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미술 진영고등학교 10. 감상 > 4. 서양미술 감상 서양미술 감상 서양미술 감상
2
차 례 학습 목표 제시, 시대별 미술품 조사 발표 다양한 서양 미술품 감상을 통하여 흐름파악
차 례 차례 도 입 학습 목표 제시, 시대별 미술품 조사 발표 활 동 1 다양한 서양 미술품 감상을 통하여 흐름파악 활 동 2 선사, 고대시대 미술의 특징 및 미술품 감상 활 동 3 중세, 르테상스미술의 특징 및 미술품 감상 활 동 4 19세기 근대미술의 특징 및 다양한 작품 감상 활 동 5 20세기 현대미술이 특징 및 다양한 작품 감상 정리평가 수업내용 정리, 형성평가, 차시예고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
학 습 목 표 서양 미술의 시대별, 양식별 특징을 문화적 배경과 대표 작품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
4
서양미술의 변천 1. 선사시대 미술 : 주술적 의미 2. 고대 미술 :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그리스, 로마미술
3. 중세미술 : 신 중심 4. 르네상스 미술 : 그리스, 로마문화의 재인식 5. 바로크·로코코 미술 : 절대왕권 및 귀족세력의 부를 상징 6. 19세기 미술 : 작가의 개성과 주관을 강조 7. 20세기 미술 : 개성적인 표현과 내면의 탐구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
선사시대 미술 특징 인류 최초의 회화인 알타미라와 라스코 의 동굴 벽화, 태양 숭배 의식을 나타내는
인류 최초의 회화인 알타미라와 라스코 의 동굴 벽화, 태양 숭배 의식을 나타내는 영국의 스톤헨지 등은 인류가 삶을 영위 하기 위한 수단이나 자연 숭배 신앙에 의 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
라스코 동굴의 벽화 – 말 그림에 주술적인 힘이 있다고 믿었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프랑스 라스코 동굴의 벽화로 구석기 시대 유물이다. 이 시대에는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사실을 그대로 그리는 것, 혹은 추상화하여 표현할 수 있었다. 앞다리와 배 쪽으로 날아온 작살을 볼 수 있다. 구석기인들은 사냥을 가기 전, 그린 동물에 작살을 찌르는 행위를 하면, 실제로 그 동물을 풍성하게 사냥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은 그림에 주술적인 힘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
거석 문화 – 스톤헨지 원의 직경 29.59m, 높이 4.11m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신석기 시대에는 거석 문화가 발달했다. 고인돌과 거석이 대표적이며 많은 인원이 필요한 공사가 가능해졌음을 알 수 있다. 영국 월트셔 주 솔즈버리 평원에 있는 스톤헨지는 원의 직경 29.59m, 높이 4.11m의 유물로 하지날 해가 뜨는 쪽을 향하고 있으며 지름이 114m의 얕은 도랑 속에 이중의 환상 열석이 있는 거대한 축조물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8
고대 미술의 특징 ♣ 이집트 파라오를 중심으로 한 절대적인 왕권과 영혼 불멸설에 의해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를 남겼다.
파라오를 중심으로 한 절대적인 왕권과 영혼 불멸설에 의해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를 남겼다. 특히, 조각과 벽화에서는 이집트 미술의 특징인 정적인 면과 정면성을 볼 수 있다.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9
람세스 6세의 묘 - 벽화 영혼이 시신으로 돌아와 몸이 부활한다고 믿었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이집트 사람들은 영혼이 시신으로 돌아와 몸이 부활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미이라같이 시신을 보관하는 기술과 용품이 발달하였으며 영혼의 부활을 바라는 벽화가 제작되었다. 특히 벽화와 조각에서는 이집트 미술의 특징인 정적인 면과 정면성을 볼 수 있다. 기원전 1352년 경 람세스6세 묘 천장벽화의 부분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0
투탕가멘 왕 – 마스크 파라오의 마스크에서 신격화된 왕의 권위를 짐작할 수 있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투탕가멘 왕 – 마스크 파라오의 마스크에서 신격화된 왕의 권위를 짐작할 수 있다. 고대 이집트 투탕가멘 왕의 마스크이다. 파라오의 마스크에서 신격화된 왕의 권위를 짐작할 수 있으며, 이집트의 초상 조각 기술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1
