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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ve Engineering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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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reative Engineering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03. 아이디어 창출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의 진행이 고착되었을 때 어떻게 하나? Creative Engineering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 브레인스토밍 정의 Brainstorming = Brain + Storming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팀 활동 목적
팀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방안을 최대한 많이 얻게 함 고전적 브레인스토밍의 역사 1938년 광고업을 하는 오스본(Alex Osborn)에 의해서 개발 적합한 사람의 수: 3  10 명 정해진 법칙과 과정을 따라야 함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3 브레인스토밍과 “예술가” 브레인스토밍에 참여자의 임무는 예술가의 마음가짐을 이용하여 정보를 새로운 아이디어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철저히 D 사분면의 상상력과 C 사분면의 감성에 의지해야 한다. 괴상하고, 엉뚱하고, 이상하고, 황당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환영하라.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4 브레인스토밍의 네 가지 규칙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라 아이디어의 수가 중요하다.  질보다 양
엉뚱한 아이디어를 환영하라 최대한 창의적이 되어라. 편승(Hitchhike)을 장려하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아이디어를 만들어라. 비판은 불허한다 판단은 나중으로 미룬다.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5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계획과 진행 준비 팀원, 장소, 시간계획, 준비물 절차 브리핑 규칙복습 과정설명 웜업(Warm-up)
마침 해산 보고하기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6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회의 준비 (1/2) 팀원 D사분면 팀원 참여  창의적 성향
소비자, 판매자, 공정공학, 설계, 생산 담당자 등 직간접 참여 브레인스토밍 회의 전에 브리핑 서류를 팀원에게 주어야 함 장소 평소 늘 사용하여 익숙한 곳이 아닌 새로운 장소 주위환경이 아름답고 편안한, 가능한 멀리 떨어진 장소 향기로운 꽃, 가벼운 간식을 배치함으로써 분위기를 향상 원형이나 U형의 좌석 배치 경쾌하고 감미롭고 조용한 배경음악 벽을 채색된 포스터로 장식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7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회의 준비 (2/2) 시간계획 두 개 이상의 주제(또는 3시간 짜리 회의)를 계획하지 않는다.
아침회의가 일반적으로 더 생산적이다. 다음 약속 때문에 압력을 받거나 조급하게 느끼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계획하라. 준비물 문방구(화이트보드, 마커, 카드, 포스트잇 등) 웜업 활동에 필요한 소도구 시계 녹음기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8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회의의 절차 (1/4) 브리핑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규칙 복습 브레인스토밍 과정 설명
