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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장 (1:1 ~ 2:4a) 모세오경문헌연구 세미나 발표자: 김 명희 2017. Sept.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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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세기 1장 (1:1 ~ 2:4a) 모세오경문헌연구 세미나 발표자: 김 명희 2017. Sept. 11

2 프롤로그 창조주 하나님 창세기 1:1 – 2:4a 창세기 2:4b - 25 피조물 인간 < 구약의 창조 보도 >
관계 피조물 인간 하나님의 창조행위가 서로 다른 시대에 서로 다른 신학적 관점에 의해 독립적으로 탄생되고 전승되었다.

3 Ⅰ. 양식과 구조 산문체? 시? 창세기 1:1 – 2:4a 이야기 형식을 취하지만 통상적인 히브리 산문체 문장은 아님.
율동적이고 시적인 감각을 지닌 이절체 음율과 삼절체 음율이 자주 등장 시? 찬양의 요소가 없다. 시편 8, 136, 148편 : 창조주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위대하심을 장엄하게 찬양 잠언 8:22-31편, 욥기 38장 : 하나님의 창조의 신비스러움을 성찰 창세기 1:1 – 2:4a 간접적 암시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의 창조의 위대함을 찬양 하나님의 창조 사건을 신학적으로 고양시킨 한편의 ‘시적인 창조 이야기’

4 Ⅰ. 양식과 구조 창조이야기 ‘혼돈과 무질서의 상태였던 창조 이전의 세계가 하나님의 세심한 창조 행위를 거쳐
창조 이후에는 질서와 완전의 상태로 변화되었음을 극적으로 묘사.’ 7일간의 창조 유한적 시간의 주기 → 역사 안에서의 창조이지 역사 밖에서의 무시간적 창조가 아님 창조의 시간적 과정은 하나님의 창조는 신화적 창조나 초월 세계에서의 창조가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의 창조라는 점을 강조

5 Ⅰ. 양식과 구조 서론 1:1-2 태초의 상황 본론 1:3-31 창조의 과정 결론 2:1-4a 창조 이후의 상태 1절: 표제어
서론 1: 태초의 상황 1절: 표제어 2절: 창조 이전의 상태에 대한 진술 본론 1: 창조의 과정 결론 2:1-4a 창조 이후의 상태 1-3절: 하나님의 안식 4a절: 말미어

6 Ⅰ. 양식과 구조 본론 1:3-31 창조의 과정 1. 3-5절 ①빛(낮과 밤) 나누심 칭하심 시간의 창조 2. 6-8절 ②하늘
본론 1: 창조의 과정 1. 3-5절 ①빛(낮과 밤) 나누심 칭하심 시간의 창조 2. 6-8절 ②하늘 만드심 공간의 창조 ③땅과 바다 (나누심) ④식물 (땅이 냄) 양식의 창조 ⑤광명체들 두심 ⑥바다 동물, 조류 창조하심 축복하심 생명체의 창조 ⑦땅의 동물 ⑧인간 만들자

7 Ⅰ. 양식과 구조 행동 보도 עָשָׂח /הִבְדִיל/נָתַן 말씀 보도 רמַאָ /יְחִי/ בָּרָא
‘행동’과 ‘말씀’의 창조 행동 보도 하나님의 직접적 창조 행위 עָשָׂח /הִבְדִיל/נָתַן 초기문서 말씀 보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창조 רמַאָ /יְחִי/ בָּרָא 후대, 보충, 확대 대표 학자들 C. Westermann, O. Lorez, W. H. Schmidt

