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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용 추상주의 미술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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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등용 추상주의 미술 비평

2 미술평론가, 비평가, 작가, 큐레이터, 교수, 아티스트, 미술작품 감정사
추상주의 미술 비평 창작 □, 지각 ■, 숙고 □ 융합수업 소개 본 수업은 고등학교 1~2학년 단계의 미술, 국어II, 정보 교과 내용을 연계한 융합수업으로서 추상미술을 체험하고 비평하는데 펠드먼과 게히건의 비평적 탐구모델을 절충한 단계를 통해 미술비평을 이해하고, 미술적 언어를 정교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보활용능력, 분석적/비판적 사고력 미적사고 능력 미술 + 국어 II + 정보 미술평론가, 비평가, 작가, 큐레이터, 교수, 아티스트, 미술작품 감정사

3 추상주의 미술 비평 융합연계 교육과정 과목 국어, 미술, 국어II, 정보 단원
미술창작- 3. 어떻게 감상할까? 1.미술작품분석과 창작 국어II- 3. 합리적인 토론, 책임있는 비판 정보-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학습주제 미술비평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추상주의 미술비평 단계에 반응하기 학습목표 • 미술비평에 대해 알고, 미술 감상과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 추상주의 표현양식을 이해하고, 자유로운 관찰한 후 작품을 분석할 수 있다. 준비물 수업자료 PPT, 학생 활동지, 음원자료

4 오픈 소스 프로그램 (Processing)코드를 통한 조형요소의 반복으로 나타난 추상미술 이미지를 제시
추상주의 미술비평 추상주의 미술비평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애니메이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오픈 소스 프로그램 (Processing)코드를 통한 조형요소의 반복으로 나타난 추상미술 이미지를 제시

5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Broadway Boogie-Woogie,1942-43
추상주의 미술비평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Broadway Boogie-Woogie,

6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Broadway Boogie-Woogie,1942-43
추상주의 미술비평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Broadway Boogie-Woogie,

7 추상주의 미술비평 . 작품의 감상이 신체적인 체험과 결부되면서 관람자의 참여가 대두되기 시작
프로세싱(Processing)은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통합 개발 환경(IDE)으로, MIT 미디어 연구소에서 Casey Reas와 벤 프라이가 시작하였다.

8 szidf 건물외부전경
추상주의 미술비평 노랑, 파랑, 빨강의 구성 (Composition with Yellow,Blue and Red, ) : 프로세싱으로 움직이는 이미지로 재디자인 szidf 건물외부전경