창의적 사고 웜업 실행 브레인스토밍 수행 회의 마침 참가자들에게 다음 회의 예고, 인사 후 해산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9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회의의 절차 (2/4) 브리핑 사교시간(Ice Breaking)  편안한 자세, 자유로운 분위기
아이디어나 식견들을 서로 나누도록 장려 지난번 회의에서 만든 문제정의문을 게시 및 수정 규칙 복습 4가지 브레인스토밍 규칙 부정적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삼진 아웃제 과정 설명 아이디어 창출  아이디어 쓰기  아이디어 편승하기 모든 아이디어에 번호 매김 (편승아이디어도 새 아이디어) 시간제한, 할당량 부여 (예: 15분 동안 40개의 아이디어 제안)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0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회의의 절차 (3/4) 웜업(Warm up) 연습
간단하고 익숙한 물건(벽돌, 연필, 팝콘, 자, 커피컵)을 이용하여 창의적 사고의 5분 웜업을 수행 “만약에 이렇다면”이라는 질문을 하고 한동안 그 질문을 가지고 놀아라. 이 활동은 그룹으로 하는 것이 더 좋다(물론 혼자 해도 된다). “만약에 이렇다면”의 질문은 반드시 실용적인 것일 필요는 없다. 이 연습은 황당하거나 불가능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실행한다면 더욱 가치가 있다. 만일 당신이 그런 질문을 생각해 낼 수가 없다면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라. 만약에 곤충들의 크기가 갑자기 100배가 된다면? 물로 만든 옷이 있다면?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1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회의의 절차 (4/4) 브레인스토밍
짐 버리기(Load Dumping): 잘 알려진 아이디어를 먼저 제안하여 마음속에서 지워버려야 한다. 흐름이 너무 느리면  진행자가 황당한 아이디어를 던져서 촉진, “만약 ~한다면”이라는 질문 던지기 여전히 느리면  잠시 휴식, 억지 끼워 맞춤 방법 마침 3분 후에 마친다고 예고 가장 좋은 아이디어 중 몇 개는 종종 마지막의 여분시간 동안 창출된다 다음 회의 예고 후 해산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2 변형 또는 첨가에 의한 혁신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3 오스본의 SCAMPER법(9가지 사고유발 질문)
Substitute (대체) Combine (결합) Adapt (적용) Magnify (확대) Modify (수정) Put to other use (다른 용도에 사용하기) Elimination (제거) Rearrange (재배열) Reverse (역전)  SCAMPER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4 SCAMPER법의 의미 약자 의미 설명 예 S Substitute (대체) 다른 재료, 요소, 원동력, 프로세스 등
다른 재료, 요소, 원동력, 프로세스 등   연탄재 벽돌, 종이컵, 나무젓가락 C Combine (결합) 혼합, 조립, 그리고 작동, 단위, 방법, 아이디어 등의 결합 지우개 달린 연필, 필터 달린 담배,  시계겸용 라디오, 보온겸용 밥솥 A Adapt (적용) 다른 용도, 과거의 적용, 다른 아이디어의 도용.  산우엉 가시  매직테이프(Velcro) 장미덩쿨  철조망 M Modify, Magnify (변형 및 확대) 뜻, 색깔, 동작, 모양 등을 변형, 더할 수 있는 요소는?,  더 크게, 높게, 강하게, 두껍게, 과장되게 등 공기주입, 더 큰 비누  아이보리비누(물에 뜨는 비누), 실패한 접착제  Post-it P Put to other Use (다른 용도) 원래의 용도를 바꾸기 등 톱밥  장작, 쓰레기  블록, 건설재료 폐타이어  발전소의 원료, 보도블록 E Eliminate, Minify (최소화) 취소, 분리, 가볍게, 짧게, 여러 개로 나누기 등 트랜지스터, 노트북 R Reverse,  Rearrange (역방향) 방향을 바꾸기, 거꾸로, 용도의 교환 등 벙어리 장갑  다섯 발가락 양말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5 SCAMPER법 - 연필에 적용 S 대체하기 연필 대신 무엇을 사용할 수 있을까? C 결합하기 연필에 무엇을 더하면 좋을까?