8 Ⅰ. 양식과 구조 ‘행동 보도’와 ‘말씀 보도’는 상호 관련 인간 창조 (1:26-27) 행동 말씀
וַיֹּאמֶר אֱלֹהִים נַעֲשֶׂה אָדָם בְּצַלְמֵנוּ כִּדְמוּתֵנוּ וְיִרְדּוּ בִדְגַת הַיָּם וּבְעֹוף הַשָּׁמַיִם וּבַבְּהֵמָה וּבְכָל־הָאָרֶץ וּבְכָל־הָרֶמֶשׂ הָרֹמֵשׂ עַל־הָאָרֶץ׃ 26절 וַיִּבְרָא אֱלֹהִים ׀ אֶת־הָאָדָם בְּצַלְמֹו בְּצֶלֶם אֱלֹהִים בָּרָא אֹתֹו זָכָר וּנְקֵבָה בָּרָא אֹתָם׃ 27절 26절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7절 동물 창조 (1:21) וַיִּבְרָא אֱלֹהִים אֶת־הַתַּנִּינִם הַגְּדֹלִים וְאֵת כָּל־נֶפֶשׁ הַחַיָּה ׀ הָרֹמֶשֶׂת אֲשֶׁר שָׁרְצוּ הַמַּיִם לְמִינֵהֶם וְאֵת כָּל־עֹוף כָּנָף לְמִינֵהוּ וַיַּרְא אֱלֹהִים כִּי־טֹוב׃ 21절 21절 하나님이 큰 바다 짐승들과 물에서 번성하여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개 있는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9 1:1~2:4a Ⅰ. 양식과 구조 제사장 문서(P)에 소급 계획적 구조 반복적 관용구 다른 전승사적 뿌리
‘행동을 통한 창조’ 사상 ‘말씀을 통한 창조’ 사상

10 Ⅰ. 양식과 구조 창조이야기의 대칭적 구조와 배열 구조적 대구법 내용상 대응성 시간 하늘

11 Ⅰ. 양식과 구조 관용구의 반복 하나님 창조에 대한 강한 인상 제공 문학적 미적 효과 달성 관용적 공식 내용 본문 의미
1. 명령의 소개 하나님이 가라사대 3, 6, 9, 11, 14, 20, 24, 26, 28, 29절 (10회) 창조의 모든 사건은 하나님의 권세 있는 말씀에 기인 2. 명령의 지시 …이 있으라 3, 6, 9, 11, 14, 20, 24, 26절 (8회) 유시브(יְחִי) 형태의 명령형 3. 명령의 성취 그대로 되니라 3, 7, 9, 1, 15, 24, 30절 (7회)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와 하나님의 창조의 위대성 4. 행위의 묘사 하나님이 만드사 4, 7, 12, 16, 21, 25, 27절 (7회) 하나님의 창조의 실천 5. 이름을 지음 혹은 축복 …을 …라고 칭하시고 복을 주어 가라사대 5(x2), 8, 10(x2)절 (5회) 22, 28절 (2회) 창조 후의 하나님의 행위 6. 창조의 평가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4, 10, 12, 18, 21, 25, 31절 (7회) 창조에 대한 동의와 승인 7. 날의 선포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째 날이니라 5, 8, 13, 19, 23, 31절 (6회) 시간의 진술과 창조의 질서

12 Ⅰ. 양식과 구조 서론과 결론의 대칭구조 (히브리어 문체상 대응성)
서론 1:1-2 בְּרֵאשִׁית בָּרָא אֱלֹהִים אֵת הַשָּׁמַיִם וְאֵת הָאָרֶץ׃ (7단어) וְהָאָרֶץ הָיְתָה תֹהוּ וָבֹהוּ וְחֹשֶׁךְ עַל־פְּנֵי תְהֹום וְרוּחַ אֱלֹהִים מְרַחֶפֶת עַל־פְּנֵי הַמָּיִם׃ (14단어)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결론 2:1-3 וַיְכֻלּוּ הַשָּׁמַיִם וְהָאָרֶץ וְכָל־צְבָאָם׃ וַיְכַל אֱלֹהִים בַּיֹּום הַשְּׁבִיעִי מְלַאכְתֹּו אֲשֶׁר עָשָׂה וַיִּשְׁבֹּת בַּיֹּום הַשְּׁבִיעִי מִכָּל־מְלַאכְתֹּו אֲשֶׁר עָשָׂה׃ (35단어) וַיְבָרֶךְ אֱלֹהִים אֶת־יֹום הַשְּׁבִיעִי וַיְקַדֵּשׁ אֹתֹו כִּי בֹו שָׁבַת מִכָּל־מְלַאכְתֹּו אֲשֶׁר־בָּרָא אֱלֹהִים לַעֲשֹׂות׃ פ 1.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 2.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3.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13 Ⅱ. 본문 주석 첫째 1. 태초의 상황 (1:1~2) 1) 1절과 2(3)절의 관계 (4종류로 분류) 2절 1절 ‘브레쉬트’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1) 1절과 2(3)절의 관계 (4종류로 분류) 2절 첫째 1절 독립절 창세기의 신학적 대명제 1:3~2:4a의 머리말 3절 이하 창조이전상태 보도 혼돈의 조직화 공허의 충만화 하나님의 창조 ‘브레쉬트’ בְּרֵאשִׁית 절대형, ‘태초에‘ 로 번역 교차대구법 1:1 표제어 창조하셨다 ↔ 천지 2:4a 말미어 천지 ↔ 창조하셨다

