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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과 하나님은 누구신가? 허정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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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6과 하나님은 누구신가? 허정 교수

2 제6과 하나님은 누구신가? 하나님이 계시는가? 하나님의 인식에 대한 가능성이 있는가?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창조주의 영광과 지혜를 발견할 수 있는가?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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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과학의 발전- 의학, 교통, 컴퓨터 등 과학의 발전(기계)에 기초한 유토피아 실현 가능한가?
낙원건설(인간의 꿈)- 인간자체의 문제(관계,이별,스트레스,의심,번뇌 등)로 불가능

5 인간은 문명의 이기로 삶의 풍요와 발전을 이루어 왔다.
이로 완벽을 추구하는 불치병을 앓게 됨 이로 인간관계의 균열, 이별, 스트레스 의심과 번뇌, 허무감 등이 없는 극락을 사모하게 됨 이에 대한 가능 불가능 사이에서 기독교인은 창조주를 바라봄 완벽을 주구하는 인간의 실체는 연약, 실수, 이기심, 탐욕, 교만 불완전한 존재다. 인간의 능력으론 파라다이스가 불가능하기에 신을 바라본다 그럼 신은 존재하는가?

6 인간의 한계성 인간의 공통적 문제 기독교인 연약, 실수, 이기심, 탐욕, 교만 평화를 원하지만 전쟁을 일삼음
인간의 한계점서 하나님을 봄 하나님께 해답을 찾음 근본적으로 인류를 변화시킬 수 있나?

7 신을 경험한 자는 그의 실존보다 그의 능력과 성품을 알고 그를 통해 행복을 확보하려는 대 노력함
1. 하나님이 계시는가? 하나님에 대한 믿음? 하나님의 존재를 인간이 알 수 있나 무엇을 근거로 하나님을 믿는가? 상상력과 희망적 소망 하나님을 믿을 수 있나? 믿음 인간은 증거로 하나님을 믿는다. 하나님을 알고 있는 자는 그분의 존재에 대해 설명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를 전재로 기록 신을 경험한 자는 그의 실존보다 그의 능력과 성품을 알고 그를 통해 행복을 확보하려는 대 노력함

8 하나님 존재에 대한 논증 목적론적 존재론적 우주론적 도덕적 결과가 있으니 원인도 있다! 그 놈은 천벌을 받아야 해!
생각속에 있는 것은 실재한다? 누군가 분명히 이렇게 만든 것이다! 목적론적 존재론적 우주론적 도덕적

9 이 논증은 개념이 있으면 존재한다는 것에 근거하여 전개된다.
존재론적 논증 사람의 생각(개념) 속에 있는 것은 존재한다. 사람에게는 신에 대한 개념이 있다. 그러므로 신은 존재한다. 신은 정의상 최고의 존재이다. 생각속에만 있는 존재는 최고일 수 없다. 생각속에만 있는 것보다 현존하는 것이 우월하다. 따라서 최고의 존재인 신은 생각과 현실 모두에 존재한다. 이 논증은 개념이 있으면 존재한다는 것에 근거하여 전개된다.

10 우주론적 논증 세상에 저절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 세상의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다. 스스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
나 자신의 존재 원인을 끝까지 추적해보면 막다른 골목에 도달한다. 거기에 나의 궁극적인 원인,제일 원인이 있다. 우주전제에도 어떤 제일 원인이 있다. 그 원인이 신이다. 인과율에 기초해 신의 존재를 증거하려는 시도

11 목적론적 증명 우주의 모든 것은 계획하고 만들었다. 그 존재가 바로 신이다.

12 인간은 누구나 완전한 정의가 이루어지기를 원한다. 현실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정의를 보장할 필요한 존재가 신이다. 신은 인간의 이성 밖에 존재함으로 계시가 필요함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면 신앙은 합리적일 수 있다. מִשְׁפָּ쩨다카 저금통, 윤리적 : מִשְׁפָּט (미슈파트 재판 법적 Righteousness justice

13 2. 하나님의 인식에 대한 가능성있나? 특별계시 자연계 한계성 때문 특별계시 나옴 성서적 해석 3>자연계시로
2. 하나님의 인식에 대한 가능성있나? 1>하나님이 계시하셔야 특별계시 하나님 창조작품을 통해 3>자연계시로 성서적 해석 2>이성을 통해 창조의 능력과 지혜를 감지 4>언어적 한계 자연계 한계성 때문 특별계시 나옴 자연계시는 희미하고 애매한 점이 있다.<강아지-인간이해> 특별계시는 X X의 행적 기록 따라서 하나님을 알기 위해 성경을 읽어야 신에 관해 안다고 해도 그것을 담아내는 언어적 한계가 있다 언어의 모호성 때문 다양성이 나옴

14 3. 하나님은 어떤 분일까? 하나님의 성품 인격 인품 성품 성격

15 하나님의 성품 사랑 정의 정의 죄에 대한 심판 : 신은 기계적으로 심판하지 않는다. Eros Storge Philia agpe
맹목적 사랑 무조건 사랑 하나님의 본질적 사랑 정의 인간을 적합한자리로 인도 인간에게 필요한 것 주심 인간을 사랑하는 맘에서 출발 아가페사랑 무엇을 하던지 사랑때문에 하심 창조,선택,JX보냄, 인간에게 이렇게 살라고 하심 구원과 행복=J의 십자가 죄에 대한 심판이 목적이 아니라 구원이 목적이다.

16 4. 창조주의 영광과 지혜를 발견할 수 있는가? 중력= 창조주의 지혜 공기 중 산소 대기권
지구와 달 40만Km 적당= 밀물과 썰물 10만km 하루 두번 육지전체 물바다 공기 중 산소 공기 중 산소 21%= 자유로운 호흡 50%= 천둥칠때마다 불바다 10%= 불구경하기 힘듬, 0%= 생명체 살수 없음 대기권 지구를 감싸고 있는 대기권이 보호막 역할을 함 운석과 유성이 지구로 진입할 때 마찰열로 육지에 도달 못함 자외선 감마선을 일정부분 막아줌

17 자유. 인간- 제한적 –유한한 존재- 선택의 한계 신- 무제한적- 무한한 존재- 최선의 선택
하나님은 인간 개인을 최선을 다해 선택 예수님은 하나님의 최선의 선택 그리스도인은 창조주의 영광과 지혜를 수용한다. 그리스도인은 항상 최선을 다한다. 그리스도인의 정의는 십자가 사랑-하나님 안에서 사는 것 행복 지구가 태양을 떠나지 않아야 생존에 필요한 것을 공급 받듯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야 한다. 창조하나님을 믿는자= 희망,새힘,삶의 기쁨, 영생의 소망, 천국의 소망,을 가짐= 하나님 영적으로 인도하심

18 토의 문제 성서에 나타난 하나님은 어떤 성품과 능력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자
상식적인 수준에서 하나님의 존재와 사랑을 논증할 수 있는가? 우리가 하나님처럼 항상 최선을 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토의해보자 하나님의 사랑과 인간의 사랑 사이에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가? 현대의 지성인들 가운데 신에 대한 논의가 무의미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주장 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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