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1. 감상의 즐거움 작품 감상의 관점  표현 주제는 무엇인가 ?  작가는 누구이며 표현 의도는 무엇인가 ?  제작 당시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  표현 기법과 작가의 표현 의도가 조화되는가 ?  화면에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1. 감상의 즐거움 작품 감상의 관점  표현 주제는 무엇인가 ?  작가는 누구이며 표현 의도는 무엇인가 ?  제작 당시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  표현 기법과 작가의 표현 의도가 조화되는가 ?  화면에서."— Presentation transcript:

1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1. 감상의 즐거움 작품 감상의 관점  표현 주제는 무엇인가 ?  작가는 누구이며 표현 의도는 무엇인가 ?  제작 당시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  표현 기법과 작가의 표현 의도가 조화되는가 ?  화면에서 느껴지는 느낌은 ?  재료와 용구의 독특한 사용 방법은 ?  화면에서의 조형 요소와 원리는 ?  화면 전체의 조화와 질서는 ?  감상 후 느낀 점은 ?

2 미술 감상법의 종류  한 작품을 집중적으로 감상하거나 두 가지 이상의 작품을 서로 비교해가면서 감상하는 방법  작품을 전체적으로 감상하거나 세부적으로 감상 하는 방법  작품을 보고 느낀 대로 감상하거나 작품을 분석해 각 요소들의 특성을 알아보는 방법  자유롭게 감상하거나 관점을 가지고 감상하는 방 법  작품을 보고 느낀 점을 기록하거나 발표하는 방법  작품 감상 후 토론하기, 감상문 쓰기 등의 활동을 통해 감상 능력 기르기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2. 박물관, 미술관 둘러보기 (1)

3 세계 문화유산 역사, 문화, 예술, 과학적으로 뛰어난 인류의 문화유 산을 자연재해나 전쟁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세 계 문화유산으로 등록하여 전 인류가 공동으로 보존 하고 후손에게 전수하고자 노력함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3. 눈으로 보는 세계 문화유산

4 우리나라 미술 일찍부터 대륙 문화와 교류하면서도 독자적인 미술 세계를 발전시켰고, 소박하고 뛰어난 창의력으로 한국적인 독특한 조형 세계를 이룩함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

5 우리나라 미술  선사 시대 | 사람도 자연의 일부라는 사상을 기본으 로 하였으므로 자연과 조화를 이룬 소박한 절제미가 느껴짐  삼국 시대 고구려 | 규모가 크고 장식적 요소가 풍부 한 북방 문화의 특징이 강함  삼국 시대 백제 | 온화하고 부드러움이 넘치는 문화 를 이룩함  삼국 시대 신라 | 화려하고 정교한 금제 장신구, 금 속 공예, 불상 조각이 발달 독창성 있는 건축물들이 세워짐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2)

6 우리나라 미술  통일 신라 시대 | 불교 문화의 황금기. 불상 조각이 발달하고, 사찰, 탑파, 불국사 등의 건물이 세워짐 성덕 대왕 신종과 같은 종과 여러 가지 기와, 금관, 금제 장신구 등의 공예가 발달함  고려 시대 | 불교적인 색채가 짙은 미술이 발달. 화 려하고 귀족적인 미술 문화를 이룸 사찰, 탑파 등이 세워졌고, 불화, 고분 벽화 등과 함께 귀족적인 취미가 강한 고려 청자 등이 발달함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3)

7 우리나라 미술  조선 시대 | 불교 중심에서 벗어나 검소하고 실용적 이며 소박한 서민적 미술이 발달함 안견, 강희안, 김홍도, 신윤복, 김정희, 장승업 등이 유명하였고, 초기에는 분청사기가, 후기에는 백자 가 유행함 궁궐 중심의 궁정 건축과 독특한 구조를 지닌 건축 물 등이 세워졌음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4)

8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5) 우리나라 미술  근대 미술 | 일제 강점기에는 우리 고유의 미술 문 화를 이어가기가 어려워 전통의 단절, 자주성 상실 의 시기를 보냄. 조소, 건축 등에서 서양 문화의 영 향으로 근대적인 미술 양식이 활발히 전개 ( 덕수궁 석조전, 명동 성당, 독립문 등 )  광복 이후 | 1949 년 대한민국 미술 전람회가 개최 된 이후 새로운 조형 예술로의 시도가 활발하게 모 색되고 국제 규모의 다양한 미술 행사들이 열림 - 김환기, 장욱진, 박수근, 김종영, 백남준 등이 활 약

9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6) 서양 미술  선사 시대 미술 | 자연의 힘을 통제하려는 주술적 인 염원에서 동굴에 사람과 동물 형상을 그린 벽화 를 남김

10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7) 서양 미술  고대 미술 |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쐐기 문자, 함무 라비 법전, 벽돌을 이용한 대규모 건축물을 축조함 - 영혼 불멸 사상을 믿는 이집트인들은 절대적인 왕권 을 바탕으로 거대한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를 만듦 - 그리스 미술은 비례와 조화의 미를 추구, 서양 미 술 의 모체가 됨 - 로마 미술은 실용적인 공공 시설물이 건축되었으 며, 귀족적인 초상 조각이 발달하였음

11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8) 서양 미술  중세 미술 | 종교 미술의 시대로 초기 기독교 미술 ( 크리스트교 박해, 프레스코화 ) → 로마네스크 미술 ( 교회 건축 양식과 벽면 장식 ) → 비잔틴 미술 ( 동 · 서양 문화 혼합, 화려한 돔 형식 지붕, 모자이크 장식 ) → 고딕 미술 ( 수직을 강조한 뾰족 탑, 스테인드글라 스 창 ) 로 전개됨