14 Ⅱ. 본문 주석 둘째 1) 1절과 2(3)절의 관계 유대인 주석가 이븐 에즈라(Ibn Ezra) 제안 1절 2절 ‘브레쉬트’
(시간) 종속절 주절 ‘브레쉬트’ בְּרֵאשִׁית 연계형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던 태초에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15 וְהָאָרֶץ Ⅱ. 본문 주석 셋째 1) 1절과 2(3)절의 관계 라쉬(Rashi) 주장 1절 2절 3절 접속사 종속절
추가 정보 제공 삽입구적 주석 ‘그리고 그 땅’ 2절 종속절 3절 וְהָאָרֶץ 주절 접속사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던 태초에 그러나 땅은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셨던 때에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다

16 Ⅱ. 본문 주석 첫째 둘째 셋째 1) 1절과 2(3)절의 관계 하나님의 창조 활동 이전의 상황은 혼돈의 상태 공통점
하나님의 창조 활동 이전에 물질의 존재를 전제 ‘무(無)로부터의 창조사상’과 다름 공통점

17 Ⅱ. 본문 주석 넷째 1) 1절과 2(3)절의 관계 N. H. Ridderbos 2-3절 1절
하나님 창조행위 서술 독립된 주절 하나님 창조 다음 단계 1절 하나님이 최초로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행위에 대한 보도 2절 그 행위의 결과 하나님은 태초에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는데, 처음에 창조된 땅은 혼돈과 공허의 상태였다. 하나님은 처음에 혼돈과 무질서를 창조하셨고, 다음에 질서를 세우셨다. 무(無)로부터 시작된 창조

18 Ⅱ. 본문 주석 1) 1절과 2(3)절의 관계 넷째 약점 : 하늘과 땅 앞에 정관사 ‘그‘ 사용 אֵלֶּה תֹולְדֹות הַשָּׁמַיִם וְהָאָרֶץ בְּהִבָּרְאָם בְּיֹום עֲשֹׂות יְהוָה אֱלֹהִים אֶרֶץ וְשָׁמָיִם׃ 1:1 정관사 ‘그’ 지시적 의미 1절은 창조의 시작이 될 수 없다. 창조의 시작 전부터 “그 하늘과 그 땅”을 사용할 수 없다. 3절 창조의 대상에는 정관사가 붙어 있지 않다. וַיֹּאמֶר אֱלֹהִים יְהִי אֹור וַיְהִי־אֹור׃

19 Ⅱ. 본문 주석 독립절로 간주 1절 창조 보도 전체를 요약하는 제목 내지는 표제어 첫 번째 견해가 객관적으로 타당
1) 1절과 2(3)절의 관계 결론 독립절로 간주 창조 보도 전체를 요약하는 제목 내지는 표제어 첫 번째 견해가 객관적으로 타당 1절

20 בָּרָא Ⅱ. 본문 주석 창조 하나님 2) 하나님의 독점적 창조행위 첫째, 오직 하나님의 창조 행위와 관련
주어는 언제나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웨이며, 이방 신이나 인간은 주어로 등장하지 않는다 창조 하나님의 고유 속성 하나님의 독점적 행위 창조를 시작하신 분 태초부터 창조를 통해 행동하신 분 모든 피조물 탄생 이전부터 존재하신 분 하나님 하늘과 땅,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창조를 통해 탄생케 되었음을 선언하는 단어 ‘바라’

21 בָּרָא Ⅱ. 본문 주석 질적 우월성 창조주 하나님 절대적 자유성 2) 하나님의 독점적 창조행위
둘째, 창조의 재료를 전제하지 않으며, 전혀 힘들이지 않은 창조 ‘바라’는 창조의 재료를 소개하는 전치사를 동반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어떤 것을 이용하여 창조하신 것이 아니다. 창조는 하나님의 간단한 의지 표명에 불과하다. 창조주 하나님 질적 우월성 전혀 힘들지 않게 창조 절대적 자유성 전적인 자유로운 결단 구속받지 않은 주권