그리스 미술 ♣그리스 1. 서양문화의 모체가 되었다. 2. 조화와 균형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3. 조각에서는 인체의 운동감, 해부학적 구조, 비례 등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비너스상.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조화와 균형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조각에서는 인체의 운동감, 해부학적 구조, 비례 등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2
밀로의 비너스–이상정인 미 8등신으로 이루어진 완벽한 비례의 미. 밀로의 비너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고딕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수직선을 강조하여 신앙심을 유발하게 하는 첨탑과 기둥이 있다. 그리고 성당의 높아진 높이에 맞춰 길어진 입체적인 성인들의 조각이 성당 기둥과 벽면을 장식하고 있으며, 창문을 스테인드 글라스로 화려하게 꾸미고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3
로마미술 ♣로마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미술이 발달하였으며 대형 건축물과 황제나 장군 등의 초상 조각이 많이 제작되었다. 활동4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미술이 발달하였으며 대형 건축물과 황제나 장군 등의 초상 조각이 많이 제작되었다.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로마시대에는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미술이 발달하였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4
콜롯세움 경기장 – 돔, 아치 구조 발달 높이 48.5m,원둘레 527m의 원형 설계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로마시대에는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미술이 발달하였다. 높이 48.5m, 원둘레 527m인 콜롯세움은 원형 설계와 돔, 아치구조의 발달을 볼 수 있다. 로마시대에는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미술이 발달하였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5
중세 미술 –그리스트교 신(神)중심 크리스트교 신앙에 의한 신중심의 중세 미술 1. 비잔틴 미술 - 동서양 미술의 융합, 돔과
1. 비잔틴 미술 - 동서양 미술의 융합, 돔과 모자이크, 아라베스크 문양이 특징이다. 2. 로마네스크 미술 - 장방형의 교회, 삼각형 의 지붕과 아치형의 창문, 프레스코화와 모자이크 장식 3. 고딕미술 - 기독교 미술의 절정, 첨탑과 스테인드글래스 장식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크리스트교 신앙에 의한 신중심의 중세 미술 ♣비잔틴 미술 – 동서양 미술의 융합, 돔과 모자이크, 아라베스크 문양이 특징 ♣로마네스크 미술 –장방형의 교회, 삼각형의 지붕과 아치형의 창문, 프레스코화와 모자이크 장식이 특징 ♣고딕 미술 – 기독교 미술의 절정, 첨탑과 스테인드글래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6
로마네스크 – 카타콤의 내부 교인들은 박해를 피해 지하에서 벽화를 남겼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중세 미술의 뿌리는 로마 시대 초기 크리스트교 미술에서 찾을 수 있다. 초기 크리스트 교인들은 박해를 피해 지하의 카타콤에서 예배를 가지며, 프레스코 기법의 벽화나 조각, 공예품을 남겼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7
교신자들에게 교리를 전파할 수 있는 종교적 교리를 새김
로마네스크 – 그리스도 부조조각 교신자들에게 교리를 전파할 수 있는 종교적 교리를 새김 서로마에서는 게르만족이 로마의 미술사적 바탕을 유지하며 로마네스크 양식을 만들어 냈다. 로마네스크 성당의 외부에 조각되어 있는 부조 조각은 신자들에게 교리를 전파할 수 있게 종교적 교리를 새겨넣는 것을 주로 하였다. 가운데에 위치한 뾰족한 계란형의 만돌라는 그 안에 있는 사람의 신성함을 나타내는 후광을 암시한다.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상의 오른쪽에는 천국 부분이, 왼쪽에는 지옥의 고통스러움이 표현되었다. 부조 조각의 내용으로 주로 신구약의 교훈적인 장면을 새겨 넣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8
화려하고 신비로운 고딕양식의 프랑스 샤르트르 대성당
스테인드 글라스 – 수태고지 화려하고 신비로운 고딕양식의 프랑스 샤르트르 대성당 12세기 중반 크리스트교 미술의 절정기에 해당하는 고딕 양식으로 지어진 프랑스 샤르트르 대성당의 스테인드 글라스다. 어두운 성당 실내에 장식된 스테인드 글라스는 내부를 화려하고 신비롭게 꾸며 종교적인 분위기를 높였다. 수태고지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19
