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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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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기술

2 목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 2. 홈 네트워킹과 스마트홈 3. 지능형 로봇 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5.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8.1.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어디든지 존재한다’ 또는 ‘편재한다’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임. 노트북 컴퓨터의 일반화, 무선 컴퓨터 접속, PDA의 개발, 휴대폰의 지능화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원활하게 보내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바로 유비쿼터스의 세계임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최초로 정의한 미국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인간이 언제 어디에 있든지 네트워크에 접속된 컴퓨터를 자신의 컴퓨터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음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기술의 다양한 응용 가정 내의 유비쿼터스 환경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5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의 주요 특징 유비쿼터스는 네트워크에 접속되어야만 함
초고속 통신망에 연결되거나 무선 LAN을 통하여 자기가 가지고 있는 컴퓨터 외에 다른 서버나 컴퓨터들과 반드시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유비쿼터스는 사용자에게 잘 보이지 않아야 함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인식조차 느끼지 않는 것이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지향하는 것임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사용자에 따라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가 달라야 함 예를 들면 현재 자기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프린터를 통해 자기가 검색한 파일을 선택적으로 인쇄할 수도 있어야 함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6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활용 분야 유비쿼터스 아파트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7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응용의 다양한 예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8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과 종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전자 공간과 물리 공간을 연결해주는 차세대 기반 컴퓨팅 기술로서 이동성, 인간성, 기능성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컴퓨팅 기술들로 구분될 수 있음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도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9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의 다양한 응용 컴퓨팅 기술 웨어러블 컴퓨팅(Wearable computing)
웨어러블 컴퓨팅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출발점으로서 컴퓨터를 옷이나 안경처럼 착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컴퓨터를 인간의 몸의 일부로 여길 수 있도록 기여하는 기술임 임베디드 컴퓨팅(Embedded computing) 임베디드 컴퓨팅은 사물에다 컴퓨터 칩(microchip) 등을 심어 사물을 지능화 하는 컴퓨팅을 말함. 예를 들면 다리, 빌딩 등과 같은 건축물에다 컴퓨터 칩을 장착하여 안정성 진단이나 조치가 가능할 것임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0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감지 컴퓨팅(Sentient computing)
감지 컴퓨팅은 컴퓨터가 센서 등을 통해 사용자의 상황을 인식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컴퓨팅 기술임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 노매딕 컴퓨팅 환경은 어떠한 장소에서건 이미 다양한 정보기기가 편재되어 있어 사용자가 정보기기를 굳이 휴대할 필요가 없는 환경을 말함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1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퍼베이시브 컴퓨팅은 1998년 이후 IBM을 중심으로 착안되었으며,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비슷한 개념임. 어디든지 어떤 사물이든지 도처에 컴퓨터가 편재되도록 하여 현재의 전기나 가전제품처럼 일상화 된다는 비전을 담고 있음 1회용 컴퓨팅(Disposable computing) 1회용 컴퓨팅은 컴퓨터가 1회용 종이처럼 가격이 매우 저렴화 될 수 있는 것을 실현하는 기술인데, 1회용 컴퓨터의 실현은 어떤 물건에라도 컴퓨터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음을 지향함 엑조틱 컴퓨팅(Exotic computing) 엑조틱 컴퓨팅은 스스로 생각하여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계해주는 컴퓨팅을 실현하는 기술임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2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용 I/O 칩 유비쿼터스용 세계 최소형 하드 디스크 유비쿼터스용 미디어 컵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3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국내외 유비쿼터스 관련 연구