22 Ⅱ. 본문 주석 2) 하나님의 독점적 창조행위 “無로부터의 창조사상“ 제2 마카비서(외경) 7:28 최초 기록
“얘야, 하늘과 땅과 그 속에 있는 만물을 살펴보고 하나님은 그 모든 것을 무에서 창조하셨다는 것과 그리고 인간도 그와 똑같이 만드셨다는 것을 알아라. 플라톤주의, 영지주의, 오리겐주의에 대한 신학적 투쟁 이론 초대 기독교 변증론자들에 의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교리화

23 בָּרָא Ⅱ. 본문 주석 2) 하나님의 독점적 창조행위
셋째, 목적어는 여러 종류가 가능 (특별한 것, 특이한 것, 새로운 것) 세계와 인간을 새롭게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 하늘과 땅 (창세기1:1, 2:4, 이사야 42:5, 45:18, 65:17) (2) 인간 (창세기 1:27, 5:1f, 6:7, 신명기 4:32, 이사야 43:7, 에스겔 28:13, 말라기 2:10, 전도서 12:1, 시편 89:48)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드신 하나님의 활동 (3) 이스라엘 백성 (이사야 43:1, 15, 시편 102:19) (4) 놀라운 것, 새로운 것 (출애굽기 34:10, 민수기 16:30, 이사야 48:6, 65:17, 에례미야 31:22) 하나님의 특별하고도 자유스러운 주권적인 창조를 의미

24 Ⅱ. 본문 주석 3) 태초의 혼돈의 상태 2절.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וְהָאָרֶץ הָיְתָה תֹהוּ וָבֹהוּ וְחֹשֶׁךְ עַל־פְּנֵי תְהֹום וְרוּחַ אֱלֹהִים מְרַחֶפֶת עַל־פְּנֵי הַמָּיִם׃ 창조 이전 원시 상태의 3가지 진술 첫째 “땅은 혼돈하고 공허하였다” 혼돈과 무질서의 상태에서 하나님의 창조 시작 하나님의 창조 사역의 결과 혼돈과 무질서 대신 질서가 생김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답고 조화로운 세계가 만들어짐

25 Ⅱ. 본문 주석 תֹהוּ בֹהוּ 첫째 “땅은 혼돈하고 공허하였다”
혼돈과 공허는 혼잡하고 조잡한 땅의 원시적 상태를 가리킴 (이사야 34:11, 에레미야 4:23에도 두 단어의 결합이 등장) 구약에서 ‘혼돈’은 20회, ‘공허’는 3회 등장. ‘공허’는 언제나 ‘혼돈’과 함께 등장하며, ‘혼돈‘의 수식어 역할을 담당 ‘혼돈’ (토후) ‘황량한 땅, 사막, 황폐된 장소’ ‘공허’ (보후) ‘쓸모가 없는 공터나 버려진 황무지’ 페니키아 무질서의 여신 바아우(Baau) 수메루와 바벨로의 여신 바우(Bau) 언어적 관련성 하나님이 창조 사역을 시작하기 이전의 태초의 모습. 무질서의 비어 있는 혼돈의 상태, 우주적 심연과 무형태

26 Ⅱ. 본문 주석 חֹשֶׁךְ תְהֹום 둘째 창조 이전 원시 상태의 3가지 진술 “흑암이 깊음 위에 있었다”
‘흑암’ (호셰크) 어둡고 암울하고 무시무시한 무질서의 모습 바벨론 신화에서 흑암은 창조신에 대항하는 위험스러운 세력 창세기에서는 하나님에 의해 제한된 공간 안에 있는 힘이 없는 존재 ‘깊음’ (테홈) 어둠이 덮여 있는 끝없이 깊은 혼돈의 원시 바다 액체적인 원상태로 된 우주적 심연 고유명사(정관사 없음) 궁켈(H. Gunkel)은 바벨론 창조신화의 티아맛(Tiamat)과의 관련 주장 티아맛은 바벨론 창조신 마루둑(Marduk)에 의해 살해 당하고, 그의 시체는 천지를 창조하는데 이용된다. 고대의 신화적 표상이 이용되나, 그 혼돈의 세력은 독자적 능력이 없이 하나님의 지배하에 있는 존재로 소개되고 있다.

