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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r Title Poster Title continued Researchers’/Presenters’ Names Institution/Organization/Company 2) 단일성 단일성의 특성이 나타난 헤어스타일은 수단을 최소화 하여 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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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oster Title Poster Title continued Researchers’/Presenters’ Names Institution/Organization/Company 2) 단일성 단일성의 특성이 나타난 헤어스타일은 수단을 최소화 하여 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대상을 표현하는데 있어 사용되어지는 요소의 수를 최소화하여 헤어스타일에 표현했다. <그림 5>에 나타난 헤어스타일은 모발을 두상에 최대한 밀착시킨 후 네이프의 우측부터 헤어라인을 따라 말아 올려 붙여 고정시키고 모발 끝은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그림 6>은 두상에 터번을 두른 형태로 밀착 시켜 고정 시키고 두상의 센터 포인트 지점에 수직으로 올려 묶어 고정하였다. <그림 7>은 두상 백 포인트 지점에 포니테일로 묶은 후 모발을 돌려 말아 시뇽 형태로 고정하였다. <그림 8>은 앞머리는 자연스럽게 내리고 두상에 실크 소재의 띠를 둘러 리본형태로 고정 시켰다. 3) 반복성 반복성의 특징을 나타내는 헤어스타일은 기하학적이고 동일한 형의 반복을 통해 전체의 질서와 관계를 강조하여 헤어스타일을 연출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9>에 나타난 헤어스타일은 두상에 밀착하여 리본형태의 오브제를 반복하여 고정시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였다. <그림 10>은 둥글게 말아 넘긴 형태의 모발을 두상의 중앙과 좌·우에 대칭시켜 반복하여 나타내었다. <그림 11>은 모발을 모두 뒤로 넘겨 두상에 밀착시켜 고정시킨 후 두상의 좌측에 검은색의 오브제를 불규칙한 크기로 배열하여 헤어스타일의 단조로움을 탈피 시켰다. <그림 12>는 두상에 모발은 S컬을 만들어 최대한 밀착시켜 고정하였으며, 앞머리는 옆으로 넘겨 마찬가지로 두상에 최대한 밀착시켰으며 모발의 끝을 둥글게 말아 반복하여 표현하였다. 후두부의 모발은 사각형을 입체적으로 고정하여 모발을 사용해 반복적으로 교차하여 고정시켰다. Ⅳ. 결론 1960년대 미술계에 새로운 조형 의식의 하나로 출현한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절제된 장식과 단순한 형태 미학을 추구하며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으나, 미니멀리즘을 반영한 헤어 분야는 그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창조적인 오트 쿠틔르 컬렉션에서 나타난 헤어스타일 연구는 전무한 상태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사료되어 오트 쿠틔르 컬렉션에 나타난 헤어스타일의 표현 특성을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니멀리즘의 대표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특성으로 조형성에 있어 이미지나 형태를 최소화하고 간결화 하여 단순 기하학 형태를 사용하여 근본적으로 환원하여 나타났다. 둘째, 단일성은 수단을 최소화 하여 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대상을 표현하는데 있어 사용되어지는 요소의 수를 최소화하여 헤어스타일에서 나타났다. 셋째, 기하학적이고 동일한 형의 반복을 통해 보여지는 일정하고 단조로운 비례는 부분보다는 전체의 질서와 관계를 강조하여 헤어스타일을 연출 한 것으로 나타났다. Ⅰ. 서론 20세기는 사실주의에 대한 반항으로 근대적인 감각과 도회적 감각, 합리성을 중시한 모더니즘(modernism) 사상이 대두 되었다. 그 후 21세기에 들어서며 감정과 정서를 중시하는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이 나타나며 다양한 예술 사조를 탄생시켰다. 