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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위대한 화가 앵그르 : <그랑드 오달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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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강 위대한 화가 앵그르 : <그랑드 오달리스크>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5강 위대한 화가 앵그르 : <그랑드 오달리스크>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2 다비드의 두 제자 그로 다비드 앵그르

3 위대한 예술가 앵그르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앵그르에 대한 평가 신고전주의 완성자 신고전주의 화풍을 저버린 자
낭만주의로의 길을 여는 자 조형적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회화에 있어서 진정한 아름다움을 무엇인가? 순수한 아름다움은 무엇인가?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4 [그랑드 오달리스크]의 고전주의적 특성 동방취미를 짙게 드러내는 작품 엄격한 고전주의 화풍 고전주의 작품이라 할 수 있는 요소
1813년 나폴리 왕국 카롤리네 뮐러 여왕의 의뢰로 제작 1819년 살롱 출품, 비난을 받은 작품 엄격한 고전주의 화풍 완벽한 데생력 뚜렷한 입체감 커튼, 베개, 모포 여인의 신체 엄격함 엄정함 냉혹함 냉정함 고전주의 작품이라 할 수 있는 요소 엄정함, 견고함 여인의 나체 Ingres, Jean-Auguste-Dominique 「그랑드 오달리스크(La Grand Odalisque)」 1814. Oil on canvas, 0.91 x 1.62 m Musée du Louvre, Paris 콘트라포스토

5 예술적 아름다움이란 해부학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 눈으로 보아서 아름다운 것이 “예술적 아름다움”이다
목이 돌아간 각도 어깨, 목 부분 경계 지나치게 긴 오른손 가슴의 형태 엉덩이와 허벅지 경계 양 발의 포개진 형상 발바닥의 형상 밀로의 비너스 8등신의 미녀 그랑드 오달리스크 11등신의 미녀 눈으로 보아서 아름다운 것이 “예술적 아름다움”이다 예술적으로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서 눈으로 보인 대상을 가공 · 변형시킬 수 있다 예술은 구속력과 법칙에 예속되는 것 이 아니라, 자유로운 상상력 · 감수성 에 의해서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 Ingres, Jean-Auguste-Dominique 「그랑드 오달리스크(La Grand Odalisque)」 1814. Oil on canvas, 0.91 x 1.62 m Musée du Louvre, Paris

6 [발팽송의 욕녀] 고전주의에서 용납할 수 없는 각도 등 풍성하게 묘사된 상체 빈약하게 묘사된 하체
시선을 집중시킴으로써 여인의 볼륨감, 양감 극대화 여인을 여인으로써 아름답게 하는 요소 포착 볼륨감, 양감 여인의 선 예술은 형태를 아름답게 하는 중요한 핵심적인 요인을 표현하는 것이다 Ingres, Jean-Auguste-Dominique 「발팽송의 욕녀(Bather of Valpincon)」 1808. Oil on canvas, 146 x 97 cm Musée du Louvre, Paris

7 [터키탕의 욕녀] [샘] Ingres, Jean-Auguste-Dominique 「터키탕의 욕녀들(Le Bain Turc)」
1862. Oil on canvas, 직경 108 cm Musée du Louvre, Paris Ingres, Jean-Auguste-Dominique「샘(The Source)」 Oil on canvas, 163 x 80 cm Musée d'Orsay, Pa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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