고딕양식 건물–노트르담 성당 수직선을 강조하여 신앙심을 유발하게 하는 첨탑과 기둥이 있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고딕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수직선을 강조하여 신앙심을 유발하게 하는 첨탑과 기둥이 있다. 그리고 성당의 높아진 높이에 맞춰 길어진 입체적인 성인들의 조각이 성당 기둥과 벽면을 장식하고 있으며, 창문을 스테인드 글라스로 화려하게 꾸미고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0
르네상스시대 미술 특징 ♣ 15-16세기. 신중심의 중세미술에 반발 ♣ 그리스 로마 문화에 대한 재인식,
♣ 그리스 로마 문화에 대한 재인식, 인간 정신의 회복과 자연의 재발견, 해부학, 원근법 도입 및 유화의 창안,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1
비너스의 탄생 – 보티첼리 그리스 로마 신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2
아테네학당 아테네 학당 – 라파엘로 완벽한 구조의 미를 보여주고 있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차례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3
천지(아담) 창조– 미켈란젤로 이상주의적 사실주의가 잘 나타나 있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미켈란젤로의 작품으로 이상주의적 사실주의가 잘 나타나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4
모나리자 모나리자–레오나르도 다빈치 신비한 미소로 잘 알려진 명작 중의 명작으로 꼽는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고딕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수직선을 강조하여 신앙심을 유발하게 하는 첨탑과 기둥이 있다. 그리고 성당의 높아진 높이에 맞춰 길어진 입체적인 성인들의 조각이 성당 기둥과 벽면을 장식하고 있으며, 창문을 스테인드 글라스로 화려하게 꾸미고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5
바로크 미술 특징 찌그러진 진주라는 뜻 ♣ 궁정 미술로 풍속화, 초상화, 역사화 발달
♣ 궁정 미술로 풍속화, 초상화, 역사화 발달 ♣ 바로크미술 – 17세기 미술. 동적이며 과장, 명암의 강한 대비와 역동적인 구조, * 루벤스, 엘그레코, 렘브란트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6
강렬한 색채와 명암이 강한 대비, 역동적인 구도가 특징
야 경 – 렘브란트 강렬한 색채와 명암이 강한 대비, 역동적인 구도가 특징 빛의 변화에 따른 명암을 강하게 표현하여 광선의 화가라 불리는 램브란트 작품이다. 절대적인 왕권과 자본주의의 시작 속에, 17세기에는 르네상스의 이상적이고 완벽한 미술 경향에 반발하여 불규칙적이고 과장된 미술 사조가 발생한다. 바로크란 말은 찌그러진 진주를 뜻하는데, 여기서 진주는 르네상스 시대의 이상적인 미술 경향으로 보면 된다. 강렬한 색채와 명암의 강한 대비, 역동적인 구도 등이 특징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7
로코코 미술 특징 모래, 조개껍질, 자갈 등으로 장식한다는 뜻 ♣18세기 미술, 풍속화, 초상화, 역사화 발달
♣18세기 미술, 풍속화, 초상화, 역사화 발달 ♣ 섬세, 화려하고 정교한 장식적인 미술, * 화려한 상류생활을 그린 와토, * 풍자적인 풍속화를 그린 호가스 * 사회 풍조를 풍자적으로 그린 고야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8
승모 승천의 제단 – 아잠 풍성하고 섬세한 장식들로 된 곡선미와 파스텔 색조와 금, 은색의 조화가 돋보인다. 활동4 활동2
승모 승천의 제단 – 아잠 풍성하고 섬세한 장식들로 된 곡선미와 파스텔 색조와 금, 은색의 조화가 돋보인다. 로코코 양식은 18세기 프랑스에서 국력의 증대와 함께 궁전이나 교회를 장식하는 데 널리 유행했던 미술 양식을 말한다. 로코코란 곡선적이고 우아한 장신구들을 진열해 놓은 공간에 사용되는 용어로, 원래 더위를 피하기 위한 석굴이나 분수를 장식하는 데 쓰이는 조약돌 혹은 조개 장식을 말하는 로카이유에서 유래된 말이다. 풍성하고 섬세한 장식들로 된 곡선미와 파스텔 색조와 금, 은색의 조화를 볼 수 있다. 18세기 독일의 바바리아 로르 수도원 성당 내부의 조각으로 아잠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29
19세기 근대미술 특징 으로 왕권과 봉건사회 체제가 무너지면서 자유주의 사상이 싹트고 미술에도 작가
♣ 프랑스의 시민혁명과 영국의 산업혁명 으로 왕권과 봉건사회 체제가 무너지면서 자유주의 사상이 싹트고 미술에도 작가 개성에 따른 여러 유파가 등장함.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0
19세기 근대미술 특징 고전주의 ♣ 고전주의 그리스의 고전미를 본받아 명확하고 단정한 형태의 아름다움 추구.