27 וְרוּחַ אֱלֹהִים מְרַחֶפֶת עַל־פְּנֵי הַמָּיִם
Ⅱ. 본문 주석 창조 이전 원시 상태의 3가지 진술 셋째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고 있었다” וְרוּחַ אֱלֹהִים מְרַחֶפֶת עַל־פְּנֵי הַמָּיִם ‘하나님의 신’ (루아흐 엘로힘) ‘하나님의 영’이 아니라 ‘강력한 바람‘ 혹은 ‘강한 폭풍’의 의미 (폰 라드(G. von Rad)와 베스터만(C, Westermann) 주장) ‘하나님’은 형용사의 최상급으로 이해 ‘운행하다’ (라하프-메라헤테트) ‘(바람이) 휘돌고 있다’ 바벨론신화 악한세력 태초의 세계는 강하고 거센 바람이 불고 있던 원시적 혼돈의 상태, 하나님이 보내신 강한 바람이 수면에 불고 있었다. 여기서는 ‘수면’이 창조주에 대항하는 힘있는 악한 세력이 아니라, 창조주의 지배하에 있음이 강조되고 있다.

28 Ⅱ. 본문 주석 아름다운 세계 하나님의 창조 2절의 주요 관심은 혼돈, 공허, 흑암, 깊음의 기원 설명이 아님.
2절.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2절의 주요 관심은 혼돈, 공허, 흑암, 깊음의 기원 설명이 아님. 하나님의 능력 있는 창조사역을 통해 질서와 조화의 세계가 창조되기 이전 황량하고 공허한 원시적인 무질서와 혼돈의 세계가 존재하고 있었음을 말함. 칠흑같이 어둡고 깊은 물이 끝없이 펼쳐진 암울한 세계 어떠한 형태도 없고 무질서와 혼돈만이 존재하던 세계 하나님의 창조 아름다운 세계 3절부터는 혼돈과 무질서의 상태를 정복하시는 하나님의 역동적인 창조 활동 시작.

29 Ⅱ. 본문 주석 결론 (태초의 상황 1:1~2(3)) 이중 창조 이론 받아 들일 수 없음 2절
1절: 하나님의 첫 번째 창조 활동에 대한 묘사 2절: 창조 행위의 결과 3절: 하나님의 두 번째 창조 활동의 시작 받아 들일 수 없음 하나님의 창조 활동에 선행하는 상황을 묘사 ‘혼돈과 무질서’라는 동일한 의미의 세 평행 구절로 구성 2절

30 Ⅱ. 본문 주석 2. 첫째 날의 창조 (1:3~5) 1) 빛의 창조
3.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4. 그 빛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둠을 나누사 5. 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둠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1) 빛의 창조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씀을 통해 첫 번째 작품인 빛이 창조 되었음을 암시 “빛이 있으라“ (명령) 명령은 창조과정의 시작을 알리는 대선언 하나님의 명령 (말씀) 존재케 하는 근원적인 힘, 창조적 말씀 無 → 有를 창조, 역동적인 힘 구체적인 행동 동반, 사건이 순식간의 완전한 성취

31 Ⅱ. 본문 주석 빛 구원 복음 1) 빛의 창조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의 창조물에 대한 가치평가 승인적 관용구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의 창조물에 대한 가치평가 승인적 관용구 하나님 창조의 첫 작품 생명과 구원을 의미하는 긍정적 의미 하나님의 창조 의지, 어둠을 물리치고 흑암을 밝히는 구원 신학적 메시지 빛이 없는 세계는 혼돈과 흑암이 지배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어둠의 세력으로부터 해방 복음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과 밀접하게 관련 구원 복음

32 빛 흑암 시간의 범주와 질서를 창조 나누다 Ⅱ. 본문 주석 ‘날’들의 연속 주기 가능 2) 빛과 어둠의 분리 밝음 혹은 환함
可視 어둠 不可視 흑암 ‘날’들의 연속 주기 가능 시간의 범주와 질서를 창조 나누다 빛과 어둠은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 (갈등 세력이 아님) 어둠의 세력은 철저히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음이 강조. 참조: 페르시아의 신화에서는 선한 빛의 세력과 악한 어둠의 세력이 싸움과 투쟁을 통해 창조에 동참 (이원론)