이는, 미래에 대한 낙관과 비관이 공존하는 복잡한 사회구조와 불안감으로 현대에 안주하려는 심리가 나타나며 옛것에 대한 향수와 보다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것을 추구하려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양상으로 1960년대 미술계에 새로운 조형 의식의 하나로 출현한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절제된 장식과 단순한 형태 미학을 추구하며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미니멀리즘에 관련된 선행 연구로서 김유미는 미니멀리즘 조형성을 응용한 섬유미술 연구하였으며, 김정태의 미니멀리즘 경향의 실내디자인에서 공간구성요소의 표현 특성 연구, 구준회의 미니멀리즘 조형 요소를 응용한 열매 이미지의 장신구 연구, 박선지의 패션과 건축에 표현된 기능주의적 미니멀리즘 비교 연구, 신병철의 현대 상업공간의 신내에 나타난 미니멀 디자인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이지현의 미니멀리즘 패션 스타일링 연구 등 미니멀리즘을 반영한 건축, 실내 디자인, 패션 분야에 관한 연구는 많으나 헤어 분야는 그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창조적인 오트 쿠틔르 컬렉션에서 나타난 헤어스타일 연구는 전무한 상태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견지에서 본 연구에서는 미니멀리즘의 이론적 고찰과 오트 쿠튀르 컬렉션 작품사례 분석 연구의 병행논문으로써 현재 컬렉션에서 미니멀리즘 예술사조의 특성이 헤어스타일에서 어떠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국내외 관련 서적 및 문헌, 선행 연구들을 통해 미니멀리즘을 이해하고 미니멀리즘의 특성과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오트 쿠튀르 2001년 s/s 컬렉션부터 2013년 f/w 컬렉션에 나타난 헤어 스타일의 미니멀리즘 표현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유형별 표현특성을 살펴보았다. Ⅱ. 이론적 배경 1.미니멀리즘 미니멀리즘은 간단한 장식적 세부 묘사마저 결여된 미술로서 대단히 추상적인 개념으로, 최소의 조형수단과 제작과정을 거쳐 표현을 최소화 하고 대상의 단순성, 순수성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이선주, 2008)으로 나타난 예술 사조이다. 미니멀(minimul)이란 사전에서 ‘smallest, least possible'는 뜻으로 ‘매우 작은’, ‘가장 작은’, ‘최소의’라는 의미를 가지며 미술용어로 극소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미니멀리즘은 객관적이기 보다는 주관성이 강하며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디자이너의 감성과 창의력, 상상력, 미감 등을 억제한다(차우정·진용미,2010). 조형예술분야에서 미니멀리즘에 대한 특성을 파악한 여러 선행 연구를 살펴 본 결과 중점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특성으로 단순성, 단일성, 반복성, 환원성, 물체성, 환경성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특성 중 선행 연구를 통해 가장 많이 나타난 특성으로 단순성, 단일성, 반복성으로 분류하여 특성을 정리하였다. 1) 단순성 미니멀리즘의 대표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특성으로 조형성에 있어 이미지나 형태를 최소화하고 간결화 하여 단순 기하학 형태를 사용하여 근본적으로 환원한다(차우정·진용미,2010). 2) 단일성 단일성은 수단을 최소화 하여 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대상을 표현하는데 있어 사용되어지는 요소의 수를 최소화하는 미니멀리즘의 특성 중 하나이다(차우정·진용미,2010). 3) 반복성 반복성은 어떤 물체간의 계층적 관례를 허용하지 않는 비관계적 구도를 형성함으로써 나타나는 반복성을 특징으로 한다(신병철,2006). 기하학적이고 동일한 형의 반복을 통해 보여지는 일정하고 단조로운 비례는 부분보다는 전체의 질서와 관계를 강조한다(임진영,2003). 2. 오트 쿠튀르(Haute Couture) 파리 컬렉션 오트 쿠튀르(Haute Couture)는 프랑스어로 Haute와 Couture 두 단어의 합성어이며, 사전적 의미로 Haute는 ‘우아한, 고급’, Couture는 ‘재봉, 바느질, 디자인 작업’을 의미한다. 