대표적 작가 – 다비드, 앵그르 등 고전주의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1
앵그르 샘–앵그르 그엄격하고 정적인 주제, 단정한 윤곽선과 명확한 형태미를 추구하였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그리스 로마문화의 고전미를 본받아 정확하고 균형 잡힌 형태를 추구한 앵그르의 나체화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2
다비드 마라의 암살–다비드 혁명과 자유를 주제로 한 역사화와 초상화를 그렸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혁명과 자유를 주제로 한 역사화와 초상화를 그린 다비드의 작품.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3
19세기 근대미술 특징 ♣ 낭만주의 인간의 감정을 중시, 동적인 구조와 강렬한 색채, 낭만적인 분위기를 표현,
인간의 감정을 중시, 동적인 구조와 강렬한 색채, 낭만적인 분위기를 표현, 대표적 작가 - 들라크루아, 제리코 등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4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 들라크루아 격정적이고 극적인 주제, 상상력과 감정을 중시.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활동4
18세기 말 19세기 초에 주관적인 격정과 자유주의 정신을 담고 있는 낭만주의 사조가 담긴 들라크루아 작품. 자유로운 움직임과 번지듯 색채를 인접시켜 형태를 완성하는 채색방법을 사용하였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5
19세기 근대미술 특징 ♣ 자연주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대표적 작가 – 밀레, 터너, 등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자연주의 –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 대표적작가 (밀레, 코로, 터너, 컨스터블 등) .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6
이삭줍기 – 밀 레 서정적, 청신한 전원 풍경을 소재로 그림 이삭줍기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자연의 아름다움을 충실히 재현하고자 한 자연주의화파의 밀레 작품.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7
19세기 근대미술 특징 ♣ 사실주의 현실 세계에서 표현의 주제를 찾아 일상적인 생활을 객관적으로 그린다.
대표적 작가 – 쿠르베, 도미에 등 사실주의 – 현실 세계에서 표현의 주제를 찾아 일상적인 생활을 객관적으로 그린 쿠르베와 풍자화를 그린 도미에가 대표적임.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8
아뜰리에와 화가 – 쿠르베 화가 자신의 일상생활을 사실적으로 그린 그림 아뜰리에와 화가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쿠르베는 눈에 보이는 것만을 그린 화가이다. 이 작품은 심사 위원들에 의해 전시를 거부당하자 개인 전람회장을 만들고 사실주의 전시관이란 이름을 붙여 단독 전시를 한 작품이다. 이 그림에서 왼쪽은 그의 작품의 주제가 되는 보통 사람들이며 오른쪽은 파리 예술계를 대표하는 지식인들이다. 그림의 중심에 있는 화가의 자화상은 예술가의 위치인 사실 세계와 예술 세계를 연결해 주는 중계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39
19세기 근대미술 특징 ♣ 인상주의 물체 자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을 밝게 표현
물체 자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을 밝게 표현 대표작가 – 마네, 모네, 드가, 르누아르 등 정리 및 평가인상주의 – 물체 자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을 밝게 표현, 대표적 작가(마네, 모네, 피사로, 드가, 르누아르 등)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0
풀밭 위의 점심식사 – 마 네 야광파라는 이름을 얻게 되는 마네의 그림 풀밭위의 점심식사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도시인의 인상을 포착한 마네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1
‘인상파’라는 명칭이 생기게 되는 최초의 그림 제목
해돋이 인상 – 모 네 ‘인상파’라는 명칭이 생기게 되는 최초의 그림 제목 해돋이 인상 해돋이의 순간적인 인상을 담은 모네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2
조명의 위치와 카메라 같은 순간 포착이 돋보이는 작품
꽃다발을 든 무희 – 드 가 조명의 위치와 카메라 같은 순간 포착이 돋보이는 작품 꽃다발을 든 무희 광선의 변화로 모든 사물의 색깔과 인상은 시시각각으로 변한다. 이러한 순간의 인상을 담으려는 인상주의 화가 드가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3
부드러운 터치와 풍만한 여인들을 즐겨그렸던 화가
보트놀이에서 점심식사 – 르누아르 부드러운 터치와 풍만한 여인들을 즐겨그렸던 화가 보트놀이에서 점심식사 외광에서 밝게 빛나는 인물을 그린 인상주의 화가 르누아르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4
19세기 근대미술 특징 ♣ 신인상주의 인상파의 회화이론을 과학적, 색채학 적으로 체계화하여 점묘법으로 표현