33 Ⅱ. 본문 주석 하나님께 예속 2) 빛과 어둠의 분리 “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낮 근원적인 빛에서 나오는 밝음 하나님께 예속 밤 빛에서 분리된 어둠 어둠 하나님 창조 질서의 일부로 밤의 역할을 담당 히브리적 사고: 주권과 지배권의 행사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철저한 지배권 주장을 나타냄 이름을 부여 낮과 밤의 이름을 지어 준 것은 시간의 기초 조직이 하나님에 의해 확립었음을 의미 하나님만이 시간과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

34 Ⅱ. 본문 주석 3)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하나님의 창조 활동이 진행된 6일 동안의 각각의 날을 종결짓는 관용구절 히브리적 사고: 하루는 저녁 해가 질 무렵부터 시작 시간의 질서: 날의 개념으로 소개 규칙적 시간 리듬의 흐름을 소개 창조 첫날의 시작이 아침인지 저녁인지 관심 없음 목적 창조의 사건들이 현실적인 시간적 범주 안에서 일어난 사건임을 강조 하나님의 창조가 ‘역사’와 연결

35 Ⅱ. 본문 주석 3. 둘째 날의 창조 (1:6~8) 1) 궁창(하늘)의 창조 빛 시간창조 말씀 (아마르) 궁창 공간창조 행위
6.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 가운데에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게 하리라 하시고 7.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8. 하나님이 궁창을 하늘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1) 궁창(하늘)의 창조 시간창조 말씀 (아마르) 궁창 공간창조 행위 (아사) ‘아사’ 하나님이 훌륭한 조각가로서 궁창을 손으로 직접 창조 하셨음을 암시

36 Ⅱ. 본문 주석 1) 궁창(하늘)의 창조 궁창(라키아) ‘견고히 고정된 것’ 라카(동사) ‘얇고 넓게 펴다’ 에서 유래
궁창(라키아) ‘견고히 고정된 것’ 라카(동사) ‘얇고 넓게 펴다’ 에서 유래 욥기 37:18 망치로 두들겨 펴서 부어 만든 놋 거울같은 견고한 물체로 생각 에스겔 1:22, 다니엘 12:3 수정같이 빛나는 것으로 반구형의 거대한 종이나 엎어 놓은 큰 주발과 같은 물체 고대 히브리인 ‘땅을 감싸며 수정같이 빛나는 거대한 반구체’로 생각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시고, 하늘이라 명명” 제사장 문서 기자(P)의 신학적 선언 하늘은 거룩한 대상이 아니며, 하나님의 거주 장소가 아니다. 고대 근동의 천체 숭배 사상 철저히 거부 하늘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

37 Ⅱ. 본문 주석 2)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의 분리 분리와 나눔을 통한 창조
‘말씀을 통한 창조’와 ‘행위를 통한 창조’ 윗 물 홍수 / 비 시편148:4 하늘위의 물들도 하나님을 찬양 창세기7:11, 8:2 노아 홍수 때에 하늘의 창문이 열리고 궁창위의 물이 아래로 쏟아져 내렸다 궁창 아랫 물 바다 / 강 고대인 물 혼돈의 세력, 세계를 둘러싸고 위협하는 위험스러운 요소 혼돈의 물에 둘러 싸이고 위험에 처해 있는 땅을 보호 혼돈의 세력을 통제 하나님 궁창

38 Ⅱ. 본문 주석 2)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의 분리 혼돈의 물이 생명 세계를 침입하지 못하도록 궁창
땅 위에 반구형으로 세워져 있는 커다란 물체 궁창 인간들이 살게 될 땅을 위협의 세력으로부터 방어하고 생명이 가능토록 하는 기능을 담당 둘째날 혼돈의 물의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을 나타냄 ‘보시기에 좋았더라’ 관용구 생략 (의도적) - 셋째 날, 땅의 창조 이후 사용 - 하늘 창조는 셋째 날의 땅의 창조와 함께 공간 창조의 완성 ‘하늘’과 ‘땅’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생명체들이 살아가게 될 삶의 두 영역

39 우주적창조 빛과 하늘 지상 창조 땅과 식물 Ⅱ. 본문 주석 4. 셋째 날의 창조 (1:9~13)
9. 하나님이 이르시되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10.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1.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12.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3.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셋째 날이니라 우주적창조 빛과 하늘 지상 창조 땅과 식물