9 추상주의 미술비평

10 추상주의 미술비평 import controlP5.*; ControlP5 controlP5;
boolean GUImode = false; ColorPicker cp; void createGUI () { controlP5 = new ControlP5(this); controlP5.hide(); // have it hidden until it's turned on // All of the scroll bars controlP5.addRange("X Rotation", 0, 2*PI, xRotMin, xRotMax, 10, 10, 300, 14).setId(1); controlP5.addRange("Y Rotation", 0, 2*PI, yRotMin, xRotMax, 10, 30, 300, 14).setId(2); controlP5.addRange("Z Rotation", 0, 2*PI, zRotMin, xRotMax, 10, 50, 300, 14).setId(3); controlP5.addRange("Scale", 0.1, 20, sScaleMin,sScaleMax, 10, 70, 300, 14).setId(4); controlP5.addRange("Initial Force", 0, , maxForceMin,maxForceMax, 10, 90, 300, 14).setId(5); controlP5.addRange("Minimum Draw Speed", 0.01, 10, drawToleranceMin,drawToleranceMax, 10, 110, 300, 14).setId(6); controlP5.addRange("Timestep Size", 1, 50, fixedDeltaTimeMin,fixedDeltaTimeMax, 10, 130, 300, 14).setId(7); controlP5.addRange("Constraint Accuracy", 1, 10, constraintAccuracyMin,constraintAccuracyMax, 10, 150, 300, 14).setId(8); controlP5.addRange("Transparency", 1, 255, transparencyMin,transparencyMax, 10, 170, 300, 14).setId(9); controlP5.addRange("Hue Cycle Speed", 0, 5, hueSpeedMin,hueSpeedMax, 10, 190, 300, 14).setId(10); controlP5.addRange("Fabric Width", 1, 150, curtainWidthMin,curtainWidthMax, 10, 210, 300, 14).setId(11); controlP5.addRange("Fabric Height", 1, 150, curtainHeightMin,curtainHeightMax, 10, 230, 300, 14).setId(12); // Checkboxes CheckBox checkbox; CheckBox checkbox2; checkbox = controlP5.addCheckBox("Use Points Box", 10,330); checkbox2 = controlP5.addCheckBox("Rainbow Mode Box", 10,350); checkbox.addItem("Use Points",188); checkbox2.addItem("Rainbow Mode",69); checkbox.getItem(0).setState(usePoints); // wtf? This sets rbMode to false! checkbox2.getItem(0).setState(rbMode); cp = controlP5.addColorPicker("BG Color",10,270,255,20); cp.setColorValue(bgCol); } /* controlEvent */ // Gets called everytime something changes (checkbox is checked, slider is slid) // We change variables accordingly void controlEvent(ControlEvent theControlEvent) { if (theControlEvent.isController()) {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X Rotation")) { xRotMin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xRotMax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Y Rotation")) { yRotMin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yRotMax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Z Rotation")) { zRotMin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zRotMax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Scale")) { sScaleMin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sScaleMax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Initial Force")) { maxForceMin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maxForceMax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Timestep Size")) { fixedDeltaTimeMin = (int)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fixedDeltaTimeMax = (int)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fixedDeltaTimeSeconds = (float)fixedDeltaTime / 1000;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Constraint Accuracy")) { constraintAccuracyMin = (int)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constraintAccuracyMax = (int)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Transparency")) { transparencyMin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transparencyMax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Hue Cycle Speed")) { hueSpeedMin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hueSpeedMax = 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Fabric Width")) { curtainWidthMin = (int)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curtainWidthMax = (int)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if (theControlEvent.controller().name().equals("Fabric Height")) { curtainHeightMin = (int)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0]; curtainHeightMax = (int)theControlEvent.controller().arrayValue()[1]; else { if (theControlEvent.group().name().equals("Use Points Box")) { if ((int)theControlEvent.group().arrayValue()[0] == 1) usePoints = true; //theControlEvent.group().getItem(0).getState(); else usePoints = false; else if (theControlEvent.group().name().equals("Rainbow Mode Box")) { rbMode = true; rbMode = false;

11 추상주의 미술비평

12 추상주의 미술비평 http://www.openprocessing.org/sketch/5000 PImage img;
int s=512, minSize = 2; int steps = 5; dot mom; void setup() { size(s,s); img = loadImage("spot.jpg"); img.resize(s,s); smooth(); noStroke(); mom = new dot(s/2,s/2,s,s/2,s/2,s); } void draw() { background(0); mom.draw(); void mouseMoved() { mom.interact(); class dot { boolean alife = true; int x0, y0, d0, x, y, d; color c0, c; float t; dot[] kids; dot(int _x0, int _y0, int _d0, int _x, int _y, int _d) { x0=_x0; y0=_y0; d0=_d0; x=_x; y=_y; d =_d; c = img.get(x,y); c0 = img.get(x0,y0); t = constrain(t + 1f/steps ,0,1); if(alife) { float xt = lerp(x0, x, t), yt = lerp(y0, y, t), dt = lerp(d0, d, t); color ct = lerpColor(c0, c, t); fill(ct); ellipse(xt,yt,dt,dt); else for(int i=0; i<4; i++) kids[i].draw(); void interact() { if(alife) { if (t==1 &&d>minSize) giveBirth(); } else kids[(mouseX-x<0?2:0) + (mouseY-y<0?1:0)].interact(); void giveBirth() { int e = d/4, f = d/2; kids = new dot[] { new dot(x,y,d,x+e,y+e,f), new dot(x,y,d,x+e,y-e,f), new dot(x,y,d,x-e,y+e,f), new dot(x,y,d,x-e,y-e,f) }; alife = false;

13 < 미술비평 단계 중 묘사와 분석 >
추상주의 미술비평 < 미술비평 단계 중 묘사와 분석 > 1. 작품에서 보이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본다 2. 작품에서 보이는 선, 색, 형태는 무엇인가 3. 많이 사용한 색을 나열해본다 4. 그림에서 연상되는 것은 무엇인가 5. 그림의 분위기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6. 음악과 그림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7. 작가가 표현하고 싶어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8. 작가가 이런 선, 색을 사용한 이유를 생각해본다 9. 내가 이 작품을 수정한다면 어떻게 하겠는지 생각해본다 10. 정지된 이미지와 인터랙티브한 이미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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