인상파의 회화이론을 과학적, 색채학 적으로 체계화하여 점묘법으로 표현 대표적 작가 - 쇠라 등 정리 및 평가 신인상주의 – 인상파의 회화 이론을 과학적, 색채학적으로 체계화하여 점묘법에 의한 시각 혼합 방법을 확립하였으며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5
인상주의 주관성을 객관적인 점묘법 형태로 표현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 쇠 라 인상주의 주관성을 객관적인 점묘법 형태로 표현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혼합된 색보다 원색을 색점으로 병치하여 눈으로 혼합하면 더 강렬한 표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 신인상주의 화가 쇠라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6
19세기 근대미술 특징 후기인상주의 ♣ 후기인상주의 색채에 집착하는 인상파와 신인상파의 과학
성에 반발, 주관적인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 * 세잔-대상의 본질을 추구-입체파에 영향 줌 * 고흐-강렬한 색과 터치로 감정표현- 표현파 * 고갱-단순한 형태, 상징적인 색채 - 야수파 후기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 색채에 집착하는 인상파와 신인상파의 과학성에 반발, 주관적인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 세잔은 대상의 본질을 추구하여 입체파에강렬한 색과 짧은 터지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고흐는 표현파에, 단순한 형태와 강렬한 색채로 상징적으로 표현한 고갱은 야수파에 영향을 줌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7
단순한 형과 색을 장식적으로 표현, 야수파에 영향줌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 누구이며, 어디로 가는가? – 고 갱 단순한 형과 색을 장식적으로 표현, 야수파에 영향줌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누구이며 .. 강렬한 색채와 거칠고 원색적인 인상, 외국 문물의 영향, 화가 고유의 화법이 확연이 드러나는 것이 후기 인상주의의 특징이다. 고갱은 넓은 색면으로 자신의 정신세계를 상징적으로 그렸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8
별이 빛나는 밤 – 고 흐 강렬한 색과 짧은 터치로 표현파에 영향줌 별이 빛나는밤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다양한 붓터치로 주변의 모습을 묘사한 고흐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49
‘모든 물체는 원기둥,원뿔,구 등의 입체로 되어 있다.’
빨간 사과와 오렌지 – 세 잔 ‘모든 물체는 원기둥,원뿔,구 등의 입체로 되어 있다.’ 빨간 사과와 오렌지 정물화를 통해 사물의 영속성을 연구한 세잔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0
20세기 현대미술 특징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 뚜렷해진 개성적인 표현과 내면의 탐구에 주력함으로써 순수
♣ 세계 대전을 두 차례 경험한 현대미술은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 뚜렷해진 개성적인 표현과 내면의 탐구에 주력함으로써 순수 조형의지를 개발하고 새로운 재료와 표현 방법을 통해 다채롭게 표현하고 있다. 20세기현대미술 특징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1
20세기 현대미술 ♣ 야수주의 강렬한 색채와 대담한 변형으로 작가의 주관을 개성적으로 표현, 평면적이고
주관을 개성적으로 표현, 평면적이고 장식적인 화면구성이 특징이다. 대표작가 - 마티스, 블라맹크, 루오 등 야수주의 특징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2
강렬한 원색, 평면적 형태의 왜곡과 변형, 개성있는 터치
댄 스 – 마티스 강렬한 원색, 평면적 형태의 왜곡과 변형, 개성있는 터치 야수파 1 야수파는 후기 인상주의의 주관적 감성 표현에 영향을 받은 유파이다. 원색위주의 강렬한 색채와 평면적 형태의 왜곡과 변형, 개성있는 터치를 사용함으로써 작가의 주관적인 표현을 보여준다. 강렬하고 과장된 색에 심취해 있었고, 감정 표현의 방법의 하나로 색채를 사용한 마티스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3
20세기 현대미술 입체주의 ♣ 입체주의 여러 시점에서 대상을 관찰하여 형태를 기하학적으로 단순화하고 분해한 다음
기하학적으로 단순화하고 분해한 다음 재구성하여 표현, 대표작가 - 피카소, 브라크, 레제 등 입체주의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4
아비뇽의 처녀들–피카소 형태를 기학적으로 분석, 분해하고 단순화하여 재구성하였다. 입체파 2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입체파는 대상의 전체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고 다시점으로 한 화면에 중첩하여 표현하였으며, 형태를 기하학적으로 분석, 분해하고 단순화하여 재구성하였다. 입체파의 대표적 작가, 피카소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5
20세기 현대미술 에꼴드 파리 ♣ 에꼴 드 파리 세계 대전 중에 파리에 모인 작가 그룹. 개인의 고독, 애수, 서정성을 표현.