40 Ⅱ. 본문 주석 1) 땅과 바다의 경계 설정 낮과 밤의 규칙적 변이 궁창 뭍과 물의 분리 ‘시간’의 질서 세움
‘위’와 ‘아래’의 질서 확립 ‘이곳’과 ‘저곳’의 경계 설정 뭍 (물이 없는 마른 육지) → ‘땅’, 물이 모인 곳 → ‘바다’ 하나님은 땅과 바다의 경계 설정을 통해 혼돈의 세력인 물이 생명체들의 안식처가 될 땅을 넘어서고 침범할 수 없도록 하신 것. 고대인들의 우주관 땅은 물위에 떠 있으며 물 속에 세워져 있는 기둥들이 땅을 떠받들고 있다

41 Ⅱ. 본문 주석 물은 철저히 하나님이 명령에 복종하는 세력 1) 땅과 바다의 경계 설정
하늘과 땅의 창조 → 세계에 질서 있는 두 개의 수직적 공간 땅과 바다의 구분 → 생명체들의 생존을 위한 수평적 공간 완성 9절 하나님이 이르시되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물은 철저히 하나님이 명령에 복종하는 세력 하나님의 명령대로 움직이는 수동적인 존재 특징 셋째 날의 첫 번째 창조 보도에는 “만드셨다”나 “창조하셨다”가 없다 새로움의 창조가 아니라 현존하는 물질의 체계화 작업 만듦이 아니라 질서의 확립을 위한 창조 분리와 구분을 통한 창조 → 생명체들이 살 수 있는 삶의 터전으로 전환

42 Ⅱ. 본문 주석 풀은 ‘씨 맺는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나무)’을 포함하는 상위개념 2) 식물계의 창조
시간과 공간의 창조 → 빛, 궁창, 땅 땅을 채우는 생명체 → 식물, 동물, 인간 세계는 생명체들을 위해 창조 생명체들의 삶의 터전으로 준비 세계는 하나님의 철저한 계획을 통해 ‘하나의 전체’로서 창조 11절.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하나님의 네 번째 창조작품 풀은 ‘씨 맺는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나무)’을 포함하는 상위개념 Why? “각기 종류대로"는 “풀"과만 관련되고 있지 않기 때문 풀은 식물계 전체를 가리킨다.

43 Ⅱ. 본문 주석 땅이 창조 행위의 주체로 등장 2) 식물계의 창조
하나님은 직접 식물계를 창조하지 않고 ‘땅이 식물들을 내도록 명령’ 하나님 식물 간접적 직접적 고대인들의 생각 땅을 신적 본질을 지닌 생명체의 근원으로 본다 채소와 온갖 종류의 과실의 계속적인 생성 하나님의 창조 섭리의 증거 살아 계신 하나님이 오늘도 여전히 창조 활동을 하고 계시다는 것

44 Ⅱ. 본문 주석 2) 식물계의 창조 “종류대로” 식물계의 다양성을 전제하고 있는 단어
모든 종류의 식물이 하나의 유기적인 전체를 구성하고 있음을 의미 “종류(민)” = ‘종’(種) 제사장 문서(P)에 자주 등장 종류대로 구분하고 분리하는 것에 많은 관심 레위기19:19 너희는 내 규례를 지킬지어다 네 가축을 다른 종류와 교미시키지 말며 네 밭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며 두 재료로 직조한 옷을 입지 말지며 “종류대로” 하나님의 창조 질서 하나님이 서로 다르게 구분하고 창조하신 것을 인간이 임의로 바꿀 수 없음 포로기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정하신 민족의 경계선을 지키고 이방 민족 종교에 혼합, 이방 민족들과 피를 섞어서는 안 된다는 신학적 경고 민족과 야웨 종교의 보존을 위한 강력한 메시지

45 Ⅱ. 본문 주석 2) 식물계의 창조 유대 민족과 야웨 종교가 이방 민족과 이방 종교와 섞이는 것은 “종류대로”
창조 질서의 파괴이며, 창조 질서의 혼란. 바벨론 사회로부터의 거룩한 백성의 분리를 요구하고 있는 것. 이와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은 철저히 역사적 현실을 신학적으로 해석 “종류대로”


Download ppt "창세기 1장 (1:1 ~ 2:4a) 모세오경문헌연구 세미나 발표자: 김 명희 2017. Sept.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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