12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9) 서양 미술  르네상스 미술 | 인간 중심의 미술 양식. 과학적 원 근법, 해부학에 근거한 인체 묘사 등 사실적 표현이 나타남 -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  바로크 미술 | 과한 장식, 동적, 명암의 강한 대비와 역동적 표현이 특징 - 루벤스, 렘브란트, 벨라스케스, 푸생 등  로코코 미술 | 귀족적, 화려하고 우아하며 장식적인 18 세기 미술 양식 - 부셰, 프라고나르, 고야 등

13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0) 서양 미술 (19 세기 미술 )  신고전주의 | 그리스, 로마 문화에 대한 동경에서 이상적인 비례와 안정된 구도, 선과 형태를 중요시 함 - 앵그르, 다비드 등  낭만주의 |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남. 인간의 격한 감정을 동세와 색채를 강조하여 표현 - 들라크루아, 제리코 등  자연주의 | 농촌의 전원 풍경, 바다, 해변 등을 사실 적으로 표현 - 터너, 컨스터블, 밀레, 코로, 루소 등

14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1)  사실주의 | 현실의 생활에서 소재를 찾아 표현 - 쿠르베, 도미에 등  인상주의 | 빛에 의해 변하는 색채의 변화, 순간적 인 인상을 포착하여 밝은 색채로 표현 - 모네, 마네, 피사로, 시슬레, 드가, 르누아르 등  신인상주의 | 인상주의의 이론을 과학적이고 논리 적으로 분석, 점묘화법으로 표현 - 쇠라, 시냐크 등  후기 인상주의 | 인상주의에 반발하여 작가의 주관 에 의한 개성을 강하게 표현 - 세잔, 반 고흐, 고갱 등

15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2) 서양 미술 (20 세기 미술 )  야수주의 | 원색과 보색의 강렬한 색채, 대담한 변 형으로 작가의 주관 표현 - 마티스, 블라맹크, 뒤피, 루오, 드랭 등  입체주의 | 대상을 여러 시점에서 본 형태로 분해 하여 한 화면에 재구성하여 표현 - 피카소, 브라크, 레제 등

16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3)  표현주의 | 극단적 형태의 변형과 거칠고 불규칙한 붓 터치를 통해 내면세계 표현 - 키르히너, 코코슈카, 뭉크, 놀데 등  미래주의 | 20 세기 기계 문명에 의한 속도, 시간성, 소음 등의 특징을 살려 연속적 과정을 그림 - 발라, 카라, 보초니 등

17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4)  파리파 ( 에콜 드 파리 ) | 1, 2 차 세계 대전 사이에 전 쟁을 피해 파리에 모여 활동한 국제 작가 집단 - 모딜리아니, 위트릴로, 로랑생, 루소 등  다다이즘 | 1, 2 차 세계 대전 사이의 무질서한 시대 성을 반영한 허무주의적 미술 운동으로 반 문명, 비합리성을 찬미하는 예술 운동을 전개 - 뒤샹, 피카비아, 아르프 등

18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5)  초현실주의 | 꿈, 무의식, 환상, 공상의 세계 표현, 다양한 표현 기법 사용 - 미로, 마그리트, 에른스트, 샤갈, 달리 등  추상주의 | 점, 선, 면 등의 순수한 조형 요소들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미술 사조 - 몬드리안, 칸딘스키 등

19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6)  추상 표현주의 | 강한 액션에 의해 물감을 과격하 게 뿌리거나 흘려서 나타내는 우연적인 표현으로 나타내거나 뒤틀린 형상과 질감을 이용하여 일그 러지고 해체된 무질서를 나타냄 - 폴록, 프란시스, 포트리에, 뒤뷔페, 데쿠닝 등

20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7)  팝 아트 | 만화, 영화배우, 수프, 깡통 같은 대중적인 이미지들을 소재로 현대의 상업주의적인 소비 문화 표현 - 워홀, 리히텐슈타인, 올덴버그 등  옵아트 | 순수 조형 요소만을 이용하여 시각적 착각 을 불러일으키는 미묘한 화면의 추상 표현 - 바자렐리, 라일리 등  키네틱 아트 | 움직이는 동적인 예술의 총칭 - 콜더, 팅겔리, 아감 등

21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8)  미니멀 아트 | 극도로 단순화된 최소의 형태를 수 직, 수평선에 의한 간결한 형태로 표현. 격자무늬 나 육면체 등 간결한 형태로 표현 - 저드, 스텔라, 모리스 등  극사실주의 | 주변의 모습들을 극사실적으로 묘사 하는 방법 - 클로스, 에스티스, 고잉스 등

22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4.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9)  비디오 아트 | TV 모니터나 멀티미디어 등 새로운 소재와 기술을 이용한 미술. 백남준이 창시자 - 백남준, 비올라, 게리 힐 등이 활동  대지 미술 | 주위 환경이나 건축물에 대규모 설치 작품을 만들고 기록 영상으로 보존 - 크리스토, 스미스슨, 롱 등


Download ppt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XII. 보고 느끼는 즐거움 1. 감상의 즐거움 작품 감상의 관점  표현 주제는 무엇인가 ?  작가는 누구이며 표현 의도는 무엇인가 ?  제작 당시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  표현 기법과 작가의 표현 의도가 조화되는가 ?  화면에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