대표작가 – 모딜리아니, 샤갈 등 에꼴드 파리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6
나와 마을–샤 갈 조국을 떠나 온 작가의 향수나 민족적 특징 등이 표현되었다. 애콜드 파리1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애콜드 파리는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한 세계 각국의 화가들의 총칭으로 이국적 요소를 많이 지닌 것이 특징이다. 특히, 조국을 떠나온 작가가 많았으므로 향수나 애수, 불안감 등이 표현되기도 하였고, 민족적 특징이 드러나기도 하였다. 애콜드 파리의 대표적인 작가, 샤갈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7
에퓌테른 초상–모딜리아니 조국을 떠나 온 작가의 향수, 애수, 불안감 등이 표현되었다. 애콜드 파리2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애콜드 파리는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한 세계 각국의 화가들의 총칭으로 이국적 요소를 많이 지닌 것이 특징이다. 특히, 조국을 떠나온 작가가 많았으므로 향수나 애수, 불안감 등이 표현되기도 하였고, 민족적 특징이 드러나기도 하였다. 애콜드 파리의 대표적인 작가, 모딜리아니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8
20세기 현대미술 표현주의 ♣ 표현주의 대상의 묘사적인 표현보다 내면이 강한 정신체험을 주관에 의해 형태의 변형과
단순화를 추구하였다. 대표작가 – 클레, 뭉크, 코코슈카, 놀데 등 표현주의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59
절 규–뭉 크 형태의 격렬한 왜곡과 과장, 강렬한 색채, 단순화 등을 추구하여 감정을 표현하였다. 표현주의1 활동4 활동2
표현주의는 반 고흐의 영향을 받아 독일에서 시작된 화파로, 미술이란 실제적인 대상을 그리기보다 개인의 주관적인 감수성을 표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형태의 격렬한 왜곡과 과장, 강렬한 색채, 단순화 등을 추구하여 감정을 표현하려 하였다. 표현주의의 대표적 작가 뭉크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0
20세기 현대미술 다다이즘 ♣ 다다이즘 기성의 권위와 조형 이론을 무시한 반문명, 비합리적인 예술 운동.
기성의 권위와 조형 이론을 무시한 반문명, 비합리적인 예술 운동. 대표작가 – 뒤샹, 피카비아 등 다다이즘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1
샘–마르셀 뒤샹 속박이 없는 자유로운 표현이야 말로 참다운 예술이라고 여기고, 기존 미적가치를 파괴해 나갔다. 다다이즘1
다다이스트들은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허무주의에 빠지면서 이성과 합리의 현실 세계에 대한 모순을 비판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주었으며, 그들은 기존의 전통과 예술, 체제를 부정하면서 고정 관념에 따른 조형 이론을 거부하고 대중에게 충격을 가하는 미술작품을 제작하였다. 속박이 없는 자유로운 표현이야말로 참다운 예술이라고 여겼으며, 기존의 미적 가치와 기본적인 사고를 파괴해 나간 뒤샹의 대표작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2
20세기 현대미술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 무의식과 꿈, 환상적 세계를 표현하고, 과학기술에 의한 다양한 기법 개발.
대표작가 – 달리, 에른스트, 자코메티 등 초현실주의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3
합리성에서 상상력과 무의식을 해방시키고자 하였다.
기억의 영속 – 달 리 합리성에서 상상력과 무의식을 해방시키고자 하였다. 초현실주의1 브르통이 창립한 초현실주의는 문학에서 출발한 사조로, 현실을 초월하는 잠재적 무의식의 세계와 우연한 꿈의 세계 등을 표현함으로써 현실 이상의 것을 추구하였다. 작가의 순수한 정신 활동을 중시하면서 물체를 비논리적으로 배치하거나 형태를 왜곡하였으며 자동 기술법을 실험하였다. 또한 포토 몽타주, 데칼코마니, 마블링 등 새로운 표현 기법을 개발하여 현대 미술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합리성에서 상상력과 무의식을 해방시키고자 한 초현실주의 화가 미로의 대표작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4
20세기 현대미술 추상주의 ♣ 추상주의 자연대상에서 벗어나 순수한 조형요소 만으로 화면을 구성하였다.
대표작가 – 몬드리안, 칸딘스키 등 추상주의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5
즉흥–칸딘스키 알아볼 수 있는 사실적인 형태를 버리고 자신의 정열적 감정과 직관을 자유롭게 표출한 뜨거운 추상주의. 추상주의1
추상주의는 실제적 현실의 대상을 재현하는 것에서 벗어나 순수한 조형 요소인 형과 선, 색채 등으로 작가의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한 화파이다. 알아볼 수 있는 사실적 형태를 버리고, 자신의 정열적 감정과 직관을 자유롭게 표출한 뜨거운 추상과 감정 표현을 억제하면서 기하학적인 형태와 절제된 색채로 합리적인 구성을 한 차가운 추상으로 나누어 진다. 칸딘스키의 대표작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6
브로드웨이 부기우기–몬드리안 감정 표현을 억제하면서 기하학적 형태와 절제된 합리적인 구성을 한 차가운 추상.
