해 정보가 수집되면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된다. 3. 전송된 정보는 컨텍스트 엔진에 의해 상황에 대한 분석과 판단, 융합, 확률 및 추론규칙에 기반을 둔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림) - 이러한 서비스 구현을 위한 아키텍처를 나타냄 - 컨텍스트 중계자, 컨텍스트를 인지하는 디바이스, 공간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서비스 에이전트, 지능공간 안에 제공되는 컨텍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GPS, RFID 등의 센서에 의해 정보수집 네트워크 에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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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서 상황인식 컴퓨팅이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
현재의 gps정보를 이용하여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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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시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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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게임 국방 증강현실 활용 분야 다양한 실생활의 분야 AR가 활용되고 있고 활용될 수 있다. 방송/광고 제조/ 산업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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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속한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모바일을 중심으로 하는 증강현실 기술->우리가 실생활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유익한 수단이 되었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장착된 GPS, 중력센서, 가속센서 및 고해상도 카메라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지리적 위치, 움직임 등을 반영한 맞춤화(Personalization)된 증강현실 서비스를 제공가능 증강현실을 위한 Software + Hardware => 스마트폰의 대유행과 제조사들 사이의 경쟁 ->스마트폰 자체에 증강현실이 적용하려는 노력(스마트폰용 네이티브 증강현실)) 특정 비즈니스용 맞춤제작된 증강현실 앱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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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을 넘어서, 획기적인 입출력 방식의 발전 -사용자의 이동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입/출력 지원 장치 개발
- 시각/소리 외에 촉각, 후각, 감성 등을 반영할 수 있는 입출력 기법의 다양화 더 다양하고 획기적이 입출력, 인식 방법 왼쪽은 아이폰 컨셉트영상으로 (물론 이렇게 나오려면 멀…었겠지만 미래에 스마트폰이 키보드를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해서 입,출력받을수 있을것이라고 기대할수도 있다) 오른쪽은 실제로 있음 (skinput) 왼쪽 밑은 hologram display 영화에서만 보던 일이 10년 후 쯤에는 가능해질 수도 있다는 말이다 3D computer with gesture contr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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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용하고 있는 동안 계속적으로 작동하므로 전원 공급이 문제 > 배터리 문제
이용자가 요구하지 않았을 때조차도 수시로 정보를 이용자에게 알려줌 > 메모리 용량이 필요 웨어러블(Wearable) 컴퓨터는 대부분 통신 기능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고 가격이 고가 + 용도도 제한돼 있어 아직은 일반 보급용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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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책..? 사회적 약자는 물론 일반인에게 유용한 이러한 서비스가 인간의 능력을 떨어트릴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디지털 시대에 젖어들면서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 전화번호도 못 외우는 현상을 가리켜 디지털 치매라는 용어도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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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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