C 결합하기 연필에 무엇을 더하면 좋을까? A 적용하기 연필과 비슷한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연필 M 수정하기 색, 모양, 형태를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 M 확대하기 연필을 크게 만들면 어떨까? P 다른 용도 연필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면 E 제거하기 연필 중 나무를 제거하면 어떻게 될까? R 반대로 하기 연필을 어떻게 하면 원 위치와 반대로 되게 할까?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6 일체형 PC : Eliminate & Minify
SCAMPER법 - 발명사례 종이컵 : Substitute 컵의 재질을 종이로 대체 스마트폰 : Combine 카메라, MP3 기능을 휴대폰에 결합 벨크로 : Adapt 엉겅퀴 식물이 옷에 붇는 것을 보고 적용 뻐꾸기 시계 : Modify & Magnify 시계를 변형시켜 자연의 소리를 담음 거울TV : Put to Other Use 거울과 TV의 용도 변경 일체형 PC : Eliminate & Minify 본체와 모니터를 합쳐 단순화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7 형태학적 분석법 (Morphological Analysis)
개선되어야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정한다. 2차원 매트릭스를 제작하는데 한 축에는 대상 물건 또는 서비스의 특징 또는 속성들을 나열한다. (행: 크기, 높이, 무게, 등) 다른 축에는 특징 또는 속성들을 다른 형태의 단어 즉 형용사, 부사 또는 동사의 형태로 변환하여 기입한다. (열: 여기서는 Osborn의 Scamper 목록) 형태분석법: 즈위키(F. Zwicky)가 개발한 발상법으로서, 체크리스트법과 속성열거법을 입체적으로 조합한 발상법이라 할 수 있다. 예컨대, 어떤 제품이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제품의 부분이나 특성 등을 한쪽 변(왼쪽 세로축) 에 열거하고, 그것의 형태변화를 위한 리스트를 아래쪽 변(가로축)에 열거하며, 깊이의 축에는 육하원칙(즉, 누가, 어디서, 언제, 왜, 무엇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그 기준)을 배열한다.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8 형용사, 부사, 동사 물건 또는 서비스의 특징, 속성 대체 결합 적용 변형/확대 다른 용도 최소화 역방향 크기 높이 무게 체적
대체 결합 적용 변형/확대 다른 용도 최소화 역방향 크기 높이 무게 체적 모양 위치 지역 배열 내구력 구성 성분 경도 안정성 부착 처리 색깔 시간 동력 전기 전달성 화학 형용사, 부사, 동사 물건 또는 서비스의 특징, 속성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19 폐품을 이용하여 시내버스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
    폐품변수 시내버스 환경변수 신문 병뚜껑 우유곽 헌 스타킹 다 쓴 볼펜 좌석 각 좌석에 신문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의자 바닥 또는 등받이에 병뚜껑을 붙여 지압 효과가 있도록 한다. 우유 곽을 이용하여 좌석에 개별 휴지통을 부착한다. 경로석에 앉는 사람에 경고를 할 수 있도록 사용한다. 운전석 신문을 이용하여 햇빛가리개를 만들어 부착한다. 운전석 핸들에 작은 병뚜껑을 붙여 핸들을 돌리기 쉽도록 한다. 벨 주변에 병뚜껑을 붙여 나이 드신 분들이 벨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벨 옆에 끈으로 볼펜을 부착하여 벨을 쉽게 누르는데 사용한다. 손잡이 손잡이가 너무 높아 잡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스타킹으로 길게 늘여 뜨려 준다. 손잡이에 줄을 달아 끝에 볼펜을 매달아 잡기 편하게 한다. 요금함 병뚜껑을 예쁘게 꾸며 요금 함에 장식한다. 요금 함을 열어 금액을 분류할 때 주머니로 사용한다. 지폐를 넣었을 때 잘 들어가지 않을 때 쓸 수 있도록 매단다. 유리창 신문에서 예쁜 그림을 오려 장식한다. 우유 곽을 펴서 햇빛 가리개로 설치한다. 유리창 손잡이에 스타킹을 달아 창문을 쉽게 열 수 있도록 한다. 바닥 비 오는 날 신문을 깔아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바닥에 우유 곽으로 번호를 서서 붙여둔다. 탄 차례로 번호에 서 있을 수 있도록 하고, 자리가 나면 번호 차례대로 좌석에 앉는다.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0 연역과 귀납(Deduction & Induction)