추상주의는 실제적 현실의 대상을 재현하는 것에서 벗어나 순수한 조형 요소인 형과 선, 색채 등으로 작가의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한 화파이다. 알아볼 수 있는 사실적 형태를 버리고, 자신의 정열적 감정과 직관을 자유롭게 표출한 뜨거운 추상과 감정 표현을 억제하면서 기하학적인 형태와 절제된 색채로 합리적인 구성을 한 차가운 추상으로 나누어 진다. 몬드리안의 대표작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7
20세기 현대미술 추상표현주의 ♣ 추상표현주의 형식적으로 추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질감과 화가의 신체 동작에
의해 격렬한 긴장감과 생명력을 표출. 대표작가 – 폴록 등 추상표현주의 정리 및 평가추상표현주의 – 형식적으로 추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질감과 화가의 신체 동작에 의해 격렬한 긴장감과 생명력을 표출, 작가(플록, 데쿠닝 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8
액션 페인팅- 물감을 뿌리거나 흘러내리게 하여 감정표현.
무 제 – 폴 록 액션 페인팅- 물감을 뿌리거나 흘러내리게 하여 감정표현. 추상표현주의1 추상 표현주의는 추상의 형식에 표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유파로 제2차 세계 대전 후 전쟁에 대한 반발로 일어났으며, 비재현적이고 비기하학적인 표현을 하였다. 폴록의 이 작품은 액션 페인팅에 속한다. 액션 페인팅이란 캔버스를 바닥에 놓고 물감을 뿌리거나 흘러내리게 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뜨거운 추상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69
20세기 현대미술 옵아트 ♣ 옵 아트 대중 문화를 소재로 한 팝아트와는 달리 주로, 눈의 착각을 이용한 시각적인 작품
을 추구하였다. 대표작가 – 비자렐리, 라일리 등 옵아트 정리 및 평가추상표현주의 – 형식적으로 추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질감과 화가의 신체 동작에 의해 격렬한 긴장감과 생명력을 표출, 작가(플록, 데쿠닝 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0
옵아트 바자렐리–바자렐리 평면에서 역동적인 시각 표현효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용함.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추상 미술의 한 경향으로 과학이론과 기술을 도입하였다. 평면에서 역동적인 시각 표현 효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용하는 특정한 양식으로, 화면에 드러나는 형태와 색의 반복적 배치에 의한 시각적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바자렐리의 1964년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1
20세기 현대미술 키네틱아트 ♣ 키네틱 아트 기계적 조립이나 역학 관계에 의해 작품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임을
작품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임을 작품 자체에 나타내는 미술 경향. 대표작가 – 콜더, 팅겔리 등 키네틱아트 정리 및 평가추상표현주의 – 형식적으로 추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질감과 화가의 신체 동작에 의해 격렬한 긴장감과 생명력을 표출, 작가(플록, 데쿠닝 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2
스트라빈스키 광장의 분수 – 팅겔리 빛과 움직임의 세계를 창조하려는 작품 스트라빈스키관장의분수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빛과 움직임의 세계를 창조하려는 작품을 제작하는 것으로, 작품 자체가 움직이거나 일부분이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 처음에는 모빌로 시작했으나 점차 전자, 기계, 모터 등을 이용하게 되었다. 팅겔리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3
20세기 현대미술 미니멀아트 ♣ 미니멀 아트 표현의 주관성 억제, 최소한의 표현을 엄격하게 하고, 비개성적이고 소극적인
표현의 주관성 억제, 최소한의 표현을 엄격하게 하고, 비개성적이고 소극적인 작품을 구성한다. 대표작가 – 스텔라, 저드, 칼 앙드레 등 미니멀아트 정리 및 평가추상표현주의 – 형식적으로 추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질감과 화가의 신체 동작에 의해 격렬한 긴장감과 생명력을 표출, 작가(플록, 데쿠닝 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4
무 제–저 드 최소한의 조형단위를 이용하여 극도로 단순하고 엄격한 비개성적인 화면 구성. 미니멀리즘1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1960년대 후반에 나타난 미국의 미술 경향으로, 작가의 개입을 최소한으로 하고 최소한의 조형 단위를 이용하여 극도로 단순하고 엄격한 비개성적 화면을 만들어 낸 순수 추상의 한 분야이다. 우리나라와 유럽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건축과 디자인 분야에도 영향을 미쳤다.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저드의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5
20세기 현대미술 비디오 아트 ♣ 비디오 아트 비디오<TV>를 표현 매체로 하는 영상
미술로,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성행 한 현대 미술의 한 경향이다. 대표작가 – 백남준, 소니어 등 비디오 아트 정리 및 평가추상표현주의 – 형식적으로 추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질감과 화가의 신체 동작에 의해 격렬한 긴장감과 생명력을 표출, 작가(플록, 데쿠닝 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6
로봇 가족–백남준 텔레비전이 갖는 대중성과 강한 흡인력을 바탕으로 대중과의 보다 적극적으로 의사 소통을 시도하는 미술의 경향.