국내외 유비쿼터스 관련 연구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기술 선진국에서는 유비쿼터스와 관련된 최신 기술의 연구와 응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미국의 MIT Media Lab에서는 ‘인간의 상상력을 실제 현실로 연결시키는 기술을 실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들이 진행 중에 있음. 또한 디지털 생활, 디지털 국가, 생각하는 사물을 개발하기 위한 컨소시움을 형성하여 개발 중임. 그 외에도 AT&T, IBM, Microsoft, Intel 등이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음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4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일본에서는 총무성을 중심으로 초소형 칩 네트워크, 무엇이든 MY단말, 어디에서든 네트워크 등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고 노무라 종합연구소, SONY, Toshiba, Sharp 등이 유비쿼터스 관련 연구를 진행 중임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의 폭넓은 보급과 높은 이용률로 유비쿼터스 환경의 기본적인 인프라(Infra)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유비쿼터스 시대로 진입하기 위한 연구개발의 시작 단계에 있음. 현재 ETRI 주도로 각 기업, 대학 등 산학연이 모인 ‘U-Korea 포럼’이 형성되어 유비쿼터스 관련 연구개발을 시작함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5 8.2 홈 네트워킹과 스마트홈 홈 네트워킹의 개념 홈 네트워킹(Home Networking)이란 가정 내의 정보를 처리, 관리, 전달 및 저장함으로써 집안의 여러 계산, 관리, 감시 및 통신 장치들을 연결 및 통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성 요소들의 모임임 홈 네트워킹은 1990년대 초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던 홈 오토메이션(Home Automation)을 통해 발전된 ‘가정 내 정보화’에서 시작됨 최근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급속히 늘어나고, 또한 초고속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solution)의 등장과 PC와 PDA 등 개인 정보 단말기들의 대중화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홈 네트워킹의 기본적인 개념이 형성됨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6 8.2 홈 네트워킹과 스마트홈 가정 내의 홈 네트워킹 기본 구성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7 8.2 홈 네트워킹과 스마트홈 홈 네트워킹의 등장 배경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가진 각각의 정보 가전들이 상호간에 데이터를 교환하고 정보의 공유가 가능한 디지털 기술 및 인터넷 인프라의 확충에 따른 대용량 정보의 전송이 가능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발전에 따라 정보가전을 통한 가정 내 정보전달의 효율화의 필요성이 대두함 멀티미디어 통신 환경의 구축 및 다양한 응용의 등장에 따라 일반 사용자들이 새로운 PC 이용 환경의 변화, 가정 내 멀티 PC의 보급, 그리고 다양한 가전 장치들 간의 효율적인 자원 공유를 위한 통신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정보가전의 네트워크화 요구가 증가함 가정에서의 멀티미디어 PC의 대중적인 보급과 디지털 TV,디지털, 오디오 등 디지털 정보가전의 사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8 8.2 홈 네트워킹과 스마트홈 홈 네트워킹의 연결도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19 8.2 홈 네트워킹과 스마트홈 스마트홈의 개념 스마트홈(Smart Home)은 가전제품을 비롯해 에너지 소비장치, 의료시스템 접속, 보안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신망으로 연결하여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함. 요즘에는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하거나 원격으로 조종할 수도 있음 가전제품 제어 스마트 홈 시스템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0 8.2 홈 네트워킹과 스마트홈 로봇 청소기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1 8.2 홈 네트워킹과 스마트홈 스마트폰 제어 도어락 얼굴인식 보안시스템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2 8.3 지능형 로봇 지능형 로봇의 정의 현재 산업 생산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로봇(Robot)은
용접, 조립  등 비교적 단순한 반복 작업에 많이 쓰이고 있는 데 이러한 로봇을 ‘제 1세대 로봇’이라고 하며, 인간의 음성 을 이해하고, 사람에게 가까운 인식과 판단의 기능을 가진 인 공지능형 로봇을 ‘지능형 로봇’ (Intelligent Robot) 이라고 함 지능형 로봇은 무선 네트워크 등 별도의 조작이 없이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며, 외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로봇으로서 인공지능, 신경망, 퍼지 이론, 지능형 제어 등 지능시스템 전반에 걸친 첨단 컴퓨터 기술들의 활용이 필수적임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3 8.3 지능형 로봇 R3-M 로봇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4 8.3 지능형 로봇 국외 지능형 로봇의 개발 현황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5 8.3 지능형 로봇 국내 지능형 로봇의 개발 현황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6 8.3 지능형 로봇 우리나라에서 만든 2족 보행 공룡 로봇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7 8.3 지능형 로봇 트럼펫과 바이올린을 각각 연주하는 지능형 로봇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8 8.3 지능형 로봇 꽃을 전해주는 지능형 로봇 탁구를 치는 지능형 로봇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29 8.3 지능형 로봇 지능형 서비스 로봇 지능형 서비스 로봇이란 인간에게 각종 지식 및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중심의 로봇으로서, 사람을 인식하고 문자도 읽을 수 있으며 사람의 행동에도 적절하게 반응하는 지능형 로봇을 말함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는 ‘지능형 로봇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영상인식 기술, 문자인식 기술, 음성합성 기술이 결합된 IT 기반 지능형 서비스 로봇 ‘에트로’(ETRO)를 개발함 ‘에트로’는 사람의 얼굴 생김새로 신분을 인증하고 문자를 인식해 소리 내어 읽어줄 수 있으며 채팅을 통해 교통, 날씨 등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말소리로 응답할 수 있음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0 8.3 지능형 로봇 ETRI에서 만든 에트로 로봇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1 8.3 지능형 로봇 그 외 지능형 서비스 로봇 아시모(Asimo)는 혼다에서 개발한 로봇으로 식당에서 주문 및 음식 서빙을 통해 손님 접대도 가능 한 지능형 서비스 로봇임 카페를 찾은 손님에게 음료수를 전하고 있는 지능형 서비스 로봇임 1 2 지능형 서비스 로봇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2 8.3 지능형 로봇 지능형 로봇의 미래 로봇과 인간의 관계는 로봇이 인간 명령체계에 순응하는 지금까지의 수직적 단계에서 점차 로봇과 인간과의 공존 및 협조의 관계로 진전 될 것임 인간과 컴퓨터의 대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급속한 진전을 보일 것이며, 여기에다 IT/인터넷 관련 정보기술과 컴퓨터 S/W에 바탕을 둔 지식관리 및 지능화 기술의 접목 형태로 발전될 것임 정보의 개방화, 네트워크화에 의한 작업 정보 유통과 재이용, 로봇의 자율성을 통합하여 작업과 관련된 실 세계 정보들이 엄청난 속도의 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사물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에이전트(Agent)를 통한 인간과의 긴밀한 상호 작용을 가능케 하는 지능형 로봇 시스템이 머지않은 장래에 실현될 것으로 예상됨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3 8.3 지능형 로봇 지능형 공간에서의 서비스 로봇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4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스마트카(Smart car)