귀납적 추론 (Inductive Reasoning) : 관찰된 특수한 사례의 공통성에 주목하여 그러한 사례 전체에 대해서 성립될 수 있는 숨겨져 있는 일반적인 법칙을 이끌어 내는 추론 17세기 영국의 Bacon에 의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체계적으로 연구됨 귀납추론은 부분적 사례로부터 일반적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이므로 경험적, 확률적 판단이라고 볼 수 있으며, 항상 참이라고는 할 수 없고 최선의 가정을 제공해 줄 수 있을 뿐이다 지식 범위의 확장 연역적 추론 (Deductive Reasoning) : 옳은 전제로부터 반드시 옳은 결론을 이끌어냄으로 지식을 확립하지만 전제 속에 들어 있지 않은 내용을 이끌어 낼 수는 없으며, 근본적으로 새로운 지식으로 확장할 수 없다 지식의 체계화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1 유추와 은유(Analogy & Metaphor)
같은 종류 또는 유사한 점으로부터 아이디어 창출 유사성을 바탕으로 어떤 대상에 대하여 성립하는 성질로부터 그와 유사한 대상의 성질을 추측하는 것 한 종류의 대상이 다른 종류의 대상과 몇 가지 점에서 서로 유사하다는 사실이 확인될 때, 전자의 대상이 그 밖의 다른 특성을 갖고 있으며 후자의 대상도 그 성질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추리되는 것이다. 이항복의 감나무 이야기 : 담장을 넘어온 가지 = 문종이를 뚫고 들어간 팔 은유 (Metaphor) 전혀 상관 없는 사물이나 현상의 유사점을 연결하여 아이디어를 창출 어떤 이름이나 서술적 용어를 글자 뜻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대상에 적용하는 것 어떤 경험을 다른 경험과 연결하여 그 관계로부터 의미를 창안하는 것 ‘전이’나 ‘이전’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metaphora에서 유래 인생은 항해다. 내 마음은 호수.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2 연상(Association) 하나의 관념이 다른 어떤 관념을 불러일으키는 심리 작용 연상의 법칙
인접(Contiguity) - 가까이 있는 물건이나 현상 칠판 - 학교, 교실 유사(Similarity) - 비슷한 물건이나 개념 오리 - 기러기 대조(Contrast) - 반대가 되는 형태, 물건, 개념 여자-남자, 흰색-검은색, 어린이-어른 연상 실행 순서 문제와 관계 있을지 또는 없을지 모를 단어나 상징(Symbol)을 칠판 위에 씀 연상되는 새로운 단어나 상징을 써나감 문제에 대한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때까지 계속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3 “고착(Stuck)”되었을 때 어떻게 하나
성공을 상상하라. 또는 최악을 상상하라. 원대한 꿈/소망적 사고 생체공학 - 자연에서는 이런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고 있는가? 억지 끼워 맞추기 게임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4 1. 성공을 상상하라. 또는 최악을 상상하라. 휴식시간을 가지고 문제에서 비켜서라.
문제에 주목하고 해결책을 생각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이상적인 상태 또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에 집중하라. 문제해결을 위해 감수해야 할 최악의 일을 브레인스토밍 하는 것이다. 어리석은 아이디어 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가는 디딤돌 웃음 유발  사고를 느긋하게 하여 생산적인 브레인스토밍 계속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5 2. 원대한 꿈/소망적 사고 본래의 문제에 대한 가장 원대한 환상적인 해결책을 생각한다.
소망적인 사고와 “만약에 ~라면 어떻게 될까”와 관련된 질문에 의해서 더 발전 아이디어가 당면한 문제에 접근되면 정식 브레인스토밍 수행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6 3. 생체공학 자연에서는 이런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는가? 사막주행용 소형차의 새 타이어  낙타발의 압력 분포
광디스크 저장시스템의 성능향상  나방 눈의 구조 비행기의 구조물에서 나오는 와류 잡음 저감  올빼미의 비행실험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7 4. 억지 끼워 맞추기 게임 두 그룹 (그룹 A와 그룹 B)에게 문제를 제시한다.
성공한다면 그룹B에 1점을 주고, 실패하면 그룹A에 1점을 준다. 두 팀은 황당한 질문을 하는 것과 좋은 적용을 찾는 것을 교대로 수행한다.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8 실습활동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29 실습활동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정보기술기반 건설경영연구실 - 창의공학

30 10분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컵 SCAMPER 설계변수 S C A M P E R 크기 무게 재질 성능 손잡이 온도 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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