즉, ‘디자인, 직물, 부자재 등 모든 면에서 최상의 품질을 가진 고급 맞춤 의상’을 뜻한다(김현주,2010). 이는 꾸띄리에의 감성과 장인의 기술이 만나 탄생한 하나의 창조적 예술로 받아들여 창의력을 개발해 내는 창조적 원천이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프랑스 파리 컬렉션의 역사는 100년에 달하며 패션의 선두자로서 강한 힘을 행사했다. 파리 컬렉션은 디자이너의 감성, 디테일의 힘과, 예술적인 실험이 자유분방하게 행해지는 특징을 지닌다(이선주,2008). 이에 패션 비즈니스 차원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이 가치를 높게 평가 받고 있다(김현주, 2010). Ⅲ.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 나타난 헤어 디자인의 미니멀리즘 표현 특성 단순성의 특성이 나타난 헤어 스타일일은 이미지나 형태를 최소화하고 간결화 하여 단순 기하학 형태를 사용하였다. <그림 1>에서 나타난 헤어스타일은 모발을 간결이 뒤로 넘겨 묶고 사각 형태의 오브제를 이용하여 헤어스타일에 포인트를 주었다. <그림 2>에서는 <그림 1>과 같은 형태로 모발을 간결히 하나로 묶은 뒤 앞머리를 옆으로 깔끔하게 고정시켜 헤어스타일을 단순하게 고정하고 원형의 오브제를 이용하여 헤어 장식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그림 3>에 나타난 헤어스타일은 긴 머리를 자연스럽게 내려 연출한 뒤 심플한 띠 형태의 원형 오브제를 이용하여 헤어스타일을 연출하였다. <그림 4>의 경우 모발을 하나로 묶어 간결하게 고정한 뒤 메탈릭한 소재의 원형 오브제를 얹어 미래적인 느낌을 나타내었다. <그림5> Armani 07 f/w, <그림6> Jean Paul Gaul -tier 07 f/w, com <그림7> Valentino 12 f/ w. <그림8> Armani 13 s/s, <그림9> Armani 05 s/s, <그림10> Christian Dior 07 f/w, <그림11> Armani 07 f/ w, <그림12> Armani 07 f/w, 참고문헌 박선지(2012). 패션에 표현된 기능주의적 미니멀리즘: 건축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8. 2) 신병철(2006). 현대 상업공간의 실내에 나타난 미니멀디자인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9. 3) 이선주(2008).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미니멀스타일에 관한 연구: 대표 디자인너 사례분석, 중앙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p47. 4) 임진영(2003). 미니멀리즘 건축의 물성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 김현주, 김혜연(2010). 오뜨꾸띄르의 통합적 고찰을 통항 가치 분석 - 프랑스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학연 구. 제95호 vol.24. no.2, p.131. 6) 이지현, 노윤선(2008). 미니멀리즘 패션 스타일링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ol.8. no.1, pp 7) 차우정, 진용미(2010). 미니멀리즘이 반영된 헤어스타일과 패션의 상관관계 분석. 한국미용예술학회지. vol.4. no.1, p.102. 8) <그림1> Givenchy 03 f/w, <그림2> Armani 05 s/s, <그림3> Givenchy 10 s/s, <그림4> Armani 11 s/s, 김종진 홍기섭 박영환 2008-현재(2010) 피부 피부색이 밝은 베이 지이므로 밝은 베이 지 파운데이션으로 피부톤 정돈. 파우더로 유분제거. 피부색이 노르스름 하 여 피부톤보다 1 단계 밝은 베이지 파운데이션으로 피 부톤 정돈. 피부색이 어둡고 노 르스름하여 베이지 팩트로 유분 제거와 피부톤 조절. 눈썹 눈썹형태 살려 각진 형으로 그려줌. 처진 눈썹 끝부분을 다듬고 각진형으로 그려줌. 입술 립밤으로 파우더기 제거. 제거와 보습. 립 라이너로 입술 라인 그린 후 립밤 으로 그러데이션. 2대8 스타일. 가르마 보이지 않게 뒤로 넘기는 스타일. 가르마 정확히 보이게 정돈한 스타일. 가르마 살짝 보이는 볼륨감있는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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