자동차에 첨단 IT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운전자에게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는 똑똑한 자동차를 가리킴 스마트폰 등 다양한 통신기기와의 연계를 통해 편의성을 제공하고, 센싱 기술과 교통정보 등을 접목하여 사고예방 기능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임 테슬라와 포드의 스마트카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5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스마트카에는 IT기술을 이용한 주행관련정보(Information)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스템을 사용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의 운전자는 교통상황 안내 등 운전 정보와 응급 상황 대처, 사고 발생 시 자동 연락 등 교통안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동승자도 동영상과 음악을 감상하거나 인터넷과 연결해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음 스마트카와 관련된 핵심 기술로는 네트워크 연결성, IT 융합 안전성, 사용자 편의성, 컨텐츠의 연속 서비스 기술 등이 있음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6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스마트카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7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무인자동차(Autonomous Vehicle: AV)
운전자의 개입 없이도 다양한 센서들과 네트워크를 통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주행 상황을 판단하여, 차량을 스마트하게 제어함으로써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함 유리창 안쪽에 도로표지판 인식이 가능한 영상카메라와 위성항법장치(Global Positioning System: GPS)가 들어감 자동차 지붕에는 레이저 스캐너를 부착하여 자기 차와 주위에 지나가는 자동차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음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8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는 무인자동차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39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구글의 무인자동차 시제품 개량 제품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0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KAIST에서 개발한 EureCar와 KIST가 개발한 KUVE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1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무인자동차에 적용되는 시스템 기술
지능형 순항제어 시스템은 운전자가 페달 조작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여 속도의 유지, 감속, 가속, 정지를 통하여 앞차 또는 장애물과의 거리를 유지시켜줌 차선 이탈방지 시스템은 차선 이탈 상황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데, 내부에 달린 카메라가 차선을 감지하고 도보와 중앙선을 구분하여 안전하게 주행하는데 사용됨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2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주차보조 시스템은 후진 일렬주차를 도와주는데, 자동주차를 할 경우에는 운전자가 주차장 앞에 차를 정지시킨 뒤 리모컨 잠금 스위치를 2회 연속으로 누르면 됨 사각지대 정보안내 시스템은 자동차 양 측면에 장착된 센서가 사이드 미러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 사물이 있는지를 판단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줌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3 8.5 웨어러블 디바이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개념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란 ‘착용할 수 있는 기기’라는 뜻으로 일반적인 PC나 노트북과 달리 신체 특정부위에 간편하게 착용하여 악세서리를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IT 기기인데, 웨어러블 컴퓨터라고도 불림 최근 안경이나 시계 등 몸에 착용할 수 있는 제품 중 구글 글래스, 갤럭시워치, 아이워치 등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 소형화와 경량화를 비롯하여 음성인식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됨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4 8.5 웨어러블 디바이스 신체 부위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5 8.5 웨어러블 디바이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활용 삼성전자의 갤럭시와 연동되는 기어2와 LG전자의 G와치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6 8.5 웨어러블 디바이스 애플의 아이워치와 소니의 스마트워치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7 8.5 웨어러블 디바이스 나이키의 fuelband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8 8.5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글 글래스와 구글 글래스 내 전자 부품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49 8.5 웨어러블 디바이스 다양한 웨어러블 제품들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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