비디오 아트1 현대의 대중들에게 가장 친숙한 영상 매체를 이용한 분야로,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성행하였다. 텔레비전이 갖는 대중성과 강한 흡인력을 바탕으로 대중과의 보다 적극적인 의사 소통을 시도하는 미술의 경향이다.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라 불리는 백남준은 모니터를 이용한 비디오 조각을 최초로 제작하였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7
20세기 현대미술 극사실주의 ♣ 극사실주의 일상적인 장면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정밀하게 표현하였다.
대표작가 – 헨슨, 에스테스, 클로즈 등 극사실주의 정리 및 평가추상표현주의 – 형식적으로 추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질감과 화가의 신체 동작에 의해 격렬한 긴장감과 생명력을 표출, 작가(플록, 데쿠닝 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8
변화된 산업 사회의 현실 모습을 사진보다 더 정밀묘사.
타임스퀘어 오후 3시 53분, 겨울 – 에스테스 변화된 산업 사회의 현실 모습을 사진보다 더 정밀묘사. 탐임스퀘어 오후 3:53 1960년대 미국에서 일어난 미술로, 일상의 삶을 객관적으로 사진처럼 생생하게 묘사하였다. 이는 변화된 산업 사회의 현실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에스테스의 1985년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79
20세기 현대미술 팝 아트 ♣ 팝 아트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체를 소재로 표현한 대중 미술로, 1960년대 미국미술
계를 지배한 양식이다. 대표작가 – 워홀, 리히텐슈타인 등 팝 아트 정리 및 평가추상표현주의 – 형식적으로 추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질감과 화가의 신체 동작에 의해 격렬한 긴장감과 생명력을 표출, 작가(플록, 데쿠닝 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80
마릴린먼로 마를린 먼로– 앤디 워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중 스타를 판화기법으로 표현한 대중 미술이다. 활동4 활동2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체를 소재로 표현한 대중 미술로 1960년대 미국의 미술계를 지배한 양식이다. 앤디 워홀의 대표작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81
20세기 현대미술 대지미술 ♣ 대지 미술 1960년대, 미국, 영국에서 시작된 산, 강, 해안 등 자연을 표현 매체로 이용.
반상업적, 반화랑적, 반문명적 경향. 대표작가 – 스미드슨, 크리스토 등 대지미술 정리 및 평가추상표현주의 – 형식적으로 추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질감과 화가의 신체 동작에 의해 격렬한 긴장감과 생명력을 표출, 작가(플록, 데쿠닝 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82
약 30km에 달하는 광활한 야산에 천으로 울타리를 설치.
달리는 울타리 – 크리스토 약 30km에 달하는 광활한 야산에 천으로 울타리를 설치. 대지미술 환경 미술은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활발하게 전개된 분야로, 답답하고 제도화된 시장 체제의 미술관에서 벗어나 대규모의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크리스토는 약 30km에 달하는 광활한 야산에 천으로 울타리를 설치하였다. 이러한 작품은 기술자, 행정가 등의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제작되며 일정한 기간 동안만 설치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83
시대별, 양식별 특징 파악하기 주제의 표현방법, 느낌 등을 감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하기 정리 정 리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정 리 시대별, 양식별 특징 파악하기 주제의 표현방법, 느낌 등을 감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하기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84
평가 평 가 피카소 입체파를 대표하는 현대 미술의 거장으로 다음의 작품을 제작한 화가는? 활동4 활동2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평 가 평가 입체파를 대표하는 현대 미술의 거장으로 다음의 작품을 제작한 화가는? 정리 및 평가 클릭하면 ‘평가1’ 에 대한 답이 나타난다. 피카소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85
제작자 개 발 : 진 영 고 등 학 교 교 장 : 이 시 백 교 감 : 정 명 훈 교 사 : 박 경 윤
86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수업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